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티스토리 툴바



2011/05/15 08:30

아름다운 분재, 이렇게 만드는줄 몰랐네요.

지난 부처님 오신 날, 시내에 있는 어느 절에 다녀왔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YMCA가 기독교 기관(우리말로 번역하면 기독교청년회)입니다.

혹시라도 절에는 왜 갔냐고 하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지만, 기독교 신앙을 가진 사람도 부처님 오신 날을 축하 할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불국사나 통도사 같은 유명한 사찰에 구경가는 것과 별로 다르지 않은,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시내에 있는 작은 절에 가서 부처님도 뵙고 맛있는 절밥을 얻어 먹고 왔습니다.

제가 갔던 절집 대웅전 근처 마당에는 여러가지 분재가 예쁘게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절에 온 신도들과 저 처럼 구경온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하더군요.

많은 사람들이 분재를 보며 "예쁘다, 아름답다, 대다하다, 정성이다"하며 감탄하시더군요. 분재에 대하여 아는 것이 없는
제가 보기에도 나무 한그루 마다 각별한 정성이 담겼다는 것을 알 수 있겠더군요.

그런데 아래 사진으로 보는 마지막 나무를 보는 순간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분재라고 하는 걸 이렇게 만드는 줄은 정말 몰랐기 때문입니다.


사진으로 보시는 마지막 분재를 보고나서 다른 분재들을 살펴보았더니 모두 하나같이 철사가 감겨있더군요. 사람들이 감탄하는 아름다운 분재는 모두 철사줄로 감아 마치 고문을 하듯이 나무를 키운 결과물이었더군요. 이렇게 억지스러럽고 폭력적인 과정을 거쳐서 분재가 만들어는 것이더군요.

세상에...이렇게 부자연스러운 과정을 그쳐서 아름다운 분재가 만들어지는줄은 몰랐습니다. 글쎄요. 나무는 아무것도 모르고 이렇게 자라는 것일까요? 아니면 매우 힘든 고통(?)을 당하면서 힘겹게 삶을 지탱하고 있는 것일까요?

대웅전 바로 앞에서 어린나무들이 나무가 이렇게 자라고 있더군요.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이 보시기에 이 분재들은 아름답게 보일까요? 아니면 측은하게 보일까요?

앞으로 기묘하고 특이한 모습을 한 분재를 보면 어린나무들이 당한 고문(?)같은 장면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 아래 사진들과 같은 분재를 보면서 아름답다고 느끼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작은 소나무가 아래로 자라고 가지가 꼬불꼬불 기묘하게 구부러진 것은 모두 철사로 칭칭 감아놓았기 때문이더군요. 제 눈엔 이게 아름답게 보이지 않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Trackback 0 Comment 44

Trackback : http://www.ymca.pe.kr/trackback/1089 관련글 쓰기

  1. 저녁노을 2011/05/15 08:40 address edit & del reply

    자연스러운 미는 아니지요.ㅎㅎ

    잘 보고가요.

    즐거운 휴일되세요.

    • 이윤기 2011/05/16 11:31 address edit & del

      네 저는 분재 만드는 걸 처음봐서 많이 놀랐습니다.

  2. 별사랑호수 2011/05/15 13:04 address edit & del reply

    분재 자체가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인 것 만큼... 자연스러운 맛은 없지요,..
    사람이 성형을 하듯 분재도 그렇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저리 작아뵈도.. 모두 몇년에서 몇십년된 아이들이 대부분이랍니다.
    어린 나무들이 아니랍니다.
    정원의 정원수들도 모두 깍고 다듬고 해야 정원수의 역할을 하듯이..
    분재도 그냥 멋으로 감상하고 보시면 될듯 싶습니다.
    너무... 이건 아니다.. 아름답지 않다라는 선입관을 가지고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두 식물을 무지 사랑해서 많이 기르고 있지만..
    분재는 구경만 하고 있답니다.. ^^

    • 이윤기 2011/05/16 11:32 address edit & del

      성형 한 사람을 대하듯 해보겠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도 나무도 성형이란걸 알고나면...가식처럼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 chamstory 2011/05/15 13:43 address edit & del reply

    나무들이 얼마나 고생했을까?
    사람들 눈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인간중심의 예술이라는 것도 장난이 아니네요.

