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 정치

노회찬 강연, 총선 이후 정치지형의 변화

by 이윤기 2016. 5. 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마산YMCA 창립 70주년을 기념하는 제 69회 아침논단이 개최됩니다. 오늘 5월 10일 창원 성산구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정의당 노회찬 당선자를 초청하여 <총선 결과에 따른 한국 정치지형 변화>를 주제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이번 아침논단은 지난 총선 전에 약속된 강연입니다. 20대 총선 선거운동이 시작되기 전에 노회찬 후보에게 강연을 요청하였고, "당락에 관계 없이 강연을 하겠다"는 약속을 받은 바 있습니다.  


노회찬 당선자는 국회에서는 진보진영을 대표하는 의원으로 활동하였고, 원외에 있을 때는 정치인이기도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진보진영을 대표하는 시사평론(?)가의 역할을 해 하였습니다. 


20대 총선으로 새누리당의 독주가 무너졌지만, 원내 4당 중 어느 정당도 압도적인 지지를 해주지는 않았습니다. 진보 개혁진영을 지지했던 많은 국민들은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총선 결과를 엄중히 받아들여 정부 정책의 대 전환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국민들의 기대대로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겉으로 보기엔 여소야대의 국회가 구성되었습니다만, 제 3당인 국민의당이 어떤 역할을 할지도 기대반 걱정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수 많은 정치평론가와 여론조사기관 그리고 언론의 예측을 깨고 국민이 대통령을 심판하면서 여소야대로 마무리된 20대 총선이후 정국에 대하여 노회찬 당선자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2016년 들어 처음 개최하는 마산YMCA 제 69회 아침논단, 창원 성산구 국회의원 당선자 노회찬 의원과 함께 합니다. 총선 이후 한국 정치지형의 변화와 더불어 경남 지역에서 당선된 야권 국회의원들이 홍준표 도정을 어떻게 견제할 수 있을지도 아주 궁금한 대목입니다. 


아침 7시부터 8시 20분까지 1시간 20분 동안 노회찬 당선자의 강연을 듣고, 20분간의 질의 응답순서로 진행됩니다.  시민 여러분, YMCA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