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육식 강요하는 사회가 파시스트적이다.

이광조씨가  쓴 책 <우리 몸은 채식을 원한다>를 읽고 쓴 서평기사를 포스팅하였는데, '냠냠님'이 '채식을 강요하는 파시스트'라는 요지의 아래와 같은 긴 댓글을 남겨주셨습니다.
 
저는 육식을 강제하는 우리 사회가 '파시스트'적이라고 생각하여 반론을 해 봅니다.

제 글에 관심가져주신점 먼저 감사드리며 트랙백을 걸어 답글을 쓰고 싶었는데, 익명으로 남긴 댓글이라 제 블로그에 반론을 포스팅합니다.

<관련기사> 2009/03/12  - 몸을 사랑한다면 당장 채식으로 바꾸라!


냠냠 2009/03/13 03:00 

전 채식주의에 반대하는 사람으로서 채식주의를 개인적인 차원에서 유지하는건 반대하지 않지만 그걸 타인에게 강요는 안했으면 합니다.

전 환경보호와 채식을 연계한다면 주저없이 환경보호론자임을 포기할겁니다. 제가 환경보호를 보는 몇가지 관점중 하나가 자연의 성격을 거스르지 않는 것에 대한 추구라고 생각하는데, 최근 보고된 침팬치나 개코원숭이등의 영장류의 사냥습성을 근거로 육식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식성이라고보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육체 역시 채식으로 매꾸지 못하는 육식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을거라고 예상하고 있고 그게 당장에 증명이 되진 않더라도 말이죠. 그냥 간단한 예로 고기에 굶주린 사람이 냄새만 맡아도 시체말로 환장하는건 단순한 식성때문이 아니라 몸의 어떤 부분에서 강렬하게 필요로 하는 뭔가가 있기 때문이라고 전 해석합니다.

따라서 글에서 처럼 육식하는 환경론자는 진실성이 없다고 극단적으로 몰아세운다면 전 채식주의를 강요하는 환경론자는 자연스러움을 거스르고 모든걸 인위적으로 제단해버리는 공구리족과 다를바 없다고 역시 극단적으로 말하겠습니다.

공장식 사육의 문제 때문에 채식을 필요로 한다는 거라면 차라리 공장식 사육이 발생한 원인을 찾고 그에 따른 대안점을 찾아보는게 더 현명하다고 봅니다. 육식을 거부하는건 개인적 차원으로는 얼마든지 실현가능해도 그걸 사회적 차원으로 끌고 나온다면 그야말로 파시스트적인 이론일뿐이죠.

실현가능성도 전혀 없고 천만분에 하나의 확률로 실현된다고 해도 자원공급이나 경제의 한축이 무너짐으로서 엄청난 사회적 부작용이 동반될 수 밖에 없는겁니다.




1. 우리 사회는 채식을 강요하는 사회가 아니라 육식을 강요하는 사회입니다.

우선, 제 글 어디에도 사회적으로 채식을 강제하자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 사회의 일반적 분위기는 파시스트적으로 육식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육식 중심의 영양학이 판치고 있기 때문에 마치 고기를 먹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없는 것 처럼 왜곡된 정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액체고기와 다름없는 우유는 성장기 모든 아이들에게 반강제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반강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요. 그러나, 아이들에게 우유보다 훨씬 더 중요한 '물'을 먹으라고 광고하거나 교육하는 곳이 없는 것과 비교해보면, 분명히 지나치게 육식이 강요되고 있지요.

육식의 장점이 부각되는 것 만큼, 육식의 폐해에 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훨씬 적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나라에서 태어난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부모나 학교 혹은 사회로부터 육식과 채식에 관하여 균형있는 정보를 제공받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그냥, 부모의 식습관과 육식 중심의 사회적 관습을 자연스럽게 강요 받았을 뿐이지요?

제 개인적인 상황을 말씀드리면, 저와 아내는 채식을 선택하였지만, 아이들에게는 채식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부모의 생활을 지켜보면서 스스로 선택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파시스트적이라고 한다면, 육식 중심으로만 짜여있는 단체 급식이 오히려 파시스트적입니다. 제 아이가 채식을 원한다고 하여도 학교급식을 포함한 어떤 단체급식에서도 채식을 선택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금도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단체급식이라는 미명하게 아이들에게 이른바 '액체고기'와 다름없는 우유 강제 급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소수자인 우유를 원하지 않는 부모와 아이들은 우유를 먹지 않아도 우유값을 부담해야하는 '파시스트'적인 일이 벌어지고 있지요 !

어떤 학교에서는 우유급식을 하지 않으려면 의사 소견서(진단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적 다수자들이 파시스트적으로 육식을 강제하는 관행이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는 것 입니다. 그것이 잘못이라는 것도 인식하지 못하고 말 입니다.



