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아빠가 만들어 주는 생애 첫 자전거

by 이윤기 2015. 6. 2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생애 첫 경험은 평생 동안 기억에 남습니다. 사람에게는 여러 가지 생애 첫 경험이 있습니다. 첫 사랑 기억처럼 평생 마음에 담고 아련한 추억으로 기억하는 일도 있고,생애 첫 생일처럼 잔치를 열어 특별히 축하 받는 일도 있습니다. 


아기가 자라는 과정을 지켜보면 첫 경험은 무엇이든지 소중합니다. 처음 뒤집은 날, 처음 배밀이를 한 날, 처음 일어 선 날, 처음으로 걸음마를 시작한 날 등이 바로 그런 경험이지요. 


아이가 자라서 학교를 가는 것도 정말 소중하고 대단한 첫 경험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아이들은 대부분 10년 이상 학교를 다니게 되지요. 두려운 마음, 설레이는 마음이 교차하면서 학교 생활을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난생 처음 자전거 배우던 날의 추억


자전거를 처음 배우던 날에 대한 기억이 있으신가요? 날짜를 정확히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만, 저는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 한 후에 처음 자전거를 배웠습니다. 당시 아버지가 동네에서 제법 큰 슈퍼마켓을 하고 계셨는데, 물건을 나르는 짐자전거가 1대 있었습니다. 


처음엔 자전거 프레임 사이로 다리를 넣고 페달을 굴리고 다니다가 어느날 아버지가 짐받이를 잡아주는 자전거를 안장에 올라 앉아 탔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미 프레임 사이로 다리를 넣고 다니면서 중심 잡기를 익혔던 터라 어른용 안장에 올라 앉아서도 자전거를 타는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자전거를 세우고 내리는 일이 큰 일이었습니다. 


자전거가 키 보다 훨씬 높았지만 탈 때는 페달과 프레임을 차례로 밟고 올라 갈 수 있었고, 페달 끝까지 발이 잘 닿지 않아도 엉덩이를 좌우로 내리면서 페달링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릴 때는 무거운 자전거를 넘어뜨리지 않고 뛰어 내려 바닥에 착지를 해야 했기 때문에 여간 불안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날 수록 익숙해지기는 하였습니다만. 처음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지요. 이렇게 내 생애 첫 자전거의 기억은 아버지와 연결됩니다.  


요즘 YMCA 꼬마 아이들은 생애 첫 자전거 타기를 연습하고 있습니다. 세발 자전거를 타던 아이들이 페달 없는 자전거로 중심 잡는 감각을 익힌 후에 보조 바퀴 없이 곧장 두 발 자전거를 타는 연습을 하고 있지요. 이젠 선생님과 함께 라이딩을 하는 아이들도 많아졌습니다. 


아래 영상에 나오는 일곱 살 꼬멩이들이 그 주인공들 입니다. 아이들 자전거 타는 실력이 하루가 다르게 나아지고 있어 한 달쯤 후에는 10 ~20km 라이딩도 해 볼 생각입니다.  




YMCA프로젝트, 아빠가 만들어 주는 생애 첫 자전거


YMCA에서는 또 하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로 '아빠가 함께 만들어주는 생애 첫 자전거'라는 프로젝트 입니다. 아이가 처음으로 타게 될 두바퀴 자전거를 아빠와 함께 조립하고 색칠도 하고 예쁘게 꾸미기도 할 것입니다. 


온전히 수제 자전거를 만드는 것을 아니지만, 조립되지 않은 부품을 가지고 미케닉 전문가의 교육과 도움을 받으면서 아이의 생애 첫 자전거를 아빠가 직접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유아용 자전거는 성인 자전거 브랜드로 유명한 자이언트 자전거, 어린이용 자전거는 루이가르노 자전거를 조립합니다. 가격이 비싼 대신 아이들이 자전거를 쉽게 운반할 수 있도록 무게가 가벼운 자전거를 조립하게 됩니다. 


시중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내 아이에게 특별한 생애 첫 자전거를 만들어주고, 아이에게 자전거 타는 법도 가르쳐주고  자전거 라이딩도 함께 하는 자전거 체험 프로젝트입니다.  참가 신청은 마산YMCA 홈페이지(www.msymca.or.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1. 신청기간 : 2015년 6월 18일 ~ 23일

2. 모집 : 7세 이상 10가정(선착순 마감)

3. 핸드메이드 자전거 교실 운영

  - 이 론 교 육 : 6월 26일(금) 0오후7시~8시 30분

  - 자전거 만들기 : 6월 27일(토) 오전9시~오후12시

  - 자전거 라이딩 : 6월 27일(토) 오후1시~3시

4. 참가비 : 유아용 10만원(자이언트)/ 아동용 17만원(루이가르노)

5. 참가 조건 : '아빠와 함께 라이딩' 5회 참가 (6월 27일/ 7월 11일/ 9월 13일/ 10월 11일/ 11월 15일)

6. 후원 : 행정자치부  

7. 신청 방법 : 마산YMCA홈페이지 등록 http//www.msymca.or.kr

8. 문의 : 마산YMCA 조정림 T. 251-4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