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왜 선진국은 자전거 탈 때 헬멧 안 쓰도 될까?

지난 5월 24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는 ‘꿈의 도시 꾸리찌바’의 저자인 박용남 선생 초청강연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주에 제 블로그를 통해 이미 한 번 강의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두루 소개하였는데요.(2011/05/26 - [세상읽기 - 교통] - 창원 도시철도, 먼저 교통계획 새판을 짜라 ! ) 


오늘은 KBS 창원 라디오 생방송 경남에 방송으로 소개하였던  인상 깊었던 이야기를 다 시 한 번 전해드리겠습니다. 

박용남 선생은 세계적인 환경도시 브라질 꾸리찌바를 국내에 처음 소개하여 지소가능한 도시, 친환경 도시에 대한 비전을 전파한 분입니다. 개발도산국인 브라질의 꾸리찌바시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환경도시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번 강연회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리더십'을 주제로 열렸는데요. 사실 강연회에 많은 관심이 쏠린 또 다른 이유는 박용남 소장이 '땅 위의 지하철'이라고 하는 브라질 꾸지찌바시의 BRT 시스템을 국내에 처음 소개한 장본인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통합 창원시가 도시철도 사업을 추진하면서 건설과 운영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노면전차형 도시철도 도입하려고 하고, 시민단체들이 브라질 꾸리찌바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버스를 이용한 ‘땅 위의 지하철’이라고 불리는 BRT 시스템의 가능성도 검토해 보자고 주장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박소장은 강연회에서 직접 노면전차형 도시철도가 좋다, 브라질 같은 버스를 지하철처럼 운행하는 BRT 시스템이 더 좋다하는 것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철도 교통이든, 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이든, 새로운 교통수단을 도입하기 전에 대중교통시스템의 새판을 짜야한다는 것을 분명히하였습니다.

아울러 그는 살기 좋은 도시,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원칙들을 선진국 사례를 통해 소개하였습니다. 그는, 지속가능한 도시,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의 지표로, 첫째 걷어 다니는 사람이 편한 도시, 둘째, 자전거를 타기에 좋은 도시, 셋째, 승용차가 없어도 불편하지 않은 도시가 좋은 도시라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 하였습니다.

말하자면 자가용 타고 다니기에 불편한 도시가 바로 살기 좋은 도시이면서, 곧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아직 창원시가 주장하는 ‘환경수도 창원’은 구호에만 그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한편, 이날 강연회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이야기는 자전거 교통정책과 선진국의 자전거 교통 안전 시스템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창원시의 공용자전거 시스템 누비자가 성공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선진국 사례들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 네 방향 동시 자전거 주행이 가능한 교차로 시스템, ▲ 교차로 자전거 우선 교통 처리 시스템 ▲ 자전거 우선 녹색 신호체계 ▲ 자전거 접근 차로 및 교차로 대기 공간 ▲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연계 사례 등은 모두 창원시가 주목해야만 할 내용들이었습니다. 강의 당시에 설명을 들으면서 사진으로 볼 때는 한 눈에 확 들어왔는데, 제가 봐도 글로 써 놓으니 좀 막연하기는 합니다. 

교통 선진국은, 자전거 안전 책임 개인에게 떠 넘기지 않는다

아무튼 특히 놀라운 이야기는 자전거를 우선하는 대중 교통선진국의 '자전거 문화'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박용남 소장은 유럽을 비롯한 자전거 선진국에 가면 자전거를 탈 때 대부분 헬멧을 쓰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그가 보여준 사진에도 헬멧을 쓴 사람들이 없더군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자전거 보급하면서 헬멧과 안전장구를 꼭 착용하라고 유난히 강조하고 아이들에게도 교육을 시키자고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왜 선진국에서는 헬멧을 쓰지 않아도 될까요? 우리의 교통문화가 선진국을 앞질렀기 때문일까요?

그것은 유럽을 비롯한 대중교통 선진국에서는 헬멧을 쓰지 않아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교통시스템을 바꾸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자전거를 타기에 안전 교통 시스템은 만들지 않고, 자전거를 타는 개인들에게 스스로 안전을 책임지라고 떠넘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헬멧을 써야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시와 헬멧을 써지 않아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시, 과연 어느 쪽이 살기 좋은 도시일까요? 그동안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려면 개인 안전장구를 꼭 갖추어야 한다는 이야기만 듣다가 선진국의 사례를 듣고 정말 신성한 충격이었습니다.
 