    • 이윤기 2011/05/16 11:33 address edit & del

      네 저는 이런걸 첨봐서 놀랐습니다.

  4. 나는 정원사 2011/05/15 13:45 address edit & del reply

    표현이 지나치네요.. 물론 사람몸에 철사를 칭칭동여맸다면 틀림없이 고문을 연상하겠지만. 그보다 더욱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는건 심리적 억압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사회에 맞게 성장시키려 갖은 압박과 고문을 하는건가요?? 교육이라는 고문틀에 끼워서?? 사고의 폭을 넓게 합시다.

    • 이윤기 2011/05/16 11:34 address edit & del

      네 아이들 교육도 정말 문제이지요.

      그건 분재에 대한 느낌과는 별개의 문제겠지요.

  5. 아줌마 2011/05/15 14:10 address edit & del reply

    제 생각이 삐뚤어진건지도 모르겠어요

    그런데 이글을 읽으면서 뭔가 생각의 오류가 있는것처럼 느껴지는것은 왜일까요?

    우리주변에 우리 사는 모든것에 자연스럽게 자라도록 만 한다면 그것만이 과연 옳은것일까요?

    어느분말씀처럼 교육부터 아이들이 싫어하는 것도 억지로 철사로 동여메둣이 어떤틀에

    끼워마추기위해 억압하고 사람들은 태어난모습을 바꾸기위해 성형을 하고 합니다

    이글쓴분은 어쩌면 그곳에가서 뭔가 꼬집고 싶었던것같습니다

    예 부터 우리선조들도 분재를 즐겼습니다

    아름답고 좋은것은 좋은 눈으로 마음으로 아~좋구나

    그렇게 느끼면 되는것아닐까요?

    • 이윤기 2011/05/16 11:37 address edit & del

      우리 조상들도 저렇게 분재를 만들었던가요?

      아름답고 좋은 것 보면서...그 이면도 볼 줄 알아야겠지요.

  6. 은빛여우 2011/05/15 14:18 address edit & del reply

    애완견 한테 옷을 입히고 털을 깎고 염색을하는거와 별반 다를 바가 없는거입니다 ...
    저도 혼란을 느낍니다 ... 그냥 그자체를 좋아 해주면 좋으면만 ...

    • 이윤기 2011/05/16 11:38 address edit & del

      저도 애완 싫어합니다.

      사람은 이쁘다고 좋아하지만...그들에게는 고통일 것 같더군요.

      개를 개답지 않게 키우는 것이 개들에게는 고통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7. 데미안 2011/05/15 15:53 address edit & del reply

    자연을 왜곡시키는...비뚤어진 나무 사랑입니다. 그렇게 만들어 놓고 예술이니 작품이니 떠들면서...큰 목소리로 많이 떠들면 그게 그냥 예술이 되는 건가? 한심한 인간들...

    • 이윤기 2011/05/16 11:38 address edit & del

      네 저도 아름답게만 보던 분재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8. 지나다가 2011/05/15 16:29 address edit & del reply

    화초를 오래 키워왔던 저도 한때 아끼던 나무 하나를 분재처럼 한번 만들어볼까 하고
    분재용 철사를 사다가 미스킴 라일락에 잠시 감아봤는데...애구~
    도저히 마음이 불편해서 봐줄수가 없더군요. 해서 하루도 안되서 풀어버렸습니다.
    그냥 생긴대로, 자유롭게 편하게 그렇게 두는게 제 마음이 훨씬 즐겁고 좋더군요.

    보통 자연상태에서도 몸이 꼬인, 인간이 봤을때 멋드러지다~ 싶은 나무들은
    대체적으로 거센 비바람과 같은 열악한 환경속에서 자란 것들이 그렇습니다.
    결국 엄청난 스트레스가 나무를 그리 만드는 것이지요.
    헌데 그걸 두고... 인간의 '교육'과 비교한다는 것이 참 우습네요.
    그 또한 어디까지나 인간의 기준에서 판단되는 것이 아닐지요.
    우리 인간은 교육이 있어야 반듯하게 자라지만, 자연환경은
    인간의 간섭이나 교육(?)이 없을때...말 그대로 자연 그대로 둘 때
    그때야 비로소 아름답고 자연스럽게 잘 자란다는 사실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 이윤기 2011/05/16 11:39 address edit & del

