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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 - 교통

자전거, 버스 우선 대중교통 정책 옳다

by 이윤기 2012.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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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 업계 어려움 공감하지만...보행자, 자전거, 버스, 우선 대중교통 정책 지켜야 한다

지난 3월 9일부터 창원시 시내버스 일부 노선 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창원시가 행정구역 통합 이후 생활권 광역화에 대한 교통 수요에 대응하고자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단행하였습니다.

그런데 대중교통을 활성화하에 초점을 맞춘 이번 창원시의 버스노선 개편에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하여 일부 노선의 경우 예정된 노선 개편과 순환버스 도입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시내버스 노선 개편과 택시회사의 노선개편 반대 활동에 대하여 시민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창원시는 2010년 7월 행정구역 통합 이후 변화된 도시여건과 토지이용 변화 등을 반영하는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준비하였습니다. 

 2011년 8월부터 약 8개월에 걸쳐 연구용역을 추진하였으며, 현실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 4개월에 걸친 전문가 자문회의, 시민설명회 및 인터넷 설문조사, 운수업체 업무 협의 등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고 합니다.

이런 긴 준비과정을 거쳐서 68개 노선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과 시내버스 79대 추가 투입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창원시의 이번 개편은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지역 간 급행좌석 신설, 출퇴근 시간대 탄력 배차제 도입, 수요가 많은 25개 노선 배차간격 축소, 대중교통 취약 지역에 대한 노선 확충, 봉암공단 셔틀버스 확대 운대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중교통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창원시의 버스노선 개편 계획이 ‘운송 수익 악화’를 걱정하는 택시회사 노사의 반발로 상당부분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버스노선 개편 시행을 하루 앞둔 3월 8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창원시는 당초 계획에서 ‘대중교통 취약 지역에 대한 노선 확충’을 크게 후퇴시켰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자산동, 교방동을 운행하는 271번 신설 버스 운행이 보류되고, 구암동을 운행하는 270번 버스 2대 중 1대는 운행을 중단하고, 1대는 운행을 최소화하기로 하였으며, 하루 2대씩 구암동을 운행 중인 마을버스 8번은 6개월 내 단계적으로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택시회사의 요구사항에는 공영자전거인 누비자 운영 축소 요구도 있었던 모양입니다. 새벽 1~4시까지 시스템 운영을 중단하고, 현재 운행 중인 3000대 이상의 새로운 누비자 시설 증설을 중단을 합의하였다는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창원시청 부서 간에 업무 혼선이 있었던 것인지 이를 보도한 언론사의 오보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창원시는 하루 만에 누비자 운영 축소 계획은 없다고 밝히고 내년 연말까지 누비자 터미널을 280곳으로 확대하고 자전거를 6000대까지 증설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누비자 축소 합의 보도의 진원지가 어디인지는 모르지만, 창원시는 누비자 축소 운영 계획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3월 8일 일부 언론의 누비자 축소, 증설 중단 보도가 있었지만, 3월 12일 일제히 2013년까지 누비자 6000대 증설 계획이 지역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교통정책 우선 순위 - 보행자, 자전거, 버스, 택시, 승용차 순으로

택시 업계의 반발로 누비자 운영 축소가 이루어지는 일은 있을 수 없다는 창원시 이야기가 반갑기는 하지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버스 노선 증설을 반대한 택시업계와 이를 받아들인 창원시 대중교통 정책에 대해서는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창원시가 택시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임으로써 자산동, 교방동, 구암동 지역 시민들은 앞으로도 시내버스 이용 불편을 감수해야 하고, 어쩔 수 없이 택시를 이용할 수밖에 없도록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택시업계와 창원시의 합의로 말미암아 직접피해를 보는 시민들은 일부 지역에 국한되어 있지만, 대중교통의 우선순위라는 대원칙을 무너뜨렸다는 점에서 크게 비난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미래형 교통 계획을 수립할 때는 반드시 보행자, 자전거, 버스, 택시, 승용차라는 교통 우선순위의 대 원칙을 지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창원시의 경우 보행자를 우선하는 교통정책은 여전히 미흡하지만, 공영 자전거 누비자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면서 자전거 우선 교통 정책이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대중교통 활성화에 중점을 둔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서 택시 업계가 마산 산복도로 주변 등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시내버스 노선 확대를 반대한 것은 이런 원칙에 역행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택시 역시 대중교통에 속하기는 하지만, 택시 보다는 버스에 우선순위를 두고 교통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창원시의 경우 총 5743대의 택시가 운행 중인데,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4년 이내에 477대의 택시를 감차해야 할 상황이라고 합니다. 택시운행 대수를 줄여야 하는 업계의 어려움도 무작정 외면할 수 없지만, 공영 자전거 운영 축소나 버스노선 증설을 반대할 것이 아니라, 자가용 운행을 불편하게 하고, 자가용 교통 수요를 억제할 수 있는 교통정책을 만들어 택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