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한빛 3, 4호기 위험천만...그린피스 가동중단 요구 !

728x90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 '누더기 원전 그만' 캠페인을 시작하였습니다. 지난 12월 3일부터 3개월 동안(2015년 1월까지) '누더기 원전 그만' 캠페인을 통해 국내 원전의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린피스가 이번 캠페인을 시작한 것은 세계적으로 위험성이 지적된 부실 자재를 한국 원전에서 여전히 사용하고 있고, 부실 자재를 사용한 원전이 계속 가동 중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실한 자재는 <인코넬600>이라는 재질이 사용된 부품을 말하는데, 지난 10월 한빛 3호기가 갑작스럽게 가동을 멈춘 사고도 이 자재가 쓰인 증기 발생기 내 전열관 균열로 냉각수가 일부 누출되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다행히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그린피스에서는 냉각수 유출 사고는 '후쿠시마'나 '체르노빌' 같은 대재앙을 부를 수 있는 위험한 사고에 해당된다고 주장합니다. 



<인코넬 600> 미국에선 1989년부터 대체재 사용하고 있어


문제의 <인코넬 600> 재질은 국내의 14기 원전에서 사용되었고, 그동안 12차례 사고가 바로 이 엉터리 재질의 부품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 10월 한빛 원전 3호기 사고의 경우도 이 재질이 사용된 '증기발생기 세관' 균열이 원인이었다고 합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인코넬 600>의 경우 치명적인 결함이 있기 때문에 미국 및 유럽에서는 사용을 중단하였다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임싱방편적인 조치만 하고 계속 사용하고 있어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린피스는 가장 먼저 한빛 3, 4호기부터 가동을 중지해야 하며, <인코넬 600> 재질이 사용된 원전들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한빛 원전 가동 중단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린피스가 유독 한빛 3,4호기의 가동 중단을 최우선으로 요청하는 까닭이 있습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한빛 3, 4호기의 경우 각각 1만6,428개 전열관 중 2,000여개에 달하는 전열관에 문제가 생긴데다 원자로헤드 균열까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가장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한국 원전 사업자는 국제 호갱님 !


그린피스에 따르면 <인코넬(Inconel) 600>이라는 합금소재는 원전 핵심설비인 증기발생기와 원자로헤드 등 4000여개소에 사용되는데, 이미 40여년 전 내구성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재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심각한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증기발생기 내에는 인코넬 600으로 만든 열교환기 역할의 가느다란 전열관(지름 2cm 두께 1mm 길이 20m)이 수천 개 있는데, 이 전열관이 부식, 균열될 경우 방사능에 오염된 냉각수가 누출될 수 있다. 동시에 전열관 여러 개가 파열되는 최악의 상황에서는 체르노빌과 후쿠시마처럼 핵연료봉이 녹는 대규모 재난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있다. 쓰나미나 지진같은 자연재해나 테러 공격 없이도 정상 가동 중에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위험 때문에 미국과 프랑스등 유럽에서는 30년 전부터 <인코넬 600>이 상용된 문제 부품을 교체하거나 아예 원전을 폐쇄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이 위험한 부품을 그냥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도 <인코넬 600> 관련사고가 12차례나 발생하였답니다. 


1989년부터 미국에서 대체 재질은 <인코넬 690>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도, 한빛 3, 4호기를 비롯한 6기의 원전은 <인코넬600> 그대로 사용하였다고 하니 더욱 기가막히는 일입니다. 




1990년대 미국에서 관련 캠페인을 벌인 짐 리치오(Jim Riccio/ 그린피스 미국사무소 원전정책전문가)에 따르면 한국에 해당 부품을 똑같이 공급한 웨스팅하우스, 컴버스천엔지니어링 등이 미국에서는 원전 발전사업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으로 막대한 교체비용을 지불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은 수천억원에 달하는 관련 부품 교체비용을 전기요금 등에 반영해 시민에게 부담을 지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제 호구 노릇을 하고 있는 한수원이 국민들을 호갱으로 알고 모든 부담을 떠넘기고 있는겁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지금까지 인코넬 600을 사용한 고리 1호기, 한울 1~4호기의 증기발생기와 원자로헤드 교체비용은 약 8,000억원. 여기에 1,332일치의 교체작업기간 대체전력 구입비용이 약 5조 4,000억 원으로, 총 6조 2천억원이 넘는 비용을 국민들이 전기요금으로 부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원전업계는 매해 열리는 원자력안전기술정보회의에서도 인코넬 600의 위험성을 수차례 언급하는 등 문제를 알고 있었지만 이윤 때문에 시민 안전을 뒷전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린피스의 요구사항은 크게 4가지입니다. 


