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 정치

성완종이 만약 서울대 출신이었다면?

by 이윤기 2015. 4. 1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면서 남긴 쪽지와 경향신문 인터뷰가 정국의 핵폭풍이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세월호 사고 1주기 관련 이슈 마저 밀어내는 형국이 되어 안타까운면도 없지 않습니다.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자신의 구명 활동을 위하여 이완구 총리를 비롯한 정치권 인사들에게 전방위 로비를 하였다는 뉴스와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의 독특한 이력을 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완종이 서울대학교 출신이었다면 어땠을까?"


그의 학력이 초등학교 중퇴에 불과하고 그야말로 입지전적인 성공신화를 쓴 사람이라는 뉴스를 보면서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자신의 구명을 위하여 로비를 펼친 당사자들이나 그가 남긴 리스트에 나오는 사람들은 모두 쟁쟁한 학력을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성완종 전 의원이 기업인으로 성공하여 경제적인 부를 바탕으로 지연은 폭넓게 확대하였는지 모르지만, 그의 이력으로 볼 때 혈연이나 학연은 확장되기 어려웠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국 사회의 주류에 속하는 인물들이 대부분 혈연, 학연, 지연으로 강하게 엮어 있는데, 성완종 전의원의 경우 돈은 많이 벌었는지 모르지만 고작해야 '충청포럼'을 기반으로 한 지연이 전부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과 그가 구명 활동을 펼쳤을 것으로 추정되는 성완종 리스트에 나오는 사람들의 학력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성완종 - 초등학교 4학년 중퇴

이완구 -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미시간주립대학교 석사

김기춘 - 서울대학교 법학학사, 서울대학교 석사, 서울대학교 박사

이병기 -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홍준표 -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유정복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연세대학교 정치학 박사 수료

홍문종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고려대학교 교육학 석사, , 스탠퍼드대학 석사, 하버드대학 박사

허태열 - 성균관대학교, 건국대학교 행정학 박사

서병수 -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노던일리놀이대학 박사


성완종 전 의원이 죽음을 앞두고 남긴 리스트에 나오는 사람들의 학력을 보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혹은 미국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은 초등학교 4학년 중퇴 학력이 전부입니다. 위키백과 사전을 보면 1991년에 미국의 비인가대학인 퍼시픽웨스턴 대학에서 경영학사 학위를 취득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만, 비인가 미국대학을 졸업한 것은 그가 학연을 확대하는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였을 것이 분명합니다. 




성완종 전 의원의 자살 사건을 지켜보면서 어쩌면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쟁쟁한 학벌을 가진 유력 정치인들이 초등학교를 중퇴한 그를 은근히 혹은 아주 많이 무시하였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그가 서울대학교를 나와서 혹은 연세대학교나 고려대학교를 나와서 경남기업 같은 큰 기업을 일구고 정치에 입문하였다면, 지금과는 아주 다른 상황이 될 수도 있지 않았을까요?


어쩌면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은 그의 리스트에 나오는 많은 유력 정치인들에게 돈을 주지 않고도 끈끈한 관계를 맺을 수 없었던 것은 아닐까요? 혹시 어쩌면 그가 김기춘처럼 서울법대 출신이었다면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의원직을 잃지 않았을 수도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가 자유선진당을 통해 국회의원에 당선되고 새누리당과 통합하면서 새누리당 국회의원까지 되었으면서도 유력 정치인들에게 돈을 뿌려야 했던 것은 돈이 아니면 이들과 관계를 확장할 수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물론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되어 구명활동을 벌인 것일 수도 있겠지요.)


고졸 판사 출신이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고도 '고졸'이라고 무시 당했었는데,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은 고졸도 아니고 사법고시를 패스한 것도 아니고 최종 학력이 초등 4년 중퇴였습니다. 미루어짐작컨대 이른바 주류사회의 유력인사들에게 노무현 전 대통령보다 훨씬 더 많이 무시 당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완종 전 새누리당의원이 초등 중퇴 학력이 전부가 아니라 서울대학교 출신이었다면, 그가 자살까지 내몰리는 일은 생기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허망한 상상을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