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휴대폰 유심칩(USIM) 아들도 왜 못주나?

728x90

아이가 사용하던 휴대전화에 '유심칩'을 교체하라는 에러메시지가 떴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PUK에러가 생기면 유심카드를 못쓰게 되기 때문에 카드자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5500원을 부담하고 새로 유심카드를 교체하였는데, 지금까지 결코
납득이 되지 않는 일이 두 가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관리자 비밀번호를 열 번 잘못입력하면 유심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든 이유를 납득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제가 사용하던 유심카드를 초기화해서 아들이 다시 사용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틀리면 왜 유심칩 못쓰게 만들어놨나?

유심카드를 교체하라는 메시지가 나와서 아들이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들고 동네에 있는 가까운 대리점으로 갔습니다. PUK에러가 무언지 물어보았더니"휴대전화에 통신회사가 관리하는 메뉴 설정들이 있는데, 비밀번호로 잠궈져 있다"고 하더군요. 비밀번호를 열 번 입력하여 모두 틀리면 유심카드가 못쓰게 된답니다.





"아니, 그걸 왜 그렇게 만들어놨지요? 비밀번호가 몇 번 틀리면 작동을 멈추게 하고 대리점에 가서 본인 호가인을 한 후에 풀도록 하면 되지 왜 유심카드까지 못쓰게 만들어놨어요"


"글쎄요, 저희도 그런 기술적인 문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열 번을 다 입력하지 않고 몇 번 틀린 후에 대리점으로 가지고 오시면 초기화해서 그냥 사용할 수 있는데, 열번을 모두 입력했기 때문에 유심카드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납득할만한 설명이 아니어서 약이 좀 오르더군요) "제가 사용하던 유심카드가 있는데, 이걸 사용할 수는 없나요?"

"고객님 유심카드는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아이폰으로 바꾸면서 옛날 유심칩이 남아있습니다. 아내도 통신회사를 옮겼더니 유심칩도 바꿔야 한다고 해서 집에는 아들이 가입한 통신회사용 유십칩이 2개나 여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타인이 한 번 사용했던 유심칩은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아니, 아까 유심칩을 초기화할 수 있다고 하셨잖아요. 그럼, 제가 사용하던 유심칩을 초기화해서 새로 제 아이 휴대전화에 맞게 필요한 데이타를 입력하면 되지않아요."

"고객님, 그건 안 됩니다. 한 번 사용했던 유심칩은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 참, 똑같은 소리만 반복하지 마시고 왜 안 되는지 납득할 수 있게 설명을 좀 해주세요. 제가 보기엔 유심칩이라는 것이 플래시 메모리 비슷한던데, 지금 있는 자료를 모두 포멧하고 새로 사용하면 되겠던데요."

"고객님, 그건 안 됩니다." (앵무새처럼 안 된다는 이야기만 반복하더군요. 이럴 때 제일 답답합니다. 이유는 설명하지 못하면서  똑같은 소리만 하기 때문입니다.)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으면 당장 불편하기 때문에 일단 5500원을 내고 유심칩을 새로 구입하였습니다. 전에 유심칩이 처음 나왔을 때는 1만원 정도 하였던 것 같은데 그동안 가격이 좀 내린 모양이더군요.

유심칩 왜 가족끼리도 재사용 못하게 하나?

그래도, 집에 멀쩡한 유심칩이 2개나 있는데도 유심칩을 추가로 구입한 것이 억울하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였습니다. 고객센터 상담원은에게 왜 다른 가족이 사용하던 유심칩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인지 물었더니, 대리점과 똑같은 대답만 하더군요.

그래서, 콜센터 상담원에게 '기술분야의 전문가에게 확인해서 왜 유심칩을 다른 사용자가 재사용할 수 없는지 알려달라' 고 요구하였습니다. 며칠이 지난 후에 콜센터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그런데 고객센타에서 보내온 문자메시지를 읽어보아도 납득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답변 내용은 이렇습니다.


"본인만 유심칩을 재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USIM이 단순 이동전화고객을 인증하는 것 뿐만 아니라, 포함된 각종정보(은행 및 신용카드등)가 포함될 수 있어, 타인이 사용하게 될 경우 개인정보, 금전적 피해 등의 위험을 줄이고자 하는 정책입니다. 즉,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사용상의 부주의로부터 발생 가능한 위험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정책입니다."

