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OneDrive 가장 중요한 설정 하나 !

by 이윤기 2020. 5. 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 활동가를 위한 오피스 365 지원 신청과 설치, 사용에 관한 설명 그리고 원드라이브 설치와 사용에 관하여 꽤 여러차례 포스팅하였습니다. 앞서 포스팅한 020/04/29 - [IT - 디지털- 내 컴퓨터 폴더 원드라이브로 공유하기]에서도 잠깐 언급하였던, 원드라이브 동기화 방식 설정에 관하여 한 번 더 정리하겠습니다. 

원드라이브를 설치하고 내 컴퓨터와 동기화 하도록 설정하고 나면 다른 건 별로 수정할 일이 없는데, 컴퓨터 하드디스크 용량을 차지하는 파일 관리에 대해서는 필요할 때마다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 컴퓨터와 노트북(맥북)이 모두 1TB SSD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원드라이브 1TB 용량에 맞게 모두 동기화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중에 원드라이브(1TB)보다 저장 공간 용량 작은 기기가 있다면 무조건 동기화시키면 용량 부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하여 원드라이브에는 <요청기반 파일 관리>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원드라이브만 있는 건 아니고 드롭박스를 비롯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다 있을 겁니다.)

<요청 기반 파일 관리>라는 말이 낯설고 생소한데 쉽게 설명하면 클라우드에만 저장할 것인지, 아니면 여러 기기(디바이스) 저장 장치에 모두 다 동기화하여 저장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요청 기반 파일 관리>를 켜놓으면 기본적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을 요청이 있을 때만 새로운 기기(디바이스)에 다운로드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요청 기반 파일 관리> 옵션을 꺼놓으면,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은 항상 새로운 기기들에 자동으로 몽땅 동기화 되는 것이지요. 

 

컴퓨터에서 파일을 보면 아래와 같이 모양이 다른 아이콘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맨 위에 있는 것(빈 구름 모양)은 온라인 전용 파일로 원드라이브에는 저장되어 있지만 내 컴퓨터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이 아이콘이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두 번째 (체크 표시) 모양으로 바뀌면서 파일이 장치로 다운로드 되고, 기기(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파일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콘(녹색 바탕 체크 표시)은 항상 기기에 동기화 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저장장치(하드디스크)의 공간을 늘 차지하는 대신에 컴퓨터나 노트북, 스마트폰, 테블릿 등이 인터넷에 연결될 때마다 수정된 파일로 동기화가 됩니다. 

<요청 기반 파일 관리>를 켜 놓는 것이 좋은 지, 꺼 두는 것이 좋은 지는 저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지난 몇 년간 드롭박스를 사용할 때는 늘 기기와 클라우드를 동기화 하도록 해놓았기 때문에 일단은 <요청 기반 파일 관리> 기능을 꺼두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용량 문제가 생기면 <요청 기반 파일 관리>를 켜두고 사용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