2.육식은 자연스러운 식습관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물론, 육식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식습관이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육식을 할 수 있고 채식을 할 수도 있고, 둘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극단적인 육식(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고 고기만 먹는 황제다이어트)과 육식+채식은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이면서 채식만 선택하는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지요.

그러고보니 세계적인 현상은 아니네요. 인도나 유럽의 여러나라에서는 채식을 자연스러운 식습관으로 받아들이는 나라들도 많으니까요? 뷔페 식당에가도 채식인을 위한 별도 메뉴가 준비되어 있을 정도이고, 손님을 맞을 때는 채식하는 사람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더군요.

백번을 양보하여 육식이 자연스럽다고 하더라도 현재와 같은 과도한 육식은 자연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인류가 지금처럼 고기를 먹은 것이 얼마나 될까요? 제가 생각하기엔 50년도 안 된 일입니다. 왜냐하면, 제 할아버지가 평생 동안 먹었을 양의 고기를 지금 제 아이들은 1년도 안되어 먹어치우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과도한 육식으로 인하여 암, 고혈압, 당뇨 같은 질병에 시달리고 있지요? 맥도널드 햄버거만 먹고 사는 극단적인 실험을 했던 '슈퍼 사이즈 미'란 영화를 보시면 과도한 육식이 인간의 몸을 어떻게 망가뜨리는지 잘 알 수 있지요.



제가, 육식과 환경문제를 결부시킨 것은 바로 지나친, 정말이지 과도하게 지나친 육식습관 때문에 열대우림을 밀어내고 사료작물인 콩과 옥수수를 심게 되는 현실을 말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인은 모르지만 인간의 과도한 육식이 지구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잘 알고 있는 환경운동가들에게는 식습관을 바꾸라는 요구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소, 돼지, 닭을 사육하기 위한 사료를 생산하기 위해서 파괴되는 숲과 사료를 생산하기 위해서 뿌려지는 농약과 제초제로 인한 수질오염과 토양오염, 그리고 소, 돼지, 닭을 사육하는 동안 쏟아져 나오는 분뇨와 오폐수가 지구를 얼마나 오염시키는지 잘 알고 있는 환경운동가들은 자신의 육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지구를 살리자고 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채식을 강요하는 것은 '공구리족과 다를바가 없다'고 하셨는데, 종교인을 제외하고는 이 나라 어디에서도 채식을 하지 않는다고 구체적인 불이익을 주는 곳은 없습니다.

3. 공장식 사육의 원인은 과도한 육식 때문이다.

공장식 사육이 원인은 이미 백일하에 드러나 있습니다

"1980년대를 지나면서 육식이 지금처럼 급격하게 늘어나게 된 것은 농약과 화학비료 그리고 유전자 조작 옥수수, 콩과 같은 사료작물 생산량의 급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농약과 화학비료에 오염된 잉여 농산물로 가축을 키우면서 육류 소비를 늘였고, 육류 소비가 늘면서 더 많은 농산물이 가축의 사료로 소비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진 것이다."

인간들이 지금 같은 과도한 육류 소비를 줄이지 않으면 결코 공장식 축산을 바꿀 수 없습니다. 옛날과 같은 수렵이나 자연 방목을 통해서는 지금 인간들이 먹어치우는 만큼의 고기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육식을 줄이지 않으면 오염된 고기를 먹어야 하는 현실, 광우병의 위험을 안고 목숨 걸고 소고기를 먹어야 하는 현실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습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미국사람들처럼 고기를 먹어치우려면 지구가 몇 개 더 있어도 모라랄 것입니다. 아니, 고도성장으로 식습관이 바뀌고 있는 중국인들이 미국인들 처럼 고기를 먹어치우는 것만으로도 지구가 생태계가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하더군요.

4. 채식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댓글을 달아주신 냠냠님께서는 " 경제의 한축이 무너짐으로서 엄청난 사회적 부작용이 동반"될 것이라고 염려하셨지만 저는 결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라고 장담합니다.

우리는, 이미 축산업자들 그들의 후원을 받는 과학자들과 식품 영양학자들에 의하여 육식의 장점에 대한 정보를 과도하게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채식과 채식의 장점에 관한 정보는 지나치게 부족하지요.

따라서, 아무리 채식의 장점을 알려도 육식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문화를 바꾸는데는 계란으로 바위치기이 뿐입니다. 따라서 경제의 한축이 무너지는 엄청난 부작용은 결코 생기지 않을 겁니다. 육식의 부작용과 채식의 장점을 아무리 적극적으로 홍보하여도 사람들의 식습관을 바꾸는 일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5. 고기에 굶주리면 냄새만 맡아도 환장한다구요?

냠냠님의 댓글 중에는 이런 내용도 있습니다.