대리점에서 상담을 할 때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서 절대로 재사용할 수가 없다고 하더니, 문자메시지에는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사용상 부주의로부터 발생 가능한 위험' 때문이라고 합니다. 결국, 유심카드를 재사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는 답변입니다.

유심카드, 재사용 가능한데... 통신사 관리 편하려고 재구매 강요

대리점에서 무조건 유심카드를 재사용 할 수 없다고 답한 것은 유심카드를 더 팔아먹기 위한 통신회사의 상술이었거나 통신회사가 '위험관리'를 쉽게 하기 위하여 무조건 사용할 수 없다고 거짓말을 하고 소비자들에게 유심카드 비용을 추가로 부담시킨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 생각에는 얼마든지 제가 사용하던 유심카드을 아들 휴대전화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제 유심카드에는 신용카드 정보도 은행정보도 없습니다. 전화번호조차 저장한 적이 없기 때문에 '통신사에서 입력한 고객인증 정보' 외에는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뿐만아이지요. 그런 정보가 들어있다고 하더라도 대리점에서 유심카드를 초기화하면 그런 정보는 다 삭제되는 것이 상식입니다. 따라서, 타인이 사용하던 유심칩을 초기화해서 사용할 것인지는 소비자들이 결정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상의 부주의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지나치다는 것이지요.

그런, 위험이 있다는 것을 고객에게 설명해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사용하겠다고 하면 유심카드를 초기화하여 입력되어 있던 정보를 모두 삭제한 후에 재사용하도록 해주어야 마땅합니다. 저의 경우 아들과 저의 가족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기 때문에 위험요인이 없이 얼마든지 제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통신회사로부터 납득이 안 되는 대답을 듣고나니 유심칩을 팔아먹기 위해서 이러는 것인가 하는 의혹이 생깁니다. 휴대전화 회사들이 충전젠더를 6700억원이나 팔았다고 하는데, 휴대전화마다 들어가는 유심칩 판매금액도 젠더 판매금액에 뒤지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통신회사에서 보내 온 답변에는 군더더기가 또 하나 붙어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재활용하지 않는 것이 유사한 정책이라고 보시면된다고 합니다."

세상에 이건 또 무슨 말인가요? 유십칩 재사용과 신용카드 폐기는 전혀 유사한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을 정해놓은 것은 카드회사가 회원관리를 편리하게 하기 위한 정책일 뿐이고, 신용카드의 경우 재발급 비용을 카드회사에서 부담합니다.

아울러 유심카드는 처음부터 유효기간 같은 것이 없습니다. 또한 유심카드는 소비자가 비용을 부담하여 구입합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자신들의 소유물인 유심카드를 재사용하겠다고 하는 것을 통신회사가 임의로 막는 것은 부당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통신회사에서 보내온 답변으로는 소비자들의 유심카드 재사용을 막아야 할 이유가 납득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의혹과 궁금증만 커집니다. 이동전화 가입자 숫자가 인구수보다 많다고 합니다. 그동안 USIM 하나에 5천원 ~ 1만원에 팔았는데 원가는 얼마나 할까요? 그동안 이동통신 회사들은 유심카드를 도대체 얼마나 팔았을까요?


※ 여러 댓글 중에서 가장 명확하게 설명이 된 듯하여 포스팅에 추가하여 놓습니다.(오마이뉴스에 올린 기사에 달린 댓글입니다.)

728x90






Trackback 0 Comment 38
  1. Mikuru 2010.11.30 07:55 address edit & del reply

    그러게요. 도대체 얼마나 ^^;

    • 이윤기 2010.12.01 11:14 신고 address edit & del

      휴대폰 가입자수가 인구만큼 된다고 하니...5천만 곱하기 1만원쯤 팔았겠지요? 원가는 얼마나 될까 궁금합니다.

  2. 여강여호 2010.11.30 07:56 address edit & del reply

    이쪽으론 문외한이라 유심칩이 무슨 말이지 했는데....자세히는 모르지만 공감이 갑니다. 소비자 보호보다는 자사 이익을 위한 꼼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 이윤기 2010.12.01 11:15 신고 address edit & del

      요즘 휴대전화에는 사용자 등록을 하는 유심칩이라는게 다 들어있는 모양입니다.