창원시의 경우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 보험을 가입하고 있지만, 사고가 난 후에 보상 받는 보험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한 자전거 교통 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전거 안전에 대한 책임이 지방정부에 있는 교통선진국과 개인이 자전거 안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우리나라의 차이를 확연하게 보여주는 사례였습니다. 환경수도 창원, 공영 자전거 도시 창원으로 발전하려면 꼭 기억해두어야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공영 자전거 시스템을 도입한 프랑스 파리시의 경우 2007년 12월 현재 20,600대의 자전거와 1,451개의 자전거역 배치되어 있으며, central Paris에는 300m당 1개의 자전거 역이 설치되어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공영자전거 시스템 도입에서 중국이 유럽을 앞서가고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중국 항저우시는 2008년 10월에 공영 자전거 도입을 시작하였는데, 총 40,000대의 자전거, 1,700개의 자전거 역이 구비된 세계 최대의 공용자전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 
 2009년 8월에 시작한 우한(Wuhan) 시의 경우에도 21,000대의 공용자전거 시스템 구축 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밖에도 중국의 여러 도시들이 세계 최대의 공영자전거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중국이 원래 자전거 천국(?)이었는데, 공영자전거 시스템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앞서가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프랑스와 중국의 사례를 듣고 보니 3500여대의 자전거와 170여개의 무인 자전거 역을 갖추고 있는 창원시 누비자의 성과를 내놓고 자랑하기 어렵겠더군요. '환경수도'라는 구호에 어울리는 자전거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67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안녕하세요,, 2011.05.31 15:05 address edit & del reply

    저기 선진국들도 헬멧 쓰라고 하던데 안쓰다가 경찰한테 걸리면 학생들은 걍 쓰라고 하고 심지어 벌금까지 내더라고요,,, 그래서 제 친구도 헬멧쓰기 싫어서 옆에 놓고다니다가 경찰보이면 재빨리 쓰고그럼 앞에서 리플다신분의 말씀처럼 개인의 안전을 위해서지,,,,,,, 글고 우리나라에서 가능할까요?? 땅은 인구수에 비에 무지하게 적고 너무 조밀조밀하다보니 서울 어딜가도 차가막히고 그런데,, 좀 덜 밀집되어있는 도시에서는 가능하겠죠,,,ㅋㅋ 잘 읽었어요,,^^

    • 이윤기 2011.06.02 09:09 신고 address edit & del

      댓글 감사합니다.

      에너지 위기의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자동차가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이 아니라고 한다면...어떻게든 자전거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겠지요.

  3. 좋은 글이군요 2011.05.31 16:02 address edit & del reply

    "교통 선진국은, 자전거 안전 책임 개인에게 떠 넘기지 않는다"
    "자가용 타고 다니기에 불편한 도시가 바로 살기 좋은 도시이면서, 곧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이야기는 깊은 성찰에서 우러난 좋은 글입니다.
    덧글 단 많은 분들이 꼽으신 미국, 캐나다, 호주는 우리가 목표로 하는 선진국이 결코 될 수 없다고 생각되는군요. 그리고 며칠이나 가끔이 아닌 일년 정도 꾸준히 자출해 보시면, 우리 나라의 지형 문제 또한 지엽적인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전거 선진국의 국민들은 걸음마 하기 전부터 자전거를 타고 다닌 결과가 더해진 것입니다. 나라별 헬멧착용에 대한 법규 참고하세요. https://secure.wikimedia.org/wikipedia/en/wiki/Bicycle_helmet_laws_by_country
    ""자전거면 충분하다!""

    • 이윤기 2011.06.02 09:10 신고 address edit & del

      글의 취지를 잘 이해해준 댓글 고맙습니다.

      그런데... 아래 링크가 열리지 않습니다. 꼭 읽어보고 싶은데 말입니다.

    • 답글 달아주신 것 이제야 봤습니다. 2011.08.19 16:43 address edit & del

      https:// 부터 영어 부분만 죽 긁어서 복사하시면 되는데...
      아니면 영문 위키에서
      Bicycle helmet laws by country
      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위에 홈페이지로 등록해두었습니다.
      자전거 - 현재까지 사람이 발명한 최고의 작품입니다.

