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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디지털

스마트폰으로 구글 Meet 화상회의

by 이윤기 2020.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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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마산YMCA가 여러 회원 모임과 외부 행사를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미트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1월 30일 <마산YMCA 시민사업위원회>, 12월 1일 <마산YMCA 미디어사업위원회> 각각 최초의 화상위원회 개최하고 그 경험을 모아  Google Meet 사용법을 공유합니다. 

 

12월 들어 코로나19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도민예산학교>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민예산학교의 현장 경험을 추가하여 정리합니다. 

 

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으로 구글 미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법

 

 

1)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 구글 Meet 어플(앱) 설치하기 - 아이폰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어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① 아이폰은 앱스토어, 그외 폰은 구글 스토어에서 '구글 Meet'를 검색하시면 됩니다.(사진처럼 구글만 입력해도 나옵니다.)

  ② <구글 Meet>를 선택합니다. 

  ③ <구글 Meet> <받기>를 터치하여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④ 세번째 사진처럼 <Meet> 앱이 설치되면 성공입니다. 

 

2) 스마트폰에 구글 Meet가 설치되어 있는 지 확인하고,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은 앞 1)번의 순서대로 설치해 놓으셔야 합니다. 

 

▶ 카카오톡 링크를 받아 스마트폰으로 화상회의에 접속 하는 법 

 

 

① 스마트폰에서 1번과 같이 미리 설치한 구글 미트(Meet)를 터치하여 열어줍니다. (※ Meet를 사용하려면 구글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구글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합니다.)  -> 도민예산학교 참가자들은 마산YMCA에서 받은 아이디(계정주소)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합니다.( OOOO12@msymca.or.kr )

② 2번 사진이 열리면 <회의 참여>를 터치하여 열어줍니다. 

③ 3번 사진이 열리면 카톡에서 복사해 온 구글 미트(Meet) 회의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 넣어야 합니다.

카톡에서 링크를 복사하는 방법은 아래 사진을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④ 카톡 단톡방으로 가서 링크를 복사합니다. 1번 사진의 1번 링크를 길게 터치 하시면 2번의 <복사>가 나옵니다. 

⑤ 터치하여 2번 링크를 복사해서 다시 구글 미트(Meet)로 옮겨 갑니다. 구글 미트에서 코드 입력하는 곳에 링크를 붙여넣습니다. 

 

⑥ 위쪽의 4번 <참여>를 클릭하시면 내 얼굴이 보이면서 화면이 바뀝니다.  바뀐 화면에서 5번 <참여>를 누르시면 구글 미트(Meet) 화상회의에 접속이 됩니다. (※ 여러 사람이 회의에 참가할 경우 닉네임 대신 자신의 <실명>으로 참가합니다.)

 

 

※※※ 도민예산 학교 참가자들은 소그룹 채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구글 Meet 계정에 로그인 할 때  반드시 마산YMCA 계정(oooo@msymca.or.kr) 계정으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개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안 됩니다. 


Ⅲ. 
화상 회의 참가자 주의 사항

 

1) 카메라는 회의가 끝날 때까지 켜 줍니다.(와이파이가 안 되는 곳에서 접속하시는 경우에는 꺼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받은 이어폰 셋트를 사용하시면 다른 사람의 말이 잘 들립니다. 

 

2) 마이크는 사회자가 발언권을 줄 때만 켭니다. 여러 명이 회의를 할 때 소음(차량 등)이나 잡음(기침, TV 소리 등)이 들어오면 진행자 마이크가 꺼지기 때문에 자신이 발언 할 때가 아니면 마이크를 끄고 있습니다.

 

3) 사회자에게 발언권을 신청할 때는 <손들기>를 클릭하시면 발언권을 드립니다. 발언권을 받은 분은 마이크를 켜고 말씀 하시면 됩니다. 

 

 

① 빨간색 1번 버튼은 화상회의를 종료하고 나가기 입니다. 

② 노란색 상자 2번 버튼은 영상 송출을 끄로 켜는 버튼입니다. 

③ 파란색 상자 3번 버튼은 마이크를 끄고 켜는 버튼입니다. 기본은 마이크가 꺼져 있어야 하고, 발언 할 때 켜고 이야기 합니다. 

④ 초록색 상자 4번 버튼은 <손들기> 입니다. 사회자에게 발언을 요청할 때는 4번을 누르시면 됩니다. 

⑤ 흰색 상자 5번은 더 많은 메뉴 보기 입니다.  오른쪽 사진이 열리는데, 다른 회의 참가자를 초대할 수도 있고, <화면 공유>를 누르면 자신의 스마트폰 화면이 공유됩니다.  예컨대 스마트폰에서 다른 앱을 열어서 회의 참가자들에게 보여주면서 설명(발표)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노트북)으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법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