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하드디스크 OEM 파티션 삭제

by 이윤기 2019. 7. 1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아주 아주 가끔씩 DOS 명령어를 불러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1989년 처음 컴퓨터를 배울 때 검은 바탕에 커서가 깜박 거리는 MS-DOS 명령어를 처음 배워 한글1.0으로 워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DOS ~ WINDOWS10까지 컴퓨터 운영체제가 점점 편리해지면서 이제는 DOS 명령어를 사용할 일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만, 그래도 결정적인 오류를 수정할 때는 검은 명령 프롬프트를 불러내게 되더군요. 

 

저의 경우 사무실 컴퓨터에 SSD를 장착하고, 떼낸 하드디스크를 외장하드로 사용하려다보니 OEM파티션을 제거를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내장 하드디스크로 쓸 때 자동으로 파티션이 나눠지고 컴퓨터 작동에 필수적인 프로그램들이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OEM 파티션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DOS 시절에 사용하던 'DISKPART' 명령어를 소환해서 수작업으로 일일이 파티션을 삭제해줘야 합니다. 몇 번 같은 작업을 반복했지만, 다시 작업할 때마다 기억이 가물가물하여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겨둡니다. 다음엔 구글링 하지 않고 제 블로그를 열어볼 수 있도록 말입니다. 

윈도우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거나 "모든 프로그램" 혹은 "추가앱"을 눌러서 명령 프롬프트 앱을 소환합니다. 오른쪽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찾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저는 그냥 실행해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쳤더니 '내부 또는 외부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라고 에러메시지가 나왔습니다. 

 

도스 시절의 기억을 더듬어 'CD' 명령어를 사용해서 디렉토리를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디렉토리를 변경하여 C:\Windows\system32 디렉토리로 변경한 후에 'DISKPART'를 입력했더니 제대로 실행이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파티션 삭제에 앞서서 파티션을 삭제 할 디스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 메뉴를 열어보면 파티션 삭제를 해야하는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디스크7에 나뉘어져 있는 파티션을 삭제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1번 처럼 'list disk' 명령어를 사용하면 컴퓨터에 부착된 디스크가 모두 표시됩니다. USB로 연결하는 외장하드는 대체로 가장 마지막 번호를 사용합니다. 

 

 

디스크를 선택하기 위한 명령어는 'Sel'입니다. 명령프롬프트에 'sel disk 7' 이라고 입력하면, 디스크 7번이 선택됩니다. 

위 사진의 1, 2번 작업입니다. 

 

세 번째 작업은 파티션 종류를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list partitiom"이라고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 사진처럼 1, 2, 4, 5, 6, 7번으로 파티션이 나눠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저는 사진처럼 1, 2, 4, 5, 6, 7번 파티션을 모두 삭제하여 외장하드디스크 용량을 모두 삭제할 수 있도록 바꾸었답니다. 

 

파티션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파티션 선택은 sel partition [디스크 번호] - 위 사진은 2번 파티션 선택

파티션 삭제는 del partition override 선택한 파티션 삭제 입니다.

 

여러 개의 파티션을 삭제할 때는 아래 사진처럼 파티션 번호를 바꿔가면서 반복 작업을 해주면됩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컴퓨터 관리 창을 열어 놓고 작업하면 파티션이 삭제되는 것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7번 디스크의 파티션이 모두 삭제 되었을 때의 모습니다. 

전체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설정하고 포멧하면 외장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외장하드를 연결하였을 때 불필요한 드라이버들이 인식되는 일도 없겠지요. 

 


작업이 끝나멵 "DISKPART" 프로그램을 빠져나가거나 명령프롬프트 창을 닫으면 그만입니다. 

위 사진처럼 디스크 관리자로 확인해 보면 'OEM' 파티션이 모두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정리와 명령어 

1)명령 프롬프트 실행

2) diskpart 명령어 실행, 안 되면 C:\Windows\system32로 디렉토리 변경 
3) "list disk" 명령어로 디스크 확인
4) "sel disk" 명령어로 작업 디스크 선택
5) "list partition" 명령어로 작업할 파티션 확인
6) "sel partition" 명령어로 작업 파티션 선택
7) "del partition override" 명령어로 파티션 삭제
8) "exit" 명령어로 "diskpart" 종료

9) 명령 프롬프트 닫기

 

여기서 디스크와 파티션을 삭제를 하고나면, 쉽게 복구하기 어려우니 정확히 확인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돈을 많이 투자하면 살릴 방법이 있겠지만... 범죄수사를 위한 목적이 아니면 데이타를 되살리기 어려울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