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손톱 피멍 치료하기, 바늘로 손톱 뚫어야 빠르다

작은 바위 수준의 돌을 옮기다가 손톱에 피멍이 들었습니다. 벌써 6개월도 더 지난 4월에 있었던 일입니다. 빠진 손톱이 다 자라고나면 피멍 치료 경험담을 포스팅하려고 기다렸는데, 손톱이 마디가 완전히 다시 자라는데 6개월이 넘게 걸리는군요.

손톱이 빠질만큼 피멍이 든 것은 50년 넘게 사는 동안 처음 겪은 일입니다. 반 평생 이상을 건축 노동자로 살았던 아버지 손톱, 발톱에 피멍이 들어 끝내 손톱, 발톱이 빠지는 것은 여러 번 보았습니다만, 제가 직접 경험해보지 않았을 때는 이 만큼 아프고 불편한 줄 몰랐습니다.

손톱 피멍이 드는 건 망치로 손톱을 때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려다가 틈새에 손가락이 끼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YMCA 회관 뒤편 텃밭 주변에 큰 돌로 경계석을 쌓다가 돌(작은 바위)틈에 손가락이 끼여 피멍이 들었습니다.

(다친 직후에 촬영한 사진, 하룻 밤 지나자 더 많이 붓고 아팠습니다. )

혼자 움직이기 힘겨운 큰 돌이 있었는데, 도와줄 후배가 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혼자서 옮기려다가 손가락이 낀 겁니다. 힘에 부치는 큰 돌을 겨우 움직여 원하는 자리에 놓으면서 얼른 손을 떼야했는데, 타이밍을 놓쳐 옆에 있던 다른 돌과 옮기던 돌 사이에 손가락이 콱 끼었습니다.

얼른 손을 뺐지만 장갑조차 벗을 수 없을 만큼 손가락이 아팠습니다. 왼손으로 다친 오른손 중지를 한 참 동안이나 붙잡고 '후회'했습니다만, 이미 늦었더군요. 손가락에 피멍이 들고나니 오후부터 퉁퉁 부어오르기 시작하였습니다. 마침 그날 오후 약사인 저희 단체 이사님을 만나러 약국에 갈 일이 있어 손가락을 보여드리고 먹는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그 약을 먹었지만 다음날이 되니 점점 더 손가락의 붓기가 심해졌습니다. 손가락 끝 마디가 살이 터질 것 처럼 아리고 아프고 부어 올랐습니다. 뭔가 다른 치료법이 있을 것 같아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손톱 피멍들면...죽은 피를 빼야 한다

그랬더니 '귀농운동' 사이트에 손가락 피멍을 치료 한 경험담들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블로거들의 경험담도 있었는데 내용은 대략 비슷하더군요. 결정적인 차이는 병원에서 치료 받았느냐, 그냥 자가 치료를 했느냐의 차이였습니다.

통풍 치료 때문에 병원을 자주드나들었기 때문에 추가로 병원을 다닐 시간이 마땅치 않아 저도 자가 치료를 선택했습니다. 치료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였습니다. 피멍이 든 곳에 남아 있는 죽은 피를 빼내야 붓기가 빠르게 가라앉고 그래야 통증이 빨리 가라안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죽은 피를 빼내는 방법이 문제였는데, 손톱에 구멍을 뚫어 피를 빼야 한다더군요. 병원에서는 마취를 하거나 (혹은 그냥) 주사기를 찍러 피를 빼는데, 자가 치료를 하는 사람들은 소독한 바늘로 손톱에 구멍을 파서 피를 빼냈다고 하더군요.

"후기를 보니 손톱이 생각보다 쉽게 파진다"고 씌어 있었습니다. 아울러 "손톱에 구멍을 뚫은 후에 손톱 아래 피부를 바늘로 찔러 피를 빼도 별로 아프지 않다"고도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도 난생 처음 바늘로 손톱에 구멍을 뚫는 시도는 쉽고 편한일이 아니었습니다.

