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214

구글 Meet와 OBS 연결하기 비대면 시대, 다양한 온라인 활동이 늘어나고 있고 이것 저것 시도하다보니 조금씩 새로운 프로그램도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초기 온라인 강의 영상을 녹화할 때는 HDMI 셀렉터 기계를 활용하여 2~3대의 카메라를 놓고 촬영을 하면서 를 맥북에 연결하여 퀵타임플레이어로 녹화하였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PC에서는 캡처카드 번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녹화하였지요. 하지만 OBS라고 하는 놀라운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무료)을 알고 나서부터는 맥북과 윈도우 PC 모두 OBS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영상을 녹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OBS는 캠코더나 DSLR 카메라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기기로 촬영된 영상을 실시간 송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두 대의 카메라로 입력되는 영상을 큰 배경화면과 작은 클로.. 2020. 12. 23.
DSLR 카메라 웹캠으로 사용하기 YMCA 강당에 간이 스튜디오를 마련... 코로나19, 비대면 온라인 시대, 동영상 강의 제작, 실시간 온라인 회의와 강의...그리고 토론회까지. 최근 2~3달 사이에 갑자기 영상제작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방송을 자주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하는 단체 사무실이 무슨 방송국 스튜디오처럼 하나하나 장비가 늘어나고 있고, 3~4대의 카메라를 설치해놓고 강의 녹화부터 온라인 강좌와 토론까지 다양하게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영상제작 경험이 없는 초보자가 여러대의 카메라를 캡쳐 장비를 거쳐 컴퓨터에 연결하여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시도하였는데, 가장 먼저 부딪힌 난관은 소형 캠코더와 DSLR 카메라의 디스플레이 정보를 없애는 일이었습니다. 캠코더와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하였더니 뷰파인더(혹은 액정)에 .. 2020. 12. 21.
온라인 도민예산학교 구글 Meet 노트북 참여 [도민 예산 학교 참가자 안내] 12월 들어 코로나19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도민예산학교의 현장 경험을 추가하여 보완 합니다. 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컴퓨터(노트북)으로 구글 미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구글 Meet의 전체 기능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을 사용하시고 마산YMCA에서 발급해 드린 임시 아이디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2) abcd123@msymca.or.kr 이런 형식으로 된 계정입니다. 담당자가 사전에 접수 받은 아이디로 계정을 만들어 비밀번호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Ⅰ. 컴퓨터(노트북)으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법 1)노트북은 웹캠이 기본으로.. 2020. 12. 18.
온라인 도민예산학교 구글 Meet 스마트폰 참여 도민예산학교 구글 Meet 화상 회의 안내 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으로 구글 미트 화상회의 하는 방법을 도민예산학교 참가자에 맞춰 설명 드립니다. 1) 구글 Meet의 전체 기능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을 사용하시고 마산YMCA에서 발급해 드린 임시 아이디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2) abcd123@msymca.or.kr 이런 형식으로 된 계정입니다. 담당자가 사전에 접수 받은 아이디로 계정을 만들어 비밀번호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1)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 구글 Meet 어플(앱) 설치하기 - 아이폰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① 아이폰은 앱스토어, 그외 폰은 구글 스토.. 2020. 12. 17.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기 2010년 9월 아이폰4를 시작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10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이란 녀석 얼마나 견고하게 만들어졌는지 지금도 아이폰4를 MP3처럼 사용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가족들이 사용하던 아이폰6도 2대나 있는데, 주로 간단한 영상촬영과 녹음에 자주 활용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보조배터리를 연결하면 배터리 걱정 없이 장시간 녹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온라인 회의가 늘어나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라이브 방송을 하게 되면서 아이폰을 방송용 카메라로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팅 제목을 웹캠이라고 하였지만 단순히 웹캠 기능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OBS같은 프로그램과 연동하면 실시간 방송용 카메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단계로 스마.. 2020. 12. 16.
한살림 또띠아로 채식 과일 피자 만들기 학교 급식에도 채식 식단이 마련되고 시청 공무원 급식에도 채식 식단이 준비된다고 합니다. 2000년부터 시작하여 육류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로 10여년, 간헐적 채식주의자, 비덩 채식주의자로 어떤 때는 가급적 채식주의자로 10여 년을 살아왔습니다. 20년 전엔 지구온난화와 기후위기의 주범 중 하나가 육식이라는 주장을 많은 사람들이 아주 황당하게 받아들였는데, 이젠 그 때보단 훨씬 보편적 인식으로 자라잡아가는 모양입니다. 오늘은 제가 주말에 자주 해 먹는 채식 요리 한 가지 소개합니다. 지난 가을 마산YMCA 자원봉사자 선생님들이 큰 상을 받으셔서 동해면에 있는 바다 전망이 멋진 카페에서 자축하고 응원하는 모임을 하였습니다. 이날 메뉴가 피자와 파스타였는데, 제가 피자, 파스타는 물론이고 밀가루로 만든 면.. 2020. 12. 15.
아보카도-단감 장아찌 만들기 며칠 전 창원-진영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산지인 단감으로 김치를 담궜다는 이야기를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은 단감 요리 시리즈 두 번째는 단감 장아찌 만들기입니다. 세상에 누가 나말고도 이런 시도를 해봤을까 싶어 인터넷을 검색해봤더니 단감 장아찌 만드는 레시피가 수두룩하더군요. 이미 저보다 앞서 이런 시도를 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와 단감을 함께 넣고 장아찌를 만드는 시도는 제가 처음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글링을 했을 때 아보카도-단감 장아찌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포스팅 제목을 아보카도-단감 장아찌라고 붙인 것은 아보카도가 과일 장아찌의 풍미를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지난 주말에 만든 아보카도-단감 장아찌의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감 10개 이상 ▶아보카도 2개 .. 2020. 12. 11.
