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일본에서 만든 한글판 지진 방재 메뉴얼...놀랍다

by 이윤기 2016. 10. 2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경주 지진 이후에 몇몇 언론보도와 SNS를 통해 지진 대비 메뉴얼은 일본 자료를 봐야 제대로 알 수 있다는 이야기가 널리 회자되었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통해서 도쿄방재라고 하는 일본 동경도가 만든 지진방재 메뉴얼을 찾아보았습니다. 


정말 놀랍게도 그리고 SNS를 통해 소문이 나 있던대로 이 문서는 한글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PDF 파일로 된 자료를 열어보면 모든 자료가 한글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동경 도청 홈페이지(http://www.metro.tokyo.jp/KOREAN/GUIDE/BOSAI/)를 방문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설명문이 나와 있습니다. 


일본이 선진국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지요. 국내에는 아직도 변변한 메뉴얼 조차 없기 때문에 일본 자료를 읽어보고 대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주장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도쿄도는 각 가정의 수도 직하 지진 등 여러 재해에 대비하여 준비 할 수 있도록 방재 굿즈 [도쿄방재]를 작성하여 하기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도쿄 지역 특성과 도시 구조, 도민의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재해에 대한 사전 준비와 재해 발생시의 대처법 등, 지금 바로 활용 가능하며 무슨일이 있을 때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한 완전 도쿄 사양 방재 굿즈입니다.




지진 발생 시 자동차를 도로 가장자리에 멈추는 경우 우리와 자동차 통행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왼쪽으로 멈추라고 되어 있는 등 몇 가지를 빼고는 당장 활용해도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는 내용들입니다. 


일본 사람들이 왜 한글자료까지 만들어서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했는지 참 많이 궁금한 대목입니다.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 사람들이 많기 때문일었을까요? 아니면 지진에 전혀 대비하지 않는 한국 사람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에 자기들이 만든 메뉴얼을 한글판으로도 공유한 것일까요?


아래 PDF 파일들을 차례차례 열어보면 지진에 대비한 시뮬레이션과 재해 대비 준비에 관한 메뉴얼이 있습니다. 



01_Simulation_of_a_Major_Earthquake.pdf


02_Lets_Get_Prepared.pdf


03_Other_Disasters_and_Countermeasures.pdf


04_Survival_Tips.pdf


05_Disaster_Facts_and_Information_You_Should_Know.pdf


comic.pdf


cover.pdf


introduction_index_symbolmark.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