(피가 빠지고 붓기가 빠지면...결국 몇 달 후에 손톱이 빠지고 새로 자란다)

체기가 있을 때 바늘로 손가락 끝을 딸때도 다른 사람 손은 과감하게 딸 수 있는데, 제가 제 손을 딸 때는 여러 번 찔러야 제대로 찌르곤하는 것처럼, 내 손으로 내 손 톱을 파내는 일이라 두근두근 하면서 파냈습니다.

막상 손톱을 파보니 인터넷에 올라온 후기처럼 별로 어렵지도 아프지도(손톱이니까) 않았습니다. 손톱 밑 살을 찔렀을 때도 피가 솟구쳐 나오는데 통증보다는 시원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손톱 밑 살을 바늘로 찌르고 나서는 정말 여러 번 피를 뺐습니다.

한 번 피를 빼낸다고 죽은 피가 다 빠지지 않았습니다. 하루쯤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시 피가 고이면서 붓기가 남더군요. 3~4일 동안 매일 한 두 번씩 더 구멍난 곳을 소독한 바늘로 찔러 피를 더 짜냈습니다. 1주일쯤 지나고나니 통증이 그의 사라지고 붓기도 완전히 빠지더군요.

시커멓게 피가 고인 흔적만 남았는데, 결국 몇 개월 지난 후에 죽은 손톱은 빠지고 새 손톱이 자라난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직접 경험해보니 처음 피멍이들었을 때 바로 바늘로 손톱을 뚫어서 피를 빼주는 것이 가장 빠르게 붓기를 빼고 통증을 사그라들게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혹, 손가락 피멍이 들어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이 글을 발견하신 분은 무조건 바늘로 죽은 피부터 빼내시기 바랍니다. 그러고나면 그냥 둬도 세월만 지나면 죽은 손톱이 빠지고 새 손톱이 자랍니다. 제 경우는 6개월 반이 지나자 죽은 손톱 아래로 짓눌려서 삐뚤빼뚤 자랐던 손톱이 모두 없어졌습니다. 원래 모야을 완전히 되찾으려면 2~3개월은 더 지나야 할 것 같습니다.

(일이 서투르다보니 겨우 이 정도 작업에 손을 다쳤네요 )

Trackback 0 Comment 0
집에서 죽고 싶다던 아버지의 마지막 소원

1940년 6월 8일에 태어나 지난 3월 28일 세상을 떠난 제 아버지의 삶을 기록해 두려고 합니다. 아버지는 스스로 자신의 삶을 기록으로 남기지 않으셨고, 세상 사람들이 기억 할 만한 남다른 삶을 살지도 않았기 때문에 자식이..

중고나라, 카톡으로 유도하면 99%사기꾼

중고나라, 사기꾼에게 당하지 않는 사기꾼 감별법? 지난 7월 중순 이후 약 3주 동안 인터넷 중고나라에 자주 들렀습니다. 아이폰과 연동하여 사용하던 다소 허접한 어메이즈빕핏이 뚜껑(?)이 열리는 참사로 액정 전체가 분리되는 바..

메이란(Meilan)M1과 함께 달린 자전거 국토순례

7월 28일부터 창원을 출발하여 8월 3일 임진각까지 608km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공식 기록은 메이란(Meilan) M1 속도계 컴퓨터를 사용하였습니다. 달리 공식 기록이라고 할 것도 없지만 어쨌든 매일매..

국토순례 자원봉사하러...라오스에서 휴가내고 귀국?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기⑩ 창원에서 임진각까지 7박 8일 간의 한국YMCA 청소년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연재를 마무리 하면서 전국에서 참가한 150명 중 특별한 참가자들을 소개합니다. 2005년..

폭염 속 자전거 국토순례...PET병 소비90% 줄였다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기⑨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는 총 7박 8일 동안 창원에서 임진각까지 608km 자전거 라이딩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앞서 한 번 소개하였듯이 이번 청소년 통일자전거..

자전거 국토순례...차 타고 570km 달린 황당 사연 ?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⑧ YMCA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스텝 참가 10년 만에 하루 종일 자전거 대신 차를 타고 500km 넘게 달리는 기막힌 경험을 하였습니다. 재작년까지 모두 8번을 자전거로 완..

