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아이폰 7s 배터리 자가 교체

by 이윤기 2021. 2. 2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7 배터리 교환 후기입니다. 아이폰 12가 출시되었는데도 여전히 아이폰7을 사수하고 있는 후배로 배터리 교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전까지 제가 배터리를 교체해 본 가장 높은 버전은 6S까지였습니다. 

 

후배로부터 요청을 받았을 때 가장 자신없는 부분은 바로 방수테이프 원상복구 문제였습니다.  아이폰6까지는 방수 테잎이 없어서 쉽게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는데, 아이폰7은 방수테잎이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방수테잎 부착은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미리 이야기하고 인터넷에서 배터리를 구입해오면 교체 작업을 해주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며칠 뒤, 택배로 배터리가 도착하자마자 곧 바로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미리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찾아 아이폰7 배터리 교체 작업을 눈여겨 봐두었습니다. 그래도 불안하여 교체 작업하는 테이블에 노트북을 올려놓고 중간중간 다시 한 번 돌려보며 작업을 하였습니다. 

 

후배가 배터리를 주문할 때, 교체 장비(드라이버, 헤라)는 다 내가 가지고 있다고 했었는데, 막상 배터리 교체 세트를 받고보니 교체 장비를 함께 주문하지 않았으면 낭패를 당할 뻔 했더군요. 아이폰7부터는 Y자 나사가 있어서 Y자 드라이버까지 있어야 교체가 가능하더군요. 

 

아래 사진은 배터리 제조 업체에서 보내준 교체 설명 사진입니다. 그날 교체 작업을 아이폰6로 촬영하였는데, 교체 작업에 집중하느라 배터리가 방전된 것을 몰랐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영상 촬영이 안되었더군요. 어쩔 수 없이 제조사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1. 제조사 설명서에는 없지만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작업은 아이폰에 있는 모든 것을 아이클라우드나 노트북 혹은 컴퓨터에 백업하는 것입니다. 아이클라우드나 아이튠즈에 반드시 백업해두어야 혹시라도 작업에 실패하는 경우 새 아이폰으로 모든 자료를 옮길 수 있습니다. 

 

2. 실제 배터리 교체 작업 중에 가장 먼저하는 작업은 아래쪽 충전 단자 옆에 있는 별 나사 두 개 제거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앞면과 뒷면을 분리하기 전에 드라이기로 충분히 열을 가해주어야 합니다. 아이폰 가장자리에 방수 테잎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열을 가해주어야 앞판과 뒷판이 쉽게 분리됩니다. 

 

3. 아이폰6까지는 유리 흡착기를 앞쪽과 뒤쪽에 붙여서 힘을 주면 분리가 되었지만, 방수 테잎이 부착되어서 그런지 유리 흡착기로 분리가 되지 않았습니다. 약간의 홈을 찾아내면 사진처럼 헤라를 끼워서 분리해야 합니다. 

 

4. 헤라를 끼울 수 있는 틈이 생기면 그곳에 헤라를 끼우고 본체를 한 바퀴 돌면서 앞, 뒤판을 분리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힘을 주지 마시고, 앞뒤 판을 분리할 때는 4번 사진처럼 앞판을 90도까지만 분해합니다. (앞판을 완전히 분해하기 위해서는 추가 작업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폰6 배터리를 교체 할 때는 그냥 이상태로 어정쩡하게 세워놓고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있었습니다.)

 

5. 네 개의 나사를 분리한 후에 배터리와 연결된 선을 제거합니다. (이때 삼각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나사를 위치에 맞게 정확하게 모아두어야 합니다.  저는 스티로폼 상자에 모양대로 끼워두었다가 조립할 때 제 자리에 결합시켰습니다. 

 

6. 앞판을 완전히 분리하지 않고 작업을 할 수도 있는데 그 때는 곧바로 아래 8번 사진으로 넘어가도 됩니다. 하지만 방수 테잎을 제대로 부착하려면 앞뒤 판을 분해해야 합니다.  5번 사진처럼 배터리 단자와 LED와 연결된 커넥트를 분해합니다. 

 

7. 6번 사진처럼 카메라 모듈 커넥트를 제거해야 앞판과 뒤판을 완전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덮개 나사 2개를 분리합니다.(십자 드라이버 사용, 역시 나사는 스티로폼에 끼워 두는 것이 가장 안전함)

 

8. 플라스틱 작업 도구를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커텍트를 분리합니다. 

 

9. 제조사 설명서 사진에는 없는데 8번 사진에 있는 배터리 테잎 교체에 앞서서 그 아래쪽에 있는 'TAPTIC ENGINE'라고 씌어진 부분의 나사 3개를 제거하고 배터리 반대편으로 뒤집어 놓습니다. (배터리 테잎 분리 작업이 훨씬 쉬워집니다.)

 

10. 배터리를 제거할 차례입니다. 제 경험과 느낌으로 아이폰7 배터리 테이프 분리 작업이 아이폰6보다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뒷판에 드라이기로 열을 적당히 가열한 후에 하얀색 부분을 손끝이나 핀셋으로 잡고 은근히 힘을 가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잡아 당겨줍니다. (저는 이번에 배터리를 가장 깔끔하게 분리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가장 어렵습니다. 

 

11. 이제부터 새 배터리를 끼우고 원상복구할 차례입니다. 제조사 설명과는 조금 다르게 일단 가장먼저 분해했던 역순으로 1)'TAPTIC ENGINE', 2) 카메라 모듈 3) LCD 커넥트, 홈버튼 커넥트를 제자리에 끼우고 나사를 결합합니다. (여기 있는 제조사 사진은 배터리부터 부착하였는데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12. 위 사진은 방수테잎을 부탁하는 모습입니다. 파란 비닐에 방수테잎이 부착되어 있어서 비닐과 함께 테두리에 부착하고 도구를 사용하여 가장자리를 따라 눌러서 단단히 고정시킨 후에 비닐을 떼어냅니다. (그전에 먼저 원래 있었던 방수 테잎을 깨끗이 떼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면 드라이기로 살짝 열을 줘서 원래 있넌 방수테잎을 최대한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13. 배터리 커넥터를 가장 마지막에 연결하고 난 뒤에 새 테잎을 부착한 배터리를 제자리에 끼웁니다. (저는 테잎을 1개만 사용합니다.)  이때 커넥트를 먼저 연결하고 난 뒤에 배터리를 본체에 부착해야 합니다. 배터리를 먼저 부착하였다가 위치가 어긋나면 다시 떼내야 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14. 앞서 설명했던 카메라 모듈을 원상복구합니다. 

15. 앞서 설명했던 LED커넥트, 홈버튼 커넥트를 원상복구합니다.  맨 마지막에 배터리 커넥트를 끼우고 방수테잎이 부착된 배터리를 제자리에 끼웁니다. 

 

16. 배터리 커넥트 덮개를 제자리에 끼우고 원래 있었던 자리에 나사를 결합합니다. 

 

17. 분해의 반대로 앞판과 뒤판을 힘을 주어 꾹꾹 눌러주면 제 자리를 찾아 들어갑니다.

 

18. 앞판과 뒤판을 끼우기 전에 반드시 아이폰 전원을 켜서 배터리 교체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시 전원을 끄고 마무리 작업을 합니다. 

 

19. 충전 단자 양쪽에 있는 별나사를 고정하면 배터리 교체 완료입니다. 

 

후배는 배터리 교체한 아이폰7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방수테잎이 있는 아이폰 배터리 교체에도 자신감이 붙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