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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디지털

노트북으로 구글 Meet 화상회의 참여②

by 이윤기 2020.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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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컴퓨터(노트북)으로 구글 미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포스팅은 마산YMCA 온라인 구글 Meet 이사회 개최를 위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Ⅰ. 컴퓨터(노트북)으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법

1)노트북은 웹캠과 마이크가 기본으로 부착되음 - 스마트폰 살 때 받은 이어셋(마이크 있는) 사용하면 소리를 선명하게 들을 수 있음.

2)컴퓨터는 추가로 웹캠을 설치하거나 카메라를 연결해야 하고, 마이크도 별도로 설치해야 함

3)마이크는 게임 할 때 사용하는 헤드셋으로 대신할 수 있고, 

 

 

4)위 사진과 같이 구글 사이트(https://www.google.co.kr) 로 접속하면 타일 모양(1번)을 누르면 Meet가 보입니다. Meet가 안 보이면 아래로 내려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로그인이 되어 있는 화면입니다.  로그인이 안 되어 있는 분들은 개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확인하신 분은 준비가 다 되신 겁니다.  반드시 크롬으로 접속하시길 추천합니다. 구글 Meet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크롬으로 접속해야 합니다. 

 

5) 위 사진과 같이 다른 웹브라우저로 접속해도 구글 사이트(https://www.google.co.kr )에 접속하면 타일모양(1번)을 누르면 Meet(2번)이 나타납니다. 

 

6)  여기까지 잘 되신 분들은 12월 10일(목) 오후 6시에 카카오톡 이사회 단톡방으로 보내 드리는 링크로 접속하셔서 테스트 접속 한 번 하시고, 7시 30분에 이사회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10분 정도 일찍 접속 하셔서 인사를 나누시고...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 자 이제 카카오톡 링크 복사해서 컴퓨터(노트북)로 화상회의에 접속 하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1) 컴퓨터(노트북)에 PC 카톡이 설치되어 있고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ID로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링크만 누르면 자동으로 구글 미트(Meet)에 접속이 됩니다. 

 

※ 이런건 설명 안 해도 될 것 같은데...카톡에서 화상회의 링크 복사하는 방법 입니다.

 

2) 다른 웹브라우저(사라리, 파이어폭스, 익스플로러, 엣지)에서 접속하거나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으면 카카오톡으로 보내드린 링크를 복사해서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구글 미트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려면 크롬에서 접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고...

① 카카오톡에서 링크 주소를 복사해서 웹브라우저(크롬) 주소창에 붙여 넣는다.

② 카메라와 마이크 사용 허용 여부를 물으면 <허용>을 선택한다.

③ Meet에서 카메라와 마이크에 엑세스 한다는 안내 문구는 <닫기>를 선택한다. 

 

이 화면은 구글에 로그인이 되지 않은 경우에만 나타납니다.  가급적 로그인하고 구글 meet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④ 위 화면과 같이 나오면 <이름>을 입력하고, <참여 요청>을 클릭합니다.(실명으로 해주세요)

⑤ 관리자(진행자)가 회의 참가를 <수락>하면 회의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노트북)에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노트북에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겨우에는 스마트폰 카톡에서 회의 코드만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됩니다. 

 

① 인터넷 창을 열고 주소창에 www.google.co.kr 을 입력하여 구글 첫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옆 바둑판 모양을 클릭하면 <Meet>가 나옵니다. Meet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② 위 사진 1번을 누르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2번을 누르시면 회의 참가가 가능합니다. <회의 참여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④ 4번 <회의 코드 입력> 란에 스마트폰으로 받은 회의 링크 맨 끝에 영문 10자리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보통 abc-defg-hij 형식의 10자리 영문 코드입니다. (저희가 보내드리는 회의방 번호를 입력하고 들어오시는 더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카톡에 회의방 번호를 올려드리겠습니다.)

 

⑤ <회의 코드>를 입력하시고 5번 참여를 누르시면 됩니다. 

⑥ 그 다음 과정은 컴퓨터에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습니다. 

 

 

구글 미트 기능(메뉴) 익히기 

 

구글 미트에 들어오시면 아래와 같이 창이 열립니다.  주요기능을 번호 순서대로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1) 화상 회의 메뉴 설명

① 마이크 끄기-켜기 : 자신이 발언하지 않을 때는 항상 마이크를 꺼 주세요. 

② 화상 통화 <종료> 

③ 카메라 끄기-켜기 

④ 손들기 - 사회자에게 발언 요청하기/ 손들기를 누르면 사회자가 발언권을 줍니다.  마이크를 켜고 발언하면 됩니다. 

⑤ 발표시작 - PPT, 사진, 인터넷 자료, 유튜브 영상 등 컴퓨터나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회의 참가자들과 공유합니다. 

⑥ 더 보기 - ...을 누르면 더 많은 메뉴가 나옵니다.  화상 회의를 위한 추가 설정을 합니다.(아래 사진과 설명 참조)

⑦ 사용자 추가 - 새로운 사람을 회의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 현황도 확인 가능)

 채팅 - 회의에 참가한 사람 모두와 화상 회의와 동시에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의사 진행 발언, 진행자에게 발언을 요청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⑨ 추가 메뉴 - 소그룹 토론방 만들기, 설문조사, 질문 등 추가 메뉴 사용(※ 회의 주최자만 사용가능)

 

3) 추가 메뉴 설명(앞에 사진 6번 클릭 할 때 나오는 추가 메뉴)

① 화이트보드 - 화이트 보드를 열어서 참가자들과 화면을 공유 하면서 설명할 수 있음.

② 레이아웃 변경 - 화면 표시 방법을 변경 - 많은 회의 참가자들을 화면에 표시하게 할 수 있음.

③ 전체화면 - 화상 회의를 모니터 전체 화면으로 설정(Esc 누르면 원상복구)

④ 배경변경 - 회의 참가자의 카메라 배경 화면 변경(주변만 흐릿하게 할 수도 있음)


※ 아래는 고급 기능을 익힐 분들만 보시고... 몰라도 상관 없습니다. 

1)화이트 보드를 클릭하면 <새 화이트보드 시작>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화이트보드를 열어서 칠판처럼 활용할 수 있다. (드라이브에서 선택을 누르면 이미 만들어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 해놓은 화이트보드를 불러 올 수 있다.) 

 

※ 사전에 구글 참가자들과 <화이트보드>를 공유하면 공동 작업도 가능합니다. 

 

2) 레이아웃 변경 - 다양한 레이 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다. 타일식을 선택하고 맨 아랫 쪽 숫자를 조정하면 화면에 표시되는 참가자 숫자를 바꿀 수 있다. 최대 49명까지 표시할 수 있다. 

 

 

3) 배경 화면을 클릭하면 다양한 종류에 배경화면을 선택할 수 있고, 두 번째, 세 번째는 <인물(사람)> 주변을 흐리게 (아웃 포커싱)으로 표시해 준다. 아래에 있는 다양한 배경 화면을 선택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자신이 찍은 사진을 배경 화면으로 표시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