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마사회, 창원 화상경마도박장 또 추진 !

by 이윤기 2010. 5. 1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14일), 한국마사회가 전남 순천에 4년전에 취소하였던 화상경마도박장(마권장외발매소)을 다시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였습니다.

관련기사 :2010/05/14 - [세상읽기] - 순천에 화상 경마도박장 망령이 되살아났다

만약 순천에 화상경마도박장이 문을 열면 전국으로 확산될지도 모른다고 걱정하였는데, 불과 몇일 만에 실제로 순천을 빼놓고도 추가로 전국 9개 지역에 화상경마도박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화상경마도박장, 전국 확대 사실로 드러났다

한국마사회가 지난 4월에 공고한 '장외발매소용 건물 및 토지 모집 공고'를 보면 창원시를 비롯하여 서울 강남, 성동구, 경기도 시흥과 구리시 그리고 충북, 전북, 경북, 울산 등 9개 지역에 화상경마도박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6.2 지방선거를 틈타 행정의 공백상태가 있는 동안 여론의 반발을 피하여 '화상경마도박장'을 추진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사실은 지난주 순천 지역의 '화상경마도박장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한국마사회, 농림부 등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확인된 사실이며, 한국마사회 홈페이지에 4. 21일자로 공고가 올라와 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 몰래 화상경마도박장 설치를 추진해온 사례를 보면 한국마사회가 창원에 화상경마도박장(장외발매소) 추진 여부에 대해서 확인해주는 일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울러, 순천의 경우에는 시장이나 공무원들도 화상경마도박장 추진 사실을 철저하게 주민들에게 전혀 공개하지 않고 추진하였다고 합니다.

순천에서 화상경마도박장 재추진 반대 운동을 시작한 김석('전, 순천 화상경마도박장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민노당 순천시의원 후보는 "시청에서 화상경마장 시설을 할 수 있는 크기의 건물에 4월 이후 '집회및 문화시설 중 집회장'으로 용도 변경 혹은 신축, 설계 변경 신청이 있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순천에서는 3만여명의 시민들이 '화상경마도박장 설치 반대 서명운동'에 참여하였는데, 고작 150명의 주민들의 동의안을 근거로 농림부가 허가를 내주었다고 합니다.

한국마사회 '공고'에는 건물주가 해당 지역 주민 100명 이상의 동의서만 받아오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현재 마사회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공고대로라면, 전국 10개 도시에 화상경마도박장이 설치되고 '공원형 시범 사업'도 진행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서울, 부산, 제주에 이어서 전국을 경마장으로 만드는 프로젝트가 진행중인 것입니다. 

이미, '장외발매소'용 건물 및 토지 모집 공고 후 한 달이 지났기 때문에 이미 창원에도 화상경마장을 개장하기 위한 절차가 착착진행되고 있는 중인지도 모릅니다.

휴일 by toughkidcs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마창진 통합시가 출범하자마자 시민들을 도박 중독자로 만드는 '화상경마도박장'이 추가문을 열게 되지않을까하는 우려를 떨칠 수 없습니다.

지방선거가 진행되는 동안 창원시장 예비 후보들, 그리고 통합시의원 후보들에게 당선 후에 '화상경마도박장' 설치가 추진되면 어떻게 할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확인해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박완수 창원시장에게는 재임기간에 화상경마도박장이 창원에 설치 된 것에 대한 입장과 추가 설치에 대하여 알고 있었는지 확인을 해두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창원시에는 이미 '자전거도박장'인 경륜장과 화상경마도박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온갖 명분이 있었지만 사실 본질은 도박장입니다. 경륜장이 설치될 수 있었던 것은 시민들이 경륜장이 사실은 '도박장'이라는 인식을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창원시에 또 다시 화상 경마도박장이 들어온다면 통합창원시는 한국을 대표하는 '도박 산업 도시'가 되고 말 것 입니다. 만약, 한국마사회가 창원시에 추가로 화상경마도박장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면 통합창원시 출범을 앞둔 이번 지방선거 최대의 쟁점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 창원에는 이미 2005년 4월부터 화상경마도박장(장외마권발매소)을 운영중입니다. 한국마사회의 공고가 창원에 추가로 화상경마장을 설치하려는 것인지는 아직 확인해보지 못하였습니다. 


<관련기사>
순천에 화상 경마도박장 망령이 되살아났다
화상경마장 승인철회, 지금 당장 시민행동이 필요합니다
순천화상경마장의 망령, 부활 시민의 힘으로 꼭 막아야합니다
순천화상경마장 안일한 대처, 순천시에 정보공개 청구
농림부, 마사회 국민과의 약속 저버리고 순천화상경마장 강행
웃고 싶지도 않았고, 찍고 싶지도 않았던 아픈 추억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