  3. 이상 지나가다 2010.11.30 09:49 address edit & del reply

    글쎄요.. 이건 사용관리상의 문제도 있는데요??
    유심카드를 처음 받을 받을때 신용카드만한 카드에서 떼어 내서 쓰셨을겁니다
    그 카드에는 비밀번호 분실후 3회이상 잘못 입력시 사용불능이 되면
    그걸 풀어서 쓸수 있는 8자리인가의 비밀번호가 따로 있어서
    무리하게 10번을 틀리거나 물리적 이상이 아닌이상 재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이거 가지고 계신가요?
    단순히 유심카드 더 팔아먹으려고 비난하기이전에 그거 잘 관리하셨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유심칩은 아들도 못 주나가 아니라 아들도 주지 말라고 만든겁니다 --;
    유심카드는 휴대폰불법복제를 막는 중요한 장치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그토록 자랑하던 CDMA방식의 2G폰도 그렇게 불법도감청이 심했는데
    3G로 넘어오면서 적어도 그런 사설 도감청이 줄어든건 유심카드도 한몫합니다
    지금도 권력핵심부에 의한 대포폰을 통한 불법사찰이 사회문제로 의혹이 진행되고 있는데
    설명이 해드림에도 그러시면 좀.. --;

    유심카드 더 팔아먹는건 신규/번호이동때 물어보지도 않는 유심카드를 새로 발급하는게
    또 팔아먹는 술책이구요(저도 집에 남는거 두개나 있는데 물어보지도 않고
    그것도 제일 비싼 9900원짜리로 또 발급했더군요.. 통신전용으로 더 싼거 분명 있는데
    무료로 발급해주는것도 아니면서 제일 비싼거 팔아먹는지..
    보니까 통신회사에서 제일 싼 통신전용은 대리점/지점에 아예 안 주나 봅니다..)

    • 이윤기 2010.12.01 11:17 신고 address edit & del

      8자리 비밀번호가 있는 카드는 애초에 저에게 주지도 않았습니다. 아울러 그 카드를 받아서 보관해야 한다는 것도 몰랐구요. 유심칩에 대해서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있지요.

      유심칩이 불법복제를 막는 건 알겠는데...제가 쓰던 유심칩을 제 아들이 쓰면 안 되는 이유가 될 수 있는지는 여전히 납득이 안 됩니다.

    • asd 2010.12.02 16:41 address edit & del

      그건말이 안되죠
      한마디로 지금 쓰고 있는 시스템이 아무문제없고
      시스템에 한해서 사용자가 잘못쓸 수있고 거기서 정보 누출이 될수있다고 말씀하시는데

      시스템이란 문제가 생기면 보안해야하고 그게아니면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근데 개발자들은 새로만들기 거부하고 소비자에게 모든걸 떠넘기죠 소비자를 상대하는건 말잘하는 사람들에게 맡기면 그만이니까요

      한마디로 말해서 자사의 손해를 최소화하면서 최고의 이익을 볼려면 대기업의 횡포나 다를바 없네요
      님의 지적은 좀 납득이 안됩니다

    • 실질적으로 2010.12.15 14:08 address edit & del

      대부분의 핸드폰 가입자들이 개통시에
      usb이 부착되어 있던 플라스틱을 받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핸드폰 판매업을 다루는 전문업자들도
      이런 부분을 모르는게 많습니다.

      하물며 일반 소비자가 알수 있기란 힘든감이 있지요.

  4. 민촐랭 2010.11.30 11:02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에 휴대폰 대리점서 가입하고 가입신청서 원본 꼭 챙기라고 하는데 그것도 당연히 챙겨야하지만 유심카드 달려있던 신용카드만한 플라스틱도 무조건 챙겨야 합니다. 거기에 퍽 번호 있거든요ㅡ 대리점에서 안 알려줘서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부터라도 무조건 챙기세요ㅡ 그리고 티월드나 쇼 고객센터 등 통신사 홈페이지가면 퍽번호 조회하고 바꿀수도 있습니다.

    • 이윤기 2010.12.01 11:18 신고 address edit & del

      신용카드 만한 플라스틱 이번에 새로 구입할 때도 안 챙겨주더군요. 결국 문제가 생기면 새로 구입하라는 것이겠지요.