"고기에 굶주린 사람이 냄새만 맡아도 시체말로 환장하는건 단순한 식성때문이 아니라 몸의 어떤 부분에서 강렬하게 필요로 하는 뭔가가 있기 때문이라고 전 해석합니다."

네 분명히 맞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몸의 어떤 부분에서 강렬하게 원하는 것은 고기 뿐만이 아닙니다. 술이나 담배 혹은 국수나 김치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기를 먹던 사람이 일정기간 고기를 안 먹으면 고기가 땡기(환장하는)는 것처럼, 외국 여행을 나가면 '김치'가 땡기고, 군대에 가면 '자장면'이 땡기는 것은 다 같은 이치입니다. 어떤 사람은 김치찌게 냄새에 '환장'할 수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자장면 냄새에 '환장'하기도 합니다.

말하자면, 음식은 습관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김치를 예를 들어볼까요?

처음 외국 생활을 시작하면 김치, 고추장이 없으면 못살것 같지만, 그 나라에 오랫동안 정착해서 살다보면, 혹은 이민 2세대의 경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모든 음식은 담배를 끊을 때처럼 일종의 금단현상이 있습니다.

고기도 그렇고, 김치나 된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일정한 고비(금단기간)가 지나면 대부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지 않고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김치나 된장이 없어도 살 수 있는 것처럼 고기를 안 먹으도 결코 '환장하는'일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채식인 중에 태어나면서부터 채식을 선택한 사람은 극소수 입니다. 대부분은 육식과 채식을 섞어서 하는 '잡식'을 하다가 어떤 이유에 의해서 채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많은 채식인들이 고기를 끊을 때,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금단현상'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일정기간의 고비를 넘기면, 동료들과 함께 삼겹살집에 가서 고기를 구워주어도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하루라도 고기 반찬이 없으면, 일주일에 한 번은 삼겹살에 소주 한 잔은 꼭 해야 한다던 사람들도 일정기간 채식만하고 난 후에는 얼마든지 고기를 안 먹고도 사는 사례가 생각보다 훨씬 많습니다.

우리사회는 채식에 파시스트적인 강요 보다 육식에 대한 파시스트적이니 강요가 습관처럼 몸에 베어있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나와 다르게 먹는 사람에 대하여 그냥 다르다고 인정해줄 수 없는 것이 우리 문화입니다.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육식을 조장하는 파시스트적인 문화가 하루 빨리 깨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유명하지 않아도 훌륭한 사람이 많은데, 딱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채식인만 모아서 소개하는 것이 바람지한 일이리고 여기지는 않지만, 편견을 깨보자는 차원에서 '한국생명사랑실천협회'에서 만든 자료를 소개합니다.  특히, 고기를 먹어야 스테미너를 유지할 수 있다고 믿는 분들은 유명 스포츠인들의 명단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20
  1. 별똥푸대 2009.03.13 12:3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추천 꾹 누르고 갑니다!!! 채식 채식...... 왜 나는 자꾸 고기만 땡기나 ..

    • 이윤기 2009.03.13 15:14 신고 address edit & del

      고기 땡기는 그 단계만 지나면 대부분 채식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1~2주 정도 짧은 기간을 정해서 한 번시도해보세요. 몸으로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2. 키엘 2009.03.13 13: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세계적으로 유명한 채식인' 표를 보니 채식인이 아닌 사람을 억지로 끼워넣은게 맞네요.
    예수와 초기 기독교인, 공자,노자는 채식주의자가 아니었습니다. 불교도인 부처, 달라이 라마, 탓닉한 3분은 종교적 금기로서 먹지않을테고.. 성 프란치스코는 원래 먹다가 수행의 일환으로 먹지 않았을테지요.
    현대에 속한 인물들은 적극적 의지로서 채식인이라고 보는게 맞겠습니다만, 과거의 인물중에는 억지로 넣은 인물도 꽤 되어 보이는군요.

    • 이윤기 2009.03.13 15:16 신고 address edit & del

      제가 직접 만든 자료가 아니라 확인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예수와 초기 기도교인, 공자, 노자가 채식주의자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오늘날 이른바 선진국이라는 OECD 국가의 국민들처럼 마구잡이로 고기를 먹지는 않았겠지요.

  3. CK 2009.03.14 10:3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세계적으로 유명한 채식인 표는 너무나 우스꽝스럽네요....
    아무리 봐도 채식주의자가 아닌 사람들이 표에 있는것도 웃기지만,
    그러면 지금까지 인류가 존재한 이후로 태어난 모든 사람들 중, 저 표에 있는 사람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육식을 했다는 뜻이잖아요..

