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내가 좋아하는 맛집

행복한 밥상, 생명 살리는 사회적 기업

by 이윤기 2009. 4. 3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행복한 밥상은 친환경 쌀, 친환경 유기농산물, 우리밀, non-GMO 사료로 키우고, 항생제와 성장촉진제를 사용하지 않은 축산물, 자연산 수산물, 국내산 친환경 천연양념으로 요리해요" (행복한 밥상 안내문 중에서)

'웰빙'이 행복한 삶을 나타내는 주요 키워드가 되면서 친환경 유기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에 맞추어 생산량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무역자유화에 대한 대응책으로 지방자치 단체들이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고 장려함으로써 생산농가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유기농 농작물 생산이 늘어나면서 판로와 소비확대에 대한 고민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들은 수입 유기농산물을 들여와 가공식품을 만들어서 '웰빙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파고 들고 있지요.
 
대규모 식품 기업들이 외국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기농산물을 수입해오기 시작하자 국내에서 생산된 친환경 유기농산물 중에는 재고가 쌓이는 품목도 있다고 합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쌀'입니다

친환경 유기농 전문식당 '행복한 밥상'은 바로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사회적기업입니다. 친환경 유기농산물의 소비를 확대시키고, 생명농업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2007년에 시작한 행복한 밥상은 노동부지원 사회적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시작되어 꾸준히 자립기반을 마련하여 2008년 말에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4월 24일(금)일 순천에 있는 '행복한 밥상'을 다녀왔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주최한 '찾아가는 학습모임 - 풀뿌리 운동 사례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였습니다. 이 사례 탐방에 '행복한 밥상' 탐방과 이 곳에서의 저녁식사가 일정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순천시, 장천동과 중앙동 일대에서 마을만들기 운동 사례 탐방을 마친 일행들은 오후 7시쯤 '행복한 밥상'에 도착하였습니다. 평소 메뉴는 순두부찌개, 된장찌개, 유기농김치찌개가 각 6000원, 돌판제육볶음 7000원, 우리밀 팥칼국수와 해국칼국수가 각 5000원입니다. 그리고, 예약 메뉴인 솥뚜껑구이 삼겹살이 1인분에 8000원입니다.

저희는 '행복한 밥상'에서 최근에 새로 개발하고 있는 유기농 뷔페 식사를 하였습니다. 유기농 뷔페는 4월 30일에 순천 시민들과 시식회를 개최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전국에서 모인 저희 일행이 먼저 시식을 하게 된 셈입니다.





행복한 밥상 유기농 뷔페는 야채 샐러드, 떡복이, 돈까스, 버섯전, 도토리묵, 순두부, 양념 가지, 잡채, 나물, 콩나물, 오이무침, 생김치 등 12가지 음식과 밥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야채 샐러드는 보라빛 드레싱이 특이하고 맛도 좋았습니다. 한식의 기본 반찬인 김치도 일품이었는데요. 아삭아삭한 생김치의 씹히는 맛이 좋았습니다.

일반 뷔페의 경우 대부분 음식이 달고 양념의 강한 맛이 자극적인데, '행복한 밥상'의 경우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음식에서 원재료에서 우러나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지는 가지 맛, 나물은 나물 맛, 오이는 오이 맛이 가장 잘 드러나도록 조리 되어있더군요.

뷔페 치고 음식 종류는 많지 않았지만, 땀 흘려 농사지은 친환경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여, 정성껏 조리한 음식은 모두 맛이 좋았습니다. 뒷날, 순천에서 꽤 유명하다는 '한정식'집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기농식당은 맛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행복한 밥상'은 입맛을 강하게 자극하는 메뉴는 없지만 자연의 맛을 살린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 입니다. 행복한 밥상에서 일 하시는 분들은 식당을 찾아주는 소비자들로 인해, "일자리가 늘어가고, 우리 가족이 건강해지고, 우리농업과 지구가 살아난다"고 합니다. 

어느새 유명한 생태관광지가 된 순천만(생태공원) 갈대밭 구경 가시는 분들, 대한민국 주민자치 1번지 순천시를 방문 하시는 분들 유기농 식당 '행복한 밥상'에 꼭 한 번 들러보세요. 착한 가격에 깨끗하고 맛있고 안전한 밥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