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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 - 교통

창원 KTX 반쪽짜리 개통으로 돌아갔나?

by 이윤기 2011.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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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KTX가 반쪽짜리 개통으로 돌아갔습니다. 그게 도대체 무슨 소리냐구요?

지난 2월부터 창원~서울 간 출근 시간대에 맞춰 도착할 수 있었던 새벽 5시 30분 출발하는 첫차가 없어졌습니다. 첫차 출발 시간이 새벽 5시 30분에서 아침 6시 50분으로 늦춰졌다는 말입니다.

KTX 첫차 한 편 없어졌는데, 무슨 '반쪽짜리 개통' 운운하느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네요.

새벽 5시 30분 첫차가 없어진 것을 두고 '반쪽짜리 개통' 운운하는 것은 지난 4월 새벽 5시 30분 첫 차가 운행될 당시 언론보도와 국회의원의 인터뷰를 빗대어 한 표현일 뿐입니다.

<관련기사>
경남도민일보 - 20110206 - KTX로 마산~서울 출퇴근 시대 본격화
경남신문 - 20110201 - KTX 마산~서울 출퇴근 시간대 매일 운행

당시 지역 언론들이 일제히 한나라당 의원측을 발표를 인용하여 코레일 측이 "매주 월요일 새벽 5시 첫차 증차 계획을 수정하여 월~금요일에도 운행하기로 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창원 출발, KTX 5시 30분 첫차 8개월 만에 없어졌다

당시 지역 국회의원이 언론과 인터뷰 하면서 이렇게 말했더군요. 

"첫차가 늦어서 자가용으로 밀양으로 간다고 하는 이용객들이 있는 등 그동안 반쪽짜리 개통으로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며 "이번 증차로 인해 지역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일을 성사시킨 지역 국회의원께서 아침 첫차를 타고 출근 시간 전에 서울에 도착할 수 없으면 '반쪽짜리 KTX 개통'이라고 하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불과 7~8개월 만에 아침 첫차 시간이 1시간 20분이나 다시 늦춰졌습니다. 5시 30분에 출발하는 첫 차 시간이 6시 50분으로 바뀌었더군요. 서울역에 도착하는 시간은 9시 50분입니다.

다시 반쪽짜리 개통으로 돌아가버린 겁니다. 그런데 더 신기한 것은 KTX 첫차 시간이 새벽 5시 30분으로 당겨질 때는 지역 언론들이 앞다투어 보도를 하였는데, 새벽 5시 30분 첫차가 없어질 때는 마치 '핫바지 방귀 새 듯'하였다는 것입니다.

지난주 서울에서 오전 10시에 시작하는 비영리단체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6시에 첫차가 출발하는 고속버스를 타고 가서는 10시에 시작하는 행사에 맞춰 도착하기가 어렵더군요. 

평소 비싼 요금 때문에 KTX를 잘 타지 않지만, 새벽 5시 30분에 출발하는 첫차를 타면 서울역에서 멀지 않은 행사장에 충분히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있겠더군요. 

그래서 KTX표를 예매하려고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새벽 5시 30분 첫차가 없어졌더군요. 시작은 '창대'하더니 끝은 참 '미약'하더군요.

다행히 사전에 예매를 시도하였기 때문에 새벽 5시 30분 첫차가 없어졌다는 사실을 알고 6시 50분 출발하는 KTX를 타고 행사 시간에 조금 늦게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날 아침 함안에 사는 제 페이스북 친구 한 분은 평일이라 예약을 안해도 된다는 생각으로 새벽 5시 30분 출발하는 KTX를 타려고 나왔다가 헛 걸음을 하고 고속버스 첫 차를 타고 오전 행사가 끝날 무렵에 도착하였더군요.

새벽 5시 30분 첫차가 생길 때는 대대적인 홍보를 해놓고, 그 열차를 없앨 때는 소리 소문없이 없애버린 것입니다. 아마 지역 시민들의 반발을 우려해서 '조용히' 바꾸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KTX 5시 30분 첫차 없앤 이유?

출장에서 돌아온 후에 코레일에 전화를 해서 어찌 된 일인지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매주 월요일에만 새벽 5시 30분 첫차를 운행합니다."
"호남선(전라선) 개통으로 차량이 모자라서 운행을 줄였습니다."
"여수엑스포역이 새로 생기는 등 수요변화가 생겨서 조정되었습니다."


직원 두 사람과 통화했는데, 한 사람은 호남선 때문이라고 했고, 다른 한 사람은 전라선 때문이라고 대답하더군요.