    • 이윤기 2011.08.20 09:14 신고 address edit & del

      영어 실력이 형편없어...떠듬거리며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자료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4. 지나가다가 2011.05.31 16:20 address edit & del reply

    선진국...어디 얘긴지??? 영국도 법은 모르겠으나 내가 본 바로는 거의 착용하던데...

    • 이윤기 2011.06.02 09:11 신고 address edit & del

      영국, 미국 그리고 영연방 나라들은 우리가 배워야 할 선진국은 아니겠지요. 적어도 자전거 정책이나 녹색교통 정책에서는 말입니다.

  5. 구윈 2011.05.31 17:36 address edit & del reply

    헐... 선진국 어디가 헬멧을 안써도 되는지요??? 아이던 어른이던 헬멧은 최소한의 안전장치입니다. 교통시스템과 별개입니다

    • 이윤기 2011.06.02 09:13 신고 address edit & del

      위에 댓글 중에 자전거 선진국이 있네요.

      "영국에선 아동에게만 헬맷착용되어있구요.파리나 암스테르담기타 유럽에선 헬맷쓴 성인 찾아보기 힘듭니다."

      본문의 사진은 독일인데...헬맷 쓴 사람이 안 보이네요.

  6. 미국에는 2011.05.31 18:41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있었던 미국의 어는 도시에서는 헬멧을 어린이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하면서서 까지 꼭 쓰라고합니다. 안 쓰는게 이상한 거 아닌가요?

    • 이윤기 2011.06.02 09:13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이왕이면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모든 안전 책임을 헬멧에 지우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7. 영국에는 2011.05.31 21:01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5년전 영국에 있을때 헬멧 안쓰고 다니다가 벌금 냈어요

    그리고 제가 영국에 있을때는 직장인들 정장에 형광조끼 입고 타는사람도 많았습니다.
    전부다 자기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그러는거죠

    • 이윤기 2011.06.02 09:15 신고 address edit & del

      헬멧 쓰지 말자는 주장이 아니구요. 헬멧 안 쓰도 탈 수 있을 만큼 교통시스템을 갖추자는 겁니다.

      그런 후에 헬멧을 쓰던 말던 본인이 알아서 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구요.

  8. 지나가다 2011.05.31 22:19 address edit & del reply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로 많은 배려를 한다는 점은 공감하지만 그렇다고 핼벳이나 안전도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건 마치 자동차의 안전운전을 위해 많은 교통시스템을 갖췄으니까 안전벨트를 맬 필요가 없다라는 소리와 비슷하게 들립니다. 혹시 안전벨트착용을 하라고 하는게 사고가 날수밖에 없는 도로체계를 만들었으니 자기몸은 자기가 챙겨라는 식으로 이해하는건 아닉겠지요?

    국가가 자전거운전자를 위해 좋은 시스템을 도입하고 노력하는건 중요한 일이고 분명 필요한 일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안전도구의 착옹은 이와는 별도의 문제라고 봅니다. 안전한 교통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해서 사고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지요(물론 발생확률이 획기적으로 줄긴 하겠지만 그래도 만약의 사태라는게 있을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안전도구의 착용은 이러한 것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자동차를 탈때 항상 안전벨트를 메라고 하는것과 같은것이지요.

    • 이윤기 2011.06.02 09:18 신고 address edit & del

      댓글 감사합니다.

      말씀의 취지는 저도 공감합니다.

      그러나 헷맷만 쓰라고 하고...다른 안전시설을 등한시하며...안전 문제는 자전거 타는 개인이 알아서 하라고 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자동차에 안전벨트도 매라고 하지만, 교통신호등도 만들도, 도로 선형도 바꾸고, 지하차도도 만들고 사고예방을 위한 여러가지 노력을 하지 않습니까.

      취지에 공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9. gma 2011.05.31 22:30 address edit & del reply

    선진국에선 헬멧 안쓰고 자전거 타면 벌금물어요

    • 이윤기 2011.06.02 09:18 신고 address edit & del

      헷맷쓰라고 강요 안 할 만큼 자전거 교통시설을 잘 해놓은 나라가 선진국이겠지요.

