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온라인 토론회 잼보드 활용하기

by 이윤기 2021. 2. 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여러 가지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어색하던 온라인 회의에도 점점 익숙해지고 있고, 활동가들은 줌이나 구글미트 활용이 점점 자연스러워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 YMCA 활동가들이 하던 많은 일은 사람(회원)들과 만나서 무언가를 도모하는 일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이런 모임이 중단되었습니다만, 무작정 미룰 수 없는 일부터 온라인으로 무대를 옮겨 다양한 활동을 해내고 있습니다. 

 

지난 연말엔 몇몇 회원 참여 토론회와 주민 참여 토론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는데, 이 때 퍼실리테이터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활용한 툴이 바로 구글 잼보드였습니다. 

 

원탁토론과 참여형 숙의토론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장 놀라운 도구 중 하나는 바로 포스트잇입니다.  토론장에 둘러 않아 말없이 앉아 있던 분들도 포스트잇을 나눠주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요약 정리하게 하면 신기하게도 적극적인 참여자로 바뀝니다. 

 

온라인에서 포스트잇을 대체할 수 있는 툴을 찾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구글 잼보드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계시겠습니다만, 저는 지난 연말 무렵에야 본격적으로 잼보드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온라인 토론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젬보드 <스티커 메모>에 적어서 붙여놓은 것 들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처럼 비슷한 의견들을 모아 유목화 작업을 할 수도 있고, 의견을 덧붙이거나 다른 의견을 내놓기도 좋습니다. 

 

아래 사진이 잼보드 사용자 화면입니다. 맨 위쪽에 1/1 표시가 되어 있는데, 보드를 여러장 사용하게 되면 차례차례 넘기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펜을 이용해서 글씨를 쓴다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지우기 - 작성된 글씨나 그림을 지울 수 있습니다 .

선택 - 메모나 글, 이미지 등 잼보드에 붙여 놓은 컨텐츠를 선택합니다. 

스티커 - 사진에 보시는 포스트잇과 같습니다. 저는 그냥 온라인 포스티잇이라고 부릅니다. 

이미지 추가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진 뿐만 아니라 구글에 있는 다양한 사진을 골라 쓸 수 있습니다. 

- 원, 사각형, 삼각형 등 여러가지 도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텍스트 상자 - 글 상자를 만들어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 레이저는 레이저 포인터 기능입니다. 잼보드에 정리된 내용을 설명할 때 유용한 도구입니다. 

 

구글 도구들의 가장 큰 특징은 온라인을 통한 협업 도구로서 아주 매력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급적 아날로그를 지향하는 저는 사실 코로나가 닥치기 전까지는 이런 도구들을 사용하는데 회의적이었습니다만, 지금은 이런 도구들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