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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 - 교통

전국 최장 자전거 터널, 얼마나 이용할까?

by 이윤기 2011.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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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옛 진해와 창원을 잇는 안민터널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드는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40여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안민터널 자전거 전용도로 공사에 관하여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환경수도 자전거 도시를 내건 창원시는 내년 10월 개통을 목표로 성산구 성주사역 사거리에서 진해구 3호 광장을 잇는 안민터널 내에 왕복 3.84km의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총 공사비 41억여 원이 투입되는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는 폭 1.2미터에서 1.5미터, 편도 1.818km, 왕복 3.84킬로미터 규모로 만들어집니다.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는 지존 차량이 다니는 2차선 도로와 분리되도록 차단벽을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하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이 자전거 전용도로는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만들어지는 자전거 터널일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가장 긴 자전거 터널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민터널 자전거도로 개설 사업은 원래 안민고개를 이용해 성산구와 진해구를 연결하는 자전거 도로를 만들려던 계획을 수정하여 이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안민고개 도로의 경우 도로 폭이 협소하고 경사가 심해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기에 부적합하여, 안민터널 내에 자전거 도로를 만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같은 공사 구간 변경의 경우도 좀 더 세밀하게 따져보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안민고개 도로의 경우 창원시에서 레져와 스포츠의 수단으로 자전거를 타는 많은 분들이 매일 같이 이 도로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민터널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을 결정하기 전에 창원과 진해를 안민터널로 오고가는 수요와 안민고개를 넘어 다니는 수요에 대하여 좀 더 세밀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지요.

관련 포스팅 : 자전거로 안민터널을 넘어보았습니다.(데미토리님이 개인 블로그에 쓴 글인데 소음이 심각하였던 모양입니다.)

제 생각엔 실제로 안미터널 내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만들어져도 소음과 자동차 매연 때문에 이용자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이 공사가 시작될 수 있었던 것은 창원시가 정부가 선정한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에 선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창원, 진주, 순천을 비롯한 전국 10개 도시를 ‘자전거 거점도시로 선정하고 지역별로 1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자전거 거점도시? 자전거 터널로 완성될까?
 
이명박 대통령이 창원시에서 열린 제 1회 전국 자전거 축전에 참석하여 “자동차는 20년 걸려 세계 5위 국가가 됐지만 자전거는 5년 안에 세계3위 국가를 만들겠다고” 공언하면서 전국적인 자전거 거점도시 선정과 예산 지원이 시작된 것입니다.

자전거 거점도시 사업은 정부가 예산을 집중 지원하여 2012년까지 전국 열 개 도시에 자전거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전, 문화 등 종합적인 자전거 이용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창원시가 자전거 거점도시를 지원하는 예산 100억 원 가운데 40억 원을 들여서 옛 창원과 진해를 연결하는 안민터널 내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개설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측면이 좀 있습니다.

왜냐하면 창원시가 다른 도시에 비하여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비롯한 자전거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기는 하지만, 자전거 거점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가장 우선해서 해야 하는 사업이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 개설이라고는 생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40여억 원이나 투입하는 안민터널 자전거 도로의 경우 이용수요와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 효과를 예측하기 힘든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옛 창원시 일부 지역의 경우 타 도시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자전거 인프라가 잘 구축 되어 있는 편이지만, 진해나 마산의 경우에는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기본적인 시설조차 제대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시가지 자전거 전용 도로가 더 필요하지 않을까?

