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줄간격, 글자 키우니 속 시원

by 이윤기 2019. 7. 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자주 하지 않다보니 정확히 언제 바뀌었는지 기억이 분명치 않습니다만, 얼마 전부터 티스토리 에디터창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복잡한 메뉴들이 간결해졌다는 느낌이 들기는 하는데, 본문의 글자 크기를 크게 바꾸어도 최종 포스팅 화면은 여전히 작은 글쓰 그대로였습니다. 

 

또 가장 불편한 것은 줄 간격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한글' 문서로 160~180정도의 줄간 격을 가장 선호하는 편인데, 새로 바뀐 티스토리 에디터는 아예 줄 간격이 없는 것이 기본이었습니다. 예전 에디터에 있던 줄간격을 바꾸는 메뉴는 아예 사라져버렸습니다. 

 

제 블로그 방문자들도 불편하겠지만, 우선 제 블로그를 가장 많이 방문하는 제가 가장 불편하였습니다. "목 마른 자가 샘 판다"고 가장 불편을 느끼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줄간격과 글자 크기를 바꾸는 방법을 찾아서 제 블로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다행히 저 처럼 불편을 느낀 블로거들이 있었고, 자신들이 블로그를 수정했던 경험을 많이 포스팅해두었더군요. 같은 티스토리 사용자라도 블로그 스킨이 다르다보니, 예시와 똑같은 코드가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만, 여러 블로거의 포스팅을 보면서 비슷한 사례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 포스팅을 남겨 두는 것은 나중에 제 블로그를 수정해야 할 경우를 대비하여 까먹지 않으려고 기록을 남기는 것이기도 합니다.  전에도 몇 번 HTML 코드를 수정한 경험이 있는데, HTML을 수정하고 나서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뭘 어떻게 수정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더군요. 

 

저의 경우는 아래 그림에 있는 글자 포인트와 줄간격을 10->12로 1.3em->1.8em으로 수정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지금 보시는 포스팅처럼 글자 크기가 커지고, 줄 간격도 여유가 생겼습니다. 

 

아래 그림으로 보시는 것이 제가 사용하는 스킨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HTML - CSS를 선택하여 위 사진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저는 HTML코드를 다룰 줄 모르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CSS를 변경하면 블로그 포스팅마다 일일이 글자크기와 줄 간격을 변경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기본 글자크기와 줄 간격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원래는 아래 사진 오른쪽 창에서 코드를 변경하면 왼쪽 창에서 바뀐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제 경우는 오래된 스킨이라 그런지 본문 내용이 바뀐 건 확인 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다른 창을 하나 더 띄워서 변경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 바뀐 티스토리 에디터의 글자 크기가 작다고 느끼시거나 줄 간격이 너무 좁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제 블로그  CSS 변경 사례를 참고하셔서 수정해보시기 바랍니다.  HTML과 CSS를 변경하시기 전에 사용중인 스킨을 저장 - 스킨 보관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 변경 - 스킨 보관을 선택하셔서 현재 스킨을 저장해두시면, HTML과 CSS를 변경하다가 실수하거나 수정 내용을 되돌려야 하는 경우 쉽게 원래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 HTML 편집 화면을 어떻게 열어야 하는 지 모르겠다는 문의가 있어서...화면 캡처해서 올려드립니다.

...더보기

HTML 편집 화면을 어떻게 열어야 하는 지 모르겠다는 문의가 있어서...화면 캡처해서 올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