      네...어떤 분들은 완전 자연상태가 다 좋은 것이냐고 하시는데...단순히 가지를 치거나 하는 것과는 차원이 좀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9. 글쎄요... 2011/05/15 20:44 address edit & del reply

    자연스럽지 않은 것은 않좋아보이기는 하죠.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우리 인간은 식물뿐아니라 인간 자신에게도 자연스럽지 않은 억압과 규율을 해왔고 신체적으로도 지금 생각하면 기형의 모양을 원해왔어요.
    우리나라 오랜 역사에서 내려온 것이라 절에서 그런 것을 봤다고 분재가 불교에서만 볼수 있는 것도 아니고...ㅎㅎ... 오히려 절에서 처음 보셨다는 것이 신기하네요. 흔히 볼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역사적으로 꾀 오래된 분야이고 취미로 즐기시는 분들이 많은 데... 참고로 전 국민의 절반 정도인 무교입니다.

    • 이윤기 2011/05/16 11:41 address edit & del

      음~~ 제가 불교를 탓한 것은 아닙니다.

      분재가 저렇게 만들어지는 줄 몰랐고...알고나니 놀라웠다는 것입니다.

  10. 모모 2011/05/15 20:25 address edit & del reply

    분재는 원래 일본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이지요.....풍수에서는 분재를 좋아 안한대요...분재에는 사기(邪氣)가 돈다고 하더군요..집에 많이 놓으면 안좋대요..

    • 이윤기 2011/05/16 11:42 address edit & del

      모모 오랜만이네요.

      분재의 원산지가 일본이었던가요?

      저는 기(氣)같은 건 안 믿지만...저걸 보고나니 집에서 키우고 싶지는 않네요.

  11. gepashow 2011/05/15 21:10 address edit & del reply

    불편한 마음은 알겠지만 폭력, 고문은 조금 과하신것 같습니다. 아름다움의 포인트가 다르지않을까요.

    • 이윤기 2011/05/16 11:43 address edit & del

      아름다움을 서로 다르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분재 사랑하시는 분들이 저 같은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12. 네오나 2011/05/15 21:28 address edit & del reply

    분재를 하는 것이나 토이펫을 만드는 심리나 같은 거 같아요.
    인간이 자연을 자기의 지배하에 놓으려고 하는 모습같거든요.

    • 이윤기 2011/05/16 11:45 address edit & del

      네 자연을 지배하에 놓으려는 모습이라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그런 심리가 작용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토이펫은 뭔가요?

    • 네오나 2011/05/16 19:14 address edit & del

      티컵 펫처럼 인간이 인위적으로 작게 만들거나, 인간의 기준으로 예쁘게 만든 기형 펫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인간의 도움없이는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약하지만 그걸 좋아하는 인간의 이기심 때문에 태어나고 있죠.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으로도 부러뜨리리만큼 약한 뼈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그걸 더 귀하다고 한답니다 --;;;;;

  13. 햇살 2011/05/15 23:10 address edit & del reply

    왜 하필 절에가서 분재를 보고 이런 글을 올리실까요.
    억지라는 느낌이드는군요.
    그냥 맘가는대로 사시지 교회는 왜 다니싶니까.

    • 이윤기 2011/05/16 11:44 address edit & del

      글쎄요?

      일부러 분재를 보러 절에 간 것이 아닌데...어쩝니까?

      제가 어디 절을 탓했나요?

  14. 니눈에비친내모습 2011/05/15 23:42 address edit & del reply

    고통없이는 아무것도 이루어 질수가 없지요. 멋지고 아름답게 보일려면 그만한 고통이 수반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거라 보면 될것 같습니다.

    • 이윤기 2011/05/16 11:45 address edit & del

      그런 해석도 가능하군요

  15. 나무 2011/05/16 00:49 address edit & del reply

    제 생각엔 우리눈에 보이는 아름답다고 느끼는 모든 사물들은 자연그대로 두어도 아름다운게 있고 사람의 손으로 다듬어져서 아름다와지는게 현대 사회엔 더 많지않나 싶어요.