  10. 크리스티나 2011.05.31 22:40 address edit & del reply

    선진국이라 얘기하지 말고 그냥 어느 나라..라고 해야지..저 위에 어떤 사람은 미국 캐나다 호주가 선진국이 아니라구요? 참내~~~글구 그럼 벤츠같은거 소위말하는 좋은차 타면 안전벨트 안메도 되네요?

    • 이윤기 2011.06.02 09:19 신고 address edit & del

      벤츠는 안전 벨트 매야하지만...고속철도는 안전벨트 매라고 하지 않지요.

    • 지나가다 2011.06.02 11:59 address edit & del

      기차가 안전벨트가 없는것은 기차의 하중이 다른 차량에 비해 무겁기 때문에 승객들에게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점도 있지만 교통수단의 특성상 급출발이나 급정거를 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마찬가지로 배와 같은 교통수단도 안전벨트가 없고말입니다. 글고 고속철같은 교통수단은 사고가 날 경우 안전벨트가 있다고 해도 고속주행이라는 특성상 안전벨트가 큰 도움을 주지도 않습니다.

  11. 크리스티나 2011.05.31 22:40 address edit & del reply

    선진국이라 얘기하지 말고 그냥 어느 나라..라고 해야지..저 위에 어떤 사람은 미국 캐나다 호주가 선진국이 아니라구요? 참내~~~글구 그럼 벤츠같은거 소위말하는 좋은차 타면 안전벨트 안메도 되네요?

  12. hul 2011.05.31 23:04 address edit & del reply

    선진국이라...
    OECD 국가중에 헬맷안쓰고 자전거 탈수있는 나라가 몇개국이나 될까요? ㅎㅎ

    • 이윤기 2011.06.02 09:20 신고 address edit & del

      자료를 찾아봐야겠지요. 저기 위에 링크가 있는데...아쉽게 안열립니다.

  13. 글쓴이가 조금 착각하신 듯 2011.05.31 23:14 address edit & del reply

    글쓴이나 박용남 소장이시라는 그 분...조금 잘못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언급하신 특정 '선진국'에서는 그랬는지는 몰라도 일반인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이른바 '선진국'에서는 대다수 자전거 탈 때 개인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그냥 타면 벌금!!! 이는 위에서 많은 분들이 지적하신 내용이긴 합니다. 여기서 벌금은 국가가 그 돈으로 장사하려고 매기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 계도하고자 하는 목적이겠죠?

    그리고...글쓴이께서는 조금 심사가 불편하실 거라고 생각하지만 글 중 일부를 발췌해서 딴지 좀 걸어 볼께요. 이해를 돕자는 의미에서 딴지거는 거니까 너무 언짢게 여기시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자전거 보급하면서 헬멧과 안전장구를 꼭 착용하라고 유난히 강조하고 아이들에게도 교육을 시키자고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 어린이에게 안전을 위한 보호장구를 착용하라고 하는 교육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그럼, 왜 선진국에서는 헬멧을 쓰지 않아도 될까요? 우리의 교통문화가 선진국을 앞질렀기 때문일까요?

    => 정말 착각을 하신 섣부른 일반화같습니다. 대다수 선진국에서는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으면 규제가 가해집니다. 설혹 그것이 개인적인 피해에 그칠지라도...

    그것은 유럽을 비롯한 대중교통 선진국에서는 헬멧을 쓰지 않아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교통시스템을 바꾸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자전거를 타기에 안전 교통 시스템은 만들지 않고, 자전거를 타는 개인들에게 스스로 안전을 책임지라고 떠넘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 일반적인 선진국에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교통시스템이나 도로 인프라를 개선하고 있는 것은 차도 자전거도 모두가 안전하게 한정된 도로 자원을 공유하고 유가도 절약하고 환경도 조금 더 보호해 보자는 'share the road'라는 개념과 취지에서 출발합니다. 또한 절대 개인에게 자신의 안전을 책임지라고 떠 넘기려는 의미로 헬멧을 착용하라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위 어느 분도 지적하셨지만 우리나라의 보통 도로와는 나라별로 도로 사정이 조금씩은 상황이 다릅니다. 어쨌든 보호장구 착용이 원칙입니다.

