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DSLR 카메라 웹캠으로 사용하기

by 이윤기 2020. 12. 2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YMCA 강당에 간이 스튜디오를 마련...

 

코로나19, 비대면 온라인 시대, 동영상 강의 제작, 실시간 온라인 회의와 강의...그리고 토론회까지. 최근 2~3달 사이에 갑자기 영상제작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방송을 자주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하는 단체 사무실이 무슨 방송국 스튜디오처럼 하나하나 장비가 늘어나고 있고, 3~4대의 카메라를 설치해놓고 강의 녹화부터 온라인 강좌와 토론까지 다양하게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영상제작 경험이 없는 초보자가 여러대의 카메라를 캡쳐 장비를 거쳐 컴퓨터에 연결하여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시도하였는데, 가장 먼저 부딪힌 난관은 소형 캠코더와 DSLR 카메라의 디스플레이 정보를 없애는 일이었습니다. 캠코더와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하였더니 뷰파인더(혹은 액정)에 표시되는 촬영 정보들이 컴퓨터에 그대로 녹화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캠코더의 경우  격자 프레임은 안 보이게 설정을 바꾸고 AF 모드를 꺼고 하면서 겨우겨우 액정 표시 정보를 모두 없앴습니다. 가장 마지막까지 애를 먹인 건 동영상 촬영 모드에서 '녹화' 버튼을 누르면 빨간 점이 컴퓨터로 입력되고 '대기' 상태로 두면 '스텐바이'라는 글자가 컴퓨터로 입력되는 거였습니다.  메뉴를 열어 온갖 설정을 다 바꿔보다 우연히 동영상 모드를 사진 모드로 바꾸었더니 액정 표시정보가 안보이게 되었습니다. 

 

DSLR 카메라도 쉽지는 않았습니다. 액정과 뷰파인더에 나오는 촬영 정보를 하나하나 없애야 했는데, 캐논 80D와 60D를 사용하는데 두 기종도 설정이 조금씩 달랐고 렌즈마다도 조금씩 달랐습니다. 대체로 AF 모드를 꺼고 다른 액정에 표시되는 정보들도 하나하나 없애는 방법 뿐이었습니다.(첫 유튜브 방송 때는 카메라의 겪자창이 그대로 송출되고, 캠코더의 녹화 표시(빨간점)도 그대로 송출 되었답니다. ㅠㅠ)

 

아무튼 어렵게 DSLR 카메라를 녹화 장비로 써다가 '경상남도청소년지원재단'에서 주최한 청소년시설 종사자 영상 교육에 참가하여 속시원하게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이날 교육을 맡은 강사에게 제 고민을 털어놨더니...캐논과 니콘에서 코로나19에 시대의 영상 녹화를 지원하기 위해 DSLR 카메라를 웹캠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추가로 배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시더군요. 

 

교육을 마치고 사무실로 돌아와 캐논코리아 홈페이지를 방문하였더니 과연 'EOS 웹캠 유틸리티'가 출시되어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면 DSLR 카메라를 노트북에 장착되어 있는 웹캠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OBS 같은 툴과 연결하면 여러대의 카메라가 포착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녹화하거나 유튜브 같은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송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DSLR로 영상녹화...실시간 방송이 쉬워진다

 

캐논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마침 윈도우용과 맥용이 모두 나와 있어서 맥북과 데스크탑 그리고 행사 때 자주 사용하는 노트북에도 각각 'EOS 웹캠 유틸리티'를 설치하였습니다. 'EOS 웹캠 유틸리티'는 작고 가벼운 유틸리티 프로그램이었지만, 컴퓨터의 웹캠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DSLR 카메라를 OBS툴과 함께 연결하면 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영상 제작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 웹캠이 아니라 DSLR급 영상을 컴퓨터로 캡처하거나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송출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아울러 웹캠이 없는 데스크탑 컴퓨터에 DSLR 카메라를 연결하여 삼각대에 올려놓으면 해상도 높고 화질 좋은 웹캠으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요건 캐논카메라용 프로그램입니다. 앞엣건 맥용 뒤엣건 윈도우 PC용입니다.  캐논사이트에서 다운 받으셔도 됩니다. (니콘도 인터넷 홈페이지에 가시면 웹캠용 프로그램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EOSWebcamUtility-MAC1.0.pkg.zip
4.38MB

 

EOSWebcamUtility-WIN1.1.zip
4.54MB

 

컴퓨터에 설치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DSLR 카메라를 웹캠처럼 연결하여 구글 Meet와 같은 화상회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BS 같은 프로그램과 연결하면 단순 웹캠 기능을 뛰어넘어 유튜브 라이브 방송이나 페이스북, 인스타 등을 활용한 라이브 방송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지요. 아래 사진처럼 OBS와 유튜브를 연결하면 화상회의나 강의를 할 때 더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예컨대 PPT 슬라이드를 띄워놓고 발표자 얼굴을 조그맣게 함께 올린다든지 하는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집니다. (OBS 연결을 통한 활용법은 따로 한 번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캐논 공식 사이트에 나오는 에러 메시지 화면입니다. 카메라 연결이 잘못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USB연결 상태를 확인하시거나 혹은 입력되는 카메라를 캐논으로 변경해주시면 된다는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