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등산 용품 90%... 발암 물질 PFC 검출?

728x90

40개 샘플 중 4개만 PFC 검출 되지 않아


그린피스의 PFC 퇴출관련 세 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그린피스가 전 세계에서 구입한 40개 등산제품에 대한 PFC 조사 결과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40개 제품 샘플 가운데 4개의 샘플을 제외한 모든 샘플에서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농도의 PFC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먼저 PFC가 검출되지 않은 4개의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4개 제품을 제외한 모든 신발, 바지, 텐트, 침낭과 9개와 배낭 7개에서 모두 PFC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PFC가 검출되지 않은 제품


재킷 2벌: 바우데(Vaude) 제품 (J01) & 잭울프스킨

(Jack Wolfskin) 제품* (J12) * 잭울프스킨 재킷은 PFC-Free가 표기된 유일한 제품임.


배낭 1개: 하그로프스(Haglöfs) 제품 (BP14)


장갑 1켤레: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제품 (G01)


여기서 4개 제품에 PFC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은 PFC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능성 아웃도어 재킷, 배낭, 장갑을 제조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입니다. 


킷, 바지, 신발, 침낭, 등산용 밧줄에서 가장 많이 검출된 PFC는 휘발성 PFC였다고 합니다. 이온성 PFC는 모든 신발, 침낭, 텐트, 밧줄 샘플에서, 그리고 재킷 샘플 11개 중 9개, 바지 샘플 8개 중 7개, 배낭 샘플 8개 중 7개에서 검출되었습니다.


하그로프, 마무트 신발 PFC 수치 높아


2개의 신발 샘플에서는 면적당 PFOA 농도가 가장 높게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고어텍스(Gore-Tex)로 만들어진 하그로프(Haglöfs)의 신발(F02,18.4μg/m2)과 마무트(Mammut)의 신발(F05, 12.7μg/m2)에서는 1μg/m2를 훨씬 초과하는 PFOA가 검출되었다.


2개의 바지 샘플에서도 1μg/m2를 훨씬 초과하는 PFOA가 검출되었습니다. (잭울프스킨(Jack Wolfskin)의 TR04, 14.92μg/m2; 파타고니아(Patagonia)의 TR05,2.47μg/m2) 마무트(Mammut) 배낭(BP05)에서는 PFOA 수치가 높게 나왔고(4.24μg/m2),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의 침낭(SB02)에서도 PFOA의 수치가 높게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7.10μg/m2). 



노스페이스 침낭 외피 가장 높은 수치 검출


재킷이나 바지에 비해 침낭은 가벼운 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무게당으로 비교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노스페이스 침낭의 외피에서는 무게를 기준으로 했을 때, 40개 제품 샘플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의 >PFOA(157,000ng/kg)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제품군별 연구 결과 재킷 Jackets11개 재킷 샘플 가운데 9개 샘플에서 PFC가 검출되었습니다. 재킷 샘플에서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은 휘발성 PFC로, 11개 중 8개 샘플에서 휘발성 PFC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검출된 휘발성 PFC는 6:2 FTOH라고 합니다. 


노로나 (Norrona) 재킷 높은 농도


특히, 노로나(Norrona) 재킷(J03) 샘플에서는 가장 높은 농도로 6:2 FTOH가 검출되었고, 총휘발성 PFC의 농도도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630 μg/m2). 6:2 FTOH는 마무트(Mammut) 재킷(J02), 파타고니아(Patagonia) 재킷(J10), 아크테릭스(Arc’teryx) 재킷(J08), 그리고 하그로프스(Haglöfs) 재킷(J07)의 샘플에서도 검출되었고 합니다. 


블랙야크(Blackyak)의 재킷(J04)에서는 유일하게 휘발성 긴 사슬 PFC인 8:2 FTOH (56μg/m2) 10:2 FTOH(15μg/m2)가 상당량 검출되었습니다. 이온성 PFC의 경우, 2개 제품을 제외한 모든 재킷의 샘플에서 검출되었다다고 합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제품 샘플 3개에서 1μg/m2를 초과하는 PFOA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 연구는 아웃도어 제품에 포함된 이온성 PFC의 농도가 각각의 제품별뿐 아니라 같은 제품의 다른 부위에 따라서도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2014년 6월부터 노르웨이에서는 1μg/m2 이상의 PFOA 를 함유한 섬유의 판매가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낮은 편이지만, 이온성 PFC의 유해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하면 여전히 유의미한 수치입니다. 



