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내집 앞 쌈지공원도 공무원이 관리해야 한다?

by 이윤기 2010. 10. 15.
728x90
통합창원시의 옛 마산지역을 가로지르는 임항선 그린웨이 사업이 졸속의 '조경공사'가 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어제 블로그에 포스팅하였습니다.

10년 넘게 차근차근 만들어 가고 있는 광주의 '푸른길'을 벤치마킹 한다면서 '주민참여'라고 하는 알멩이는 쏙 빼놓고 예산만 쏟아붓은 '조경공사'만 남았다고 말입니다.

결국, 주민을 참여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공원을 만들어도 가까이 사는 주민 조차도 늘 공원을 찾는 손님일 뿐이고, 공무원만 관리해야 되는 그런 공원이 될 것이라는 예상을 하였지요.

2010/10/14 - [세상읽기] - 알맹이 빠지고 조경공사만 남은 임항선 그린웨이



공무원들이 하면 되는데 힘들게 와그라노?

어제 블로그 포스팅을 한 후 가만히 생각해보니 한 달쯤 전, 추석 연휴에 주민을 참여시키지 않고, 주민의 의견을 묻지 않은 '조경공사'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직접 체험한 일이 있었습니다.

제 아버지는 옛마산 지역의 구시가지에 살고 있습니다. 몇 년 전 아버지가 사시는 낡은 주택가에 소방도로가 새로 나면서  집 앞에 작은 쌈지공원이 하나 만들어져 있습니다.

대부분 마당이 없는 집들이 모인 동네일 뿐 아니라 동네 가운데 자리잡은 작은 쌈지 공원은 가꾸기에 따라서 동네 사람들을 위한 '정원'이나 다를바 없습니다.

그런데, 돌보는 사람이 없는 탓인지 여름을 지나는 동안 풀이 무성하게 자라있더군요. 가족들은 차례 음식 준비를 하고 있었고, 세살배기 조카를 돌보면서 마침 무료하기도 하여 집 앞 쌈지공원에 여름 동안 무성하게 자란 풀을 손으로 뽑아내고 있었습니다.

쉬엄쉬엄 재미 삼아 5분 정도 풀을 뽑고 있는데, 이웃에 사시는 아저씨가 저를 보면서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모처럼 집에 왔는데 힘들게 왜 그러고 있냐? 내가 동사무소에 '풀' 뽑으라고 전화했으니 추석 지나면 나와서 모두 정리할 거다, 그만두고 들어가서 쉬어라. 힘든데 뭐하러 그라노"

이웃 아저씨는 저를 생각해서 하신 말씀이지만, 결국 마을 한 복판에 있는 쌈지공원을 주인처럼 생각하는 주민은 한 명도 없다는 이야기로 들렸습니다.

동네에 있는 작은 쌈지공원 마저도 공무원이 아니면 돌보 사람이 없는 것이과연 바람직한 일일까요? 누가 주민들을 이렇게 수동적으로 만들었을까요?

제 생각엔 옛 마산시에서 이곳에 쌈지공원을 만들 때, 주민들의 의견을 묻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소방도로 공사를 하면서 생긴 자투리땅에 어느 날 시에서 나와 나무심고 돌 갖다놓고 그냥 가버렸기 때문입니다.

"저그 땅이라고 저그 맘대로 나무심고, 돌 갖다놓고 갔으니 관리도 저그가 해야지 !"

동네 분들은 모두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더군요.




처음부터 동네주민들을 참여시켰다면?

만약, 이 쌈지공원을 만들때부터 동네분들을 참여시켰다면 어땠을까요? 조경은 어떻게 할지? 어떤 나무를 심었으면 좋겠는지? 어떤 꽃을 심었으면 좋겠는지? 하나하나 함께 의논했다면 어땠을까요?


아니 그 보다 앞서 소방도로가 나면서 조그만 빈 땅이 생겼을 때부터 동네 사람들과 함께 이 땅에 무엇을 하면 좋을지 의논했다면 더 좋았겠지요.

만약, 그런 과정을 모두 그쳤어도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저는 아니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구요?

그건, 쌈지공원 바로 곁에 있는 빈터에 만들어진 텃밭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깻잎이 자라고 있는 텃밭은 동네분들이 모두 함께 돌보고 있습니다.

골목에 이웃하여 사는 집들이 많지 않은 탓인지 함께 들깨를 심어놓고, 여름내내 필요한 만큼씩 따다 먹는다고 합니다. 딱히 내가 심은 것이 아닌데도 동네 분들이 함께 돌보시더군요.

그런데, '쌈지공원'은 왜 아무도 돌보지 않을까요? 그건 동네분들의 뜻과 마음이 전혀담기지 않은 탓입니다.

주민참여란? 주민들의 뜻과 마음을 담는 과정입니다. 느리고 답답해보일지 모르지만, 결국 자치는 참여를 통해서만 꽃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728x90

댓글8

  • 임종만 2010.10.15 16:42

    글 잘 읽었습니다.
    책에있는 딱 맞는 말씀을 하셨군요.
    주민참여되고 참여한주민의 생각이 그러하여 내 화단같이 관리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도심속 텃밭을 예를 드셨군요.
    텃밭은 남의것이지만 자신에게 직접적인 이익이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자투리땅에 녹지를 조성한다면
    같은 동네 주민일지라도 이해관계가 판이하게 갈립니다.
    그 작은땅을 이용하여 채소라도 가꾸고 싶은 사람,
    또 그 땅에 녹지를 조성하면 집이가려 불편하다는 사람,
    또 시땅이니 내땅같이 사용하고 싶은사람,
    반대로 주변이 삭막하니 나무를 심어 푸르게 해 달라는 사람 등
    작은 공간을 하나두고 많은 의견들이 충돌하지요.