      유심칩 원가가 얼마인지 궁금해집니다.

  5. 박재오 2010.11.30 11:34 address edit & del reply

    유심의 타인 재활용은 세계적으로 금지된 사안입니다. 다만 통신사 이동시 새 유심구매는 통신사 시스템의 문제지요. 유심은 원래 선불제도가 정착된 유럽에서 쓰는 일회용입니다. 전화카드 같은 개념이죠. 그걸 sim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사용자 인증용으로 usim이 되었지요. 기술적으로 재사용할수는 있지만 usim이 만들어진 의도와 목적에 맞지 않기에 각 통신사의 시스템에는 재사용 개념이 설계되지도 않았습니다. 참고로 유심의 원가는 예전에는 15,000원이였고 지금도 9,000원정도 합니다. 신용카드보다 원가가 높지요. 통신사는 정부보조금을 받아 싸게 파는겁니다.

    • 신밧드 2010.12.01 07:02 address edit & del

      유럽의 sim의 원래 목적은 일회용이 아니라 거의 십년도 넘게 지난 얘긴데 당시 GSM표준에 의해 가입자정보를 별도로 저장하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물론 선불카드기능도 있긴합니다만.

    • 이윤기 2010.12.01 11:20 신고 address edit & del

      통신사에서 재사용 개념이 설계되어있지 않다는 것은 또 무슨 말인지요?

      유십칩을 초기화하면 모든 데이타가 삭제되는데...새로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 ㄴㄹㅇㄱ 2010.12.03 04:44 address edit & del

      '통신사의 시스템에 재사용 개념이 설계되어 있지 않다'
      는 통신사에서 구축한 가입자 관리 시스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을 설계한 사람들이, 국제적 표준을 만들 때 카드의 재사용을 금지하기로 정했기 때문에 아예 그런 걸 처리하지 못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 같은데요.

      유심이라는 용어 자체가 범용 '가입자 인식 (identity)' 모듈입니다. Identity. 가입자와 동일하게 간주되는 거죠. 그런 걸 남에게 양도하도록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정책적으로 변경한다면 국제 표준을 오용하는 게 된다고 보입니다. 비슷한 문제로 은행 거래에 사용되는 공인인증서가 있지 않나요? 공인인증서를 양도가능하도록-즉 사용자의 이름을 변경하는 것 정도야- 만드는 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습니다만 그러면 공인인증서의 인증 효과가 불확실해 질 가능성이 없지 않습니까.


      물론 표준이 이윤기씨께서 제시하신 문제를 생각지 못한 것은 큰 문제라고 보입니다만, 그건 표준화 단체에 항의해야 할 문제지 통신사에 항의해야 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또, 만약 이 문제가 수정될만한 문제인지는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할 거고요. 전세계 수백개의 업체가 이윤기씨께서 제시하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엄청난 돈과 시간을 들여야 할만큼, 이 문제가 중요한지 상당히 의문입니다.

      더군다나 '기술적으로 해당 개체가 초기화가 가능하다'고 대리점에서 표현한다고 해서 진정한 의미의 초기화가 가능한 건 아닙니다. 해당 USIM의 일련번호와 연동된 각종 데이터가 통신사에서 관리되고 있을테니까요.

    • 이윤기 2010.12.03 12:06 신고 address edit & del

      여러분들은 이런 답을 주시는데...왜 통신사에서는 저에게 이런 설명을 해주지 않았는지 답답하네요.

    • 2010.12.15 14:06 address edit & del

      그렇군요..

      그럼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메모리도 재사용을 금지해야 하는게 어떨지..

      정보 누출이 될수 있고 하니깐..

  6. asd 2010.12.02 16:48 address edit & del reply

    또한 이런 문제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쓰던 유심칩을 외국에 가져나가면 못씁니다
    이것또한 정보 누출을 방지하기 위함이라네요
    왜이렇게 정보누출핑게를 대고 소비자를 우롱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하루에도 몇십건씩 정보누출됐다는 기사가 뜨는데 이건 어떤건지 ...이건 정보누출에도 해당되지도 안는건가 이것에 대해 물어보면 대답회피죠 국내에서만 정보누출안되면 된다는말일지도 한국소비자 재대로 우롱합니다
    외국은 다른방법으로 해킹방지를 해놨는데 한국기업은 수익만 창출할줄알았지 손해는 절대 보기 싫어하죠 그래서 새 시스템구축하는데 몇년 몇십년걸리고 그걸 사용하는데 승인도 따내기 힘들잔아요
    이건 언론에 나오지 안는사실이라더군요
    하긴 언론이 대기업편인데 뭘어쩝니까
    아 정말 아깝습니다 아는사람에게 유심칩그냥줬는데 그걸또 버리게 생겼네요

