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행정구역통합

창원시 교방동, 창원 무학자이가 어디야?

by 이윤기 2010. 3. 8.
728x90
행안부가 추진하는 행정구역 통합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행정구역 통합을 반대하는 기사를 꾸준히 포스팅하였습니다만, 결국 마산, 창원, 진해시가 창원시로 통합되었습니다. 여전히 행정구역 통합을 통해 주민자치와 직접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지방자치를 파괴하려는 행안부와 집권세력의 장기집권 음모라고 믿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4년 행정구역 개편이 결코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6.2 지방선거가 끝나고 새로 선출되는 기초, 광역의원과 단체장들이 호락호락하게 행정구역 개편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시민사회 역시 자치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행정구역 개편에는 결코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2014년에는 전국 최초로 통합된 마산, 창원, 진해가 합쳐진 '통합창원시'만 전국 어디에도 없는 절름발이 행정체제(4단계)가 될지도 모릅니다. 한 참 더 두고봐야 하는 일이지만, 명칭과 청사를 둘러싼 혼란 보다 훨씬 더 큰 폐해가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아무튼,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어쨌던 더 잘 살기 위해서는 마창진이 통합해야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의 뜻대로 통합은 이루어졌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행정구역 통합을 '축하'하는 광고도 여기 저기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어디 그 뿐인가요?
아직 통합시가 출범도 하지 않았는데 아파트 분양광고에는 벌써 마산시가 사라지고 창원시가 등장하였습니다. 저는 2010년 7월에 마산이 사라진다고 주장하였는데,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마산은 없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 사진에 있는 광고입니다.


처음 '창원의 미래를 여는 명품- 무학자이'라는 광고를 보고 순간적으로 햇갈렸습니다.

"어~ 창원에도 자이 아파트를 짓고 있었나?"
"그런데, 창원에 있는 아파트 이름에 왜 무학이 들어갔지?"

위치가 궁금하여 분양광고지에 나와있는 지도를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세상에 마산 회원동에 짓고 있는 '무학자이' 아파트였습니다.

혹시 이 광고를 만든 사람들은 창원이라는 도시 이름을 사용하면 아파트 분양이 더 잘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였을까요?

아래 사진은 이 아파트 공사현장입니다.


이곳에는 아직도 "역사와 전통의 꿈의 항만도시 마산" 이라는 광고 문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구역 통합이 이루어지자 건설 회사는 잽싸게 마산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창원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 인심이 이런가 봅니다. 결국 마산은 이런식으로 없어지게 될 모양입니다. 어쩌면 아파트 건설 현장의 저 광고에서도 '마산'이라는 글자가 곧 사라질지 모를일 입니다.

아래 보시는 또 다른 아파트 분양 광고지에도 벌써 "창원시 교방동"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산시 교방동"에서 10년을 넘게 살았던 저는 "창원시 교방동"이 여간 낯설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파트를 파는 건설 회사는 '마산시 교방동' 보다 '창원시 교방동'이 더 상품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모양입니다.

"통합만이 살길이다"라고 외치던 마산 사람들이 바라던 일이 바로 이거였겠지요?

마산시가 창원시로 바뀌면 과연 아파트 값도 창원과 같아질까요?
728x90

댓글6

  • 마산 사람 2010.07.06 21:25

    무학자이는 회원동이 아니라 교원동에 짖고 있습니다. 잘 못조사를 했네요,,,
    그리고 무학자이에 대해 한말씀드리겠습니다.
    무학자이는 양옆으로 산이 있는데 그것을 좌 청용, 우 백호라고 할수 있고 바로 양 옆으로 하천이 흐르고 있고 앞으로는 동쪽 해가 뜨고 서쪽으로는 해가 지는 병풍같은 무학산이 있습니다. 아파트는 남향으로 지어졌습니다. 지도에서 확인해 보세요.. 확실합니다.
    이런곳은 세계적으로 드문 일입니다.
    현재 그의 분양이 다 되었다고 합니다. 700여세대라서 분양은 빨리 된것도 있지만 명당이라는 소문에 외지분들이 많이 산다고 합니다.
    예언자가 한말 중에 앞으로 이곳에서 판검사가 2명이상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이곳은 옛날에 일본 사람들이 집을 지었지요.. 왜일까요.. 물과 불에서 최고의 명당이기 때문입니다. 산과 바다로 부터 적절하게 떨어져 있습니다.
    주택이 그렇게 따닥따닥 붙어 있었는데 화제나 홍수가 난 일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할머니 할아버지가 많았습니다. 장수의 땅이라는 말입니다.
    최고의 땅은 주인을 알아보지만 주인은 명당을 알아보기 힘들지요..
    답글

    • 이윤기 2010.07.07 08:13 신고

      무학자이 아파트 광고 할때 회원동이라고 했었습니다. 아마 교원동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잘 모르기 때문에 회원동이라고 광고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좋은 풍수의 영향으로 이 아파트에 사는 분들에게 좋은 일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 베컴 2010.10.23 17:32

    저도 살고 싶네요.
    그리고 실제로 가보니깐 장난이 아니더라구요.
    살고 싶어지더라구요..
    언제 돈모아서 여기 살수 있을런지..^^
    다들 행복하세요
    답글

    • 이윤기 2010.10.25 14:41 신고

      글쎄요? 곧 입주를 시작하는 모양인데... 빈집이 얼마나 될지 궁금합니다. 얼마전에 제가 사는 아파트에도 분양 전단이 들어왔더군요.

  • 익명 2014.03.23 21:17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2014.03.23 21:31

    교방동무학자이 관리소장 여자라는데 진짜 냉정하더군요 일하는 청소부아줌마들 수시로 자르고 나이도부풀려서 그만두라하더니 주민들이 항의해서 회장이 다시일하라해놓고 며칠되지도않아서 주민들 포섭해 도장받고 안찍은사람한텐 당신이데려가 쓰라하고 그게 말입니까 회장말도소용없고 소장 반장 두분이서 힘들게 일하시는분들 쥐락펴락 다하시는군요 정말 분통이터집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