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프로야구단 없으면 2만 5000석 야구장은 그림의 떡

728x90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이 필요하다”

“프로야구단을 유치하지 않더라도 새 야구장은 필요하다고 본다”

“꼭 프로야구단이 아니더라도 시민, 아마야구를 위해 2만 5000석 이상의 야구장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본다”

경남도민일보와 경남신문에서 인용한 새야구장 건립과 관련한 박완수 시장의 말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엔씨소프트 프로야구단 창단과 야구장 건립은 통합 창원시의 가장 뜨거운 현안 중 하나입니다.

창원시의회는 마산야구장을 리모델링하여 사용하거나 엔씨소프트가 프로야구장 건립비용을 일부 부담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어 지금까지 ‘협약서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언론보도를 보면 최근 엔씨소프트측에서 새 야구장 건설비용의 30%를 투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박완수 시장은 국, 도비를 제외한 비용 전액을 창원시가 부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분명히 하였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
경남도민일보 -
박완수 "9구단 관계없이 새야구장 필요"
경남신문 - 창원 '프로야구장 건립안' 숨통트이나



뿐만 아니라 이미 “프로야구 9구단 창단 협의 과정에서 최소한 야구장 정도는 시에서 마련해줘야 한다는 입장 표현”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아마 박완수 시장은 야구장을 꼭 지어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꼭 프로야구단이 아니더라도 시민 아마(추어)야구를 위해 2만 5000석 이상의 야구장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에는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프로야구단 없으면 2만 5000석 야구장은 예산낭비

현실적으로는 프로야구단이 없는 경우 창원에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은 필요가 없습니다. 창원이 아시안게임이나 올림픽 혹은 WBC 같은 국제경기를 유치 할 가능성이 있는 것도 아닌데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 야구장은 예산 낭비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원시에 꼭 필요한 야구장은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이 아니라 사회인 야구팀과 야구동호인들이 경기를 할 수 있는 생활야구 경기장입니다. 창원시가 국비, 도비, 시비를 모아서 야구에 투자한다면 눈으로 보는 야구가 아니라 몸으로 즐기는 야구를 하는데 데 먼저 투자되어야 합니다.



같은 날, 경남신문 1면 머릿기사에는 경기 할 구장 어디 없나요. 도내 사회인 야구팀 설움’ 이라는 기사가 실려 있습니다. 경남야구연합회에 무려 315개팀이 가입되어 있고 회원은 7500명이나 되지만 이들이 야구를 즐길 수 있는 구장은 없다는 것입니다. 경남의 야구장은 중, 고교 운동장을 포함해도 고작 20곳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통합창원시 사정이 가장 심각하다고 합니다. 창원시의 경우 야구연합회에 가입된 회원만 2500명이 넘고, 비가입 동호회원까지 50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줄잡아 300개 이상으로 예상되는 창원팀들이 8개 야구장에서 경기를 치러야하는 열악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야구장 잡는게 골프장 부킹보다 어렵다”다는 말이 유행하고 있고, 야구 경기장을 사용하기 위해 매년 150~200 만원의 참가비를 내고 야구리그에 참가거나 중고교 야구부에 300~500만원의 후원금을 내고 야구장을 빌려 쓰는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야구장 잡는게 골프장 부킹보다 어렵다?

참 안타까운 것은 박완수 창원시장께서는 이런 사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시의회 간담회에서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 야구장이 필요하다고 역설(?) 하셨다는 겁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노릇입니다.

시장님이 걱정하였던 시민, 아마 야구팀들에게는 국제 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은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만약 프로야구 9구단이 창단된다면 새로 짓는 야구장은 엔씨소프트의 전용구장으로 사용될 뿐 사회인 야구팀이 이 구장에서 경기 할 기회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 분명합니다.

아울러 엔씨소프트가 창단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은 사회인 야구단에게 자유롭게 개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은 지금 창원축구장이나 마산종합운동장 축구장이 축구 동호인들에게 개방되지 않는 것과 똑같을 것입니다.