    헬멧을 써야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시와 헬멧을 써지 않아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시, 과연 어느 쪽이 살기 좋은 도시일까요? 그동안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려면 개인 안전장구를 꼭 갖추어야 한다는 이야기만 듣다가 선진국의 사례를 듣고 정말 신성한 충격이었습니다.

    => 아무리 교통체계가 잘 되어 있다고 해도 사고는 항상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헬멧이나 기타 불편하기만 한 보호장구가 100% 부상을 방지할 수는 없다 해도, 자동차 탈 때 누구나 안전벨트 매야 하듯이 누가 뭐라하지 않아도 당연히 착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건 살기 좋은 도시, 살기 불편한 도시라는 구분의 척도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글쓴이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박소장께서는 이른바 '선진국'의 사례를 다시 한번 살펴보시고 부디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안전에 대한 오해를 주지 않기를 바랍니다.

    만약 제 댓글이 글쓴이에게 불편한 마음을 주게 되었다면 그 점은 좀 송구스럽지만 엉뚱한 사례와 오해가 너무 안타까와서 한 말씀 드렸습니다.

    댓글을 달다 보니 조금 길어졌는데 요는 '자전거건 자동차건 어른이건 아이건 도로 사정이야 어쨌건 나와 내 가족, 타인을 위한 보호장구 착용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고 선진국과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나라를 구분짓는 척도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 이윤기 2011.06.02 09:23 신고 address edit & del

      긴 댓글 감사합니다.

      자전거 타는 개인에게만, 헬멧에만 안전을 책임지도록 하는 자전거 정책은 틀렸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읽는 분들 중에 '헬멧 쓰지 말고 자전거 타자' 라는 주장으로 받아들이신 분들이 많은 것은 유감입니다.

  14. 어디죠 2011.06.01 00:40 address edit & del reply

    어느나라가 헬멧을 안써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밤에는 조명을 필수도 달아야하구요. 유럽이 좀 어두우니 당연한 조치죠. 되도록이면 야광조끼도 권합니다. 헬멧은 당연히 써야죠.
    자동차와의 추돌이 아니더라도 자전거끼리 충돌도 가능하고 로마시내 처러 바닥이 돌로 된경우도 많아서 위험하죠. 선진국 선진국하는데 유럽, 일본, 북미 말고 어디를 말하는 건지

    • 이윤기 2011.06.02 09:24 신고 address edit & del

      댓글에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등의 사례가 있네요.

      글의 취지는 헬멧을 쓰지 말자가 아니라 헬멧만 쓰라고 하고 아무런 안전시설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 님께서 2011.06.14 12:38 address edit & del

      위와 같은 님 생각을 같이 주석으로 덧붙였었다면 이렇게 딴지를 거실 분들이 계시지는 않았을것이라고도 생각딥니다. 사실 그런 면에서 이런 글을 쓸때는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면서 글을 읽게 될지 곰곰히 생각해보면서 써야 한다라는 점을 저도 배우게 되네요....

  15. 토론토 2011.06.01 03:09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사는 토론토는 써도 되고 안써도 그만이더군요..경찰도 헬멧가지고 뭐라고 안합니다. 전 귀찮아서 안쓰는데 다운타운은 차가 많아서 자전거타기 힘들지만 그래도 워낙 보행자나 자전거 이용자 순으로 차들이 배려하기 때문에 전혀 불편한 점 안 느끼고 있어요. 자전거도로도 웬만하면 다 있고 올해에는 돈 내고 일정 시간동안 자전거 탈 수 있게 공영자전거까지 설치했구요.

    토론토는 다운타운을 제외하곤 지형이 오르막길 내리막길이 많죠. 하지만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가 자전거가 먼저 지나갈 수 있게 기다려주는 시민의식이 있어서 그런 것 같네요. 헬멧은 평소에도 쓰는 사람 안쓰는 사람 반반이고 날이 어두워질 땐 위험하니까 앞쪽 뒤쪽으로 라이트를 많이 달고 탑니다. 위험방지 차원에서 쓰는 사람도 많지만 안 쓰는 사람도 엄청 많습니다

    • 선진국은 어디? 2011.06.01 09:26 address edit & del

      운이 좋으시군요, 재수없어 경찰에 걸리면 벌금 물어요.

