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세상/책과 세상 - 기타, 교양

헤엄치던 물고기는 어떻게 멈출까?

by 이윤기 2009. 7. 2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728x90



[서평]케롤라인 해리스가 쓴 <고래는 왜 노래를 부를까요?>

여러분은 고래가 왜 노래를 부르는지 아시나요? 고래는 소리를 내어 이야기를 주고받는 동물이기 때문이랍니다.

고래는 "다른 고래를 찾을 때나 어떤 생각을 전할 때" 고래는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큰 울음소리, 툴툴거리는 소리, 비명 소리, 거품이 부글거리는 소리"를 내기도 하고, "수컷 혹등고래는 오랫동안 노래를 부르는데, 몇 시간을 할 때도 있고 며칠 동안 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향유고래는 아세요? 향유고래는 훌륭한 잠수부라고 합니다. 2시간 동안 숨을 참고 수심 2㎞ 아래로 내려가기도 한다는군요. 우리나라 동해안에도 가끔 나타나는 귀신고래도 잠수를 잘 한다고 합니다. 바다 밑바닥까지 내려가서 진흙에서 꿈틀거리는 바다지렁이를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궁금증, 답해드립니다

고래만 궁금한 게 아니지요? 물고기는 어떻게 숨을 쉬는지? 상어는 왜 사람을 공격하는지? 조개는 어떻게 집을 짓는지, 오징어는 언제 먹물을 내뿜는지? 연어는 왜 강을 거슬러 오르는지? 처음에는 아무것도 궁금한 것이 없었지만, 바다 속 생물들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점점 더 알고 싶은 것이 많아진답니다.

바다는 지구 표면의 70% 가까이를 덮고 있으며, 육지 생명체의 근원은 수백만 년 전에 뭍으로 올라온 바다 생물들입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위협은 인간에게만 그치지 않고 바다 속 생물들에게도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해수면이 상승하고 바닷물의 온도가 변하고 바닷물이 흐르는 방향이 바뀌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바다 밑바닥까지 포획하는 저인망어선, 기름 유출로 생태계를 파괴하는 유조선 문제 등 여러 가지 위협이 도사리고 있습니다만 영국인 작가 케롤라인 해리스가 쓴 <고래는 왜 노래를 부를까요?>는 바다 속 생물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만을 채워주는 책은 아닙니다.

케롤라인 해리스는 이 책을 통해 사람과 자연이 함께 살아가는 데 가장 큰 위협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며, 특히 사람들이 가진 욕심 때문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줍니다.

①물고기는 어떻게 숨을 쉴까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씌어진 <고래는 왜 노래를 부를까요?>는 바다 속 생물에 대한 궁금증 43가지에 대한 답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43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여러 가지 바다 속 세계의 과학과 지식을 알려주는 재미있는 책입니다. 물고기가 어떻게 숨을 쉬는지 아세요.

"숨을 쉴 때, 사람은 공기를 들이마시고 물고기는 물을 들이마셔요. 공기에 산소가 들어 있는 것처럼 물 속에도 산소가 녹아 있어요. 물고기가 들이마신 산소는 아가미를 통해서 몸 전체로 퍼져요." (본문 중에서)

②잠수부는 바다에 들어갈 때 왜 머리에 등을 켜나요?

"바다 속은 캄캄해요. 수심 200미터까지만 햇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잠수부가 바다에 들어갈 때는 머리등을 켜야 해요. 수심 1,000미터보다 더 깊은 바다 속은 빛이 전혀 없는 암흑지대예요." (본문 중에서)

여러 분은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나요. 대부분 어른들은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 다 배운 것들이지만, 바쁘게 사는 동안 모두 잊어버리기도 한답니다. 저는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언제 이런 것을 배운 적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답니다.

초등학교 3학년인 저희 아이도 늘 만화 속에서 나오는 바다 속만 본 탓인지 수심 1000m가 넘는 바다 속이 암흑지대라는 사실은 처음 알았다고 하더군요.

저만 그럴까요? 여러 분도 아마 마찬가지일 겁니다. 한 가지만 더 예를 들어 드릴까요? 여러분은 물고기가 어떻게 앞으로 헤엄쳐 나가는지 아세요? 물고기는 지느러미를 가지고 헤엄을 친다는 것쯤은 다 아신다고요? 그렇다면, 힘차게 헤엄치던 물고기는 어떻게 멈추는지도 아세요?

"물고기는 앞으로 나아가거나 멈출 때, 뒤로 헤엄칠 때 그리고 물속에서 균형을 잡을 때 지느러미를 이용해요. 헤엄칠 때는 뱀처럼 몸통을 꿈틀거리지만, 좀 더 빠르게 나아갈 때는 꼬리지느러미를 휘저어요. 방향을 바꾸고 싶을 때는 등지느러미를 움직이고, 멈추거나 균형을 잡을 때는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를 이용해요. "(본문 중에서)

어른들은 다 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배웠는데도 잊어버렸거나 아니면 아예 몰랐던 것들이 많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돌고래는 어떻게 몸을 세우는지 아시나요? 게는 왜 옆으로 걷는지 아세요? 궁금하시면 케롤라인 해리스가 쓴 <고래는 왜 노래를 부를까요?>를 읽어보세요. 예쁘고 상세한 그림과 설명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③물고기는 헤엄치다 어떻게 멈출까요?

그러나 이 책은 바다 속 생물에 관한 지식만 전해주는 책은 아닙니다. 고래가 살기 위해서는 그들의 보금자리인 바다가 안전하게 보존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사람이 바다와 어떻게 관계 맺지를 하여야 하는가를 알려줍니다.

"사람들은 아름다운 색깔을 얻기 위해 바다뱀을 으깨어 물감을 만들기도 했고, 맛있는 식사를 위해 복어를 대략으로 포획하기도 하며, 물고기를 더 많이 잡으려고 바다 밑바닥을 훑거나 바다 속에 폭약을 터트리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은 맛있는 고기와 기름을 얻기 위해서 고래를 잡았다." (기획자의 글에서)

결국, 바다 생물에게 가장 위험한 적은 먹이 사슬의 윗 단계에 있는 포식자의 공격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것도 알려줍니다. 그래서 이 책은 아이들에게 사람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자연도 사람도 더 이상 생명을 이어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고래는 왜 노래를 부를까요?>는 다섯수레 출판사에서 만드는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라는 시리즈 책 중에서 34번째로 엮어낸 책입니다. 아이들이 사물과 세상에 대하여 가지는 궁금함을 재미있게 풀어쓴 책입니다.


고래는 왜 노래를 부를까요? - 10점
캐롤라인 해리스 지음, 최윤 옮김/다섯수레
728x90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