사회인야구팀들이 새로 짓는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에서 경기하는 일은 ‘하늘의 별따기’와 같은 드문 일이 될 것입니다. 1년에 한 번 리그 결승전 경기라도 치를 수 있을는지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2만 5000석의 국제 경기가 가능한 야구장을 짓겠다고 하면서 ‘시민, 아마 야구팀’ 운운하는 것은 궁색한 변명 입니다. 그냥 프로야구단을 유치하기 위해서 야구장을 짓겠다고 솔직하게 말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인구 100만 규모의 통합시가 되었으니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경기장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옳지 않습니다. 만약 프로야구단이 없다면, 인구 100만 통합 창원시에 필요한 야구장은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돈 먹는 하마' 같은 경기장이 아니라 아래 사진과 같이 100만 도시에 사는 시민, 아마추어팀이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야구장이 필요합니다.







새 야구장, 프로구단 없어도 시민, 아마 야구팀에겐 '그림의 떡'?

저는 신문기사를 보면서 박완수 시장께서는 300개쯤 되는 창원시 사회인 야구팀을 위해 시민, 아마추어팀을 위한 야구 경기장을 짓는 일에는 오히려 관심이 별로 없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시민 아마야구팀은 2만 5000명의 관중이 들어가는 야구장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사진으로 보시는 야구장처럼 그라운드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많아도 수백 명 수준인 관람객들은 나무그늘이나 잔디밭에 앉아서 구경을 할 수도 있고 나지막한 계단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위 사진 속의 다목적 야구장은 뉴욕의 센트럴파크에 있는 야구장입니다. 야구를 좋아하는 뉴욕 시민들이 동시에 야구를 즐길 수 있도록 여러 방향으로 홈플레이트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사회인 야구팀과 어린이, 청소년들이 야구를 즐기기 위해서는 이런 야구장이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제경기가 가능한 1천억 원이 넘는 세금을 쏟아 부어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을 짓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땅값이 저렴한 창원시 일원에 사진으로 보시는 저런 다용도 야구장은 열개쯤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국제경기가 가능한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거짓말이거나 억지 입니다. 프로야구단이 없으면 2만 5000석 규모의 야구장 대신에 사진으로 보시는 저런 야구장을 만들어서 시민, 아마추어팀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해주어야 합니다.

 

728x90






Trackback 0 Comment 48
  1. 미니 2011.06.22 09:48 address edit & del reply

    아아..
    저도 야구를 좋아하지만, 도민들을 위한 구장을 짓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몽창몽창 드네요 :)

    • 이윤기 2011.06.22 16:46 address edit & del

      시장께서 프로야구단 유치를 위해 지나치게 세금을 많이 쓰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2. ㅎㅎ 2011.06.22 10:27 address edit & del reply

    박시장의 말꼬리를 잡는 느낌인데요..야구단이 없어도 야구장이 필요하다는 내용보다 시의회에서 하루빨리 통과되는게 주 내용 아닐까요..그리고 도민일보는 왜 엔씨가 부담하면 고스란히 시민들의 티켓값이 상승할거라는 내용은 빼셨는지..제가봐도 국도비와 시비로 지으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엔씨가 경기장 건설비 부담하면 수십년간 투자비회수할려고 아무리 못해도 티켓값은 1만원 이상입니다..
    창단할때 아무말없더니 시의회에서 태클거니까 같이 맞장구치는건지..ㅋㅋㅋㅋㅋ
    내용들보면 진정한 의미보다 정치적느낌이 강할때가 한두번이 아니네요...

    • 이윤기 2011.06.22 16:45 address edit & del

      시장의 소신 발언이고...신문기사의 제목이었습니다. 이를 어찌 말꼬리 잡는다고 할 수 있을까요?

      모든 시민이 야구를 보러 가는 것이 아니라면...일부 비용을 야구를 즐기는 시민들이 분담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야구가 무슨 복지 투자는 아니니까요.