웹툰 중이병, 효인이가 떠난 까닭?

이 웹툰은 "경상남도교육청"에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제작한 작품입니다. 10회에 걸쳐서 연재할 예정이며, 소정의 광고료를 지원 받을 예정입니다. 따라서...같은 웹툰을 다른 블로그에서 만나실 수도 있습니다. ^^*

내년에는 판문점, 개성까지...청소년 국토순례 608.5km 완주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기⑦ 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7일차 마지막 날은 동두천 동양대학교를 출발하여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까지 56.1km를 달렸습니다. 아침 8시 30분 동양대학교 북서울 ..

제육볶음에 물린 아이들...짜장면에 반하다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기 ⑥ YMCA 청소년 통일 자전거 국토순례, 라이딩 6일차는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질울고래실마을을 출발하여 동두천시 동양대학교 북서울캠퍼스까지 76.3km를 실 주행시간 4시간 ..

한 여름 폭염 경보를 뚫고 108km를 달리다

한국YMCA청소년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기 ⑤ 한국YMCA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라이딩 5일 차는 충북 진천 백곡면 명심체험마을을 출발하여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질울고래실마을까지 108.8km를 실 주행시간 6시간 11..

바람이 만들어준 대기록...논산-진천 115.3km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④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라이딩 4일차는 논산을 출발하여, 호남휴게소 - 계룡관광휴게소 - 세종시 대통령 기록관 - 오송면사무소 - 은사랑 마트/식당을 거쳐 충..

자전거 타고 7시간...세상에 안 아픈 엉덩이는 없다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③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라이딩 3일차는 무주토비스 콘도를 출발하여 논산 리더스 펜션까지 99.3km를 달렸습니다. 다행히 무주에서 논산으로 이동하는 구간은 전날 업힐을 보상..

"자전거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줄 알았다"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② 빼재(신풍령)는 경상남도 거창군 고제면에서 전라북도 무주군 무평면로 넘어가는 고갯길입니다. 빼재 터널이 생기기전에는 해발 930미터 신풍령 옛길을 넘어 무주로 갔습니다. 빼재는..

창원에서 임진각까지 600km, 통일을 향해 달린다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 동행취재⓵ 경남 창원을 출발하여 600km를 자전거로 달리는 제 15회 한국YMCA 청소년 통일자전거 국토순례가 28일(일) 오전 9시 발대식을 시작으로 임진각까지 달리는 대장정을 시작하..

여행사 사장이 쓴 여행기는 뭐가 다를까?

[서평] 강순규 '여행, 길을 잃어도 괜찮아', 좀 다른 중미 여행기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아메리카 여행을 보통은 '중남미 여행'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중미 여행'이라는 단어는 웬지 좀 어색합니다. 강순규가 쓴 <여행, ..

Garmin 부럽지 않은 가성비 메이란(Meilan)M1

체험단 선정 발표 후 3일 만에 메이란(Meilan)M1과 C1을 택배로 받았습니다. 일주일은 기다려야 할 줄 알았는데, 체험단 선정 발표 후 사흘도 안 되어 택배가 도착하였습니다. 기다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잘 배려해 준 것 ..

하드디스크 OEM 파티션 삭제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아주 아주 가끔씩 DOS 명령어를 불러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1989년 처음 컴퓨터를 배울 때 검은 바탕에 커서가 깜박 거리는 MS-DOS 명령어를 처음 배워 한글1.0으로 워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Garmin 에 도전하는 메이란(Meilan) M1 사이클링 컴퓨터

Garmin에 도전하는 창원시 강소기업의 메이란(Meilan) M1 사이클링 컴퓨터 Garmin이 부럽지 않은 자전거 속도계(사이클링 컴퓨터)를 만났습니다. 메이란 바이크 컴퓨터 M1체험단에 뽑힌 덕분입니다. 사실 자전거 타는..

올뉴 투싼 에어컨필터 교체...DIY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 자동차 에어컨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작년에는 어렵기로 소문난 SM3 에어컨 필터를 직접 교환하였습니다. SM3는 유난히 에어컨 필터 교체가 어려운 차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