    • 이윤기 2011.06.02 09:25 신고 address edit & del

      댓글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댓글 덕분에 세계 여러나라의 사례를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16. 중국은 세계최악의 미개후진국입니다 2011.06.01 03:23 address edit & del reply

    블로거님 중국이 무슨 인구많고 땅덩이만크다고 선진국인줄 아십니까?ㅎㅎ 정말 어이없네요
    인구만바퀴벌레처럼많으면단줄아나요?
    세계서 제일미개하고 문맹율최악이고 세계최악의 인권탄압국가이고 민주주의는 영원히불가능한 공산독재국가에다 일인당국민소득이 미국의 150년전보다도 적고 문화적으로도 한국보다도 40년이나 뒤떨어져있는 세계최악의 미개국인 중국이 선진국? ㅎㅎ 개가웃겠네요 그리고 한국은 선진국입니다 한국경제력 세계10위권에 육박하고 교육수준도 미국이랑 유럽국가들보다 훨높고 첨단제품도 못만드는게없고 .아이티도 세계최강국에속하고 군사력도 세계9위고 ..스포츠도 세계 최상위권국가고 드라마 음악등 대중문화도 아시아를 완전히 제패하고 선도하는 문화선진국이고 .특히 민주주의수준도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나라가 한국입니다ㅣ 이모든걸 종합해서 한국국은 선진국이 분명하고 남미나 아시아에선 한국을 선진국으로 인정해야하죠

    • 이윤기 2011.06.02 09:27 신고 address edit & del

      선진국의 기준이 하나 밖에 없다고 생각하시는 모양입니다.

      우리나라는 인권 후진국, 부패 선진국이지요. 중국이 모든 면에서 선진국이라고 한 것이 아니라...앞선 대중교통 정책, 앞선 자전거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을 눈여겨 봐야 한다는 뜻 이었습니다.

  17. 일산 2011.06.01 09:13 address edit & del reply

    고양시 일산은 자전거를 운동 하려 타는데 보통 1000만원짜리라고 자랑하면서 타고 운동은 됫전이다 어떻게 사고를 잘 내서 돈을 벌어 볼까 하고 타고 다니는 놈들이라 신호등 무시 자전거길 있어도 차도로 나와서 서행 운행 좁은길에서는 양보 안하고 차보고 피해 가라고 늦장 운전 을 하고 다닌다. 미꾸라지 같은 놈들 이 거머리로 변신중이다.

    • 이윤기 2011.06.02 09:29 신고 address edit & del

      왜 도로에서 자동차에 우선권이 있다고 생각할까요?

      자전거를 한 번 타보시면 그 생각이 바뀔 수 있습니다.

      편도 3차선 이상 도로에서 한 차선을 자전거에 내주는 것은 어떨까요?

  18. 여유만만 2011.06.01 09:16 address edit & del reply

    말씀하신 교통체계나 안전장비도 중요하겠지만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운전자, 보행자 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지 않는 한 증가하는 자전거 관련사고가 줄어들지 않을 겁니다.
    모든 일의 근본은 사람이니까요.

    • 이윤기 2011.06.02 09:30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옳으신 지적입니다. 저도 딱 한가지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글의 취지는 지방정부는 적어도 안전시설과 인프라를 만드는데...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19. 선진국은 어디? 2011.06.01 09:23 address edit & del reply

    캐나다삽니다. 어른은 반드시 핼멧을 착용해야하고 어린이는 팔꿈치,무릎보호대까지 다 착용합니다. 헬멧은 법적으로 반드시 착용해야하고 경찰한테 걸리면 즉심처리됩니다. 여기는 후진국인가?

    • 이윤기 2011.06.02 09:31 신고 address edit & del

      자전거가 자동차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여러 안전시설이 되어 있는데도...헬멧을 쓰라고 한다면 선진국이구요.

      자동차의 위협을 받으며 자전거를 타야하는데도 헬멧만 강요한다면 후진국이라고 생각합니다.

  20. 뭥미.. 2011.06.01 19:59 address edit & del reply

    미국에 사는데 헬멧 착용안하면 벌금 왕창 물여요.
    저가 유타주에 사는데요.
    헬멧 팔보호대 무릎보호대 다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중국이 왜 선진국인지.
    강대국은 맞는데 선진국은 아닌거 같은데.

