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스마트폰 클라우드 요금 폭탄 맞을수도

by 이윤기 2011. 7. 23.
728x90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나면서 최근 통신사와 포털 등에서 앞 다투어 클라우드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문서,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클라우드에 저장 시켜놓고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에서는 언제든지 편리하게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문서를 작성한 후에 클라우드에 저장 시켜놓으면 집이나 다른 사무실에서 편리하게 불러 쓸 수 있어서 최근에 클라우드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사용에 익숙해지면서 스마트폰(아이폰)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회의 자료나 간단한 강의 메모의 경우에도 사무실 컴퓨터에서 작성한 후에 클라우드에 저장시켜두면 아이폰과 자동으로 동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더군요.

회의나 강의를 할 때, 아이폰을 꺼내 클라우드에서 자료를 열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클라우드 사용에 익숙해지면서 사진과 영상도 클라우드에 저장시켜두고 사용하는 일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 달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때문에 요금폭탄을 맞을 뻔 하였습니다. 


 

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요금 폭탄을 맞을 뻔 하였습니다. 아이폰 라이트 요금제로 아이폰을 사용한지 1년이 다 되어갑니다만 저는 그동안 한 번도 500MB 무료데이터를 다 사용했던 경우가 없었습니다.

매달 남은 사용량이 다음달로 이월되었습니다. 지난 달만 하여도 남은 무료데이터가 이월되어 7월 5일까지 사용하였습니다.

평소에는 이월된 무료데이터를 중순까지 사용하는데 이번 달에는 비교적 일찍 이월데이타가 소진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저의 데이타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파악했어야 하는데 무심히 지나쳤습니다.

그런데 어제 아침 고객센터로부터 무료데이터 사용이 모두 마무리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아직 월말이 되려면 10일이나 남았는데 무료데이터가 모두 소진되었다면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었지요.

일단 3G인터넷 접속을 차단해 놓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원인이었습니다. 클라우드에 동영상을 저장해놓고 와이파이 접속이 안 되는 곳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본 것이 데이타 사용량을 급격하게 늘인 것입니다.

여러 곳에서 무료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와이파이가 안 되는 곳에서 공짜(?)로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요금 폭탄을 맞을지도 모릅니다.(고객 센터에서 보내 준 문자메시지를 눈여겨 보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계속사용했으면 요금 폭탄을 맞았겠지요.)

클라우드 서비스의 데이타 저장공간은 무료이지만 스마트폰으로 데이타를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데이타 사용량은 공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하시는 분들, 데이타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면 자칫 요금폭탄을 맞게 될지도 모릅니다.


728x90

댓글13

  • 정암 2011.07.23 09:40

    저도 주의해서 관리해야겟네요..^^
    답글

    • 이윤기 2011.07.26 09:19 신고

      네 애플을 포함해서 모든 회사들이 클라우드 방식으로 간다는데...결국 통신비는 몽땅 소비자 몫입니다

  • 곰사랑 2011.07.23 11:17 신고

    정말조심해야겠군요ㅠ

    해외같은곳갈때는 3g완전차단하고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답글

  • 김길수 2011.07.23 11:47

    그뿐 입니까 데이터 요금 이거진짜로 조심 해야 합니다 13 분 사용하고 10만원어치 사용했다고 합니다 동영상 잘못 보았다가는 요금 폭탄이 아니고 핵폭탄 수준이 됩니다 모르는 자녀들을 위해 사전 주의 바랍니다
    답글

  • 김길수 2011.07.23 11:48

    그뿐 입니까 데이터 요금 이거진짜로 조심 해야 합니다 13 분 사용하고 10만원어치 사용했다고 합니다 동영상 잘못 보았다가는 요금 폭탄이 아니고 핵폭탄 수준이 됩니다 모르는 자녀들을 위해 사전 주의 바랍니다
    답글

  • 미스터브랜드 2011.07.23 20:07

    무료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라면 정말 요금 폭탄 맞을 수도 있겠네요.
    조심해서 본인의 요금제를 확인하고 사용해야겠습니다.
    답글

    • 이윤기 2011.07.26 09:21 신고

      저는 음성통화와 문자는 남아도는데 데이타만 모자랍니다. 그래서 무제한으로 변경하려니...좀 아깝고...그래서 망설이다...이렇게 되었답니다.

  • latte 2011.07.24 02:33

    저야 노트북 기능의 60%를 스마트폰으로 해결해야 되서
    무제한 요금을 사용하고 있어 현재는 별 문제가 없지만.

    조만간에 데이터 무제한이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제 생각에는 다같이 안하면 담합 의혹을
    받을테니 그냥 이대로 유지되면서 데이터를 쫌 많이 잡아 먹는 서비스(네이버 프로야구,
    무료통화 어플)들에 대해 추가요금을 받는 수익모델을 내놓겠지요.
    답글

  • 김석 2011.07.24 11:58

    그렇겠네요...왜 이생각을 못했지요? 또 메일 푸시 적용해놓고 열면 대용량 메일을 받아들일때도 데이터 요금 들겠네요...어쩐지 데이터 다 쓰지도 못했는데 오바해서 요금이 나오는 경우를 잘 이해를 못했는데...
    간사님 덕분에 이해가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답글

    • 이윤기 2011.07.26 09:23 신고

      대용량 메일 다운 받으면...500MB 금새 넘어갑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도 메일 받느라고..마지막 90MB를 한꺼번에 소진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