따라서 창원에서 진해를 연결하는 안민터널 자전거 전용도로 사업 보다는 오히려 진해시가지에 안전한 자전거 도로를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인 예산 배분이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창원시가 ‘도내에서는 최초, 전국 최장 규모’라고 하는 안민터널 자전거 전용도로의 상징성에 너무 집착한 것이 아닌가하는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지방정부 주민참여예산제가 시행되고 있는데, 지금처럼 시 예산 전체를 놓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현안 사업별로 주민의견을 수렴하였다면, 안민터널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 같은 사업이 우선사업으로 결정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 자전거로 매일 출퇴근 하는 시민, 건강과 여가활용을 위하여 매일 혹은 매주 자전거를 타는 시민들을 모아서 주민참여 예산 수립을 해보면 자전거 정책 예산 배분이 훨씬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내년 10월 4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안민터널 자전거 전용도로가 개설되면 매일 터널 속의 자동차 매연을 뚫고 왕복 3.8km를 오고가는 자전거가 하루에 몇 대나 될지 시민들이 꼭 검증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안민터널 자전거도로가 필요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안민터널 내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드는 사업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창원과 진해를 연결하는 안민터널에도 산을 넘어 가는 안민고개에도, 마산과 진해를 연결하는 터널에도, 마산과 창원을 연결하는 봉암 해안로에도 자전거 전용도로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전거를 타고 안민터널을 지나다니는 분들은 자동차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느낀다고 말합니다. 옳은 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시가지 곳곳에서도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공사비가 많이 드는 터널 내 자전거 전용도로 공사를 먼저하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미 시작된 공사를 되돌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제발 '안민터널 자전거 전용도로'라는 상징적인 효과라도 잘 살려서 창원시 전체 예산에서 자전거 인프라를 구축하는 예산이 획기적으로 늘어나고 자동차 도로에 뒤쳐지지 않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만큼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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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4

  • 채색 2011.12.06 09:23 신고

    자동차와 함께 가는 터널이라면... 소음에 공기에... 저도 터널 몇 번 지나가 봤는데요.. 정말 할 짓 아닌데.. ㅠㅠ 허튼데 돈을 자꾸 쓰는군요..
    답글

  • Lilliput 2011.12.06 19:49

    저는 부분적으로는 찬성하는 것이, 창원이나 진해에서 안민고개를 넘은 다음에 돌아오는 길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개 최고점을 찍고 되돌아가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그런 식으로는 고개를 반 밖에 타지 못하니 조금 아쉬운 면이 있지요. 그 외에도 자전거도로가 생기면 고개와 터널의 압박으로 자출을 하지 못하던 사람들이 점점 자출을 시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안민고개에 전용도로를 만드는 것보다는 싸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습니다. 안민터널은 진입로 포함 2km, 안민고개는 약 9km이니까요. 그리고 안민고개에서 경사도가 7%가 넘는 구간은 별도의 자전거 전용 우회도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사업이 전시적 성격을 포함한다는 것은 명백해 보입니다.
    답글

  • 김성훈 2011.12.06 22:38

    사실 진해에도 옛 창원처럼은 아니라도 안민터널 부근의 경우 어느 정도 자전거도로가 조성이 되어있고 공단지역과는 터널 하나만 지나면 되기 때문에 자전거터널을 제대로 만들어 놓으면 출퇴근수요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밀폐된 방음벽을 설치하려면 100억이 소요된다고 해서 일단 예산을 축소해서 자전거도로부터 만들어놓으려하는 창원시의 전시행정은 이해하기 어렵네요.(사실 안민터널 자전거도로의 가장 큰 문제는 매연과 소음인데 말입니다.)
    하지만 시가지 자전거 전용도로는 차도중심의 사고를 가지고 있는 시민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제대로 만들기 힘들어보입니다. 시가지 자전거도로를 만든다고 해도 인도에 선을 그어놓고 자전거도로이니 타라고 하겠지요... 자전거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조금 더 바꾼 뒤에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제대로 된 자전거도로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답글

    • 1018 2011.12.07 08:20

      님의 말을 요약하면... 차도 중심의 사고를 가진 시민들 때문에 안민터널에 자전거 도로를 만들었다고?

      시민들의 생각을 바꾼 뒤에 도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이 아지죠. 생각은 뭘로 바꾸죠?

      도로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논란이 벌어져야 시민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는거지요.

