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이그나이트 마산...쌍방향 소통을 돕는 큐에이

by 이윤기 2017. 11. 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난 10월의 마지막날 밤, 마산YMCA에서 개최된 <이그나이트 마산>을 진행하면서 청중과 발표자의 쌍방향 소통을 도와주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QA 큐에이'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큐에이는 행사 참가자 출석 체크, 행사정보와 PPT등 자료제공, 실시간 질문 및 답변, 실시간 투표와 설문, 경품추점, 문자발송과 통계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 플랫폼입니다. 


주최측은 노트북과 스마트폰으로 청중들은 스마트폰만으로 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큐에이를 활용하면 청중과 발표자간의 소통 뿐만 아니라 청중과 청중간의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주 효과적이더군요. 




마산YMCA 청년 토론동아리 쉼표가 진행하는 '이그나이트 마산'에 큐에이를 활용해본 경험담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큐에이는 유료 서비스 플랫폼입니다만, 비영리단체가 주최하는 참가비가 없는 행사에는 '기부' 차원의 무료 사용기회가 주어집니다. 


이그나이트 마산 행사 때는 <위딧 소프트>의 후원으로 '큐에이'를 활용하였습니다. '이그나이트 마산' 행사 때는 참가자 출석 체크, 실시간 질문 및 응원 메시지 보내기, 투표와 설문 그리고 행사 경품 추점에 큐에이를 사용하였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큐에이' 플랫폼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크롬을 비롯한 각종 스마트폰용 브라우저에서 '큐에이'를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quea.kr)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큐에이의 장점 중 하나는 플랫폼 접근이 쉽고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큐에이에 접속한 후 위와 같은 화면이 열리면 숫자 코드 4자리를 입력하면 로그인이 됩니다. 행사 주최측에서는 큐에이에 로그인 하는 방법과 숫자 코드 4자리를 안내해주면 됩니다. 


'이그나이트 마산'을 진행할 때도 참가자 등록을 받으면서 주최측은 관리자 모드로 접속하여 출석을 체크를 하고 참가자들에게 큐에이 접속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화면을 슬라이드로 만들어 화면에 띄워놓고 참가자들이 큐에이에 접속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하지만 낯선 플랫폼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방청객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나이든 분들은 진행팀이 접속 방법을 1대 1로 따로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대신 젊은 참가자 분들은 슬라이드 화면만 보고도 어렵지 않게 금새 접속 하더군요. 


참가자들과 쌍방향 소통은 질문/응원 메뉴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아래 화면은 노트북으로 접속한 관리자 화면인데, 참가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입력한 질문/응원을 모아서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초기 제목은 '질문'이었는데, 관리자가 행사의 성격에 맞게 '질문/응원'으로 바꾸었습니다. 


이그나이트 발표가 이루어지는 동안 발표자에게 묻고 싶은 질문이나 소감 혹은 응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발표가 끝나면 곧바로 '큐에이'에 모아진 참가자들의 의견과 질문을 발표자와 참가 청중들이 함께 보면서 질문에 대한 답도 하고, 다른 참가자들이 보낸 의견과 응원 메시지를 전체가 함께 공유할 수 있어서 아주 재미있고 편리하였습니다. 



아래 화면이 큐에이 관리자 메뉴들입니다. 정보를 누르면 이그나이트 마산에 대한 간략한 행사소개 그리고 사전 참가 신청자 등록(엑셀파일), 현장 등록, 출석 확인, 파일공유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이그나이트 마산 때는 발표자들의 사전동의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발표 슬라이드 파일공유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였습니다. 


각종 토론회나 강연회를 비롯하여 방청객들과 슬라이드나 발표자료를 공유하는 행사라면 '파일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자료를 배포할 수 있겠더군요. '질문'은 청중들이나 참가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여 질문을 올리거나 의견을 올릴 수 있는 메뉴입니다. 


설문은 행사를 시작하거나 마칠 때, 혹은 행사 중간에 발표자에 대한 투표나 평가를 할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설문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설문이나 투표 결과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추첨은 행사나 강연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품 추첨 기능입니다. 이 추첨 기능을 활용하면 아무리 많은 수의 참가자가 모인 행사라도 쉽고 간단하게 경품 추첨이 가능합니다 .