그런데 차량이 모자라면 일주일 내내 운행을 못하는 것이 상식인데 어떻게 월요일은 운행이 가능할까요?

차량이 모자라는데 어떻게 월요일은 운행이 가능한가하고 다시 물어보았습니다.

"월요일은 서울로 첫차를 타고 출근하는 승객이 많아서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국 코레일 직원의 대답을 요약하면 호남선, 여수엑스포 개최 등은 모두 변명이고  결국 월요일 빼고는 승객이 많지 않기 때문에 마산역에서 새벽 5시 30분에 출발하는 KTX 열차를 없애버린 것입니다.
 
지역 국회의원께서는 새벽 5시 30분 첫차가 개통된 것을 두고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셨는데, 8개월 만에 첫차 시간이 6시 50분으로 늦춰졌으니 "지역 경제에 큰 손실"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국민의 편익을 우선해야 하는 공공교통, 대중교통 운행 시간을 이런식으로 '수지타산'만을 내세워 바꿔도 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서울로 가는 KTX 새벽 5시 30분 첫차는 이제 월요일만 운행합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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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5

  • 테리우스원 2011.12.07 10:29

    쌀쌀해진 날씨에 즐거우시고 행복하세요 파이팅 !~~~~
    답글

  • DSB 2011.12.07 11:24

    직원이 호남선(전라선)이라고 이야기한 것은, 용산역에서 출발하여 전라선으로 진입하려면 서대전부터 익산까지는 호남선을 타야 하기 때문이라고 추측됩니다. KTX 시간표를 보시면 경부/경전/호남선 모두 월요일에만 운행하는 열차/주말에만 운행하는 열차/평일에만 운행하는 열차가 섞여 있고, 주말 열차가 평일 열차보다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따라서 전체 차량이 모자라면 특정 요일만 운행하는 식으로 편수를 조절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냥 월요일만 운행하는 게 아닌 평일만 운행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답글

  • 모피우스 2011.12.07 13:51

    올해 첫차 많이 이용한 고객이었습니다. 궁금한 것은 마산에서 대구까지 가는 속도는 새마을호, 자가용으로 가는 시간과 같다는 것이 늘 불만이었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

  • 호산 2011.12.07 15:27

    당연히 손익을 따져야 해요 어느 소수인원의 편리는 봐 주면 안되지요 어느 국회의원이 하신 말은 희망사항일뿐 그대로 실천하는것은 무리수가 따르게 마련이지요 이용객이 많아지도록 할려면 국민들의 생활수분이나 전 국토 균형발전이 따를때 계산 해 볼수 있지요
    답글

    • 이윤기 2011.12.08 09:29 신고

      코레일 이자들은 KTX 수요을 만들기 위해서 새마을을 다 없애버렸잖아요.

      전라선에 가서 초기 창원처럼 빵빠레 울린 후에 다시 돌아올 모양이네요. ^^

      돈이 안 되서 없앴다고 솔직하게 말하지 않는 것이 꼴사납게 보여서요.

    • latte 2011.12.08 11:14

      새마을 빼버린건 잘한겁니다. 소요시간은 무궁화정도고 운임은 KTX랑 맞먹으니까요. 선택하는 고객은 어느면에서도 합당하지 못함을 느낄수밖에 없습니다. 딱하나 좋은게 있다면 좌섯이 편안하단거 정도인데 RDC가 아니고서야 탑승감이 무궁화 보다 월등히 뛰어나다고 말하긴 뭐하지요 분명 ktx보다는 좋지만 말입니다.

  • Lilliput 2011.12.07 17:50

    손익은 중요하지요. 손익 문제가 중요하지 않다면 전 창원에 트램은 물론이거니와 10량 지하철이 들어서도 환영할 겁니다.
    답글

    • 이윤기 2011.12.08 09:26 신고

      곧 다시 편성하는 모양입니다.

      전라선에 왕창 투입했다가 '빵빠레' 울린 후에 도로 빼오는 모양입니다.

      손익이 중요하지만 단기 손익을 쫓아 다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겠지요?

  • 장복산 2011.12.07 18:42

    진해서는 버스타는 것이 더 편한 것 같아서 KTX를 탈 일이 별로 없지만 좋은 정보에 감사합니다. 그러나 나는 손익도 중요하지만 개인기업이 아닌 공익적 기업인 철도는 국민과의 약속이 중요합니다. 아마 이윤기님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은 새벽차를 신설할 때는 요란하고 없엘 때는 슬그머니 없엤다는 것을 더 큰 문제점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공감합니다.
    답글

    • 이윤기 2011.12.08 09:24 신고

      네, 핫바지 방귀 새나가듯 하는 것이 참 꼬롬하지요.