    • 김성훈 2011.12.07 14:25

      1018 // 시민들의 의식을 바꾸려고 도로다이어트를 통해 자전거도로를 만든다? 시민들과 언론도 그렇게 생각해줄까요? 결국 실패하면 전시적 행정이라며 욕만 먹습니다. 그런데도 시민들의 의식변화없이 시에서 먼저 도심에 제대로된 자전거도로를 만들까요? 이미 욕만 먹고 원상복구한 사례가 있어서 시민들의 의식변화없이 제대로된 자전거도로를 만들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79&aid=0002288934

    • Lilliput 2011.12.07 18:04

      현재 안민터널 자전거도로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요소는 적절한 폭의 자전거도로와 바람막이입니다. 대형자동차가 지나가면 자전거가 휘청거려 넘어질 수 있거든요. 매연 문제는 자전거 라이더들이 황사 마스크를 챙기면 어느 정도는 해결이 되고, 소음도 그냥 듣고 가거나 귀마개로 극복할 수 있으니 이 둘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 이윤기 2011.12.08 09:38 신고

      김성훈님, 이명박 정부의 전시행정 맞네요

      도로만 만들었으니...도로만 만든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시민의식이 바뀌도록 기다리기만 해서도 안되지요.

      두 가지 노력이 함께 가야하고...승용차 운행을 불편하게 만들고 하는 종합적인 대응을 해야합니다. 만족스럽지는 않지만...옛 창원시 정도의 노력이라도 했어야겠지요.

      도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시민의식'을 바꾸는 노력을 함께 시작해야겠지요. 그때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될 때니까요?

  • latte 2011.12.08 00:57

    일단 자전거간선(?)도로라는 명분을 봤을때 먼저 해야 하는건 맞습니다만.
    예산이 100억이 든다고 40억으로 축소한거야 말로 시민편의를 무시한 전시행정입니다.
    그리고 저번에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한국이란 나라에서 자전거도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인도자체를 넓혀서 도로를 만들어야 한다고요.
    안민터널내의 자전거도로 구축도 같은 맥락이라는걸 굳이 설명해야 하나요?
    답글

  • 이윤기 2011.12.08 09:37 신고

    교통정책을 수립할 때는 '거리 마찰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더군요. 자전거의 경우 5km, 보행자의 경우 500m가 거리 마찰 효과의 한계라더군요.

    일반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5km 이상 이동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고, 걸어서 500m가 넘는 곳까지 가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지요.

    요컨대,자전거를 간선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시민은 많지 않다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겁니다.
    답글

  • latte 2011.12.08 20:39

    자전거의 장거리 사용은 개인의 의지혹은 특정집단의 의지(회사통근,지자체의 인센티브)로 이루어지기에
    그런 통계적인것과는 거리가 다소 멈니다. 장거리 사용은 보통 통근 수요인만큼 고정수요라 볼 수 있기에 지향될수록 좋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돈아낀다고 40억 들여서 안하느니만 못한 걸 하는건 전시행정이 명백합니다.

    답글

    • 이윤기 2011.12.09 07:56 신고

      특정집단을 위해서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 정책우선 과제인지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겠지요.
      결국, 정책수립을 자전거 매니아들에 맞춰서 하는 것이 옳다는 주장이군요.

      창원시의 결정은 어느쪽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결과가 되었구요.

    • latte 2011.12.09 11:36

      어떻하면 장거리 수요창출로 인한 교통수단 전환을 위한 정책방향수립울 자전거매니아들에게 맞춘 정책이라고 판단하신지는 모르겠지만 저 40억 들여서 만든다는 자전거도로의 형태가 돈 안들인것만 못하다는건 자명합니다. 차라리 돈이 많이 들더라도 터널내 완전 차단을 해야 없는 맘도 생기거나 기업들혹은 시민들에게 독려할 수 있는 근거라도 마련될텐데 말입니다. 이렇게 할바에야 시내 자전거 통행에 신경을 쓰는게 옳습니다. 아니면 공사를 1,2차로 나눠서 진행하겠다고 말이라도 하던가요

  • 선비 2011.12.09 17:10

    윤기님은 아직도 단체장 생리를 잘 모는르감요.
    돈이야 죽던 말던, 난중에 효과가 있던 말것,
    일단 전국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어야 언론의 조명을 받으니까...
    말하자면 단체장 광고용으로 ...

    답글

  • 1.818km, 왕복 3.84킬로미터 규모로 만들어집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