    • 이윤기 2011/05/16 11:46 address edit & del

      네...같은 사물과 현상을 보고도 서로 다르게 느끼는 것이 사람이지요.

  16. 스테이크 2011/05/16 03:17 address edit & del reply

    소,돼지,닭은 어떻게 자라서 식탁에 올라오는지 아십니까?
    기껏 찾아간 절에서 그렇게까지 섬세하게 흠집을 찾아내느니 불상에 절하는 모습이 역겹더라고 솔직하게 말하는 편이 덜 위선적으로 보였겠다 싶습니다.

    • 이윤기 2011/05/16 11:47 address edit & del

      전 절에 가면 부처님께 절하고 옵니다.

      그리고 소, 돼지, 닭은 어떻게 자라서 식탁에 올라오는지 알기 때문에 먹지 않습니다.

      제가 나름 채식주의자입니다. ^^*

  17. 추장 2011/05/16 07:56 address edit & del reply

    역시 .. 억지를 부리는 부류는 다 그렇다니까... 왜 하필 절에 있는 분잽니까? 나이가 얼만데 아직 분재해 대해서 그렇게 모르는지... 그리고 식물은 사고의 능력이 없어서 괜찮습니다. 앞으로 정원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도 당신은 얘기할 자격이 없습니다.

    • 이윤기 2011/05/16 11:47 address edit & del

      제 눈에는 정원에 나무와 꽃을 가꾸는 것과 분재를 만드는 것은 좀 달라보입니다.

  18. ⊙⊙ 2011/05/16 08:12 address edit & del reply

    그래도 티컵 강아지보다는 나은것임, ㅎ ⊙⊙ 누가 들으면 개독으로 오인하시겠구랴 ㅎ ⊙⊙ 그러면 분재가 저렇게 만들어지는지 전혀 모르셨소..? ㅎ ⊙⊙ 저걸 만드려면 나무와 사람이 인고의 세월을 거쳐야 한다오, 생명체에 장난질 하는 티컵강아지나 황우석식 유전공학이나 GMO콩 옥수수에 비할바가 전혀 아니지, ㅎ ⊙⊙

    • 이윤기 2011/05/16 11:48 address edit & del

      물론 저는 GMO도 반대하고...유전공학도 반대합니다.

      그리고 정말 분재 만드는 것 처음 봤습니다. 보고 놀랐습니다.

  19. 하늘말나리 2011/05/16 08:35 address edit & del reply

    나도 식물을 좋아해서 많이 기르고 있다. 예쁜 분재를 보면 나도 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나 그렇게 하지 못한다. 인위적인 것이 싫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무를 보며 더욱 마음 아픈 때는 전구로 친친 감겨있는 나무를 볼때이다. 사람들은 그걸 보면서 예쁘다 좋아라 하지만 나무도 밤에는 자고 싶다. 실례로 가로등 아래서 자라는 논밭의 곡식들은 열매를 잘 못 맺힌다고 한다. 우리집 강아지 나무도 잠잘땐 불을 꺼준다

    • 이윤기 2011/05/16 11:50 address edit & del

      하늘말나리님 공감해주셔서 고맙습니가.

      그리고 댓글에 저도 공감합니다.

  20. 여나 2011/05/16 09:34 address edit & del reply

    기독교시라구요? 굳이 말씀 안하셔도 태그를 보면 알겠습니다~ 고문, 부처, 철사, 스님~
    종교를 떠나서 저는 분재를 배운 사람이라 초보자들께서 분재를 받아들이는 것에 어느 정도 이해를 합니다~ 분재를 그냥 철사로 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연철이라는 것으로 모양을 잡습니다~ 자연에도 나무들을 보면 비스듬히 자란 나무 구부러져 자란 나무가 있지요?그런 생명력을 경외하고 집에서도 느끼고 싶어서 인간의 욕심대로 만들어보는 것이 분재지요~ 어찌보면 분재는 잔인하고 인간 위주의 감성이지만 지금 세상이 그런 분재를 욕할 수도 없지 않을까요~ 님께서 쓰시는 공책은 오로지 인간을 위해 나무를 갈기갈기 찢어서 만들었는데 그럼 안잔인합니까? 누군가를 비난하고 싶다면 보다 넓게 보고 자신을 먼저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 이윤기 2011/05/16 11:53 address edit & del

      제가 기독교인이라고 밝힌 것이 문제인가요? 아니면 기독교인인 것이 문제인가요? 다른 종교를 비방하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분재를 사랑하시는 님과 다르게 분재를 보는 것이 그렇게 못 마땅하신가요?

