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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한 장에 25만원씩 하는 발광형 점자 보도블럭을 마산, 창원 지역에 여러 곳에 설치하고 있다는 기사가 경남도민일보와 김훤주 기자의 블로그, 그리고 파비의 칼라테레비를 통해 잇달아 지적되고 있습니다.
경남도민일보 12월 14일 기사 - 25만원짜리 보도블럭을 아시나요?
김주완 김훤주의 지역에서 본 세상 - 한 장에 25만원 넘는 보도블럭 보셨나요?
파비의 칼라테레비 - 수녀님, 마산의 눈물을 아십니까?
이윤기의 세상읽기 - 보도블럭 한 장 25만원 도저히 이해 안 되더니...
이번 사건 역시 마산시의 보행관련 교통 정책의 단면을 보여주는 일이어서, 시내 곳곳에 엉터리로 설치된 점자 보도블럭 문제와 관련하여 다시 한 번 짚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난 9월에 마산 양덕동 한일 3차 아파트 근처에 있는 점자 보도블럭 위에 세워진 버스 승강장을 지적하는 기사를 포스팅하였습니다. 바로 아래에 보시는 사진입니다. 제가 쓴 기사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 참 후에 이 길을 다시 지나가면서 보니 버스 정류장 옆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점자블럭을 다시 설치하였더군요.
2009/09/07 - [세상읽기] - 점자보도 따라가면 '꽝' 대형사고 위험, 양덕 2동 버스승강장
지난 9월에 마산 양덕동 한일 3차 아파트 근처에 있는 점자 보도블럭 위에 세워진 버스 승강장을 지적하는 기사를 포스팅하였습니다. 바로 아래에 보시는 사진입니다. 제가 쓴 기사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 참 후에 이 길을 다시 지나가면서 보니 버스 정류장 옆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점자블럭을 다시 설치하였더군요.
2009/09/07 - [세상읽기] - 점자보도 따라가면 '꽝' 대형사고 위험, 양덕 2동 버스승강장
아래 보시는 사진은 같은 날 찍은 석전동 육교 부근 점자 보도블럭 사진입니다. 이곳은 최근에 지하차도 공사를 하느라고 점자보도블럭을 따라서는 걸을 수 없을 만큼 보도가 엉망이 되어버렸습니다.
공사기간이라 어려운 점이 있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1년이 넘게 지하차도 공사를 하면서 그동안 시각 장애인들은 이 길을 다니지 말라는 것인지 답답한 마음입니다.
뿐만 아니라 점자 보도블럭을 따라서 걷다보면 갑자기 공사장 앞에서 뚝 끊어지거나 혹은 차도 옆 가장자리로 내몰리도록 되어 있어 더욱 위험해 보입니다.
공사기간이라 어려운 점이 있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1년이 넘게 지하차도 공사를 하면서 그동안 시각 장애인들은 이 길을 다니지 말라는 것인지 답답한 마음입니다.
뿐만 아니라 점자 보도블럭을 따라서 걷다보면 갑자기 공사장 앞에서 뚝 끊어지거나 혹은 차도 옆 가장자리로 내몰리도록 되어 있어 더욱 위험해 보입니다.
그런데, 저는 최근에 마산 내서에 있는 시내버스 승강장이 점자 보도블럭 위에 설치된 사진을 발견하였습니다. 지난 13일, 허정도와 함께하는 도시이야기 블로그에 포스팅 된 '내서읍은 어디로 가야하는가?' 기사에서 바로 아래의 사진을 발견하였습니다.
지난 9월에 지적한 마산 양덕동 점자 보도블럭처럼 이 곳에도 점자 보도블럭 위에 버스 승강장이 떡 하니 세워졌습니다. 이 보도 역시 점자 보도블럭을 따라서 걸으면 버스 승강장에 '꽝' 부딪힐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이 길은 좁은 보도 위에 버스 승강장을 설치하여 시각 장애인이 아니어도 아주 힘겹게 지나가야 합니다. 버스 승강장 구조물 옆으로 겨우 한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공간 밖에는 없습니다.
아이 손을 잡고 걸어가는 엄마라면 옆 걸음으로 아이 손을 끌면서 지나가거나 아니면 도로에 내려서야 지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9월에 지적한 마산 양덕동 점자 보도블럭처럼 이 곳에도 점자 보도블럭 위에 버스 승강장이 떡 하니 세워졌습니다. 이 보도 역시 점자 보도블럭을 따라서 걸으면 버스 승강장에 '꽝' 부딪힐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이 길은 좁은 보도 위에 버스 승강장을 설치하여 시각 장애인이 아니어도 아주 힘겹게 지나가야 합니다. 버스 승강장 구조물 옆으로 겨우 한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공간 밖에는 없습니다.
아이 손을 잡고 걸어가는 엄마라면 옆 걸음으로 아이 손을 끌면서 지나가거나 아니면 도로에 내려서야 지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특허 받은 신제품이라고 하지만 한 장에 25만씩이나 하는 점자 보도 블럭을 설치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25만원짜리 점자 보도블럭의 장점 중에는 " 저 시력 장애인의 점자 블럭 인식 효과 극대화" 것도 있습니다.
저 시력 장애인을 위한 인식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한 장에 25만원하는 점자 보도블럭을 설치하는 정책과 시각 장애인을 위한 유도용 점자 보도블럭 위해 버스 승강장을 설치하는 정책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그런데 25만원짜리 점자 보도블럭의 장점 중에는 " 저 시력 장애인의 점자 블럭 인식 효과 극대화" 것도 있습니다.
저 시력 장애인을 위한 인식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한 장에 25만원하는 점자 보도블럭을 설치하는 정책과 시각 장애인을 위한 유도용 점자 보도블럭 위해 버스 승강장을 설치하는 정책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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