1) 한빛 3, 4호기 즉시 가동 정지 

2) 인코넬 600재질 사용, 가동중인 원전 전면조사 및 결과 공개 

3) 시민이 부담 중인 천문학적인 부실부품 교체 비용 공급사 부담 

4)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적극적 관리 및 규제 요구



그린피스의 한빛 3,4호기 중단 온라인 캠페인에 참가하시려면 아래 캠페인 링크를 따라 가시면 됩니다. 

서명하러 가기










※ 오늘 블로그 포스팅은 그린피스로부터 제공 받은 보도자료와 참고 자료로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Trackback 0 Comment 0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으로 찾으세요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7월 5일 방송분) 경제활동인구 1인당 평균 4장의..

엉터리 교통수요 예측은 왜 반복되는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1일 방송분) 전국에서 가장 비싼 유료 도로..

신용카드 캐시백 포인트 나는 반댈세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8일 방송분) 코로나-19 재난 상황이 1년..

전기차 좋은데...폐 배터리는 어쩌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14일 방송분)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해외직구 4조원...소비자 피해예방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7일 방송분) 인터넷과 IT기술의 발전으로 꾸..

수제향초 선물 7년 징역도 과잉처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1일 방송분) 지난 방송에서 수제비누를 만들..

수제비누 선물이 불법? 참 납득안되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24일 방송분) 기후위기와 환경 오염이 심각해..

'하얗고 큰 꽃' 좋아하는 아들 생각에 심은 나무

지난봄에 세상을 살면서 처음으로 나무 세 그루를 심었습니다. 오십 년을 훨씬 넘게 사는 동안 나무를 베어 만든 종이를 얼마나 썼을까요? 공부방을 가득 채운 책들만 해도 나무 수백 그루는 베어내지 않았을까 싶은데... 무심하게..

통풍, 3년간 발병 안하면 완치 판정?

[통풍일기 ⑧] 통풍, 봉침, 한약, 환약...한방치료 후 재발 안 해 [연재기사] 2018/04/30 - [숨 고르기] - 채식에 운동까지 하는데, 왜 내게 이런 병이... 2018/05/04 - [숨 고르기] - "통풍은 ..

경남 청년 정책...시군은 더 노력해야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7일 방송분) 지난 3월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백신, 아이들 위해 어른은 다 맞아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0일 방송분) 지난 2월 26일 첫 코로나 ..

우후죽순 지자체 배달앱, 성공할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일 방송분) 지난해 4월 민간 플랫폼 사업자..

전기차 배터리, 3분만에 교체가 답이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26일 방송분) 기후변화 시대, 전기자동차와 ..

1사람이 주택 1880채? 이게 말이 되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2일 방송분)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지역주택조합 10개중 2개 성공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5일 방송분) 지난 연말 부동산 투기과열지구로..

마산해양신도시 난 개발 막으려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9일 방송분) 지난 4월 15일 창원시가 마..

LH 쪼개도 좋은데 경남에 있어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3월 29일 방송분) 지난 3월 2일 참여연대와 민..

1000억 낭비 재보궐선거... 없앨 묘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 포스팅은 4.7 재보궐 선거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 결혼식 취소, 변경 소비자만 손해보나?

코로나19 시대, 달라진 예식장 계약 코로나-19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1년을 넘어가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만, 그중에도 특히 많이 달라진 풍속도가 바로 결혼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시대에 ..

블로그 방문자 1000만명 자축

블로그 운영 13년 만에 1000만 방문자가 다녀갔습니다. 2008년 9월 6일부터 블로그를 시작하였으니 12년 6개월여 만에 <1000만 방문자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은 2008년 9월 3 ~ 5일까지 다음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