    • 이윤기 2010.12.03 12:08 신고 address edit & del

      몇몇 분들이 국제표준을 지키려고 그런다고 답을 하였는데, 외국에서 사용할 수 없다면 국제표준이라는 것은 그럼 뭔지모르겠네요?

    • ㅋㅋㅋ 2010.12.15 14:02 address edit & del

      그렇게도 개인의 정보를 중요시 하는 통신사들이
      대포폰, 복제폰은 못 막는다???

      제가 볼땐 허울 좋은 핑계에 불과 하다고 보여 지네요.

      국제 표준이라는건 국외에서 볼때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라
      국내에서 지켜보는 주관적인 표준이랍니다.

      결국 이게 안 맞아서 혼란만 야기 시키죠..

  7. asdf 2010.12.06 12:08 address edit & del reply

    SK는 타인이 사용했던 유심도 유심재사용해서 쓸수있다고 알고있는데요..
    (증권같은 금융관련해서 이용해버린 유심은 무조건 최초구매자만 사용 할 수있구요;;)
    KT는 그게 안되나보네요^^;

  8. asdf 2010.12.14 20:19 address edit & del reply

    KT는 모르겠으나... SKT는 금융관련 사용 안했으며 재사용 가능합니다.
    지금 저도 어머니가 쓰던 USIM을 제명의로 재사용중에 있지요.
    초기화할때 물어보더이다. 금융관련 사용하셨냐고...

    • 이윤기 2010.12.15 09:54 신고 address edit & del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kt에 따져봐야겠군요.

  9. ㅋㅋㅋ 2010.12.15 13:59 address edit & del reply

    통큰치킨이 문제가 아니다 진짜 서민들의 생활을 어렵게 만드는 기업이 뭔지 생각해야 할때입니다.

    무슨 제품이든 간에 일반화 되면 가격이 낮아 져야 함에도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외국보다 2배이상 비싼 핸드폰 요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공통 화페는 원화인가????)

    5천원짜리 치킨에는 발악하면서 정작 고치고 발전을 거듭해야할 통신분야에서는 다들 조용하기만 하니
    이런건 두가지 사회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1. 국민들의 무지함과 무관심
    2. 정통부와 소비자연대의 무관심
    3. 정부의 기업만 살리기
    이라 생각합니다.

    열분들은 언제까지 힘들게 벌어서 통신사에 매달 제대로 평가도 받지 않은 통신비를 지불하실계획이십니까?

    소비자의 권리는 없고 대기업의 이득과 권리만 있는 체제에서 놀아 나시겠습니까?

    하루 빨리 외국 통신사도 국내에 들여와서
    좀더 저렴하고 국내기업의 자국민 부려먹기에서 해방되었으면 좋겠네요..

  10. 지나다 2011.01.02 03:48 address edit & del reply

    글쓸분이 좀 자의적인 해석을 하셨네요
    고객센터 문의후, 기술지원부(?!)에서 문자로 USIM칩의 목적에 대한 내용을 받아보셨고,
    그걸 고객센터에서 설명한 [기술적으로 불가]와 대치되는 의미로 이해하셨는데 그게 아닙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USIM칩 특성상 1인밖에 쓸 수 없는 것이고,
    고객센터에서 말하는 초기화란 비밀번호 초기화를 말하는 것인거죠.
    즉 두 내용은 결국 대치될 수 없는 상담 내용입니다.
    오해와 편견에서 얻으신 화가 좀 가라앉으시기를 바래요.

    한국에서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USIM칩의 본래 목적에서
    빗나간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건 맞습니다.
    원래는 통신사가 바뀌건 어쨋건 본인 소유의 USIM칩 하나면
    아무 기계에나 끼워서 개통 ok 되야 하는게 상식인거고 맞는거거든요.
    제가 독일에 잠깐 갔을때 그런식으로 여러 폰을 쓰는 친구도 봤구요.