    물론 주민건의에 의해 지금까지 녹지를 조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최근에는 주민들의 주거지 환경이 좀 나아지길 바라는 맘에서
    또 녹색도시로서의 품격을 올려 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심 빈땅을 찾아 작은곳이라도 녹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때 무조건 나무를 심는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건 아닙니다.
    모든 주민들을 불러 모을 수는 없지만 대상지 주변분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합니다.

    이를테면 "이곳이 삭막하니 주민들을 위해 녹지를 조성하면 어떻겠습니까?"
    삶의 질이 향상되고 시민의 의식수준도 높아져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거지에 녹지가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그리나 무슨 나무를 심고
    어떻게 만들어 주셔요 하는 요구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고요?
    나무를 심는 일과 녹지를 꾸미는 일에 대하여 경험과 지식이 없기 때문이지요.
    좀 좋게만들어 주이소, 아니면 큰나무 작은나무 정도는 가끔씩 말하는 분이 있지요.

    이러한 과정들이 주민참여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이러한 과정들을 거칩니다.
    결국 주민의 요구가 반영되고 때로는 요구에 의거 녹지를 조성하지요.

    녹지가 다 조성되고나면 속으로는 좋아하면서도 수고했네. 고맙네 하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트집을 잡는 분들은 더러있지요.
    이렇게 조성한 녹지를 주민들이 관리하지 않으면 매라도 들어야 합니까?

    주민참여 방법이 틀렸나요?
    물론 다각도로 연구하고 고민하여 더 나은 주민참여 방법들을 모색하여
    자발적으로 공공시설을 아끼고 관리하는 사회가 되면 오죽 좋겠습니까?
    현 우리 사회의 과제이기도 하지요.

    마지막으로 오늘있었던 한가지의 일만 말씀드리고 마치겠습니다.
    느낀대로 오늘 바람이 좀 불었습니다.
    가야백화점앞 은행나무에서 바람으로 인하여 은행이 몇알씩
    떨어졌습니다.

    그 은행알을 지나가는 차가 밟고지나갔지요.
    깨어지면서 냄새가 납니다.
    그 냄새가 가게에까지 들어왔나 봅니다.

    전화로 난리가 났습니다.
    공무원들은 앉아서 뭤하나?
    나와서 은행을 줍던지 안떨어지게 하던지...

    방방뜹니다.
    사실 다른곳에서는 떨어지는 은행을 줍기위하여
    차도변에서 위험한 곡예를 하는 분들이 많았지요.

    이 경우도 시민참여로 가로수를 심지 않아서이겠지요?

    시민을 위한 공무원으로써 역할과 주민참여 방법, 이를때의 해결방안이
    있으시면 부탁좀 하겠습니다.
    답글

    • 이윤기 2010.10.16 09:16

      은행나무 이야기 참 안타깝네요.
      겨울에 눈이 많이 오는 날 사람들이 내집 앞 눈도 치우지 않아서, 강제로 치우는 법을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왔던 일이 생각납니다.

      그렇지만, 이걸 강제하는 법을 만드는 것은 바람지하지 않다 생각됩니다.

      나무를 심고 녹지를 꾸미는 일에 경험이 없는 주민들을 위하여, 이런 나무를 심으면 이렇고 저런 나무를 심으면 어떻다하는 것을 알려주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구요.

      그냥 녹지를 조성해주는 것이 아니라 동네사람들이 연명으로 신청하게 하고, 주민교육들이 교육을 받도록 한 후에 조건이 충족되는 곳에 공원을 만들어 주는 것은 어떨까요?

      오는 23일, 광주푸른길 관계자들이 마산 임항선을 보러온다고 하는데요. 함께 만나 노하우를 좀 배워보시면 어떨까요?

  • 환경수도 2010.10.15 16:50

    이윤기님의 글 잘읽어 보았습니다
    주민을 참여시켜 녹지를 관리한다는 의견 좋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동네 짜투리땅에 조성하는 쉼터 등 녹지는 주민들의 요청에 의해 조성합니다
    조성후 주민들이 관리하겠다는 약정서와 협약서도 받습니다
    그러나 막상 조성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주민들은 관리할 장비도 없고 이런저런 이유를 들면서 시청에서 해주라고 요청합니다
    이런 경우는 어찌 해야 하오리까?
    답글

    • 이윤기 2010.10.16 09:24

      약정서와 협약서까지 받는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저희 동네에도 그런과정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약정서나 협약서보다 훨씬 느리고 어렵지만, 스스로 할 수 있는 자발성(자치)을 키워야한다고 보는데요. 결국 주민의 차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시민교육이 함께 가야겠지요.

      사실, 엉터리 일자리 만든다고 쏟아부은 공공근로 일자리도 주민들이 무관심하게 만든 측면도 있지요.

      일본만 가도 우리랑 참 다르더군요. 우리나라에도 몇 군데 지방정부에서 주민참여를 이끌어낸 사례들이 있더군요.

      배우고 적용해보고 더디지만 옳은 길을 향해 가야하지 않을까요.

  • 전북의재발견 2010.10.15 21:41

    결국은 주민들을 위한 공원 조성이니
    모두가 좋은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것이
    또 국가의 일인것 같네요 ^^
    답글

    • 이윤기 2010.10.16 09:21

      국가의 일이라기 보다도.... 지방정부의 일이겠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의 자치역량을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저녁노을 2010.10.15 21:58

    함께 만들어가는 공원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가요.
    답글

    • 이윤기 2010.10.16 09:25

      원래 자치와 협동이 생활 속에 깊이 뿌리내린 민족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치와 협동의 역량을 다시 살려내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