아래는 이그나이트 마산 발표에 대한 평가 설문 결과입니다.  가장 재미 있었던 발표와 가장 유익했던 발표를 묻는 두 개의 평가 질문을 만들었는데, 모두 38명이 응답해주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모두 55명이 참가 등록을 하였는데, 설문조사에는 38명만 참여하였습니다. 


설문에 참가한 사람들만 추첨에 응모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기 때문에 설문에 응답하신 38만 경품 추첨에 응모할 수 있었지요. 이그나이트 마산은 발표자들의 순위를 매기거나 발표내용을 평가하지 않는 행사입니다만, 내년도 행사를 위하여 비공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위의 설문조사 결과는 숫자와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그래프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로 시각화된 결과를 보여 줍니다. 시각화된 그래프는 막대그래프와 원그래프를 지원합니다. 


설문조사는 주관식, 객관식을 선택할 수 있고 객관식 설문의 경우 3가지 종류(만족, 그렇다, 5점척도)의 2점, 3점 5점 척도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관식 설문에 중복 응답 기능이 없고 전체적으로 구글 설문에 비하여 기능이 적었지만 행사와 강연을 평가하는 간단한 설문조사에는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가장 유익한 발표와 가장 재미있는 발표와 함께 내년도 발표자로 참가할 의향과 내년에도 방청객으로 참석할 생각이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내년에 나도 발표자로 참가하고 싶다는 응답자는 60%였습니다. 


올해 이그나이트 발표를 보면서  "내년엔 나도 발표 한 번 해보자"고 마음먹은 사람들이 60%나 되었고, 모든 응답자들이 내년에도 방청객으로 참가하겠다고 하였으니 비교적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그나이트를 준비한 쉼표 회원들도 작년에 비해 올해 발표자들과 방청객 분위기가 한결 좋았다고 하더군요. 큐에이를 활용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로 간단하게 시각화하여 청중들에게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방청객들의 행사 평가를 집계하여 보여줄 수 있는 것이지요. 




마지막은 추첨 기능입니다. 이그나이트에 참가한 방청객들이 설문조사에 참가하면 각각 고유한 추첨 번호를 할당 받게 됩니다. 진행팀에서는 노트북 화면을 스크린에 띄우고 아래와 같은 추첨기를 돌릴 수 있습니다. 추첨은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행사 진행자가 추첨기를 돌릴 수도 있습니다. 


추첨을 하고 나면 당첨자 번호가 등록되고 경품을 전달하면 수령자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중복으로 담청되는 일도 없습니다. 가장 아쉬운 것은 경품 추첨 때 한꺼 번에 여러 명을 뽑을 수 없다는 것이 불편함이었습니다. 큰 경품이 아닐 경우 한 번에 3명 혹은 5명 정도를 동시에 추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겠더군요. 


한 명, 한 명씩 추첨 하느라 시간도 많이 걸리고 청중들도 똑같은 방식의 추첨기가 돌아가자 금새 실증을 느끼더군요. 좀 더 긴장감을 줄 수 추첨 방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화면은 설정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정보, 질문/응원, 설문, 추첨 등의 기능 사용 여부를 결정하고, 접속방법(공개, 비공개)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방을 초기화 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고, '큐에이'를 활용한 질문/응원, 설문과 추첨 결과 등의 자료를 엑셀로 저장하여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한 데이타는 큐에이 프로그램에서 로그아웃 한 후에도 계속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도움말, 문의하기, 버전 정보 같은 것도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 문의는 <위딧 소프트> 카카오톡 옐로우 아이디와 친구를 맺고 나면 어렵지 않게 카톡을 통해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만 하더라도 카톡 옐로우 아이디와 친구를 맺은 후에 여러 가지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정말이지 친절한 기술 지원을 받았습니다. 


공짜로 사용하는 비영리단체인데도 조금도 소홀히 하지 않고 크고 작은 질문에 충분히 답을 해주더군요. 2017 이그나이트 마산이 작년보다 더 재미있고 유익했던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제 생각엔 쌍방향 소통 채널인 '큐에이'를 활용한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봅니다. 


앞으로 YMCA가 주최하는 다른 행사에도 활용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 경험을 전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