    그런게 아쉬울 뿐이네요.

    • 이윤기 2011.01.03 20:46 신고 address edit & del

      댓글을 살펴보니 다른 통신사는 유심칩을 재사용하도록 해준다더군요. 저의 표현이 틀렸는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중요한 것은 어떤 회사는 유심칩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아닐까요?

  11. 지나가다 2011.01.16 17:48 address edit & del reply

    개인정보보호가 얼마나 중요한건데, 그깟 몇 천원에 위험을 감수하자니, 시스템을 이해를 못하는건지 (여전히 정책적으로 왜 저렇게 해놨는지, 해놓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지 전혀 이해를 못하시는 듯, 이건 통신사 이익과 편의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정보보호의 문제입니다. 그거 이해 안 되시나요?) 답답하시네요.
    대리점 직원이 계약직 알바나 될 게 뻔한데, 그 사람들 기껏해야 위에서 정해진 매뉴얼대로 폰 파는 사람들인데, 거기에 기술적, 정책적 정확한 이유를 애초에 왜 요구를 하시나요?
    여기 이거 포스팅하고 답글 달 동안에 검색 몇 번만 해봐도 유심 전문가 될 겁니다.

  12. 냥냥 2011.02.05 18:06 address edit & del reply

    유심칩에 대해 검색하다가 보게 되었네요. 글 정말정말 잘 읽었어요. 저도 마침 폰을 잠시 바꾸려고 동생이 쓰던 폰으로 바꾸려는데 (저는 2G) 동생폰에 유심칩이 끼어져 있더라고요. 대리점에서는 유심칩도 새로 사야된다는데 어떻게 디스크 포맷처럼 초기화해서 재활용할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던 차에 이렇게 됐네요. 결국은 사야되네요. 끙ㆀ 정말 금융쪽이나 개인정보 누출 위험이 없다면은 재사용해도 괜찮을 듯 싶은데 어떻게 보면 환경이나 자원낭비로 보이기도 하네요. 참 안타까워요. 여튼 궁금했던 사항을 이렇게 사진과 글로 상세히 알게 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위에 지나가다님은 글을 덜 읽으셨나봐요. 글쓴이님을 좀 오해하시네요 흠; 개인정보보호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쓰지않은 유심칩이라면 다시 사용해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아서 말이죠.. 어떻게 어디에 사용했냐에 따라서 재활용 여부가 갈라지고 또 활용이 잘 되면 좋을 거 같아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13. 지나가던병신은 그냥지나가세요 2011.02.19 13:35 address edit & del reply

    위에 지나가다 병신같은게 개솔짓고있네! sk는된다자나 병아 sk는 개인정보 안중요하게여겨서 되냐? kt는 중요하게여겨서안되고 중요하게생각하는너는 sk사용후에 유심칩퍠기하고다시구입해라 우린재사용할테니까. 네이버보안로그인도 1단계 2단계 3단계 있듯이 선택은 우리가하는거고 또 초기화후재사용한다해서 무슨놈의 큰일이난다는듯이적어놨는데 난 그부분이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안된다. 더구나 부자지간 가족간 재사용하는경우에 무슨 큰일난다는건지 병맛이다. 걍지나가시지 니가 왜 여기서 답답해하고난리냐 더러운놈아

  14. 지나가던병신은 그냥지나가세요 2011.02.19 13:44 address edit & del reply

    그깟 몇천원이라는말에 어이가없다. 니말대로 개인한텐 작은돈이고 크게 신경쓰지않을수도있다.하지만 국내인구 대다수가 재구입하게만들어 부당이득챙기려는 모습이 진상스러워 푸념즘늘어놓는게 머가 그리도 답답하단거냐 x자식아 개중엔 1년에도 폰 몇대씩갈아타는애들도 여럿있는데 니가 애네들 유심비 그깟 몇천원하는거 내주고 앞으론 더러운 병균마냥 껴들어서 썽질나게하지말고 걍 지나가셔여

