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보카도-단감 장아찌 만들기

728x90

며칠 전 창원-진영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산지인 단감으로 김치를 담궜다는 이야기를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은 단감 요리 시리즈 두 번째는 단감 장아찌 만들기입니다. 

 

세상에 누가 나말고도 이런 시도를 해봤을까 싶어 인터넷을 검색해봤더니 단감 장아찌 만드는 레시피가 수두룩하더군요. 

이미 저보다 앞서 이런 시도를 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와 단감을 함께 넣고 장아찌를 만드는 시도는 제가 처음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글링을 했을 때 아보카도-단감 장아찌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포스팅 제목을 아보카도-단감 장아찌라고 붙인 것은 아보카도가 과일 장아찌의 풍미를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지난 주말에 만든 아보카도-단감 장아찌의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감 10개 이상

아보카도 2개

레몬 1개

라임 2개

방울토마토 약간

한살림 진간장 + 물

 

위 사진은 단감 10개를 깍아서 담아 놓은 위에 레몬과 라임을 얇게 썰어서 올려 놓은 것입니다. 

사실 단감 장아찌를 시도하게 된 것은 지난 추석 때 남동생이 담궈 온 과일 장아찌(아보카도+레몬+방울토마토+양파+간장)를 맛있게 먹은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과일로 장아찌를 담궜다고 해서 반신반의했는데, 난생 처음 먹어 보는 아보카도 장아찌가 제 입맛에는 아주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그때 먹었던 아보카도 장아찌를 흉내내서 단감 장아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사진이 간장을 붓기 직전입니다. 단감, 아보카도, 레몬, 라임, 방울토마토가 들어갔습니다. 

원래 아보카도를 좀 더 넉넉히 넣을 예정이었는데, 아보카도를 다른 음식 재료로 쓰기로 하는 바람에 1개만 넣었습니다. 

단감 장아찌의 풍미를 돋우고 아보카도 특유의 향과 함께 간장의 짠 맛을 상쇄시켜주는 정도로 넣었습니다.  

 

앞서 동생이 추석에 담궈 왔던 아보카도 장아찌를 먹고 남은 간장에 단감을 1~2개씩 잘라 넣어놨다 먹었을 때 예상보다 아주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용기(?)를 내서 단감 장아찌를 한 통 담그게 된 것이지요.

단감에 간장이 금방 배여들기 때문에 2~3일이면 충분히 먹을 수 있지 싶습니다. 

아래 사진은 한살림 스파게티입니다.

제가 워낙 면을 좋아하다보니 가끔 이렇게 한살림 파스타를 애용합니다. 

이날은 단감 김치, 단감 장아찌를 곁들여 스파게티를 먹었는데 '피클' 못지 않게 잘 어울렸습니다. 

생협에서 나오는 짜파게티도 좋아하는데 생각해보니 짜파게티와 단감장아찌를 함께 먹어보지는 못했습니다. 

더 자주 먹는 라면과 단감장아찌는 별로 잘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라면은 역시 김치인 것 같습니다. 

 

아 그렇다고 면요리하고만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단감 김치와 단감 장아찌는 그냥 밥 반찬으로도 훌륭합니다. 

 

지금부터 봄까지 단감을 먹을 수 있습니다만, 앞으로 나오는 단감은 모두 저장된 감이기 때문에 값이 비쌉니다. 

비닐 봉지에 다섯 개씩 담아 파는 비싼 단감으로는 김치를 담그거나 장아찌를 만드는 등의 모험(?)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보카도-단감 장아찌는 간장에 너무 오래두는 것보다 간이 적당히 베었다 싶을 때 따로 건져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년 가을엔 누가 단감을 주겠다고 하면 사양하지 않고 받게 될 것 같습니다.

단감이 많이 나는 고장 창원시 마산에 살다보니 이런 호사를 누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728x90






Trackback 0 Comment 0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으로 찾으세요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7월 5일 방송분) 경제활동인구 1인당 평균 4장의..

엉터리 교통수요 예측은 왜 반복되는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1일 방송분) 전국에서 가장 비싼 유료 도로..

신용카드 캐시백 포인트 나는 반댈세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8일 방송분) 코로나-19 재난 상황이 1년..

전기차 좋은데...폐 배터리는 어쩌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14일 방송분)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해외직구 4조원...소비자 피해예방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7일 방송분) 인터넷과 IT기술의 발전으로 꾸..

수제향초 선물 7년 징역도 과잉처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1일 방송분) 지난 방송에서 수제비누를 만들..

수제비누 선물이 불법? 참 납득안되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24일 방송분) 기후위기와 환경 오염이 심각해..

'하얗고 큰 꽃' 좋아하는 아들 생각에 심은 나무

지난봄에 세상을 살면서 처음으로 나무 세 그루를 심었습니다. 오십 년을 훨씬 넘게 사는 동안 나무를 베어 만든 종이를 얼마나 썼을까요? 공부방을 가득 채운 책들만 해도 나무 수백 그루는 베어내지 않았을까 싶은데... 무심하게..

통풍, 3년간 발병 안하면 완치 판정?

[통풍일기 ⑧] 통풍, 봉침, 한약, 환약...한방치료 후 재발 안 해 [연재기사] 2018/04/30 - [숨 고르기] - 채식에 운동까지 하는데, 왜 내게 이런 병이... 2018/05/04 - [숨 고르기] - "통풍은 ..

경남 청년 정책...시군은 더 노력해야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7일 방송분) 지난 3월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백신, 아이들 위해 어른은 다 맞아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0일 방송분) 지난 2월 26일 첫 코로나 ..

우후죽순 지자체 배달앱, 성공할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일 방송분) 지난해 4월 민간 플랫폼 사업자..

전기차 배터리, 3분만에 교체가 답이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26일 방송분) 기후변화 시대, 전기자동차와 ..

1사람이 주택 1880채? 이게 말이 되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2일 방송분)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지역주택조합 10개중 2개 성공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5일 방송분) 지난 연말 부동산 투기과열지구로..

마산해양신도시 난 개발 막으려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9일 방송분) 지난 4월 15일 창원시가 마..

LH 쪼개도 좋은데 경남에 있어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3월 29일 방송분) 지난 3월 2일 참여연대와 민..

1000억 낭비 재보궐선거... 없앨 묘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 포스팅은 4.7 재보궐 선거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 결혼식 취소, 변경 소비자만 손해보나?

코로나19 시대, 달라진 예식장 계약 코로나-19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1년을 넘어가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만, 그중에도 특히 많이 달라진 풍속도가 바로 결혼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시대에 ..

블로그 방문자 1000만명 자축

블로그 운영 13년 만에 1000만 방문자가 다녀갔습니다. 2008년 9월 6일부터 블로그를 시작하였으니 12년 6개월여 만에 <1000만 방문자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은 2008년 9월 3 ~ 5일까지 다음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