      오히려 분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저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노트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베는 것과 다를바 없다는 말씀은 마음에 새겨두겠습니다.

  21. 화두 2011/05/16 10:16 address edit & del reply

    11조 이것이바로 인간고문이요 100원벌면 10원내라는 것

    • 이윤기 2011/05/16 11:54 address edit & del

      뭐 안내면 그만 아닐까요?

  22. d 2011/05/25 14:31 address edit & del reply

    저두 지나가다 몇자 적어봅니다.....분재도 참 사람의욕심이 나무를괴롭힌다는면에서 씁쓸하지만 제생각엔 전선때문에 매년 가로수 가지 쳐내는게 더 잔인하게느껴지네요=_=ㅠ분재는 원래 그런목적으로 키우는것이므로 어쩔수없지만 가로수는 정말 불쌍합디다.나무도 굵은가지를쳐내면 진액이흐르고 마치 동물이 상처입은것같은 상처를남긴답니다.그걸볼때마다 그 상처에 소름이돋고 참 마음이 안좋네요 ㅠㅠ

김문수 사퇴, 유시민 도지사 승계 어떤가?

김두관 도지사의 대선출마 문제를 블로그에 포스팅하였더니 여기저기서 찬성, 반대 의견을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찬성 혹은 반대 의견을 주시는 분들 중에는 김두관 지사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았고 반대로 비난하는 분들도 적지 않았..

대선출마 논란 김두관 지사는 사면초가?

대선출마를 꿈꾸는 김두관 지사가 이대로 계속가면 결국 진퇴양난, 사면초가가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어쩌면 벌써 퇴로가 없는 외 길에 들어섰는지도 모릅니다. 그런데도 진퇴양난, 사면초가라고 표현한 것은 대선을 향해 나가..

100억,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 누가 원했나?

어제 제 블로그에 창원시가 40억원을 들여서 안민터널 내부에 자전거도로 공사를 하고 있는데, 소음과 매연 문제가 제기되자 추가로 60억원을 들여서 지붕을 씌우는 공사를 할 것 같다는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2012/05/15..

1일 30명 자전거터널 60억 지붕공사 꼭 필요?

지난해 12월 창원 성산구와 진해를 연결하는 안민터널에 자전거 도로가 추진된다는 소식을 전해드리면서 자전거 통행량을 감안하여 터널 공사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습니다. 2011/12/06 - 전국에서 제일..

시외버스 교통카드 설치 성공할까?

며칠 전 회의가 있어서 경남도청에 갔다가 민원실 앞에 놓여있는 '경남도보'를 한 부씩 들고 왔습니다. 전임 김태호 지사 시절 경남도보는 지사의 치적을 홍보하는 신문이나 다름없었는데, 김두관 지사가 취임한 이후에 도보 1면에서..

창조적 노동 요리, 취나물 무침, 부지갱이 샐러드

요리와 설겆이는 둘 다 나름대로 의미있는 노동입니다. 요리는 여러 재료를 이용하여 맛있는 음식을 무언가를 만드는 창조적 노동이고, 설겆이는 부엌을 깨끗하게 만드는 노동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냥 일상인 요리와 설겆이에 '노..

SNS 관계의 과부화, 디지털 노예 만든다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소셜네트워크에서 경험한 여론으로는 4.11총선에서 야권연대가 패배 할 것이라 예상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예상은 출구조사 발표부터 빗나가기 시작하였고, 개표가 마무리되었을 때 트위터, 페이스..

주말 고속도로 통행료 어쩐지 비싸다 했더니?

주말 고속도로 통행료 어쩐지 비싸다 했더니... 지난 주말 어버이날을 앞두고 성묘를 다녀왔습니다. 오랜 만에 고속도로를 이용하였는데 작년 가을에 비해 통행료가 더 나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100원쯤 올랐다..