파타고니아(Patagonia) 재킷(J10 – 검사 위치 두 곳:97.4 μg/m2 & 684μg/m2), 노로나(Norrona) 재킷(J03,99.9 μg/m2), 살레와(Salewa) 재킷(J11, 62.35 μg/m2)에서는 총 이온성 PFC가 가장 높게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이온성 PFC의 화학적 구성물질은 제품별로 상이하게 나타났습니다. 파타고니아 재킷(J10)은 C4(PFBS와 PFBA), C6(PFHxA), 그리고 C7(PFHpA)이 두드러진 반면, 노로나 재킷(J03)의 경우는 C5(PFPeA), C6(PFHxA), 7(PFHpA)이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PFBS는 마무트(Mammut), 아크테릭스(Arc’teryx), 살레와(Salewa), 그리고 블랙야크(Blackyak)의 재킷 샘플에서도 검출되었습니다.


바지 Trousers 검사 대상 8개 제품 샘플 전부에서 PFC가 검출되었습니다. 파타고니아(Patagonia) 바지(TR05)와 잭울프스킨(Jack Wolfskin)의 바지(TR04)에서 PFOA 수치가 높게 검출되었습니다. 또한 마무트(Mammut) 바지(TR02), 아크테릭스(Arc’teryx) 바지(TR06), 그리고 앞서 언급한 잭울프스킨(Jack Wolfskin)의 바지 (TR04)에서도 C4계열 PFBS의 수치가 높게 나왔습니다. 


콜롬비아(Columbia)의 신발...높은 농도


신발 Footwear 7개 신발 샘플 전부에서 PFC가 검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신발 제품 샘플에서 휘발성 PFC의 농도가 타 유형의 제품 샘플에 비해 높게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6:2 FTOH가 1,000μg/m2이상의 농도로 검출된 브랜드 중, 가장 높은 농도의 6:2 FTOH가 검출된 제품은 콜롬비아(Columbia)의 신발(F11)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잭울프스킨(Jack olfskin)의 신발(F09),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의 신발(F08), 살레와 (Salewa)의 신발(F04) 순서로 6:2 FTOH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하그로프스(Haglöfs) 신발(F02) 샘플에서는 C8 휘발성 PFC 8:2 FTOH 수치가 1,000μg/m2 이상으로 높게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휘발성 PFC는 파타고니아(Patagonia) 신발(F10) 샘플을 제외한 모든 신발의 샘플에서 검출되었으며 이온성 PFC는 모든 샘플에서 검출되었습니다.


하그로프스(Haglöfs)와 마무트(Mammut) 신발(F05) 두개의 샘플에서 다양한 종류의 PFC가 검출되었고, 단위 면적당 가장 높은 농도의 PFOA가 하그로프스의 신발(F02)에서 검출되었습니다. 콜롬비아(Columbia) 신발(F11),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신발(F08), 잭울프스킨(Jack Wolfskin) 신발(F09B) 샘플에서는 PFBS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마무트, 파타고니아 배낭도 위험한 제품


배낭 Backpacks 8개 배낭 샘플 가운데 7개 샘플에서 PFC가 검출되었습니다. 마무트(Mammut) 배낭(BP05)과 파타고니아(Patagonia) 배낭(BP04) 샘플에서 총 이온성 PFC 농도가 가장 높게 검출되었습니다. 특히, 마무트 배낭의 경우 PFOA(4.24 μg/m2), PFDA(2.4 μg/m2) 같은 긴 사슬 이온성 PFC 농도가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파타고니아의 배낭은 이 보다 더 높은 농도의 PFBS(9.42 μg/m2)가 검출되었는데, 이는 조사 대상 배낭 샘플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의 이온성 PFC검출 수치라고 합니다. 


침낭 Sleeping bags 조사 대상이 되었던 두 개의 침낭 샘플에서 PFC가 모두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두 개 제품 모두에서 휘발성 PFC가 검출되었다. 마무트(Mammut) 침낭(SB01)은 휘발성인 C6 PFC (6:2 FTOH)의 수치가 높게(41.0 μg/m2) 나온 반면,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의 침낭(SB02)에서는 C8 PFC (8:2 FTOH)의 수치가 높게(52.0 μg/m2) 나왔습니다.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침낭에서는 앞서 언급했던 이온성 긴 사슬 PFC PFOA뿐만 아니라 PFDA의 수치도 높게 나왔고(2.84μg/m2), PFOA 수치도 상당히 높게 검출되었습니다.(7.1μg/m2). 재킷이나 바지에 비해 침낭은 가벼운 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무게를 기준으로 검출량을 비교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노스페이스 침낭의 경우, 무게를 기준으로 했을 때 40개의 전체 제품 중 가장 높은 수치의 PFOA가 검출되었습니다.(157,000 ng/kg). 8:2 FTOH는 PFOA와 같은 카복실산 (carboxylic acids)로 변환될 수 있기 때문에, 제조 과정 동안, 혹은 완성된 제품의 내부에서 일부 8:2 FTOH가 분해되어 PFOA의 농도가 높게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조사 대상 침낭 제품들에서는 그 밖에도 다양한 이온성 PFC가 검출되었다.


