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Google-Meet 치명적 단점

by 이윤기 2020. 12. 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 미트를 활용하는 온라인 회의와 온라인 토론에 관하여 시리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널리 사용되는 온라인 회의 도구 줌과 비교하여 구글 미트의 치명적인 단점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구글 미트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회의 주최자를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글 미트 뿐만 아니라 보통의 온라인 회의 툴들은 모두 회의를 개설하는 주최자에게 모든 권한이 주어집니다. 구글 미트를 구글 클래스룸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클래스룸에서 구글 미트 링크를 생성한 다음 가장 먼저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에게 주최자의 권한이 생김니다. 

 

이때 구글 클래스룸에 교사가 1명 일 때는 아무 상관이 없지만(보통은 교사가 1명 뿐이겠지요), 교사가 2명 이상일 때는 교사A가 구글 미트에 먼저 접속하면, 교사B는 주최자가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주최자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구글 클래스룸과 연동하지 않고 그냥 구글 미트로 온라인 회의나 토론회를 여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 미트의 경우 회의 주최자는 아래의 몇 가지 기능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설문조사

2)소그룹 채팅방

3)Q&A

 

온라인 토론회를 할 때는 소그룹으로 나누어 조별 토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소그룹 채팅방 설정 권한을 누가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회의 주최자는 소그룹 채팅방을 만들고 구성원들을 각각의 채팅방에 배정할 수 있는 절대적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역할을 해야하는 교사B가 교사A 보다 늦게 구글 미트에 접속하는 경우 Zoom처럼 권한을 위임 받는 기능이 없어 아주 불편합니다. 

 

여기저기 기능을 찾아보니 Zoom 처럼 편리하게 회의 주최자(개설자)를 바꿀 수는 없었지만, 교사A와 교사B가 급하게 역할을 바꿔야 하는 경우 구글 클래스룸에서 구글 미트 링크를 <재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은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구글 클래스룸에서 <설정>을 누르시고 구글 미트 링크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아래로 스크롤 하면 구글 미트를 설정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구글 미트 링크 주소 맨 오른쪽 역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재설정>이 나옵니다. 여기서 구글미트 링크 주소를 재설정하고, 회의 주최자가 되고 싶은 교사(사용자)가 가장 먼저 회의 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처음엔 이런 기능이 있는 줄 몰라서 전체 교사들이 모두 로그 아웃을 해보기도 하고, 구글 클래스룸을 복사해서 새로 만들기도 하였습니다만, 설정을 자세히 살펴보니 구글 미트 링크 주소를 재설정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구글 미트에 구글이 원래 서비스하던 <설문조사>기능이 포함되어 아주 편리하기는 합니다만, 회의 주최자를 쉽게 바꾸거나 권한을 양도할 수 없는 것으 치명적인 단점이고 불편함 입니다. 

 

저의 사용 경험으로는 구글 미트가 Zomm 보다 버퍼링이나 끊김이 적고 안정적인 것 같은데, 회의 주최자를 쉽게 바꿀 수 없는 것은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