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내 컴퓨터 폴더 원드라이브로 공유하기

by 이윤기 2020. 4. 29.
728x90

- 컴퓨터 설치된 폴더 원드라이브로 다른 사람 컴퓨터와 동기화 하고 공유하기

지난 몇 주 동안 비영리 단체를 위한 구글 G-suite 기부 신청과 관리자, 사용자 설정과정, MS오피스 무료 신청과 오피스 365 구독신청, 원드라이버 설치와 사용에 관하여 소개하였습니다. 

오늘은 마무리 단계로 가면서 원드라이브에 있는 자료를 다른 동료와 공유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웹(인터넷)상에서 원드라이브에 접속하여 공유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원드라이브에서 공유하고 싶은 폴더를 고르고 함께 공유할 동료에게 링크를 보내면 공유가 시작됩니다. 맨 오른쪽에 보시면 비공개 폴더와 공유 폴더로 구분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조금 더 상세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를 초대할 수도 있고, "링크가 있는 기관 소속 사용자만 초대할 수도 있으며, 특정 사용자나 엑세스 권한 보유자만 따로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많은 분들은 컴퓨터에 드롭박스나 원드라이브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하드디스크와 클라우드를 동기화시키도록 설정해두고 사용합니다.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면 따로 작업을 하지 않아도 클라우드와 동기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지요. 

위 사진에 보시는 OneDrive-masan ymca는 제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원드라이브 폴더입니다. 그 중에서 <오래된 사진>이라는 폴더를 동료와 공유해보겠습니다. 

<오래된 사진> 폴더를 공유하는 제 동료도 저와 같이 하드디스크에 원드라이브 폴더가 설치되어 있고,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폴더를 서로 공유하여 동기화 하도록 설정하려는 것입니다. (검색해봐도 이 설명이 잘 없더군요.)

위 사진의 1번, 2번, 3번 순서로 공유 옵션을 찾아갑니다. <3번> 공유를 클릭하면 웹에서 공유를 클릭할 때와 똑같은 화면이 열립니다. 

위 사진의 1번, 2번, 3번, 4번, 5번 순서대로 공유 링크를 보냅니다. 링크는 아웃룩을 통해 메일로 전달됩니다. 

공유 받는 사람

지금부터는 공유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공유를 받는 쪽에서는 아웃룩을 통해서 받은 링크를 클릭하여 공유할 수도 있고, 컴퓨터에 설치된 원드라이브 앱을 통해서 공유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작업표시줄에 원드라이브 앱이 실행되어 있을 수도 있고, 더보기를 눌러서 현재 실행중인 앱 중에서 원드라이브 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유를 시작하려면 위 사진처럼 <온라인 보기>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보기>를 클릭하면 웹상에 있는 원드라이브 클라우드로 연결됩니다. 

원드라이버 클라우드로 연결되면 위 사진처럼 1번, 2번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아웃룩 앱을 실행하면 제가 보낸 공유 링크가 메일로 전송되어 있습니다. 

아웃룩을 실행하면 제가 보낸 메일과 공유링크가 있습니다. 1번, 2번, 3번을 순서대로 클릭하면 공유가 시작됩니다. 
컴퓨터에 있는 폴더와 폴더를 원드라이브 클라우드로 연결하여 공유하려면 이 다음 작업이 중요합니다. 

아웃룩 링크를 눌러 원드라이브 클라우드로 연결이되면, 추가 메뉴 중에 <동기화>를 클릭해야 합니다. 이윤기 컴퓨터와 클라우드가 동기와 되었는데, 다시 클라우드와 동료(공유 받는 사람)의 컴퓨터가 동기화 되도록 설정 해주는 것입니다.

위 사진처럼 <오래된 사진>폴더가 공유 받는 동료의 컴퓨터와 동기화를 시작합니다.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해야 할 수도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만, 저의 경우는 바로 연결되었습니다. 

자 그럼 공유 받은 동료의 컴퓨터로 한 번 가보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면 1)처럼 공유 폴더 바로가기 <masan ymca>가 생성되고, 이윤기-오래된 사진이라고 하는 공유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윤기 컴퓨터에 있는 오래된 사진이라고 하는 폴더가 공유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설명드려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동기화 방식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위 사진의 상태(A)를 보시면 구름 모양의 클라우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은 종류별로 각각 의미하는 바가 다릅니다. 1번은 온라인 일때만 사용 가능한 파일입니다. 2번은 파일을 열면 장치(컴퓨터)로 다운로드 되면서 동기화가 됩니다. 3번은 내 컴퓨터에 동기화가 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4번은 동기화가 진행 중이라는 표시인데 이 때는 가급적 파일을 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번, 2번, 3번을 변경하는 것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요청 기반 파일 관리>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할 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옵션을 체크 해두면 1번, 2번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을 차지하지 않고, 필요한 파일만 필요할 때 다운로드 받으면서 동기화합니다. 

대신 항상 동기화 상태를 유지하려면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할 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옵션을 체크 해제 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원드라이브에서는 폴더 별로도 동기화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1

  • 원드라이브 2021.07.28 01:00

    안녕하세요.
    폴더공유 검색으로 왔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그대로 따라했는데, 아웃룩 받은편지함에
    받은 링크가 없습니다. 여기서부터 진행이 안되는데
    제가 어디서 실수를 한걸까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