    따라서, 저 표에 있는 몇몇 인물 제외하면 나머지 유명인물들은 다 육식을 했습니다.
    훌륭한 사람들, 유명한 사람들은 말 그대로 셀 수조차 없는 어마어마한 수가 되는거죠..

    또한 아인슈타인은 사망 전 아주 잠깐동안만 채식을 했던 사람입니다.....

    유명인-채식을 어떻게든 이어보려는 노력은 그럴듯합니다만, 논리적으로는
    전혀 의미가 없는 이야기죠...

    마지막으로 의도하시는 논리에 한가지 더 해드리자면,
    그 유명한 아돌프 히틀러는 지독한 채식주의자였습니다.

    • 이윤기 2009.03.14 12:02 신고 address edit & del

      표에 없는 사람이 모두 육식을 했다는 것이 아니라고 위에 분명히 밝혔지요? 채식단체에서 표를 만들면서... 특정한 사람들을 골랐을 뿐이겠지요.

      또한, 아인슈타인이 잠깐 채식을 했다하더라도 채식이 더 이롭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그것으로 족한 일이지요.

      히틀러가 채식주의자였는지 저는 모르지만, 그가 벌인 전쟁과 학살이 육식이나 채식과 어떤 관련이 있다는 말인가요?

  4. asd 2009.03.14 19: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고기,라면, 과자 끊으면 몸 진짜 좋아집니다.
    건강했던 20대 초반에 느낀거니.. 나이들어 채식하면 더 좋아지겠죠.

    • 이윤기 2009.03.15 08:45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요즘은 가공식품과 육식을 그만두고 몸이 좋아졌다는 사람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을 이어갈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절실하지요?

  5. 파시스트 2009.03.15 05:1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전 채식을 하려고 하는 사람인데 소위 동물보호론자/채식주의자 분들 중 과격하신 분들을 보면 기분이 그리 좋지 않아요. 특히 온라인에서 제목을 속여서 도축 사진이라던가 밍크 죽이는 사진이 든 글을 열게 만드는 채식주의자 분들 보면 짜증까지 나려고 해요. 좋은 일 하시는 분들이 왜 그렇게 치졸한 방법을 쓰시는 건지... 저같이 채식 원하는 사람들도 그런 거 보면 화나는데 채식에 별 관심없는 분들은 속았다고 생각하면 더 화나겠죠... 채식주의자가 파시스트, 이런 개념이 생긴 게 그런 이유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 이윤기 2009.03.15 08:47 신고 address edit & del

      어떤 집단에서나 그런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이 모두 뇌물 받은 사람들이 아니고, 교사가 모두 촌지 받는 사람들은 아닌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채식은 자신에게도, 그리고 뭇생명에게도 이로운 일입니다.

  6. 냠냠 2009.03.18 03: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잘봤습니다. 간만에 봤더니 답글이 달렸길래 와봤습니다. 당시에 답글은 '육식을 하는 사람의 환경보호의 구호는 거짓'이라는 문구에 화가 나서 올린거지 채식자체의 효과에 대한 주장에 어떤 반론을 하고자 한건 아닙니다. 지금도 그 문구가 파쇼적 문구라는 생각에는 변함은 없습니다.
    물런 블로거님이 올리셨든 육식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 육식을 피해갈 수단이 마땅찮다는 말씀에는-파쇼적이라고 할정도로- 동의를 합니다. 스님들 조차도 절에서 조직적으로 음식에 대해 신경써주지 않으면 육식 금기의 규율을 지키기 힘들정도니까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채식을 원하는 사람의 식습관을 존중해줄 공급과 유통구조를 확보하고 개인적인 채식이나 채식커뮤니티내부에서 권함, 커뮤니티 상호간의 정보공유, 그리고 그런것들의 장점을 외부인에게 홍보함 등등-환경적인, 의학적인, 윤리적인 등등의 관점-정도라면 전혀 반감이 없습니다. 오히려 환영이죠. 시험삼아 동참해 볼 수도 있고 좋으면 그 길을 유지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게 육식과 채식을 병행하는 사람들에 대한 공격적인- 예를 들어 위의 진정성이 없다는 식의 문구처럼- 강요로 이어지지 말았으면 합니다. 웰빙이니 뭐니 하면서 유행처럼 차고 넘치는게 건강 상식인데 육식과 채식의 장단점에 대한 정보가 모자라 몰라서 채식을 안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공장식 축산 문제점에 대한 판단 수준도 포함해서요) 그건 개인이 자신의 식성에 대해 선택할 자유라는 겁니다.