      창단 논의가 처음 시작 될 때 이미 티비토론회에서 세금을 쏟아붓는 프로야구단 창단은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야구단은 주식회사이니...회사가 알아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개그하시나 2011.06.23 13:33 address edit & del

      일부 야구즐기는 분들만 부담을 하란말은 뭔말인지..ㅋㅋㅋㅋㅋㅋㅋㅋ그러면 님께서는 야구장 신축건립비 세금 내지말고 이런말 자체를 하지 마세요..그리고 아마야구장건립은 아마야구단원들에게 부담하라고하세요..
      생각이 너무 귀여우셔서 크게 웃고갑니다ㅎㅎㅎㅎ

  3. 창단 2011.06.22 12:43 address edit & del reply

    새야구장 지을 돈을 사회인야구 시설 확충에 쓸 가능성은 눈꼽만큼도 없죠..새야구장이 들어서고 야구가 활성화되면 더불어 사회인 야구도 환경이 나아지길 기대하는게 훨씬 현실성 있다고 보이네요.

    • 이윤기 2011.06.22 16:42 address edit & del

      재벌기업, 대기업이 수출 많이 하고 부자되면 중소기업도, 국민들도 다 살기 좋아진다는 거짓말과 비슷해 보입니다.

  4. 국토지킴이 2011.06.22 14:11 address edit & del reply

    도민들을 위해 야구장 하나 짓는 것이 훨씬 주민 복지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전형적인 과시용 행정 같아 보여 씁쓸합니다.

    • 이윤기 2011.06.22 16:41 address edit & del

      네 저도 공감합니다.

      프로야구단 창단이 아니라면...야구장 보다 우선해서 해야 할 일이 수두룩하다고 생각합니다.

  5. latte 2011.06.22 16:13 address edit & del reply

    1. 야구단 없어도 야구장은 필요하다.

    부산 아시안 게임 당시에는 창원,마산,울산,양산 등 인근 지자체의 체육시설또한 이용했던 것을 잊으셨나 봅니다?

    2. 2만5천석의 구장은 시민들에게 필요가 없다?

    1) 목동 구장은 경기가 없는 오전에는 아마야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외 예정이 없을 때 또한 아마야구,사회인 야구단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 정녕 아마 야구를 생각하고 있는 것이 맞다면 마산 구장을 아마 야구 구장으로 두어서 지역내 아마 야구 리그 운영으로 쓰이는 것이 옳습니다.

    3) 기존 마산 구장의 안전도는 프로 야구는 커녕 아마 야구 하기에도 낮은 안전등급을 받아 왔는데 이를 그대로 운영하는 것이 시민을 위한 길은 전혀 아닌 듯 합니다.

    3. 말꼬리 잡고 그렇게 살지 마십쇼. 그런말이 아니라는 거 뻔히 알면서 말입니다. 사람이 그렇게 치졸하고 옹졸하게 살고 그러시면 안됩니다.

    • 이윤기 2011.06.22 16:40 address edit & del

      1.프로야구단 없으면 국제경기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아마와 사회인 야구단이 경기할 수 있는 시설을 더 많이 만들면 됩니다. 마산야구장은 부산아시안게임 경기를 치를 수 있는 손색없는 야구장이었군요.

      사회인야구단은 주말에 경기를 하는데...야구장이 엄청 부족하다는 경남신문 기사 참고하시길
      마산구장의 크기는 현재 프로야구 경기가 자주 열리는 다른 야구장보다 작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당분간은 수십억 들여서 리모델링 하여 사용하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꼬리라니요. 시장님께서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야구장을 짓겠다는 소신(?)을 밝히셨습니다. 그냥 지나가는 말로 한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저는 만약 프로야구단이 없으면 마산야구장을 고쳐쓰고...센트럴파크처럼 사회인 야구팀을 위한 다목적구장을 많이 만들자고 주장한 겁니다.

      즉, 창원새야구장 건립은 프로야구단 창단 문제가 아니었으면 지금은 거론될 단계가 전혀 아니라는 말입니다.

    • latte 2011.06.22 17:00 address edit & del

      마산 구장은 아시안게임을 치르지 않았습니다.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만들겠다고 한것은 그만큼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이지요. 이윤기씨는 혀가 빠지게 일하겠다고 하면 큰일나겠네요.

