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스킨 바꿀 때 꼭 저장하세요.

by 이윤기 2009. 6. 5.
728x90
제가 엊그제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스킨 편집하다가, 블로그에 있던 광고가 몽땅 사라진 경험을 포스팅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채 1시간도 안 지나서 바로 JINI님께서 답을 알려주셨습니다. "스킨을 변경하기 전에 스킨 저장을 하면 된다"고 말 입니다. 저는 곧바로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스킨 선택'을 눌러 살펴보았습니다.




세상에 이럴수가 있나요? 제가 엊그제 쓴 글에 캡처해서 사용했던 사진에도 오른쪽 위에 '스킨저장'이라는 메뉴가 떡하니 나와있는 겁니다. 눈에 뻔히 보이는 '스킨저장' 기능을 사용할 줄 몰라서 애써 연결시켰던 광고를 몽땅 날려 먹은 것 입니다.

'스킨저장'을 누르면, 한글에서 글쓰기 후에 파일을 저장하는 것 처럼, 스킨 이름을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 적당한 제목을 입력해주면 아래와 같이 저장이 됩니다. 자세히 보니 '제공스킨'과 '저장한 스킨'이라는 메뉴로 나눠져 있더군요.

스킨을 바꿀 때마다 스킨을 저장해두면, 전에 사용하던 스킨으로는 쉽게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되어있더군요. 몇 개까지 저장이 가능한지는 모르지만 원래 티스토리가 제공한 스킨을 수정한 후에 사용자가 저장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몰라서 원래 사용하던 스킨을 처음부터 새로 적용하였기 때문에 광고를 전부 새로 연결해 주어야 했습니다.  댓글을 보니 저만 몰랐던 것이 아니라 다른 분들도 이 기능을 몰라서 저 처럼 황당한 일은 겪은 경우가 더러 있는 모양입니다.

누구나 다 마찬가지겠지만, 워드 작업은 물론이고 컴퓨터로 뭔가 한 번 했던 작업을 날려먹고 똑같은 작업을 다시 반복해야 하는 것은 참 짜증나는 일 입니다. 스킨 바꿀 때는 원래 사용하던 스킨 꼭 '저장하기'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장해 둔 스킨은 언제라도 되돌릴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6

  • 와이엇 2009.06.05 10:36

    저도 스킨 바꿀때 저장하지 않아서 복구하는데 꽤 고생한 기억이 있네요. ^^
    답글

    • 이윤기 2009.06.05 16:16 신고

      네, 한글 작업할 때, 파일 이름 먼저 만드는 것 처럼 습관을 딱 들여야 할 것 같네요.

      그래도 실패를 통해 배운다고 스킨 한 번 날려 먹으면서 스킨 다루는 법 많이 배웠구요.

      이젠 저장해놓고 편하게 이것 저것 바꾸는 '도전'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야이노마 2009.06.05 22:44

    스킨을 여러개 설정해두고 기분따라 바꿔가는 재미도 있지요.
    스킨을 고칠때도 항상 백업해두는 습관을 기르는것이 중요하지요
    답글

    • 이윤기 2009.06.06 10:35 신고

      그렇군요. 스킨 고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늘 한 가지만 사용했는데...저장해 두고 나서 여러 스킨을 번갈아 사용할 수 있도록 시도해봐야겠네요. 바꾸고 싶을 때 바꿀 수 있는 것 참 좋겠네요.

  • 즐거운하루 2009.06.06 12:02

    저도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스킨을 변경할때 저장후 사용합니다 아쉽게도 스킨을 변경하면 다시 애드센스나 기타 코드 다시 넣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제 블로그에 관련글이 있어서 트랙백 보내드립니다
    답글

    • 이윤기 2009.06.06 14:06

      네, 스킨을 바꿀 때도 내가 수정해놓은 부분을 쉽게 복사해서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네요. html 파일을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한 부분만 붙여넣기 하는 방법도 가능할 것 같고.... 더 간편한 방법이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