    그리고 공장식 가축사육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윤리적이고 환경적인 문제의식 자체는 반대를 안합니다만 그 해결책에 대해서는 생각하는 바가 전혀 다릅니다. 육식의 선호가 공장식 사육을 불러왔는지, 식산업 외에 다른 산업적 목적에 의해 공장식 사육이 탄생했는지, 아니면 공장식 사육이 육식의 대중화를 불러왔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전 광고산업 같은 것을 근거로 고도 자본주의에서는 수요가 공급을 부르는게 아니고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고 보기 때문에.. 그냥 개인적 견해일 뿐입니다.) 분명한건 실현 가능성은 전혀 없지만 지구 사회 전체가 채식만 한다고 가정해도 생각하니는 것처럼 잉여 곡물이 발생하진 않을거라는 겁니다. 육류가 쓰레기통으로 가니 육류 외에 사용하는 털, 가죽, 발굽 뿔 등의 비식용 가축원료들 단가가 대폭 상승할겁니다. 축산이 육류 공급만을 위한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가축 사육은 여전할 것이고 때문에 가축용 사료소비나 생산되는 가축 오폐물 역시 줄수는 있어도 여전히 생성될 겁니다. 축산업자 입장에서는 육류 폐기로 손해보는 비용 때문에 더욱 단가를 낮춰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보다 더 공장식 축산을 선호하게 될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희망하신 잉여 곡물은 생긴다 한들 기아상태의 사람들에게 돌아가지도 않을겁니다. 왜냐면 돈이 안되기 때문에... 차라리 사료용 곡물을 뽑고 바이오 연료용 곡물을 심어서 팔겠죠.
    게다가 몇십년간, 혹은 백여년가까이 육류, 유제품, 달걀, 생선이 슈퍼에 차고 넘쳤는데 이제와서 문제가 있으니 위의 것들을 공급을 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시장의 소비자나 축산업자들이나 어업종사자(생선이 육류는 아니지만 공장식 축산업의 의미로 혹시 육식 분류에 넣으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중금속이나 항생제 문제로 어류 역시 어느 정도 해로운 측면이 있고 양식업도 근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것도 사실이죠. 원근해 어업 모두 환경에는 부정적이기도 하고. 하지만 분류에 안넣으신다면 빼도 상관없습니다.)들이 동의를 할까요? 절대 설득 못시킨다는데 한표 던지죠.

    앞서서 언급해드렸듯 공장식 축산업(어업 포함) 자체의 부정적 측면은 당연히 다른 이견없이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때문에 인간이 때문에 죄다 채식을 해야 한다던가, 혹은 채식만하면 그런 비윤리적이고 비위생적인 축산업이 사라질거라고 하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관한한 채식주의 운동은 보조 수단의 수준을 되도 정확하게 들어맞는 해결책은 될 수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 건강상으로 채식만 하느냐 육식+채식을 하느냐는 개인적 선택이고요.
    차라리 가축용 사료의 생산성 향상(문제가 없는)이나 축산 오폐물 정화에 대한 시스템을 좀더 생각해 보고 가축 사육에 있어서 강화된 위생성이나 윤리성을 요구하는게 좀더 현실성이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건 그냥 사족에 가까운 겁니다만 슈퍼사이즈미 챕터 말씀입니다.. 황제다이어트는 효과 없다 보고된 기사를 본듯합니다. 아무말 없진 않았죠. (꽤 오래전에 기사로 접해서 기억이 가물하네요.. 죄송;;).
    그리고 패스트푸드와 육류를 바로 연결시키시는건 좀 -_-; 오류라고 봅니다. 감자튀김이나 양파튀김 역시 인스턴트 음식문제에 포함되는데 햄버거용 빵이나 튀김감자나 튀김양파가 육류는 아니지 않습니까. 사용한 트랜스지방 역시 액체형 기름을 수소랑 결합시켜 고체화 시키면서 문제가 되는것이지 육류과 직접연관은 좀 그렇잖습니까. 오히려 액체 상태에서는 식물성 기름이었다는 걸로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아.. 이상입니다. 물런 '과도한 육식'을 말씀하시는 것이겠지만 어느 한편을 진정성이 없다느니 하면서 몰아세우는건 '과도한 육식 강요' 만큼이나 문제가 있다라고 봅니다.

    • 이윤기 2009.03.18 10:12 신고 address edit & del

      자세히 읽고 의견을 주신 긴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보기엔 과도한 육식이 지구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장식 사육이 먼저인지, 늘어난 소비가 먼저인지를 따지는 것은 닭과 계란을 두고 다투는 것과 다름없는 일이라고 봅니다.

      저는 '육식을 하는 사람의 환경보호의 구호는 거짓'이라고 말한 것이 아니라, 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위하여 모든 것을 쏟아부을 것 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과도한 육식이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문제를 잘 아는 사람들이 '고기 파티'를 벌이는 것을 두고, 그들이 외치는 구호에 진정성이 있는지를 질타한 것 입니다.