전직 대통령 재벌가는 미국 부동산 탐닉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이 연루된 이른바 BBK사건 그리고 현직 대통령의 사돈가의 불법 거래, 천문학적인 비자금을 숨겼을 것으로 추정되는 전두환, 노태우 쿠데타 세력, 박정희 시절 중앙정보부장을 지낸 이후락, 김형욱 그리고 차지철..

총기 금지 하듯이 차량 TV 설치도 금지하라

지난주 가장 안타까운 뉴스 중 하나는 대형 화물트럭이 훈련 중이던 사이클 선수를 덮쳐서 3명이 사망하고 4명이 크게 다친 사고 소식이었습니다. 이 사고 후에 운전중 DMB 시청을 금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만, 실..

상비약 슈퍼판매 반대, 약사 단체 과장(?) 광고

지난 5월 2일, 불투명한 국회일정과 정족수가 문제가 등으로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던 약사법 개정안이 그야말로 우여곡절 끝에 통과되었습니다. 제 18대 국회 마지막에 약사법 개정안을 가결함에 따라 이르면 올해 말부터 약국이 아..

아이폰 국내 소송, 방통위는 애플 편들기하나?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애플과 삼성의 소송에 가려 한국 소비자들이 제기한 '아이폰 위치정보 수집' 피해 소송은 언론의 관심을 많이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 2만 6600여 명이 애플과 애플코리아..

마라톤 42.195km 완주하는 유치원생들

1년쯤 전, EBS 세계의 교육현장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마라톤 아이들'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고 깜짝 놀랐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인 만 5세, 우리 나이로 7살 아이들이 마라톤 42.195km 풀코스를 완주하고 후..

YMCA 촛불대학, 생명사랑 엄마학교

봄이 되면 생명의 기운이 새롭게 퍼져나갑니다. 자연에서 살아가는 여러 생명들은 꽃을 피우고 파란 새잎으로 생명의 기운이 넘쳐납니다. 자연의 이치가 그러니 사람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이 새로운 기운을..

임항선 철길 340억에 사라? 어이 없다

창원시 마산 지역에는 시가지를 가로지르는 오래된 철길이 있습니다. 개통 후 80년을 훌쩍 넘긴 이 오래된 철도는 지난 연말 더 이상 기차가 다니지 않는 폐선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오늘은 마산의 임항선 폐선과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의..

7살 이하 아이있는 집, 전자마약 TV를 없애라

[서평] 마틴 라지가 쓴 <TV의 무서운 진실>②[footnote]마틴 라지가 쓴 TV의 무서운 진실 서평을 2회로 나누어 연재합니다. [/footnote] "한 자세로 눈과 머리를 고정시키고, 눈동자가 거의 움직이지 않으면서..

먹어 봤나요 눈치 회무침, 들어는 봤나요?

눈치 회무침 아세요? 채식주의자가 되기 전에는 그야말로 이것저것 가리는 것 없이 잘 먹었는데, 생선까지만 먹는 낮은 수준의 채식을 시작한 지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 '눈치 회무침'이라는 독..

바다 팔아 돈 벌려는 현대 봉이 김선달

봉이 김선달이 대동강 물을 팔아먹었다는 유명한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탓인지, 봉이 김선달처럼 황당한 짓으로 떼돈을 벌려는 사람들이 사라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21세기 창원시 마산에서도 현대 봉이 김선달 같은 그 비슷한 일이..

섹스, 폭력 장면보다 TV자체가 더 위험하다

[서평] 마틴 라지가 쓴 <TV의 무서운 진실>①[footnote]※이 책에는 꼭 기억해두어야 할 내용들이 많아 제가 정리한 내용을 2회로 나누어 포스팅합니다..[/footnote] 4월 마지막 주 일주일은 미국에서 시작되어..

착취와 특권이 자본주의 발전 핵심 동력?

프랑스의 역사학자인 페르낭 브로델은 중세에서 산업혁명기까지의 사회경제사를 다룬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원제 : 15-18세기 물질문명 경제 자본주의/ 3권, 1979)의 저자입니다. '물질문명과 자본주의'는 "대중의 일상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