    • 이윤기 2011.06.02 09:34 신고 address edit & del

      헬멧 안 쓰면 선진국이라는 취지의 글이 아닌데요.

      안전 시설, 자전거 우선 시설을 충분히 해놓지 않고...헬멧만으로 안전을 지키라고 하는 것이 틀렸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은 인권, 민주주의 후진국이지만...일부 도시의 자전거 정책, 대중교통 정책은 교통 선진국으로 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1. 자전차 2011.06.13 03:58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글입니다. 무조건 보행자 우선이고 다음은 자전거 겠죠. 헌데 말귀를 알아듣지 못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시네요. 그래서 그런지 급한성질 때문에 교통선진국이 되기에는 아직
    역부족인듯 합니다.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말꼬리잡고 늘어지기의 달인들이 참 많이도
    살고 계십니다. 아! 그럼 저도? .....^^
    헬멧!!! ㅋㅋ

    • 지나가다 2011.06.14 12:36 address edit & del

      이건 오히려 강연하신 분이 말실수를 했다고 봅니다. 아뮐 취지가 옳다고 해도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발언을 하는건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윗글에 대한 딴지를 거는 많은 분들의 의견도 결코 틀리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강연하신 책의 저자님께서 좀더 신경써서 강연을 해주셨다면 더 좋았을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네요. 저도 강연자분의 취지에는 공감하기 때문에 더욱 아깝다는 생각도 듭니다.

단식 후 생채식 쉽게 맛있게 하는 법?

여러 가지로 너무 바쁜 봄 날을 보내느라 단식 일기가 두 달 넘게 중단되었습니다. 중단되었던 단식 일기를 이어가면서 지난 설날 단식 이후 석달 가까이 계속하고 있는 생채식에 관하여 소개합니다. 7일 단식 후 회복식 첫 주는 미..

단식 후 요요현상 막으려면 회복식 이렇게 해야 한다

단식일기, 오늘은 본 단식 7일 후에 회복식 8일째까지 보식 경험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단식보다 어려운 것이 보식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단식을 하는 분들 중에 보식에 실패하여 요요현상으로 원래보다 더 살이 ..

단식7일, 뭘하며 어떻게 굶었나?

세월호 진상 규명을 위해, 선거 제도 개혁을 위해, 국가와 민족의 명운을 걸고 단식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고작 내 한 몸 돌보겠다는 단식 경험담을 공개하는 것이 좀 낯 뜨겁기는 합니다. 하지만 5시간 30분씩 번갈아 굶는 ..

DIY 자동차 배터리 직접 교체하기

최근 '공임나라'라고 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정비할 때 부품을 직접 구이해서 가면 공임만 받고 정비를 해주는 곳이 있더군요. 지난 2월에 엔진오일을 교환하였는데, 인터넷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합성유 엔진..

나만 몰랐던 스마트폰으로 선명한 사진찍는 비법?

스마트폰으로 재미있는 사진은 찍을 수 있는 여러 어플들이 나와 있고, 제 지인 중에도 스마트폰만으로 DSLR 같은 멋진 사진을 찍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플이나 전문적인 능력이 없어도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찍을 수 ..

7일 단식 일기 - 나는 왜 굶었나?

설날 연휴 기간을 포함하여 7일간 단식을 하였습니다. 처음엔 왜 하필 설날에 단식을 하느냐는 가족들의 반발이 좀 있었습니다. 정확히는 반발이라기 보다는 걱정, 염려, 불편 같은 것이 있었습니다. 식구 중 한 사람이 밥을 굶고 ..

마산 아귀찜, 진해 벚꽃...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서평] 김대홍 작가가 쓴 '여행자를 위한 도시 인문학 마산 진해 창원' 최근 반가운 신간을 잇따라 만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허정도 박사 쓴 <도시의 얼굴들>을 흥미롭게 읽고 소개하였는데, 며칠 뒤 김대홍 작가가 쓴 <여행자..

독립운동가 김명시, 고향의 봄 이원수는 몇번 마주쳤을까?

[서평] 허정도가 풀어 낸 도시 이야기<도시의 얼굴들>[footnote]오마이뉴스에 기사로 송고하기 전에 쓴 원본 서평입니다. 명도석 선생에 대한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footnote] 지금은 그 이름조차 온전히 지켜..

