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SSD 교체 후 OS 업데이트 안되는 맥북

by 이윤기 2023. 9. 1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은 2016년에 출시된 MacBook Pro 13(레티나, 맥북 12) 모델 입니다.  애플이 정기적으로 OS를 업데이트 하고 있는데, 제 노트북에 설치할 수 있는 최신 OS는 2021년 10월에 출시된 Monterey까지 입니다. 

 

하지만, 저는 2018년 3월에 순정품 SSD를 OWC Aura Pro-X 1TB로 교체하였기 때문에 OS 업데이트가 Catalina(2019년 6월)에서 멈춰버렸습니다. 그 후 새로 나온 Big Sur(2020년 6월) 그리고 Monterey(2021년 6월)은 업데이트를 할 수 없었습니다. 

 

맥 OS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오랜 시간 설치 파일을 다운 받은 후에 재부팅 후 설치를 시작하면 " 필요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호환되는 내부 저장 공간이 필요합니다."라는 오류 문구가 나온 후에 '확인'을 누르면 설치를 중단해버렸습니다. 

 

몇 아례 시도를 해도 앱스토에는 업데이트 메시지가 뜨지만, 업데이트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처음엔 원인을 몰랐습니다만, 곰곰히 생각해보니 SSD 교체가 원인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OWC Aura Pro-X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설치가 가능하다는 댓글들이 있었지만, 막상 펌웨어 파일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포기하고 2 ~3년 정도 시간이 지났는데, 앱 실행 속도도 느려지고 특히 노트북을 켤 때 부팅 속도는 답답할 정도로 느려지고 맥북을 끌때도 시간이 훨씬 많이 걸렸습니다. 최근 조카가 사용하는 맥북 Air 업데이트를 도와주려고 구글링을 하다가 저 보다 오래된 그리고 SSD를 교체한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이  'Monterey' 업데이트에 성공한 후기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에 성공하였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로웠지만 실패하지 않고 큰 오류없이 성공하였습니다. 

해결 방법은, 순정 SSD를 장착하여 OS 업데이트를 하고 다시 OWC Aura Pro-X를 설치하고 OS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었습니다. 

 

1. OWC Aura Pro-X를 제거하고 순정 SSD를 (임시) 장착한다.

2. 순정 SSD에  'Monterey' 를 설치한다.(시스템 펌웨어가 428.60.3.0.0으로 업데이트 됨)

3. OWC Aura Pro-X를 다시 장착하고  'Monterey' 를 설치한다.

4. 저는 앱스토어에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되지 않아서(설치 가능한 업데이트가 없다고...) 애플 웹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앱)을 수동으로 다운 받아서 설치함. (https://support.apple.com/ko_KR/downloads/macos

 

2년 만에  'Monterey' 를 설치하였더니 배경화면도 바뀌고 부팅 속도도 상당히 개선되고 맥북이 꺼지는 시간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최신 OS와 애플이 제공하는 보안업데이트를 완료하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완전히 초기화 해서 설치한 순정품 SSD에 설치된  'Monterey' 만큼 속도가 빨라지지는 않았습니다. 맥 OS X를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메모리 혹은 하드(SSD)교체한 후에 한 후 루트 폴더의 소유권이 잘못 할당되어 시스템 부팅 속도나 종료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는 블로그 포스팅이 있더군요. 

 

이를 다시 시스템에 반납해 OS X의 하드웨어 드라이버 (kext) 캐시를 정상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바로잡아줄 수 있다는 포스팅이 있었는데, 저는 블로그 내용을 그대로 따라했지만 실패하였습니다.(https://macnews.tistory.com/340)

 

맥북 SSD 교체 이후에 OS  'Monterey' (12.6.8) 업데이트에 실패하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