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방문자 증가 이유가 뭘까?

by 이윤기 2020. 11. 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숫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슨 일인지 궁금하여 티스토리 유입 경로 등을 자세히 살펴봤지만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다만 카카오가 티스토리와 카카오 로그인 계정을 통합하면서 뭔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짐작만 하였을 뿐입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7~8년전 블로그를 열심히 할 때 1일 평균 방문자가 4000~5000명을 넘나들었지만, 최근 4~5년 동안 블로그 포스팅이 뜸해진 뒤로는 하루 700~800명 방문자 숫자가 서서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이유를 명확히 찾지 못했지만 지난 10월부터 하루 방문자 숫자가 1400~1500명 사이로 늘어나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아래 사진으로 보시는 것처럼 10월 초에 비하면 10월 10일 이후로 1일 평균 방문자 숫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카카오계정 통합과 함께 진행되고 있는 수익 메뉴 오픈과 관련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 들어갔더니 '수익'이라고 하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생겼고, 카카오에드핏(kakaoAdFit), 구글에드센스 연동하기, Dable, Tenping 같은 광고 플랫폼과 연결이 쉽게 가능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카카오 에드핏의 경우 <다음 블로그 뉴스 >시절처럼 적지 않은 광고수익이 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예컨대 1일 방문자 숫자가 1000명이면 월 3만원, 5000명이면 월 15만원의 예상 수익이 나온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더군요. 

 

 

그렇다고 엄청난 광고 수입을 거둘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여전히 블로그로 월 100만원 정도 광고 수입이 생기려면 1일 평균 방문자 숫자가 3만 3000명 정도 되어야 가능하는데, 과거 다음 블로그 뉴스 시절처럼 포털에 노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정도 방문자 숫자를 유지하는 것은 저 같은 사람들은 꿈도 꾸기 어려운 일 입니다. 한 참 블로그에 공을 들일 때 정도로 노력하면 한 달에 10만원 정도 광고 수익은 유지할 수 있겠더군요. 

 

어쨌든 카카오가 광고 플랫폼을 새롭게 바꾸면서 블로그가 조금 더 활성화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워낙 유튜브가 대표하는 영상 컨텐츠가 대세이기 때문에 새삼스럽게 블로그가 활성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지요. 

 

아무튼 저는 내년 4월까지 기다리지 않고 티스토리 계정과 카카오 계정을 통합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최근 카카오 계정 주소 변경에 성공(!)하여 티스토리 계정 주소와 카카오 계정 주소가 같았기 때문에 계정 통합에 따른 불편함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지난 10월 말부터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라는 공지사항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 떠 있습니다. 링크를 따라 갔더니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는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마우스를 몇 번 클릭하는 간단한 과정을 거쳐 계정 통합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계정 전환 후에 곧바로 카카오에드핏(kakaoAdFit)과 Dable에 광고 신청을 하였습니다만, 방문자 숫자가 적다는 이유와 최근 포스팅한 숫자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모두 거절 당하였습니다. 한동안 블로그를 쭉 쉬다가 최근 들어 1주일에 1~2회 포스팅을 하려고 노력 중인데, 이 정도로는 광고 수익을 거두기 어려운 모양입니다. 

 

아무튼 10여 년 전 함께 블로그를 운영하던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블로그 포스팅을 중단하고 있는데, 카카오의 티스토리 정책 전환으로 새롭게 블로그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마련될지 기대를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