시인 백석이 마산을 세 번이나 다녀간 까닭?

지금은 통합 창원시가 되어 그 이름조차 잃어버린 근대도시 마산에서 태어나 평생을 살아온 저자 허정도가 쓴 <도시의 얼굴들>에 나오는 첫 문장은 매우 강렬합니다. "장소를 피해가는 삶은 없다. 출생부터 죽음까지 생의 한 순간도 ..

맥북 오른쪽 커맨드 키로 한영전환,  Karabiner

맥북을 사용하면서 겪는 불편 중 하나는 한영 전환이 윈도우 컴퓨터와 다르다는 것입니다. 286컴퓨터를 처음 구입하던 때부터 아래한글 워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당시 가장 익숙하던 한영 전환 방식은 [shift]+[space]로 ..

서비스 좋아졌다면서 시내버스 왜 안 탈까?

시내버스 서비스, 불만족-매우 불만족 합쳐도 15.5%에 불과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경남도민들에게 '시내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해봤더니 시내버스 서비스에 대체로 만족하는 도민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경남소비자단체협의..

맥북 오른쪽 커멘드키로 한영 전환, 'Better Touch Tool'

맥북을 사용하면서 겪는 불편중 하나는 한영 전환이 윈도우 컴퓨터와 다르다는 것입니다. 초창기 아래한글 워드부터 사용하였기 때문에 가장 익숙하던 한영 전환 방식은 [shift]+[space]로 한영전환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아이폰 배터리 교체, 양면 테잎만 잘 떼면 90% 성공

아이폰4에서부터 시작된 배터리 교체, 그럭저럭 여섯 번째 교체까지 성공하였습니다. 첫 번째 아이폰는 지금 생각해보면 그야말로 식은 죽 먹기였습니다. 두 번째는 제가 사용하던 아이폰6, 세 번째도 제가 사용하던 아이폰6, 네 번..

아이폰 6s 배터리 교체 후기

아이폰6 배터리 교체에 이어서 아내가 사용하던 아이폰6s 배터리 교체에도 성공하였습니다. 아이폰 6와 아이폰 6s는 내부 부품과 기판이 비슷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아이폰6 배터리 교체에 성공하였다면, 6s도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

피멍든 손톱 새로 자라는데...7개월

손톱에 피멍이 든 날은 2018년 4월 27일입니다. YMCA 회관 뒤편 텃밭 새로 심은 나무들을 잘 키우려고 큰 돌을 굴려다가 경계를 지었습니다. 차량 진입을 막으려다보니 가급적 큰 돌로 경계를 만들어야 했고 그러다보니 작은..

손톱 피멍 치료하기, 바늘로 손톱 뚫어야 빠르다

작은 바위 수준의 돌을 옮기다가 손톱에 피멍이 들었습니다. 벌써 6개월도 더 지난 4월에 있었던 일입니다. 빠진 손톱이 다 자라고나면 피멍 치료 경험담을 포스팅하려고 기다렸는데, 손톱이 마디가 완전히 다시 자라는데 6개월이 넘..

아이폰6 배터리 두 번째 교체후기

2014년 12월에 구입한 아이폰6을 만 4년가까이 잘 쓰고 있습니다. 사용 후 2년쯤 지나면서 배터리 성능이 현저히 떨어져 2017년 8월에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여 지금까지 사용하였습니다. 관련포스팅 : 2017/08/10 ..

애플 정품 마우스....트랙패드보다 못하더라?

애플 정품 마우스(매직마우스2)를 구입하였습니다. 맥북에어를 거쳐 맥북 프로를 사용하는 저는 트랙패드에 꽤 익숙한 편입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부터 트랙패드에 익숙해 있어서 마우스가 없어도 큰 불편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트랙패..

집회 신고 인터넷으로 할 수 있게 해주세요.

1989년에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후 30년이 지났습니다. 이 법으로 직접 처벌을 받은 일은 없지만 이 법 때문에 30년째 불편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10년, 문재인 정부 2년을 제..

자전거 헬맷착용...졸속입법 확실하다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 조치 시행 날짜가 다가오면서 다시 언론들이 주목하는 것 같습니다. 어제 경남도민일보 류민기 기자로부터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전화를 받았는데, "나는 반대"라는 입장을 밝혔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