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올뉴 투싼 에어컨필터 교체...DIY

by 이윤기 2019. 7. 1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 자동차 에어컨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작년에는 어렵기로 소문난 SM3 에어컨 필터를 직접 교환하였습니다. SM3는 유난히 에어컨 필터 교체가 어려운 차종이라 매년  필터 교환을 하겠다던 다짐을 포기하였습니다. 

 

대신 올해는 아내가 타고 '올뉴 투싼' 에어컨 필터를 직접하였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SM3에 비교하면 올뉴 투싼의 에어컨 필터는 일도 아니더군요. 조수석 앞 쪽에 있는 사물함을 앞으로 떼어내면 어렵지 않게 필터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인터넷으로 에어컨 필터를 주문하였습니다. 아울러 대형마트에도 잘 판매하지 않는 올뉴 투싼 뒷유리 와이퍼도 함께 주문하였습니다. 빠른 배송으로 다음 날 오후에 와이퍼와 에어컨 필터가 택배로 도착하였습니다. 

 

작업 순서는 정말 간단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으로 보시는 서랍장을 열고 서랍 안에 있던 물건들은 모두 빼놓아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려면 서랍을 아래로 활짝 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물함을 열어보면 아래 사진처럼 둥근 모양의  플라스틱 레버가 있는데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려서 빼면 됩니다. 힘을 세게 주지 않고 가볍게 좌우로 돌려보면 돌아가는 방향이 있습니다. 왼쪽으로 45도를 돌리면 레버가 세로가 되면서 빠짐니다. 양쪽 모두 돌려서 빼내면 사물함이 앞쪽으로 확 내려옵니다. 미리 내용물을 다 빼놔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물함이 앞쪽으로 열리고 나면 오른쪽에 사물함을 잡아주는 피스톤 같은 장치가 있습니다. 연결 부위에 있는 플라스틱 꼭지를 세계 누르면 사물함이 완전히 앞쪽으로 열리게 되면 에어컨 필터가 꽂힌 자리가 시야에 들어옵니다. 

 

사진으로 보시는 빨간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서랍장과 사물함 연결 부위를 잘 분리해줍니다. 플라스틱이라 너무 세게 힘을 주면 망가질 수 있으니 적당한 힘으로 분리하면 그만이다. 

2단계의 사물함 고정 장치를 다 분리하고 나면 정면으로 에어컨 필터 커버가 보입니다. 직사각형 모양의 커버가 있고 왼쪽 끝에 커버를 분리할 수 있는 플라스틱 고정 장치가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아래 위를 모아 주면서 커버를 앞으로 당기면 열립니다. 그 안쪽에는 오래 된 '에어커 필터'가 보입니다. 

이젠 어려울 것도 없고 복잡할 것도 없습니다. 원래 장착되어 있던 에어컨 필터를 빼내고 그 자리에 새 에어컨 필터를 끼워 넣으면 됩니다.  새 에어컨 필터를 끼울 때는 아래 위 방향을 잘 구분하여야 합니다. 화살표가 아래로 표시 되어 있는 것을 잘 맞춰 끼우면 됩니다.  당연히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직접 작업해보니 분해보다는 조립이 쉬웠습니다. 

아래 사진은 원래 장착되어 있던 에어컨 필터입니다. 먼지가 가뜩 끼어 있는 것을 사진으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먼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낙엽까지 끼여 있습니다. 먼지가 이렇게 잔뜩 끼어 있으면 에어컨에서 나쁜 냄새가 날 수 밖에 없겠지요. 작년 봄부터 아내가 타고 다닌 차인데 에어컨 필터는 이번에 처음 교체하였습니다. 

 

에어컨 필터 상태가 이 정도인줄 알았으면 진작에 교체하였을 것인데... 올뉴 투싼은 에어컨 필터 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매년 한 번씩 교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 필터가 별로 비싸지 않아 한꺼번에 2개를 구입해 두었지요. 내년 봄에 또 한 번 교체하려구요. 

내년 봄 에어컨 필터 교체 쉽게 하려고 블로그에 기록을 남겨둡니다. 올뉴 투싼 타시는 분들...에어컨 필터 교체는 정말 간단하네요. 인터넷으로 필터만 주문해서 직접 교체하시면 아주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차 에어컨을 유지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