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간에 영상 제작과 화상 회의를 위해 사용하던 컴퓨터를 개인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윈도우 10을 정품으로 새로 설치하고 윈도우 11로 업데이트를 하려고 <윈도우 11 설치 요구 사항>( WindowsPCHealthCheckSetup.msi )을 확인했더니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첫 번째 만난 에러 메시지는 "보안 부팅 설정이 안 되어 있다"였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강제로 보안부팅 설정을 바꾸는 여러 방법이 있었는데, 제가 모르는 용어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여러 글들을 읽어보니 MBR로 되어 있는 파티션 구성을 GPT로 바꾸어야 하는 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
제가 틀렸거나 이해를 잘못했을 수도 있는데, 아무튼 파티션 구성을 잘못 바꾸면 여러 오류가 생길수도 있다는 글들도 있어서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rufus-4.4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10 설치 USB를 GPT방식으로 새로 만들었습니다.(아래 쪽에 첨부 파일)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재설치(GPT)하고 WindowsPCHealthCheckSetup.msi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윈도우 11 설치가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설치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새로운 오류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두 번째 메시지는 "TPM 2.0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였습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해결 방법을 찾았는데,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AMD switch 를 변경해주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Asrock AMD 보드입니다.
컴퓨터를 부팅하여 BIOS로 진입하여, Advanced => CPU Configuration => AMD fTPM Switch => AMD CPU fTPM으로 설정을 변경해주고 컴퓨터를 새로 부팅하면 해결됩니다.
이런 복잡한 짓을 하지 않으려면, 간단하게 BI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도 해결이 됩니다.
제 사무실 다른 컴퓨터는 A520M-A PRO(MSI) 메인보드인데, 똑같이 "TPM 2.0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왔는데, 바이오스(BI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했더니 해결이 되었습니다.
윈도우10, 윈도우 11 설치용 USB 만들기(아래 클릭)
ASRock B550M Pro4 간단 메뉴얼(아래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