노트북으로 구글 Meet 화상회의 참여② 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컴퓨터(노트북)으로 구글 미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포스팅은 마산YMCA 온라인 구글 Meet 이사회 개최를 위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Ⅰ. 컴퓨터(노트북)으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법 1)노트북은 웹캠과 마이크가 기본으로 부착되음 - 스마트폰 살 때 받은 이어셋(마이크 있는) 사용하면 소리를 선명하게 들을 수 있음. 2)컴퓨터는 추가로 웹캠을 설치하거나 카메라를 연결해야 하고, 마이크도 별도로 설치해야 함 3)마이크는 게임 할 때 사용하는 헤드셋으로 대신할 수 있고, 4)위 사진과 같이 구글 사이트(https://www.google.co.kr) 로 접속하면 타일 모양(1번)을 누르면 Me.. 2020. 12. 10.
스마트폰 구글 Meet 화상회의② 마산YMCA 온라인 이사회 개최를 위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다른 회원 모임에서도 활용하시면 됩니다. 마산YMCA 이사회 - 구글 Meet 화상 회의 안내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마산YMCA가 여러 회원 모임과 외부 행사를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미트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민예산학교, 청렴토론회, , 에 이어 마산YMCA 12월 정기 이사회도 Google Meet로 진행하기 위하여 그간의 회의 경험을 요약하여 다시 한 번 정리합니다. 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으로 구글 미트 화상회의 하는 방법입니다. 1)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 구글 Meet 어플(앱) 설치하기 - 아이폰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 2020. 12. 9.
단감 김치, 깍두기 드셔보셨나요? 제가 살고 있는 창원시 마산지역은 가을이 되면 단감을 먹을 기회가 많아집니다. 가까운 진영 단감이 유명하고, 실제로는 진영보다 더 많은 단감을 수확하는 창원 단감도 유명합니다. 창원, 진영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단감 주산지 입니다. 지인들 중에 단감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도 있고, 또 함께 일하는 YMCA 동료들 중에는 가족들 중에 단감 농사를 짓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단감 수확 철이 되면 '감 인심'이 후합니다. 저도 매년 단감 1~2박스 정도는 선물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올해도 은퇴 후 북면에서 농사를 짓는 손위 처남께서 단감 1상자와 대봉감 1상자를 보내주셨습니다. 아이들이 한창 자랄 때는 단감 1상자가 그리 많은 양이 아니었는데, 요즘은 두 사람만 지내다보니 일반 냉장고에서 .. 2020. 12. 8.
Google-Meet 치명적 단점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 미트를 활용하는 온라인 회의와 온라인 토론에 관하여 시리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널리 사용되는 온라인 회의 도구 줌과 비교하여 구글 미트의 치명적인 단점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구글 미트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회의 주최자를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글 미트 뿐만 아니라 보통의 온라인 회의 툴들은 모두 회의를 개설하는 주최자에게 모든 권한이 주어집니다. 구글 미트를 구글 클래스룸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클래스룸에서 구글 미트 링크를 생성한 다음 가장 먼저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에게 주최자의 권한이 생김니다. 이때 구글 클래스룸에 교사가 1명 일 때는 아무 상관이 없지만(보통은 교사가 1명 뿐이겠지요), 교사가 2명 이상일 때는 교사A가 구글 미.. 2020. 12. 7.
스마트폰에서 JamBoard 활용하기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 Meet를 활용하여 화상 회의 뿐만 아니라 소규모 온라인 원탁토론회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협업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도구로 구글 잼보드(Jamboard)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잼보드(Jamboard)를 활용하면 마치 오프라인상에서 전지 한 장을 펼쳐놓고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다양한 의견을 내고 분류하고 유목화시키는 작업을 하기가 편리합니다. 글씨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사진도 불러와서 공유하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오프라인 회의나 토론회 때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모으는 작업을 하던 것과 가장 유사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스티커 기능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스티커에 글씨를 써서 잼보드(Jamboard)에 부착하고,.. 2020. 12. 4.
Google Workspace(G-suite) 사용자 일괄 등록 하는 법 Google Workspace(이전 명칭 G-suite) 사용자 일괄 등록 하는 법을 기록을 남겨둡니다. (다른 모든 블로그 기록처럼 시간이 지나면 까먹기 때문에... 나중에 이 포스팅을 찾아서 다시 작업을 하기 위한 기록을 여러분들과 공유합니다.) 인터넷에서 구글 지슈잇 사용자 일괄 등록(Google G-suite)으로 검색을 해보면 대체로 Google Workspace 관리자 모드에서 user.csv 파일을 다운 받은 후에 엑셀에서 양식에 맞추서 작성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 CSV(쉼표로 분리)로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user.csv 파일로 저장되면 메모장으로 파일을 드래그$드롭하여 불러 온 후에 다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한후 옵션에서 파일형식은 - 모든 파일로 바꾸고, .. 2020. 12. 3.
스마트폰으로 구글 Meet 화상회의 최근 마산YMCA가 여러 회원 모임과 외부 행사를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미트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1월 30일 , 12월 1일 각각 최초의 화상위원회 개최하고 그 경험을 모아 Google Meet 사용법을 공유합니다. 12월 들어 코로나19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민예산학교의 현장 경험을 추가하여 정리합니다. 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으로 구글 미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법 1)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 구글 Meet 어플(앱) 설치하기 - 아이폰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어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① 아이폰은 앱스토어, 그외 .. 2020. 1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