본문 바로가기
숨 고르기

창원단감, 단감 농사 얼마나 벌까?

by 이윤기 2011. 11. 1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창원은 국내 단감 생산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단감 주산지에 속합니다.

통계를 살펴보니 창원에만단감 재배 농가가  3,173농가나 되고, 재배면적은 2,030ha에 연간 생산량은 25,000톤 연 매출액은 350억원이나 된다고 하였습니다.

제가 팸투어에서 만난 동읍 농협 김순재 조합장은 물론이고 단감 농사를 짓는 농민들 모두 단감 농사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였습니다.

특히 제가 방문하였던 '천복단감농원' 오명주님은 자신이 생산한 단감과 단감 농사법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였습니다. 창원 단감 축제, 단감 품평회에서도 아주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고 하시더군요.  

첫날 농장에서 단감농사에 관해 설명해주시던 오명주님이 내일 꼭 만나보라고 하던 바깥분은 결국 뵙지 못하였지만, 오명주님의 설명만으로도 품질 좋은 단감을 재배하기 위하여 공부도 하고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단감농사 비결, 공부하는 농사, 일꾼에게만 맡기지 않는 농사

'천복단감농원'을 운영하시는 오명주님 부부는 제가 방문했던 단감 농장 1만평 농사를 짓고 있었고, 또 다른 곳에 1만 4천평 단감농사를 짓는다고 하시더군요. 좋은 단감을 재배할 수 있었던 비법도 알려주셨습니다.

일꾼들에게만 맡겨놓지 않고 부부가 직접 열매와 가지를 돌본다고 하였습니다.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풀을 베고, 품삭을 받고 일하는 일꾼들이 일을하고 떠나면 부부가 직접 한나무 한나무를 살펴보며 마무리 작업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좋은 품질의 단감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지렁이나 벌레가 경합을 해야한다는 어려운 이야기도 해주셨고, '1지 1과'라고 한 가지에서 한 개의 단감만을 생산해야 좋은 품질의 단감을 수확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해주었습니다.

경상대학교 강성모 교수님께 단감 농사에 대한 지도를 받아 단감 농사에서 훨씬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이야기도 해주셨습니다. 동읍, 북면 지역 단감 농가 중에는 경상대학교에서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하더군요.



쌀농사 지어서는 먹고 사는 것도 힘들다, 단감 농사는?

그런데, 이분들에게 몇 번을 질문해도 끝내 답을 정확히 해주지 않은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단감 농사를 지어서 수입을 얼마나 올리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습니다. 오명주님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같은 질문을 하였지만 대체로 다 애매한 답만 하시더군요.

"단감 농사가 쌀농사 보다야 훨씬 낫지요. 그러니까 단감 농사를 짓지요."
"에이~ 쌀농사 지어서는 먹고사는 것도 힘들어요. 쌀농사는 자기 먹을 것만 지어요"

단감 팸투어에서 만난 대부분의 단감 농민들은 쌀농사는 먹을 것만 짓는다고 하시더군요. 값싼 미국쌀을 수입해서 먹어면 된다고 하는 정부의 농업 정책이 밑바닥부터 이런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감 농사를 짓고 있는 농민들은 한결 같이 "돈도 안 되는 쌀농사를 뭐하러 짓냐?"라고 하셨습니다. 길게 내다보면 참으로 걱정해야 할 이라는 생각도들었구요.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단감 농사 소득이 얼마냐?'는 질문을 하던 끝에 결국 한 분에게 답을 들었습니다. 그 분께서는 농협 하나로 마트 납품가격, 상자당 저장 비용, 홈쇼핑 판매시 수수료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하시다가 저의 질문을 받고 바로 답을 해주시더군요.

단감 농사의 평균 소득은 평당 1만원으로 본다고 하였습니다. 제가 방문하였던 천복단감농원의 경우 2만 4천평의 단감 농사를 하신다고 하였으니 대략 연간 2억 4천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억 4천만원 소득 중에는 여러가지 생산 비용이 포함되어 있겠지만, 아무튼 단감 농사가 꽤 괜찮은 소득 작물인 것은 분명한 것 같았습니다.

도시에서 살다가 오래 전에 동읍으로 들어와서 단감 농사를 시작하였다고 하는 '천북단감농원' 오명주님의 경우도 소득과 생활 모두 도시에서 사는 것 보다 훨씬 낫다고 하시더군요.


단감 농사가 수월한 일은 아니지만 농사에 정성을 쏟는 만큼 적절한 소득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농사를 짓는듯 하였습니다. 귀농을 꿈꾸시는 분들, 귀촌을 꿈꾸시는 분들은 단감 농사도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