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 교통

공영자전거 누비자 운행 축소? 누구 맘대로

by 이윤기 2012. 3. 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택시가 공영자전거를 쫓아낸다

창원시 택시 업계가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 정책을 무너뜨렸습니다. 당초 창원시는 9일부터 통합창원시 전역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노선 68개를 개편하고, 시내버스 79대를 추가 투입하는 등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버스 운행 개편을 추진하였습니다.


그런데, 창원시가 공영자전거 누비자와 마을버스를 보급하는 등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을 추진하는데, 맞서서 택시업계 노사가 '통합창원시택시생존권사수노사대책위(이하 대책위)'를 결성하여 반대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국 창원시는 택시업계의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순환버스 운행을 부분적으로 포기하고 공영자전거 누비자 운행시간 단축과 보급 중단을 약속하였다고 합니다.

경남신문 속보에 따르면, "9일부터 마산 자산, 교방동을 운행하는 271번 신설버스 운행을 보류하고, 270번 버스는 2대 중 1대를 감차하고 1대는 운행 최소화를 약속하였으며, 구암동 마을버스 8번은 단계적으로 운행을 중단시키기로"하였다는 것입니다.



또 "누비자는 오전 1~4시까지 운영을 중단하고, 현재 운행 중인 3000대 이상의 새로운 누비자 증설은 하지 않는 것"으로 합의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순환버스 운행과 버스노선 개편으로 시작된 이번 갈등이 누비자 운영 축소와 보급 중단으로까지 불똥이 튄 것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결론입니다.

어쩌면 택시업계가 심야시간 누비자 운영 중단을 요구한 데는 막강한 경쟁업계인 '대리운전 업계'를 견제하기 위한 꼼수는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심야시간 대리운전 기사들이 '누비자'를 많이 이용한다는 이야기를 여러군데서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번 합의에서 가장 큰 문제는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 정책이 이익집단에 의하여 무너졌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환경수도를 내세우는 창원시가 '세계적인 자랑거리'(?)로 여기는 누비자 보급 중단을 선언하였다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 미국도 호평한 공영자전거 누비자



창원시가 새벽 1~4시 사이 심야시간 누비자 운행 중단도 납득하기 어려운 조처이지만, 더욱 황당한 것은 '현재 3000대를 운행 중인 누비자를 더 이상 증설하지 않겠다'는 합의를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창원시가 누비자의 성공(?)을 세계적으로 홍보하며 친환경 녹색 교통 수단인 자전거 중심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너무 쉽게 포기해 버린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과의 약속도 저버렸습니다. 누비자 연간회원으로 가입할 때 이용규정(약관)에는 새벽 1~4시 사이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창원시가 누비자 이용시간을 일방적으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누비자 회원들에게는 손해가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리운전 기사를 비롯한 적지 않은 시민들이 심야시간 누비자를 이용하고 있는데, 창원시가 일방적으로 이용규정을 변경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누비자를 이용할 수 없는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창원시의 손해배상 책임이 발생한다면,
심야시간 누비자 이용률 등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법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적극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누비자 보급 중단에 대해서도 강력한 문제제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비자 보급이 임계치에 달하여 더 이상 보급을 늘이는 것이 이용률을 높이는데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라면 모르지만, 이미 충분한 누비자 인프라를 갖추어 놓았기 때문에 자전거 보급을 늘이는 것이 당연한 상식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택시업계의 반발만을 근거로 창원시 중장기 교통계획의 근간을 흔들어 버리는 '누비자 보급 중단'을 약속한 것은 근시안적인 행정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익 집단인 택시업계의 압력에 밀린 창원시가 시민들의 거센 반발이라는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