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학력 향상에 왜 시장이 나서나?

728x90

안상수 창원시장이 중고교 학력 향상을 위한 관계기관 연석회의를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참 생뚱 맞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남교육감도 아니고 창원교육장도 아니고 창원시장이 '중,고교 학력향상'을 위해 나선다고 하니 뜬금없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어제 지역 신문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도시 경쟁력을 키우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훌륭한 인적 자원 확보"이고 "인적 자원 확보의 기초가 되는 중, 고교 학력 향상을 위해 관계기관 연석회의를 제안한다"고 하였답니다. 


하지만 안시장의 제안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시기적으로 뭔가 의도가 있지 않나하는 의혹을 떨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난 연말 홍준표 도지사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 선언 이후에 창원시도 무상급식 예산 지원을 중단하였습니다. 


시장이 학력 향상? 참 뜬금 없다 !


만약 안상수 시장이 무상급식 예산 지원을 중단하지 않고 이런 제안을 하였다면 그 제안을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뭔가 다른 의도가 있을 것이라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 다른 의도는 다분히 짐작 가능하기도 합니다. 


홍준표 도지사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 선언 이후에 벌어진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누구라도 짐작 가능 하겠지만 지금까지 무상급식 지원에 사용하던 예산을 중고교 학력향상에 지원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한편 그런 불순한(?) 의도가 없다 하더라도 안시장의 제안은 그다지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 고교 학력 향상은 시장이 앞장서서 나설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이런 일이 잘 될 수 있도록 교육청이 하는 일을 적절하게 지원하는 것이 제 역할이니까요.


아울러 "교육이 창원의 미래다"는 주장에는 공감하지만 그것이 우수 학생을 더 우수하게 만드는 지원이라면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도 듭니다. 왜냐하면 안 시장이 연석회의를 제안하면서 했던 이야기 속에 그런 의도가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공부 잘해서 서울로 갈 아이들 지원하는 정책 아닌가?


그가 중 고교 학력 향상을 위해 하겠다는 일은 "예술고, 외국어고, 국제고, 특수목적고 등을 유치" 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경험을 보면 엘리트 학생들이 모이는 이런 학교를 졸업한 아이들은 지역 인재로 남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 서울의 이른바 명문 대학으로 진학하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지역으로 내려와서 지역을 위해 일하는 경우가 흔치 않습니다. 따라서 안시장이 지원하겠다고 하는 학교의 학생들이 10년, 20년 후에 도시(창원) 경쟁력을 높이는 인재가 될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서울에 살면서 재경 향우회 같은 모임에는 나올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사람들을 지역 인재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안시장 자신이 그랬던 것처럼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은 서울에서 좋은 대학을 나오고 서울에서 살다가 서울 살이가 힘들어질 때만 고향으로 내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인재들은 '창원의 미래'가 될 가능성이 많지 않습니다. 그런 아이들이 창원의 미래가 될려면 공부 잘 하는 우수한 아이들을 지역 대학에 보낼 수 있는 방안이 있어야 합니다만 현실에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따라서 창원의 미래를 위한 교육투자는 서울 명문고에 진학 할 아이들을 지원하는 것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진짜로 '교육이 창원의 미래'라고 생각한다면 지역에 있는 창원대학이나 경남대학을 비롯한 지역 대학에 입학 할 만한 아이들을 인재로 육성하는 지원 계획이 세워져야 한다고 봅니다.


아울러 지역 대학에 우수한 인재들이 모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역 기업에 우수한 인재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처럼 창원 공단의 대기업들이 정규직 일자리를 줄이고 비정규직으로 채워나간다면 우수한 인재가 지역에 모일 수 없는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옛 말에 굽은 나무가 선산을 지킨다"고 했다지요. 진정으로 교육에 관심있는 지도자라면 굽은 나무들이 지역에서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상수 시장의 '학력 향상 연석회의' 제안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어제 언론보도를 본 여러 주변 사람들이 '지꺼나 좀 나 제대로 해라 캐라" 하는 이야기를 하시더군요. 교육은 교육 전문가들을 믿고 원래대로 하던 지원이나 하라는 의미와 창원시의 산적한 현안(도시 통합으로 인한 갈등 해결, 광역시 추진, 해양신도시, 마산만 매립, 가포신항...)이나 제대로 해결하라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728x90






Trackback 0 Comment 0
구글 아이디 3개를 번갈아 쓰는 방법

제가 일하는 단체 실무자들은 개인용 구글 계정과 함께 비영리단체를 지원하는 구글 워크스페이스 (Google Workspace) 계정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메일 관리를 편하게 하기 위하여 모질라 선더버드(Moz..