  15. 유심칩초기화할수도 안할수도 2011.03.22 02:10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보기에 유심침을 초기화하는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봅니다 또한 양도하는것도요 1번호에 1유심이어야 한다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만약 1번호에 여러개의 유심을 쓰다는건 복제폰을 허용하는것과 같기때문이죠 그렇다면 아들에게 유심칩을 초기화 해서 준다라고 했을때 물론 아들이 쓰고있던 유심칩은 더이상 쓸수없는 유심칩으로 등록이 되어야 하겠죠 아들이 쓰고있던 번호로 초기화한 유심칩이 등록이 되어야 할것이구요... 이것까지는 시스템상 별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만.. 이게 가족간에만 허용할껀지 일반 양도도 허용할껀지에 따라 일이 상당히 복잡해 질겁니다. 뭐 가족한정이라면야 등본때서 확인시키고 하는 절차 밟아서 해준다라고 하면 가능하겠지만 일반 양도인 경우 초기화할 유심이 훔친건지 본인건지 우선 확되어야 하고 유심칩 처음 구매시의 카드(fuk번호가 적혀있는 카드)도 같이 양도가 되어야 한다는겁니다. 근데 사실상 카드와 같이 유심칩을 받았다 하더라도 한두달 아니 심한경우는 몇일만 지나도 카드는 어디갔는지 찾지를 못하는게 대다수 분들입니다. 카드가 같이 양도되어야 하는이유는 당연히 유심비밀번호가 틀렸을때 카드로 초기화를 해야하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그 중요한 fuk번호가 들어있는 카드를 넘기지 않는건 더 웃긴상황이구요. 그런걸 감안해보면 사실상 무의미한 시스템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5500원이든 그보다 더 싸든 아까운건 사실이구요. 하지만 휴대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써야하는것이고 복제폰을 막기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 사실상 양도는 불가능 하다라는 거겠죠... 거의 사용빈도가 없는것을 위해 시스템개발을 위한 투자를 하는것보다 그냥 팔아먹는게 더 이득이라는 계산도 있을겁니다. 안그래도 스마트폰이랑 구형 폴더랑 바꿔가면서 쓸려고 유심칩에 대해 알아보다보니 여기까지 왔는데요 1번호1유심인건 좋고 유심기변 되는것도 좋긴한데 델스트릭에서 유심칩 빼기 너무 짜증나는군요...;;

  16. 지나가는길손 2011.04.21 02:30 address edit & del reply

    모든 문제를 떠나서 유심카드 비번 3번 잘못 입력하면 대리점이나 a/s센터 방문하라는 메세지만 나오게 했어도 10번 입력 실수하여 폐기까지는 가지 않았겠네요. 은행 시크릿카드 3번 오류에 지점 방문 하는것처럼요.

    • 이윤기 2011.04.22 08:19 신고 address edit & del

      맞습니다

      매우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 수다쟁이넓은암소 2011.04.22 12:31 address edit & del

      근데 은행도 인터넷뱅킹으로 비번 4~5회 틀리면
      그 비번 못 쓰게 하더라고요,
      본인확인을 해도 그 비번을 쓸 수 없다고 합니다.
      전과 있는 은행(?)이 그래서 저도 비번 바꾸었습니다.

      양도가 안되는 것도 문제지만,
      본인확인이 되면 풀어줘야 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17. 서진욱 2011.04.25 10:18 address edit & del reply

    잘 읽었습니다.
    정말 납득하기 힘든 말만 하는 대리점이나 고객센터...
    돈독만 오른것들이네요 ㅎㅎ
    말만 고객센터지... 아는것도 별루 없는듯하네요

    • 이윤기 2011.04.26 09:03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그리고...스마트폰 나오면서 유심칩 크기를 바꿔버려서 옛날에 사용하던 유심칩은 자기 것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모든 가입자에게 유심칩을 새로 한 번 팔아먹을 수 있게 된 것이지요.

  18. 2014.09.17 11:55 address edit & del reply

    Sk는 되는걸로 알고잇어요.
    Kt는 안되는것 같던데 kt만 좀이상한게 많더라구요 신청안한 부가서비스가 가입되잇질않나..
    근데 전 유심 재사용 반대입니다.
    초기화해달라햇다가 대리점에서 고객정보 다 빼가면요?
    유심엔 전화번호만 잇는게 아니고 문자저장도 되고 결제도되는데 안쓰게 하는게 더 좋다생각합니다.

  19. 2016.08.16 14:04 address edit & del reply

    아우 짜증나. 보안을 뭐라 생걱하는지..

