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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도시철도 이용 승객 예측 엉터리?





오늘은 막대한 적자운영에 대한 우려와 시민단체의 반대의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추진 중인 창원시 도시철도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관련기사 : 경남신문 7월 19일 -  창원 도시철도 건설 사업 속도낸다

약 한 달 전쯤, 제 블로그를 통해 내년 봄 개통 예정인 김해-부산 경전철이 이용 승객이 적어 연간 300억 원 이상 되는 적자를 앞으로 30년 동안 김해시와 부산시가 나누어 부담해야 한다는 소식을 전해드리면서 비슷한 규모로 추진 중인 창원시 도시철도의 적자운영 위험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창원시 도시철도는 김해~부산 경전철과 달리 중앙정부 60%, 경상남도 20%, 창원시가 20%를 각각 부담하는 재정사업입니다. 그러나, 예상보다 이용 승객이 적을 경우 운영 적자를 창원시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것은 김해시 사례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최근 기획재정부가 창원시도시철도 건설안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였는데, 비용/ 편익 지수가 높게(0.81) 나와서 사업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자료에 포함된 하루 이용 승객 예측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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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창진 1일 버스이용객 26만명, 도시철도 이용객은 10만명 과연 가능할까?

버스승객 1/3이 도시철도를 이용한다?

이용 승객이 적으면 창원시 도시철도 역시 적자운영은 불가피합니다. 통합창원시의 인구는 108만 명입니다. 그런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도시철도 하루 이용 승객이 10만 2000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즉, 갓난아기부터 노인까지 모두 포함한 통합 창원시민 10명 중 1명은 매일 도시철도를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통합창원시를 그물망처럼 연결하는 마산, 창원, 진해지역 시내버스 591[각주:1]대의 1일 이용 승객이 26만명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가포를 출발하여 성주사역을 거쳐 진해구청으로 1개 노선을 연결하는 도시철도의 하루 이용 승객이 10만 2000명이나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을 정말 믿어지지 않습니다.

결국, 2020년 창원시 도시철도가 개통하면 매일 시내버스를 이용하던 승객 26만 명 중 1/3이 버스 대신 도시철도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예측입니다.(자가용이나 택시 이용승객 중에서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 숫자는 많지 않을 것.)

더욱 납득하기 어려운 것은 불과 3개월 전만 하여도 경상남도가 도시철도 하루 이용 승객을 19만 명으로 추산하였다는 사실입니다. 말하자면 마산, 창원, 진해 지역 시내버스 이용 승객중 2/3 이상이 도시철도를 이용하게 될 것 라는 믿을 수 없는 예측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예측통행량 19만명에서 10만 2천명으로 줄어든 근거는?


다행히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기획재정부가 하루 이용 승객을 50%가까이 축소하여 10만 2000명으로 줄였다는 하지만, 어떻게 단 몇 개월 만에 예측 통행량이 50%가까이 줄어들 수 있는지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마치 고무줄처럼 늘어났다가 줄어드는 이용 승객 예측치를 어떻게 믿을 수 있단 말입니까?

결국, 경상남도의 도시철도 사업계획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가운데 둘 중 하나는 엉터리라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10년 후에 창원시 도시철도가  지금의 마창대교와 같은 애물단지가 되지 않으려면 지금 정확하고 신중한 검토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0/06/22 - [세상읽기 - 교통] - 김해경전철 한심한 적자해소책, 그럼 창원은?
2010/06/17 - [세상읽기 - 교통] - 창원시 도시철도 누가 탈까?
2010/06/15 - [세상읽기 - 교통] - 김해-부산 경전철 매년 300억적자, 창원 도시철도는?


  1. 당초 기사에 1591대 운행중이라고 포스팅하였습니다. 591대로 바로 잡았습니다. [본문으로]






Trackback 0 Comment 3
  1. 경전철 2010.07.20 13:26 address edit & del reply

    물론 지역여건이 다르지만 대구지하철2호선 같은경우는 하루이용승객이 35만명입니다..인구대비로 본다면 창원도 10만명은 충분치 않을까요..대구는 방사형도시라 2개노선가지곤 활용도가 떨어지고 창원은 경대에서 대방동까지 교통류가 선형노선이라 시가지 전지역이 커버가능해 수요는 충분하다고 봅니다..그리고 지하철도 아니고 고가경전철도아닌 더 저렴한 노면전차예요..이번 사업비가 1조원에서 7천억원대로 줄어들었다네요..개인적으론 모노레일을 선호하지만..

    물론 버스이용객이 경전철로 갈수있는경우가 농후하지만 개통되면 대중교통 전면수정은 불가피할거같네요..몇개의 간선버스를 제외한 모든 버스를 전철역과 역을 운행하는 마을버스개념으로 돌린다면 같이 공생할수있어요..물론 갈아타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대신 마을버스가 증가해 기존의 배차간격보다 더 줄일수도 있겠죠..

    • 이윤기 2010.07.26 09:20 신고 address edit & del

      예, 문제는 말씀하신 이런 통합적 교통계획을 세우지 않고...그냥 도시철도가 좋으니 일단 만들고보자는 식입니다.

      10년 후 도시철도 개통시기에 맞추어 종합적인 대중교통계획과 전망이 있어야 하는데...그런 걸 제대로 안 합니다.

  2. 광전사 2011.01.16 22:49 address edit & del reply

    승객 운임으로써 얻을 수입을 더욱 증대시켜서 19만명을 10만명으로 줄인 게 아니라

    전철공사비용의 상한선을 과도하게 높게 잡은 감이 있어 현실적인 비용으로 다시 조정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정부의 지원도 한몫 하겠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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