      고기 먹는 보통 사람들을 모두 싸잡은 것이 아니지요? 지구를 지켜야한다고 목청을 높이는 사람들에게 한 말입니다.

      언제, 시간을 내서 제 생각을 좀 더 정리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7. 세를린 2009.04.28 14:3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대학시절 식품관련수업을 듣다가 육식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어마어마한 폐해를 알게 되어 채식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 전부터도 육식을 별로 즐기지 않았기 때문에 고기를 끊는다고 힘들진 않았습니다. 문제는 고기를 제외하고도 영양잡힌 식단을 짜기가 한국에서는 상당히 힘들더라구요. 마트에서 파는 것이 죄다 육식 식단 위주니.. 식당에 가서도 먹을 수 있는 메뉴가 정말 없구요. 친한 사람들과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즐기기도 참 어렵습니다. 육식을 강요하는 사회라는 말씀, 100%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결국 사회적인 생활을 위해서, 또 균형잡힌 식단을 위해서 육지동물의 살코기는 먹지 않는 정도로 타협했답니다.

  8. gg 2009.10.01 09:5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일리 있는 글이예요

    저는 상당 부분 공감하는데..
    반대 입장도 있을테니..뭐..그 입장도 이해가 가고..ㅋ


    저도 채식을 좋아하는데...저는 채식 그 자체를 말그대로 제가 좋아서 먹시때문에
    외려 "즐긴다<??>"는 입장이라서...

    육식하다가 왜 채식으로 방향을 트는데요..
    다 이유는 있는 거죠^^

    근데 먹다보면..되게 좋던데..몸도 가볍고 ..일단 몸안에 질병이 사라질 쯤되니.
    이제 채식이 입에 길들여져서

    고기를 먹으면....속이 느글거려서 ...몸이 받아들이지 못하드라고요^^

    암튼 좋은 글 잘보고가요^^

  9. gg 2009.10.01 10:0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마자요!! 육식에 강요당하는 사회..
    채식한닥고 하면 되게 특이하게 쳐다보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속편히...다이어트 중이야.!!라던가..아님 질병 탓을 하는 게 빨라요 ㅋ

    그럼 측은하게 보더군요^^

    채식이 몸에도 좋고 여러가지로 좋은데..
    대부분의 음식들은. 육식.가공식품/조리식픔 등등이 거의 70%이라
    일부러 가려먹는 노력이 필요하긴 하죠 ^^

    저는 상당부분 공감하고 제 생각과 비슷한 입장의 글이라 잘 읽었는데
    굉장히 반감을 가진 분들도 계시는 군요.

    그 분들은 그 분들 취향대로 드시면 되는 거고
    음식의 자유는 있는 거죠..

    자기 좋은대로...ㅋ

    • 이윤기 2009.10.01 13:37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남과 다르게 사는 것이 참 힘든 사회입니다. 자신과 다른 남을 인정할 줄 아는 사람들이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봄에 두어달정도 수염을 길렀는데...그냥 길렀다고 아무리 말해도 이유가 있을거라며 추궁하는 사람들 땜에 너무 힘들었거든요.

      결국 수염기르기를 포기했어요.

  10. seoulchris 2009.10.26 07:4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2년전부터 조금씩 육식을 줄여서 이제는 거의 90%까지 채식하게 된 사람입니다. 하지만 저도... 미국에서 살고 있기때문에 가능했지, 아마 우리 나라에서 직장생활을 헀으면 불가능했겠지요. 아직도 나이드신 어른들중에는 "그냥 주는 대로 팍팍 먹어야지"하는 생각과 함께... 늘 삼겹살 아니면 고기 구워먹는 회식자리에서, 고기 먹기 싫어하면 "사회생활 제대로 못하는 놈"으로 낙인하더라구요. 특히 남자들한테는 그 강요가 더 심하구요.

    우리 나라의 사회 전체가 너무 "자신과 같이 살아가는거"를 강요하기는 하지만, 육식강요는 도가 넘었다고 생각합니다.

    • 이윤기 2009.10.26 11:36 신고 address edit & del

      전, 지난 여름에 수염을 길렀습니다. 수염을 기르면서도 이 나라가 남과 다르게 살기에 참 힘든 나라라는 생각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 그러세요 2010.06.15 19:55 신고 address edit & del

      삼겹살을 구워서 "팍팍 먹어라"고 주는 것은 외견은 '육식 강요'이지만 그 안에는 연대감과 인간적인 따뜻함이 들어있습니다. 과연 고기를 구워주는 사람들이 육식 강요가 거절당했다는 이유로 기분나빠하는 줄 아십니까? 자신의 호의가 거절당한 것과, 자꾸만 소속에서 눈에 튀는 사람에 대한 본능적인 반감 때문에 그런 겁니다.