      네, 그런데...밑에 댓글을 보니 코레일은 이미 공익적 기업이 아닌모양입니다.

      '이윤추구를 극대화'하는 기업이라고 하네요.

  • latte 2011.12.08 00:44

    이윤기씨가 많이 놀라셨나 보네요 :)
    해당사항은 차량부족이 해결되면 다시 원상복귀 됩니다. 이제막 시작한 전라선이고 KTX에서 수익을 거두지 못하면 경북선이나 경전선, 동해남부선, 장항등 같은 로컬선들의 운영비를 마련할 수가 없습니다.

    시외대중교통의 편성조성이 기차에만 있는것도 아니고 명절날 시골에서 서울가는 차량이 줄어드는 곳도 있는데 이윤기 씨는 정말로 대중교통에 관심이 있으신게 맞답니까? :)

    해당편성은 사라진게 아닙니다. 이윤추구를 극대화 해야 되는 코레일 입장에서 편성에 공백이 생겼다면
    다른 차량을 우겨넣어서라도 수익을 내려고 합니다만. 편성에 변화는 없고 그저 동일 차량이 전라선에서
    대중교통의 역할을 하고 있네요. 앞서말한대로 차량부족이 큰 원인이고요.

    이걸계기로 산천의 추가발주가 원할하게 진행되었으면 하네요. 개인적으로 서울갈때는 일반고속타고가서
    우등고속 타고 오고 대구는 무궁화를 이용해서 KTX 탈일은 남돈으로 타는거 밖에 없습니다만.
    답글

    • 이윤기 2011.12.08 09:22 신고

      ㅋㅋ 놀라긴요?

      원래 그런자들인데...

      개통할 때 요란떨고...소리 없이 없애고..

      다시 5시 30분 차를 투입할 땐 요란을 떨겠지요?

      곧 다시 되돌릴 모양이더군요.

      돈 되는 일만 하겠지요?

      민영화의 종결이라고 해야겠지요?

    • latte 2011.12.08 11:02

      현행법상으로 그리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특수성으로도 국철이 민영화가 된다는건 민간업자들에게 있어서 수지가 맞지 않습니다. 더불어 흑자노선에서의 수익으로 다른 적지노선들을 운영하는 만큼 될리도 만무하고요. 이미 말했지만 대한민국에 경상도만 있는것도 아니고 비록 경전선투입보다는 수익이 안될지언정 초기안정화를 위해 전라선에 산천을 투입한게 수익극대화로 판단하신다면야 저도 할말이 없습니다 :( 수익극대화라는것 안정화를 통한앞으로의 수익에 대한기대를 말한것이니 오해없었으면하네요

    • latte 2011.12.08 11:24

      민간업자들은 기존 코레일의 발권시스템 역사와 운영스케쥴등에서 협조를 받아야 할뿐더러 전국토의 일반철도의 철로는 국가소유 입니다. 이건 fta를 한다해도 변함없는 사항이고요. 혹여나 이런 체계를 바꾸려하는 움직임이 있다면 그건 지탄받아 마땅할껍니다. 민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일본의 경우야 한국과는 전혀다른 사정이고요 영국꼴 난다가 100% 겠죠

  • 갈밭 2011.12.08 05:29

    밀양역 가서 타기도, 마산역에서 타기도 모두 애매한 시간들입니다. 최소한 시간을 바꿨으면 바꾼 이유라도 공지했으면 합니다. 일년도 안되었는데, 코레일 자기 편리한데로 바꿔더군요, 그리고도 서비스에 최선을 다한다고 뻥을 칩니다. 반쪽 맞습니다.
    답글

    • 이윤기 2011.12.08 09:23 신고

      교통 분야에 박식한 latte님 말씀에 따르면 이 자들은 이윤추구를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모양입니다.

      갈밭님은 불편하지만...이자들은 시간표를 바꾸면 이익이 되는 모양이에요.

    • latte 2011.12.08 11:19

      타지역의 초기안정화를 위해 편성을 조정한다고 말해서 경의선과 중앙선이 원상복귀 됬지요. 수익극대화라는건 자꾸오해 하시는거 같습니다. 차량은 한정되어 있고 전국토에 서비스는 지원해야 하는데 이번 결정이 그렇게 크게 잘못된거 같지는 않네요.