텐트 Tents PFC는 잭울프스킨(Jack Wolfskin)의 텐트(TE05-07)와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텐트(TE01-04) 샘플 모두에서 검출되었습니다. 대부분 휘발성 PFC가 이온성 PFC보다 많이 검출되었습니다. 다만, 타 유형 제품 샘플에 비해 전반적으로 휘발성 PFC의 농도는 낮게 검출되었습니다. 기타 Others 마무트(Mammut)의 밧줄(R01)에서는 휘발성 PFC(6:2 FTOH)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관련포스팅 >

2016/02/29 - [세상읽기] - 등산복이 지구 청정지역도 오염시킨다?

2016/03/03 - [세상읽기] - 기능성 등산복 얼마나 위험할까요?

2016/03/13 - [세상읽기] - 등산 용품 90%... 발암 물질이 검출?

※ PFC 관련 포스팅은 모두 그린피스에서 제공 받은 자료로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Trackback 0 Comment 2
  1. 空空(공공) 2016.03.18 11: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정작 생각은 해도 막상 구입할때는 잘 고려 않게 됩니다 ㅡ.ㅡ;;

  2. 다니엘 2016.11.14 15:12 address edit & del reply

    홈쇼핑을 통하여 구입한 침낭(버팔로제품)에서 흰가루가 수도 없이 나옵니다. 이걸 모르고 뒤집어 쓰고 잤다가 요즘에는 심한 기침과 콧물을 동반한 재채기 그리고 눈이 따갑습니다. 특히 제품 제조국가가 중국일 경우 요 주의를 요합니다.

캐논 복합기, IP주소 수동으로 설정하기

약 한 달전부터 제가 일하는 단체 인터넷이 자주 말썽을 부리고 있습니다. KT외부망과 내부 공유기 사이에 문제가 생겨서 인터넷 전화가 멈추기도 하고, 인터넷이 안될 때도 있습니다. 어찌어찌 겨우겨우(제가 기술자가 아니라서) 전..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으로 찾으세요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7월 5일 방송분) 경제활동인구 1인당 평균 4장의..

엉터리 교통수요 예측은 왜 반복되는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1일 방송분) 전국에서 가장 비싼 유료 도로..

신용카드 캐시백 포인트 나는 반댈세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8일 방송분) 코로나-19 재난 상황이 1년..

전기차 좋은데...폐 배터리는 어쩌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14일 방송분)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해외직구 4조원...소비자 피해예방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7일 방송분) 인터넷과 IT기술의 발전으로 꾸..

수제향초 선물 7년 징역도 과잉처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1일 방송분) 지난 방송에서 수제비누를 만들..

수제비누 선물이 불법? 참 납득안되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24일 방송분) 기후위기와 환경 오염이 심각해..

'하얗고 큰 꽃' 좋아하는 아들 생각에 심은 나무

지난봄에 세상을 살면서 처음으로 나무 세 그루를 심었습니다. 오십 년을 훨씬 넘게 사는 동안 나무를 베어 만든 종이를 얼마나 썼을까요? 공부방을 가득 채운 책들만 해도 나무 수백 그루는 베어내지 않았을까 싶은데... 무심하게..

통풍, 3년간 발병 안하면 완치 판정?

[통풍일기 ⑧] 통풍, 봉침, 한약, 환약...한방치료 후 재발 안 해 [연재기사] 2018/04/30 - [숨 고르기] - 채식에 운동까지 하는데, 왜 내게 이런 병이... 2018/05/04 - [숨 고르기] - "통풍은 ..

경남 청년 정책...시군은 더 노력해야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7일 방송분) 지난 3월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백신, 아이들 위해 어른은 다 맞아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0일 방송분) 지난 2월 26일 첫 코로나 ..

우후죽순 지자체 배달앱, 성공할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일 방송분) 지난해 4월 민간 플랫폼 사업자..

전기차 배터리, 3분만에 교체가 답이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26일 방송분) 기후변화 시대, 전기자동차와 ..

1사람이 주택 1880채? 이게 말이 되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2일 방송분)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지역주택조합 10개중 2개 성공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5일 방송분) 지난 연말 부동산 투기과열지구로..

마산해양신도시 난 개발 막으려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9일 방송분) 지난 4월 15일 창원시가 마..

LH 쪼개도 좋은데 경남에 있어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3월 29일 방송분) 지난 3월 2일 참여연대와 민..

1000억 낭비 재보궐선거... 없앨 묘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 포스팅은 4.7 재보궐 선거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 결혼식 취소, 변경 소비자만 손해보나?

코로나19 시대, 달라진 예식장 계약 코로나-19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1년을 넘어가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만, 그중에도 특히 많이 달라진 풍속도가 바로 결혼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시대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