춥고 덥고 비오는 날도 버스 편하게 탈려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시내버스 라운지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부자들이 많..

아이폰 웹캠으로 활용하기 2

마산YMCA 회원으로부터 문의가 왔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윈도우 컴퓨터와 연결하여 웹캠처럼 사용하고 싶은데 데스크탑 컴퓨터에는 와이파이가 안 잡힌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럴 때는 두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1)데..

창원 둘레길...화장실 없어 난감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번 원고는 걷기 좋은 도시와 창원시 둘레길에 관한 ..

모래 물동량 줄어드는데...부두 확장은 왜 하나?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번 원고는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기자회견문을 ..

아이폰 7s 배터리 자가 교체

아이폰7 배터리 교환 후기입니다. 아이폰 12가 출시되었는데도 여전히 아이폰7을 사수하고 있는 후배로 배터리 교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전까지 제가 배터리를 교체해 본 가장 높은 버전은 6S까지였습니다. 후배로부터 요청을 받..

다리 깁스 환자도 장애인 주차장 이용할 수 있으면...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다리를 다쳐 깁스를 하고 목발을 짚거나 휠체..

기후위기 시대, 채식 확산을 위한 인식 개선 꼭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채식주의자를 대하는 인식 변화가 꼭 이루어졌..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

오늘은 구글 캘린더를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 설치해놓고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접속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일하는 단체 활동가들이 구글 캘린더로 일정을 관리하고 서로 공유한지 꽤 시간이 흘렀습니다만, 아직 100% 활..

USB가 인식되지 않을 때...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

새해 단체 실무자들이 사용할 컴퓨터 4대에 운영체제와 기본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다가 갑자기 USB를 읽을 수 없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조금전까지 멀쩡하던 USB를 갑자기 엑세스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나오면서 아예 접근..

온라인 토론회 잼보드 활용하기

코로나-19로 여러 가지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어색하던 온라인 회의에도 점점 익숙해지고 있고, 활동가들은 줌이나 구글미트 활용이 점점 자연스러워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 YMCA 활동가들이 하던 많은 일은 ..

아이들에겐 심리적 위로가 필요하다

아서 P. 시아라미콜리 & 캐서린 케첨이 쓴 <당신은 너무 늦게 깨닫지 않기를> 하버드 의대 심리학 교수인 아서 P. 시아라미콜리의 사적인 고백과 35년 동안 만난 다양한 환자들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쓰인 <당신은 너무 늦게..

코로나-19, 자가격리 당해보셨나요?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방송 원고를 포스팅 해 둡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새해부터 생방송 경남에서 ..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배너(사진) 넣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진(혹은 배너 광고)를 넣는 방법을 기록해둡니다. 오늘은 제 블로그 오른쪽 맨 상단처럼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배너광고)를 넣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이미..

구글-드라이브 사진, 웹사이트에 올리기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광고 배너)를 넣기 위한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를 넣는 방법은 <이미지 배너출력>이나 <HTML 배너출력>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서버에..

icloud 사진 D드라이브에 다운 받기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최근(언제인지는 정확히 모름)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를 다운로드 받는 곳이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아이클라우드는 사용하기 매우 불편합니다. 왜..

2021년 새해에는...

새해에는 어떻게 사는 것이 더 잘 사는 것인지 생각하며 살려고 합니다. 지난 해 겪은 남다른 아픔이 세상을 보는 각도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시간나는 대로...시간을 만들어서 산책을 하고 틈나는 대로 더 많이 걸..

구글 설문지 <알림> 설정 하세요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단체 업무에 도입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도구 중 하나가 구글 설문지입니다. 구글 G메일, 구글 일정 관리와 함께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부서에서는 참가 신청서를 받을 때, 그리고 시민사업..

메일 주소 여러 개를 쉽게 관리하려면...

비영리단체 실무자들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발급 받은 메일과 개인 메일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또 기관이나 단체의 메일도 자주체크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 개인 메일 주소가 있고 단체에서 발급하는 개인 메일..

구글 Meet와 OBS 연결하기

비대면 시대, 다양한 온라인 활동이 늘어나고 있고 이것 저것 시도하다보니 조금씩 새로운 프로그램도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초기 온라인 강의 영상을 녹화할 때는 HDMI 셀렉터 기계를 활용하여 2~3대의 카메라를 놓고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