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

제조사도 포기한 10년된 스캐너 잘 됩니다

by 이윤기 2012. 10. 1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난 주에 윈도우 7이 설치된 컴퓨터로 교체한 이후에 구입한 지 10년쯤 되었지만 멀쩡하게 작동하던 스캐너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는 글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이미 밝혔듯이 멀쩡한 스캐너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은 제조회사에서 윈도우 XP까지만 드라이버를 제공해주고, 윈도우 7에 맞는 드라이버를 제공해주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관련 포스팅 : 2012/10/05 - [소비자] - 10년 지난 스캐너, 멀쩡한데 그냥 버리라고?

 

그랬더니 많은 네티즌들이 제조회사 마저 포기한 이 오래된 스캐너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선한 네트즌들이 알려준 방법은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첫째 윈도우7에 '가상 컴퓨터'를 만들어 윈도우 XP 모드를 실행하고 XP용 스캐너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관련 포스팅에 링크가 있습니다)

 

둘째 뷰스캔이라는 스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셋째 구글링을 해서 프린터 드라이버를 찾는 방법입니다.

 

관련 : 포스팅 2012/10/08 - [소비자] - 10년 된 스캐너 윈도우7에서 방법 있다?

 

그 중에는 뷰스캔이라는 프로그램을 저에게 쪽지를 통해 보내주신 정말 친절한 분도 있었습니다. 여러 날 출장을 다녀온 후 이번주에 뷰스캔이라는 프로그램을 윈도우7에 설치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었는데, 친절한 네티즌이 보내준 최신 프로그램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구입 결재를 하지 않으니 '워터마크'가 찍혀나왔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구글링을 했더니 해결 방법이 있더군요.

 

 

 

많은 네티즌들이 알려 준 방법은 윈도우7에 가상컴퓨터를 만들어 XP 모드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이었는데, 제 컴퓨터의 윈도우7이 홈프리미엄이어서 시도해보지 않았습니다. 

 

좀 더 복잡한 노력을 하면 윈도우7 홈 프리미엄에서도 가상 컴퓨터를 만들어 XP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었지만 실험 정신이 부족하여 시도해보지 않고 뷰스캔을 먼저 시도하여 성공하였습니다.

 

세번째 방법으로는 영문 사이트에서 윈도우7 용 드라이버를 찾는 방법이었는데, 구글링을 통해서 그리 어렵지 않게 10년된 낡은 스캐너의 드라이버를 찾아냈습니다. 만약 뷰스캔을 설치하여 스캐너를 사용할 수 없으면 실험 정신을 발휘하였을 텐데... 이 방법도 시도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약을 생각하여 드라이버는 다운 받아서 저장해두었습니다.)

 

아무튼 정말 중요한 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캐너 제조회사는 전용 드라이버를 제공해주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사의 드라이버가 없어도 스캐너를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는데도, 안내 조차 해주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전화 통화를 하면서 제가 여러 차례 "그럼 멀쩡한 스캐너를 포기해야 하나요?" 라고 물어봤지만, 선한 네티즌들이 알려 준 위의 세 가지 방법은 절대로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오래된 프린터나 스캐너 같은 외장 장치를 가진 분들이 계시다면 너무 쉽게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해 알리면 강호의 숨은 고수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