      물론 채식주의자에게는 고기를 먹이는 것이 무례지요. 그건 고기를 먹이려고 한 사람들이 분명 잘못한 겁니다. 하지만 제가 봤을때, 자꾸만 '인생 참 피곤하게 산다'고 밖에 안보이네요. 저 또한 친한 사람에게 호의를 담아서 고기를 구워 주는 평범한 사람이니까요. 평범한 사람에게 계몽하고 좋은걸 홍보하는 건 좋지만,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 세상을 망치고 자신의 건강을 망친다며 직접적으로 말하는 걸 듣는 입장에서, 기분이 썩 유쾌한 일은 아닙니다. 우리들은 당신들에게 고기를 강요하지 않을테니, 육식의 폐해를 면전에서 말하지는 말아주세요. 담배피는 사람에게 담배의 해로움을 줄줄이 늘어놓는 것은 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 사회에서 예의가 없는 행위로 비춰지는건 당연한 겁니다. (아 포스팅을 하지 말라는건 아닙니다. 포스팅은 보기 싫은 사람은 안보면 되는 취사선택 사항이니까요. 대화중에 이야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11. 황미영 2010.01.20 20:2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채식보다는 '육류편식'을 시작했다는 말이 맞는 어느 한 사람입니다.
    저는 국내산 소고기의 으뜸고장이면서도 육류소비가 다른 도시에 비해서 많은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쉬운선택은 아니었지만 그것을 선택하고부터 이렇게 여기서기 돌아보며 이런저런 글들을
    보아옵니다. 쉬이 답을 찾을 수 없이 방황하고 있던 지금에 잠시 마음편히 다녀갑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분이 계시다는데에 마음이 동합니다.

    12월 31일 육류편식을 선택하고 1월이 되어 채 열흘도 안되 회식때문에 고기를 먹었지요.
    두어번이나 더 먹었습니다. 완전히 끊게 되리란건 어쩌면 너무 사회생활과 멀어지는것 같아
    서서히 주윗사람들에게 공포하면서 끊어가려고 합니다.
    마음은 굳건히 먹었지만 제 자신도 아직은 느낌이 이상하고 갈팡질팡 합니다.
    그냥.... 도움 많이 얻어가며 잘 할 수 있으리라 마음먹고 돌아갑니다.
    가끔 들르겠습니다.

꽃보다 물이 귀한 줄 처음 알았다

[한국YMCA 청소년 자전거 국토순례③ ] 고창 선운산에서 목포까지 115km도 가뿐하게... 한국YMCA 청소년 자전거 국토순례 넷째 날은 고창군 선운산 유스호스텔을 출발하여 상하면 상하초등학교 영광군민생활체육공원, 불갑저..

풍년제과 이성당...맛집 투어도 함께 한 국토순례

한국YMCA청소년 자전거 국토순례 3일차는 군산대학교를 출발하여 고창 선운산 유스호스텔까지 가는 99km를 달렸습니다. 첫 날은 오렌테이션 둘째 날은 여유롭게 75km를 달렸는데 셋째날부터는 본격적인 자전거 라이딩이 시작되면서..

아마도 이번 생엔 가기 힘든 최고의 여행지

가만히 생각해보니 꽤 자주 남들 여행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고 소개하는 편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내 생애 최고의 여행>을 읽으면서 왜 여행 이야기책을 읽는 건지, 주로 어떤 때 여행 이야기책을 읽어 왔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

아무나 따라하는 쌩초보의 인공암장 만들기 2

홀더 고정너트를 부착한 합판을 벽체에 고정하는 작업은 전문가인 목수 두 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황목수와 신목수께서 꼬박 하루 동안 작업을 한 끝에 벽체 고정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현장을 둘러본 두 분 목수께서는 ..

카카오뱅크 300만, 체크카드 한도 낮췄나요?

카카오 뱅크 돌풍이 엄청나네요. 인터넷 뉴스를 검색을 해보니 한 달만에 300만명이 넘게 카카오뱅크에 가입하였다고 합니다.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300만명은 대단한 일이 아닐지 모르지만 은행 고객이 할 달 만에 300만명으로 ..

아무나 따라하는 쌩초보의 실내 인공암장 만들기 1

1. 실내 인공 암장 합판 만들기 스포츠 클라이밍 여제 김자인 효과 때문일까요? 제 주변 지인들 중에도 클라이밍을 배운다는 사람들이 하나 둘 늘어나는 것을 보니 어느 때보다 스포츠 클라이밍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 같습니다. 제..

한 여름 불볕더위...개고생 나선 청소년들

한국YMCA 청소년 자전거 국토순례 ①전북 김제 모악산에서 군산까지 한국YMCA 청소년 250명, 전북 김제에서 518민주광장까지 호남권 615km 국토순례 불볕더위와 늦은 장마를 이겨내고 한국YMCA 청소년 250여명이 전북..

