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초짜 블로그, 구글 수표 처음 바꾸기

by 이윤기 2009. 6. 1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블로그 시작하고 9개월 만에 처음 구글 수표 받은 이야기를 포스팅하였습니다. 다른 원고료나 광고료 보다 외화 수표로 받는 다는 것이 주는 독특한 설레임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하였지요.




얼마전, 시간이 없어 미뤄두었던 구글수표를 환전하였습니다. 처음 환전하시는 분들의 위하여 저의 '환전 경험'을 소개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IBK 기업은행'이 환전을 잘 해 준다고 많이 나와있더군요. 다행히 제가 일하는 사무실에서 가까운 곳에 기업은행이 있어서 이 곳을 방문하였습니다.

"이거 어디서 받았습니까?"

"구글에서 받았는데요."

"이 회사와 거래가 있으세요?"

"예, 블로그에 구글 광고를 싣고 있어요"
(난감한 표정, 이 사람은 블로그도 잘 모르고 구글광고도 잘 모르는 듯......잠시만 기다리라고 하였다.)

좀 더 경력이 많아 보이는 다른 직원에게로 수표를 들고 가서 잠깐 이야기를 나누더니 그 쪽으로 오라고 하였습니다.

"손님~ 혹시, 경남도민일보에서 오셨나요?"
(경남도민일보에서 왔냐고 물어보는 것은 아마, 파워 블로그 '김주완 김훤주'씨가 여기서 환전을 했기 때문에 물어보는 것이 뻔하다.)

(그런데, 나중에 생각해보니 구글 수표 환전에 대해서 뭘 좀 아는 사람인지, 아닌지 확인해보는 절차이기도 하였던 것 같다.)

구글수표, 추심후 매입은 무조건 거절하라

"아 ~ 경남도민일보는 아닌데요. 같은 곳에서 같은 수표를 받은 것은 맞습니다."

"혹시 저희 은행 계좌 있으신가요? 환전하면 1달 이상 걸리는데, 나중에 계좌로 입금해드리겠습니다." (오호~ 이 사람이 나를 완전히 낮춰보는 것이 분명하다.)

"추심후 환전만 되는가요? 저는 기업은행에서 추심전 매입을 해 준다고 해서 여기 왔는데요. 인터넷 검색해보면, 기업은행이 추심전 매입을 해 준다고 많이 나와있어요. 그래서 왔는데, 추심후 매입만 된다면 다른 곳으로 가야겠는데요."

"정말 인터넷에 그렇게 나와있습니까?"

"예, 포털에서 '구글수표'하고 검색해보세요. 그럼, IBK 기업은행에서 추심전 매입으로 환전 해준다고 많이 나와있어요." (이건 뻥이 아니고 사실입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기업은행을 추천하였습니다.)

"저희 은행에서 추심전 환전을 한다고 인터넷에 나와있다는 말이지요"

"예, 그래요. 그리고, 솔직히 200달러도 안 되는 수표인데, 이걸 추심 후 매입으로 환전하면 수수료, 우편료 다 제하면 몇 푼이나 되겠습니까? 추심전 매입 안 해주시면 다른 곳에 가야지요. 그리고 제가 기업은행 환율우대쿠폰도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왔어요."

"아 ~ 예, 이 티켓 환율우대는 적용해 드릴께요. (잠시 망설이더니.....) 예, 그럼 추심전 매입으로 해드리겠습니다. 환전 후에도 만약에 부도 처리되면 저희 은행에서 다시 회수해야 합니다. 정확한 주소와 연락처를 남겨주셔야 합니다 "

"예, 알겠습니다. 뭐 구글이 부도나면 할 수 없지요."

▲ 요놈이 환율 우대 쿠폰 입니다. 그냥 이 그림 프린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김주완, 김훤주>씨가 추심전 매입이 가능하도록 기업은행 마산지점에서 길을 잘 닦아 놓은 것도 결정적인 이유였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인근 지역에서 구글 수표 환전하시는 분들은 기업은행 마산지점에서는 '추심전 매입'으로 환전을 해주는데, 왜 안 해주느냐? 하고 항의하시면 될 듯 합니다.

실제 환전에는 간단한 서류 1장 작성하고, 수표 뒷면에 이서(영문으로 이름 쓰고 싸인하고...)하고 하는데 약 10분쯤 소요되었습니다.


▲ 수수료를 제외하고 제가 받은 돈 입니다.


저는 구글에서 189.44달러 수표를 받았습니다. 저는 환전을 달러로 하였습니다. 조만간 가족 중 1명이 외국연수를 다녀올 계획이 있어서 달러로 받아두는 것이 좋을 듯하여 그랬습니다. "구글에서 받은 수표를 달러로 바꿨어"하고 말하며, 달러로 여비를 보태주면, 폼(?)날 것 같아서 말입니다.

180달러는 미화로 받고, 9.44달러는 한화로 교환해주더군요. 9.44달러는 한화로 교환한 후 환전 수수료 5000원을 제하고 6150원을 받았습니다. 환전 수수료는 300달러 5000원, 500달러 7500원, 700달러 10000원이든다고 합니다.

저는 잘 몰라서 그냥 달러를 현금으로 받아왔는데, 기업은행에는 외화종합통장이 있다고 합니다. 연간 예금 이율이 5.14%나 된다고 하니 꽤 좋은 조건으로 달러를 맡겨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블로그 비엔아이 '구글 수표 환전에도 방법이 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