  20. 나그네 2017.12.07 22:38 address edit & del reply

    오래 전 글이지만, 우연히 지나가다 들르게 되었습니다.
    보안을 들먹이면서 몰아세우는 댓글들을 보니 마음이 먹먹해집니다.
    SK는 그 당시부터 이동이 가능했던 것 같고, 이제는 KT도 이동이 가능한데..

    견문이 부족하여 그랬던 것일까요,
    회사의 입장을 기술의 전부라고 생각해 옹호했던 것일까요,
    미래를 미처 내다보지 못해 과거의 관습만 답습했던 것일까요.

수제향초 선물 7년 징역도 과잉처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1일 방송분) 지난 방송에서 수제비누를 만들..

수제비누 선물이 불법? 참 납득안되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24일 방송분) 기후위기와 환경 오염이 심각해..

'하얗고 큰 꽃' 좋아하는 아들 생각에 심은 나무

지난봄에 세상을 살면서 처음으로 나무 세 그루를 심었습니다. 오십 년을 훨씬 넘게 사는 동안 나무를 베어 만든 종이를 얼마나 썼을까요? 공부방을 가득 채운 책들만 해도 나무 수백 그루는 베어내지 않았을까 싶은데... 무심하게..

통풍, 3년간 발병 안하면 완치 판정?

[통풍일기 ⑧] 통풍, 봉침, 한약, 환약...한방치료 후 재발 안 해 [연재기사] 2018/04/30 - [숨 고르기] - 채식에 운동까지 하는데, 왜 내게 이런 병이... 2018/05/04 - [숨 고르기] - "통풍은 ..

경남 청년 정책...시군은 더 노력해야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7일 방송분) 지난 3월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백신, 아이들 위해 어른은 다 맞아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0일 방송분) 지난 2월 26일 첫 코로나 ..

우후죽순 지자체 배달앱, 성공할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일 방송분) 지난해 4월 민간 플랫폼 사업자..

전기차 배터리, 3분만에 교체가 답이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26일 방송분) 기후변화 시대, 전기자동차와 ..

1사람이 주택 1880채? 이게 말이 되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2일 방송분)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지역주택조합 10개중 2개 성공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5일 방송분) 지난 연말 부동산 투기과열지구로..

마산해양신도시 난 개발 막으려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9일 방송분) 지난 4월 15일 창원시가 마..

LH 쪼개도 좋은데 경남에 있어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3월 29일 방송분) 지난 3월 2일 참여연대와 민..

1000억 낭비 재보궐선거... 없앨 묘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 포스팅은 4.7 재보궐 선거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 결혼식 취소, 변경 소비자만 손해보나?

코로나19 시대, 달라진 예식장 계약 코로나-19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1년을 넘어가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만, 그중에도 특히 많이 달라진 풍속도가 바로 결혼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시대에 ..

블로그 방문자 1000만명 자축

블로그 운영 13년 만에 1000만 방문자가 다녀갔습니다. 2008년 9월 6일부터 블로그를 시작하였으니 12년 6개월여 만에 <1000만 방문자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은 2008년 9월 3 ~ 5일까지 다음세대..

4년 만에 알아 낸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사용법

마산YMCA 새 회관에 입주한지 4년이 지났습니다. 새 회관 전기 콘센트 30% 이상은 대기전력 차단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반콘센트 4구 자리인데, 대기전력 차단콘센트 1개가 포함된 3구콘센트로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에..

공공 자전거 서비스 민영화 반대 !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최근 경기도 안산시, 고양시를 비롯한 수도권 여러 지..

과대포장 어워드 해봤더니...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민족 최대 명절 설 연휴 잘 보내셨는지요?지요? 코로..

자원봉사자에게 : 윤혜승 시인

언제부터인지는 알 수 없지만, 마산YMCA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회에서 월례회 때마다 함께 명상하던 시가 있었는데, 바로 '자원봉사자에게'였다. 오랫 동안 작자 미상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최근 예전 자료를 뒤적이다가 시인의 이름..

구글 아이디 3개를 번갈아 쓰는 방법

제가 일하는 단체 실무자들은 개인용 구글 계정과 함께 비영리단체를 지원하는 구글 워크스페이스 (Google Workspace) 계정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메일 관리를 편하게 하기 위하여 모질라 선더버드(Mo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