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 교통

누비자 터미널이 보행 장애물? 이건 아닙니다

by 이윤기 2011. 7. 1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가 미래의 교통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과 자전거가 잘 연결되면 승용차 통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침 창원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도입하여 국내에서는 가장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교통수단으로 특히 자가용 운행을 억제하는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때까지는 아직 갈길이 멀어보입니다만, 그래도 워싱턴 같은 도시와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관련 포스팅>
2011/07/16 - [세상읽기] - 공영자전거, 워싱턴 보다 창원 누비자 낫다

지난해 7월 1일 행정구역 통합이 이루어진 후 마산에도 누비자 보급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는 7월 중으로 마산지역에도 23곳의 누비자 터미널이 만들어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내를 다니면서 누비자 터미널이 만들어지는 것을 여러군데서 보았습니다. 3.15아트센터, 삼각지 공원, 용마고등학교 정문 옆에 누비자 터미널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더군요. 

 

그런데 마산용마고등학교 정문 옆에 만들어지고 있는 누비자 터미널을 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누비자 터미널이 자전거 도로 위에 만들어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터미널에 누비자 자전거를 세우게 되면 인도까지 몽땅 차지하게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누비자 보급 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이 옛 마산지역의 경우 공공용지를 확보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짐작을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마산에 누비자터미널이 만들어지고 있는 23곳을 모두 살펴본 것은 아니지만, 이런 식으로 인도를 잠식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고, 기껏 만들어놓은 자전거 도로 마져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리는 것은 본말의 전도라고 생각됩니다.


마산 용마고 앞, 누비자 터미널이 보행 장애물?

아침 등교시간에 이곳은 용마고등학교 학생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장소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누비자 보관대는 자전거 도로위에 만들어져 있습니다.

저곳에 자전거를 세우면 자전거 뒤 꽁무니가 인도 중앙에 있는 점자보도블럭 까지는 나오게 될 것입니다. 그럼 보행자들은 점자보도블럭과 화단 사이에 있는 좁은 보도를 지나다녀야 합니다.

누비자 터미널을 만들어서 공영자전거를 보급하기 위한 좋은 취지에서 한 일이기는 하지만, 정말 이런식으로 해서는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자전거 도로를 못 쓰게 만들었습니다.

둘째, 보행자의 보행권을 심각하게 훼손하였습니다.

셋째,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보도블럭 역시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난주에 '창원시 누비자가 워싱턴 공영자전거 보다 낫더라'는 글을 포스팅하였더니, 진해에 사시는 '양재종'님이 "누비자를 보급하면서 자전거 도로가 죄다 인도에 만들고 있다"는 불만을 댓글로 달아주셨습니다.

지난 번 제가 소속된 단체 회원들과 마산에서 누비자 체험 투어를 할 때도 이런 평가가 가장 많았습니다. 마산 해안도로의 경우 자동차 차선을 줄이거나 도로 가장자리를 이용해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하는데, 인도 폭을 줄여서 자전거 도로를 만들었더군요.

<관련 포스팅>
2011/07/05 - [세상읽기 - 교통] - 자전거 성능 세계 최고, 자전거 도로는 형편없다

특히 어시장 부근의 해안 도로에는 보행자의 통행이 적지 않은 곳인데, 보행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인도 폭을 줄여서 자전거 도로를 만드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걷고 싶은 도시, 아름다운 도시, 살기 좋은 도시를 이야기하는 전문가들은 교통정책의 우선 순위를 정할 때, 보행자, 자전거, 대중교통, 자가용의 차례로 우선 순위를 주어야 한다고 말하더군요.

따라서 공영자전거 보급을 늘이고, 자전거 도로를 만들 때도 이런 원칙들은 지켜져야 하는 것입니다. 마산용마고등학교 정문 옆에 있는 누비자 터미널은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근처에 있는 합포동 사무소를 비롯한 다른 대안을 찾아 하루 빨리 위치를 변경하는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