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 교통

엉터리 버스승강장, 억대 저상버스 말짱 도루묵...

by 이윤기 2011. 5. 9.
728x90

지난 주에 신세계 백화점 버스정류장이 이전 한 후에 불법주차 차량들 때문에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글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제가 쓴 글 때문은 아니겠지만 다음날 불법주차 차량이 하나도 없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구청에서 불법주차 단속을 하지 않는 주말과 휴일이 되니 여전히 불법주차 차량들이 버스정류장을 차자하고 있더군요.

사실 제가 버스승강장을 눈여겨 보게 된 것은 315아트센터 인근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엉터리 점자보도블럭 때문이었습니다.

점자보도블럭을 따라서 걸어가면 버스 승강장에 '꽝' 부딪히도록 만들어진 것을 보고, 버스승강장을 눈여겨 보았는데, 대분의 버스승강장이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진입할 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다는 것을 그때 알게 되었습니다.

지난 3월에 새로 옮겨만든 신세계백화점 버스승강장은 버스가 정차해야 할 곳에 불법주차 차량들 때문에 교통체증을 일으키고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을 불편하게 하고 있기도 하지만 장애인들의 저상버스 이용을 불편하게 혹은 불가능하게 만드는 엉터리 구조물이기고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몇 번째 지적하고 있지만 지방정부는 교통약자인 장애인들이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도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만하여도 장애인단체들이 저상버스 도입을 늘이도록 창원시와 다툼을 벌인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저상버스 1대를 도입하기 위하여 지방정부는 대략 1억원 정도의 예산을 추가로 부담합니다. 예컨대 100대의 저상버스가 운행되기 위해서는 100억원의 세금이 저상버스도입을 위한 지원금으로 버스회사에 지원되는 것입니다.

2010년까지 창원시에서만 107대의 저상버스가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어림 계산으로도 107억원이나 되는 예산이 저상버스 도입을 위하여 지출된 것입니다.




그런데, 사진으로 보시는 것처럼 버스 승강장을 엉터리로 만들면 이 예산은 몽땅 도루묵입니다. 사진으로 보시는 버스승강장은 최근에 새로 설치한 신세계백화점 버스승강장입니다. 좌우측 어느 쪽을 살펴보아도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버스승강장으로 진입하기 어렵게 턱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왜 이런 턱을 만들었을까요?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버스승강장에 이렇게 턱을 만들어놓으면 장애인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이라고 하여도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일겁니다.

결국 저상버스가 제 위치에 정차하여도 휠체어를 탄 장애인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버스를 탈 수 없는 구조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아울러 버스를 기다리는 버스승강장으로 휠체어 진입은 애초에 불가능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새로 만든 버스승강장은 인도에서 진입할 수 없도록 마치 도로 위의 '섬'처럼 만들어진 것입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상남도의회 이종엽의원이 교통약자, 2009년 말 현재 국내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다고 합니다. 국내 교통약자는 모두 1216만 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24.45%에 이르며, 경남은 경기도 다음으로 많은 82만 6000명의 교통 약자가 존재한다는군요.

이 조례에 엉터리 버스승강장 설치를 막을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확인을 못해봤습니다만,
버스승강장 설치와 같은 기본적인 일을 세심하게 살피지 않으면 결국 수백억 예산을 지출하는 저상버스 도입이 결국 무용지물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도시에 사는 시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버스승강장 하나 제대로 못 만들면서 세계적인 도시를 만들고, 세계적인 기념물을 만드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버스승강장, 정말 조금만 신경 쓰면 제대로 만들 수 있을텐데.... 왜 자꾸 이렇게 만드는 걸까요? 참 모를 일입니다.


 
<관련기사>
2011/05/02 - [세상읽기 - 교통] - 버스정류장 불법주차 이건 좀 심하네요
2010/11/01 - [세상읽기 - 교통] - 저상버스 도입해도 장애인에겐 그림의 떡?
2009/12/24 - [세상읽기 - 교통] - 장애인 출입 막는 버스승강장 어떻게 고쳐야 하나?
2009/12/22 - [세상읽기 - 교통] - 삼면 가로막힌 승강장, 장애인은 버스 타지 말라고?
2009/12/21 - [세상읽기 - 교통] - 위험천만 점자블럭, 알고보니 엉터리로 고쳤네...
2009/09/07 - [세상읽기] - 점자보도 따라가면 '꽝' 대형사고 위험, 양덕 2동 버스승강장



728x90

댓글2

  • 저녁노을 2011.05.09 15:03

    모르는 게 아닐텐데 왜 그러는지..이해가 안 되네요. 쩝..

    잘 보고가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
    답글

  • 허급장 2011.05.10 21:12

    주변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알수 있을텐데.. 이런 작은 부분까지 봐주지 않는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