      정 뭣하면 비열하고 시대착오적인 전라도 타령을 하시면됩니다.

    • latte 2011.12.08 11:26

      타지역의 초기안정화를 위해 편성을 조정한다고 말해서 경의선과 중앙선이 원상복귀 됬지요. 수익극대화라는건 자꾸오해 하시는거 같습니다. 차량은 한정되어 있고 전국토에 서비스는 지원해야 하는데 이번 결정이 그렇게 크게 잘못된거 같지는 않네요.

      정 뭣하면 비열하고 시대착오적인 전라도 타령을 하시면됩니다.

    • 결정적인 원인은 2011.12.09 10:31

      KTX-산천의 고장으로 인한 신차량 추가도입지연과 전라선 KTX운행개시라고 해야겠군요... 새로운 구간이 늘어났기에 추가로 차량을 도입시켜야 부족한 차수가 체워지는데 지난번 KTX-산천이 탈선한 사고 때문에 코레일측에서는 안전문제가 철저하게 해결되기 전까지는 신차량의 추가도입을 하지 않겠다고 못박아버렸지요. 그 와중에 전라선 복선전철화가 이루어지면서 타노선을 달리던 일부차량들이 전라선으로 옮겨가버리고... 어쨋든 빨리 기존차량부품의 결함문제가 해결되어서 추가로 KTX차량이 도입될 때까지는 별다른 수가 없을 듯 합니다. 당장 추가도입이 없어서 열차를 노선에 투입하기엔 빠듯하긴 하지만 신차량을 추가도입 하더라도 안전은 철저하게 보장되어야 하겠지요...

  • 안홍준의원실 2011.12.09 17:22

    안녕하십니까. 안홍준의원실입니다.
    먼저 지역문제에 대해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KTX 산천의 경우, 아시는 바와 같이 사전에 충분한 점검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도입되어 지금까지 많은 운행장애가 일어났습니다.
    이에 대해 철도 운영 주체인 한국철도공사에서는 고속열차 안전 운행을 위해 고속차량 운용편성 감축으로 KTX 운행횟수를 감축하였습니다.
    KTX 산천의 경우 정비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정비시간 확보가 필요하고,
    KTX는 차량 중정비 기간 도래로 KTX의 중정비 시간 확보 필요 및 신호설비 설치를 위한 편성확보가 감축운영의 주된 이유입니다.

    2011년 10월 5일부터 한국철도공사는 경부선은 주중 8회, 주말 16회,
    호남선은 1일 2회가 감축,
    경전선은 화~일요일 1일 2회 감축으로 특히 경전선을 이용하는 창원, 마산지역주민의 이용불편 최소화하였습니다.

    경전선을 비롯해 경부, 호남선이 모두 축소편성되었고,
    국민의 편익을 우선으로 하는 대중교통의 기능 중 특히 고속열차의 경우에는 안전을 무시하고 운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KTX 산천의 추가 도입(5량)시에 정상운행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공사측에서 밝혔습니다.

    앞으로 열차가 안전성을 확보하여 정상 운행 하도록 계속 관심갖고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답글

    • 이윤기 2011.12.10 09:11 신고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마산역에서 해 준 답변과 의원실에서 알려주시는 내용이 좀 많이 다르네요.

      안전을 위한 조치라니....어쩔 수 없겠네요.

      앞으로 정상 운행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 sege 2011.12.10 12:41

      마산역에서 해준 답변과 의원실에서 해준 답변 다 맞는 이야기입니다.(각자 부분적인 측면의 이야기를 하였지만 사실 전체적으로 볼때는 둘다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안전문제로 인한 일부 차량감축 뿐만 아니라 거기에 전라선개통으로 인해 기존의 KTX차량이 전라선쪽으로 일부 빠지면서 덤으로 타노선의 KTX차량이 추가로 감축당해버린것이지요..... (전라선 쪽으로 차량을 빼았겼다고 하는게 맞으려나요..)원래는 전라선 복선전철 개통에 맞춰서 전라선에 투입할 KTX차량을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었는데 탈선사고 이후 안전문제로 인해 추가차량도입이 미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쨋든 덕분에 기존선에서 운행하는 다른 차량을 전라선에 대체투입하고 있는 실정이긴 하지만 아무튼 조만간 안전조건을 충족시킬 좋은 결과가 나와서 추가로 신차량 투입이 이루어져 이러한 문제가 해소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