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고 애플 워치...페어링 안 될 때
2019년부터 사용하던 애플워치4(44mm) 액정이 박살 났습니다. 7월 20일(토) 새벽, 수영장에서 맞은편에서 오는 분과 팔이 툭 부딪혔지만, 흔히 있는 일이라 그냥 수영을 마치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물 밖으로 나와서 수영 기록을 확인하려고 워치를 보니 액정이 깨졌더군요.
살짝 금이 간 정도가 아니라 애플워치에서 물이 줄줄 새나오고 있었습니다. 처음엔 배터리 방전 표시가 있더니 잠시 후엔 완전히 먹통이 되어 버렸습니다. 애플워치는 5년 정도 차다보니 약간 싫증이 나던 차였는데, 그날 수영 기록이 나라가 버려 더 아쉽더군요. ^^*
당근 마켓, 중고 나라, 번개 장터를 폭풍 검색하여 21일(일) 오후 늦게 당근으로 애플워치 se2를 구입하였습니다. 품질 보증기간이 다 끝나가기는 했지만 배터리 100%, 스트랩은 개봉도 안한 제품을 만족스럽게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구입 직후부터 난관이 시작되었습니다. 애플워치는 일반 시계처럼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아이폰과 연동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데, 페어링이 안되는 겁니다.(그래서 아이폰을 갤럭시로 바꾸면 애플워치도 중고로 팔더군요)
애플워치 페어링이 안 되는 이유 - 다른 원인도 많이 있지만, 제 사례는 다음 내용
1) 애플워치 SE2는 아이폰 XS 이하는 원래 패어링이 됨(모르고 구입했는데, 제 아이폰은 X) - 구글링을 해보니 애플 서비스지원센터로 보내서 다운 그레이드를 받으면 사용가능하다고 함.
2) 애플서비스센터를 방문해보니, 판매자 계정에서 애플워치를 삭제하지 않아 A/S 접수 자체가 안 됨.
3) 판매자에게 연락하고, 판매자가 아이튠즈에 들어가서 애플워치를 삭제 하였으나 역시 A/S 접수 안 됨.
4) A/S센터 직원 왈: 아이폰에서 연동된 애플워치를 삭제해야 A/S 접수 함.
5) 판매자에게 다시 연락,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삭제
6) A/S 센터에 다운 그레이드 접수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삭제 하는 방법
1) 나의 찾기 앱 선택
2) 목록에서 아이폰과 연결되어 있는 애플 워치 삭제 - 경고 문구: 이 애플 워치를 제거하면 다른 사람이 활성화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해석: 제거하지 않으면 딴 사람은 사용 못함)
결론
1) 애플 워치를 중고 거래 할 때는 반드시 <나의 찾기>에서 <애플 워치 제거>를 해야 한다.
2) 나도 몰랐고 판매자도 몰라서 엄청 번거로웠다.(다행히 전화번호를 주고 받아서 쉽게 해결 가능했음)
서비스센터 직원에게 물어보니, 만약 판매자와 연락이 닿지 않으면 애플워치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애플워치 뿐만 아니라 맥북, 아이패드와 같은 애플 기기들은 <나의 찾기>에 등록해두면 분실이나 도난 시 초기화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고, 최소한 A/S 접수는 못하게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