뛰고 달리는데 최적화된 쉼표 이어폰

매우 주관적인 평가이기는 합니다만, 스웨덴에 본사를 둔 수디오 이어폰은 최고 수준의 음질과 새련된 디자인으로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는 수디오 이어폰 2개(유무선 각 1개)와 블루투스 헤드폰 1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6 본전 뽑기, 배터리 직접 교체

작년 8월에 구입한 지 6년이 지난 아이폰4 배터리를 직접 교환한 경험담을 기사로 작성하였습니다. 배터리 교체 후 1년 최초 구입일로부터 7년이 지난 아이폰4는 여전히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MP3 역할과 자전거 ..

노무현 그는...강희근 글, 고승하 작곡

오늘은 오랜 만에 블로그를 통해 새 노래 한 곡 소개합니다. 민예총 이사장을 지낸 작곡가 고승하 선생님이 노무현 대통령 추모 시집 <물처럼 물을 건너 바람처럼 바람을 건너>에 실린 시 '노무현 그는'에 곡을 붙였다고 합니다. ..

45년 무사고 자전거 운전...당해보니 아찔했다

지난 일요일 후배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다가 1톤 화물 트럭에 부딪히는 소형(?)사고를 당했습니다. 1톤 화물 트럭에 부딪혔다는 이야기만 전해 들으면 대형사고가 났겠다고 생각하실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다행히 큰 부상을 당하지 않..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 폐쇄 말고 승용차 억제 정책 세워야...

창원시의회에서 진해구 출신 의원들께서 앞장서서 안민터널 내 자전거길을 폐쇄하자는 제안을 하였다는 신문기사를 읽고, 좀 더 따져봤으면 좋겠다는 제안이 담긴 글을 포스팅 하였습니다. 2017/07/04 - [세상읽기 - 교통] -..

안민터널 자전거도로 폐쇄 더 따져봐야~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 개설이 벌써 5년이나 지났네요. 어제 경남도민일보에 나온 "안민터널 자전거도로 폐쇄 요구 재점화"기사를 읽고 전에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글을 살펴봍니 2012년 5월에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가 논란이 되었더군..

2421번째 히치하이킹 성공...공짜 세계여행

무전여행, 땡전 한 푼 없이 전국을 일주하고 세계를 여행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옛날에나 가능했던 이야기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세상 인심이 지금만큼 각박하지 않았던 시절엔 가능했겠지만 인심이 팍팍..

창원 누비자 이용률 감소하는 까닭?

지난 4월 22일 자전거의 날을 맞이하여 창원시가 공영자전거 누비자 이용실태를 공개하였습니다. 언론보도를 살펴보면 누적회원 46만 3900명, 연간 이용횟수 500만이 넘어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하였다는 것이 창원시의 자평입니다..

인생을 도둑맞지 않는, 저위험 저수익 직업으로 살기

[서평] 이토 히로시가 쓴 <작고 소박한 나만의 생업 만들기> 어떤 시인은 인생을 '소풍'에 비유하였습니다. 여러 종교들이 사후세계 혹은 윤회를 이야기하는 것은 어쩌면 딱 한 번 밖에 살 수 없는 인생에 대한 아쉬움과 허무함을..

나이 들어도 공부하는 건...좋은 사람 되기 위해...

[서평] 하이타니 겐지로가 쓴 <하이타니 겐지로의 생각들> 일본어를 본격적으로 공부해볼까? 하는 고민을 심각하게 하였던 때가 있습니다. 바로 하이타니 겐지로라는 일본 작가 때문입니다. 이미 오래 전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

스웨덴 디자인...Sudio Regent 무선 헤드폰

스웨덴 수디오사에 만든 VASA 유선 이어폰과 VASA BLA 무선 이어폰에 이어 최근에는 Sudio Regent 무선 헤드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부터 세 번째 수디오사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헤드폰은 이어폰에서..

가성비 최고...샤오미 무선 카팩

작년 가을에 12년 된 중고 자동차를 구입하였습니다. 오래 된 중고 차지만 그래도 나름 중형 차라서 그런지 전에 타던 소형차에 비해서 승차감도 좋고 편의사양도 잘 갖춰져 있어 여러 가지로 편리합니다. 제가 타고 있는 차는 구형..

딸기는 빨간색... 딸기 꽃은 무슨 색일까?

옛날엔 곡식도 찧고 가루도 빻았을 테지만 이젠 쓸모가 다한 돌절구. 마당 한 켠에 놓인 돌절구에 딸기 씨를 심으면 딸기가 자랄까요? 비닐하우스가 나오면서 겨울부터 봄까지 손쉽게 딸기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딸기 씨를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