      프로야구단이 없으면 당연히 구장은 만들 필요가 없지요. 분명또 이렇게 말하면 "공인은 말에 책임이 있어야 한다" 라고 말꼬리 잡으시겠지만 말입니다.

      아마와 사회인 야구단이 경기 할수 있는 시설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제로 야구단에서 있는 입장으로는 대부분은 리그 관리의 단일화등으로 일단은 해결할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여기에서 구단이 계속 해서 생긴다고 하여도 현재 창원과 근처 원정팀들의 숫자까지 고려 한다면 현재 구장 수에서 5개 정도가 있으면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미국처럼 저정도의 시설을 지어두면 욕먹을것이 뻔하니 일단 야구장 구색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그전에 앞서 우리나라 안전기준과 미국의 안전기준이 다르기에 저런 낮은 등급의 구장을 만드는 것또한 사리에 맞지 않습니다.

      자꾸 돈 이야기 하시니 돈 이야기를 해보자면 아마구장 하나 조성하는데 30억이 채 들지 않습니다. 5개니 150억이 되네요. 만약 전용구장이 새로 생긴다고 확정 되면 마산 구장 리모델링에 쓰일 110억을 여기다가 쓰는 것이 이윤기씨 말과 일치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산구장의 크기는 144경기를 치뤄야 하는 홈구단이 있을 프로야구구장 수준의 안전 장치를 갖추게 되면 21000석에서 13000석 가량으로 대폭 축소가 되며 이는 작습니다. 작은거 맞습니다.

    • latte 2011.06.22 17:07 address edit & del

      아, 물론 혀가 빠지게 일한다고 하면 혀를 빼야 한다고 주장하신다면. 뭐,

      마, 아재말이 다 맞십더.

    • 이윤기 2011.06.22 17:41 address edit & del

      그리고 야구장 짓지 말자는 시의원들의 주장에 맞서 시장께서 프로야구단 없어도 야구장 꼭 지어야 한다고 강조해서 한 말 입니다.

      그래도 프로야구단 안 생기면 새야구장도 필요없다는 것은 공감하시는군요.

      저도 센트럴파크처럼 만들자고 우기는 건 아닙니다. 외국엔 저런 것도 있더라하는 정도지요.

      프로구단 안 생기면 야구장 짓자말고 시간을 두고 하나둘식 사회인 구단을 위한 야구장 만들면 딱 좋겠네요.

      그리고 마산야구장으로 안 된다면, 엔씨소프트가 자기네 돈으로 야구장을 만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윤기 2011.06.22 17:41 address edit & del

      아시안게임 당시에 사용했다는 것은 님께서 댓글에 그리 썼더군요.

    • latte 2011.06.22 17:41 address edit & del

      아시안 게임이 야구만 하나요?

      아시안 게임 당시에 마산,창원에서 했던건 예선전때 종합 운동장들이 쓰였지요. 마산구장은 쓰이지 않았습니다.

      "창원이나 마산에서 아시안게임 하는것도 아닌데 왜 거대한 경기장이 필요한것이냐?" 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꺼라 생각하네요. 물론 프로야구단이 없다면 신구장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 latte 2011.06.22 17:46 address edit & del

      프로야구 구단이 없는데 야구 하는 사람이 몇이나 된다고 사회인 구단들을 위한 야구장을 만들어 줍니까?

      돈 적게드는 사회인 구장이야 말로 NC에게서 충분히 기부 받을 수 있는 시설입니다. 사회인 구장으로 수익을 올릴 방편도 없으니 아주 훌륭한 기부 이지요.

      반면에 NC구단측이 30%를 부담하게 되면 반드시 수익을 얻어내려 할것입니다. 흔히들 나쁜이익이라고 하지요? 그것이 발생할 공산이 아주크다 이말입니다. 최근에 가장 좋은 예로 넥센의 트레이드가 있지요. 상가조성같은 사업이 아니고서야. 시민들을 위한 시설에 기업이 끼여들어서 한국에서 잘된 꼴을 못봤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박완수 시장의 선택은 아주 적절하다고 볼수가 있지요.

    • latte 2011.06.22 17:55 address edit & del

      nc는 창원시에서 지어준다고 해서 들어 온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nc는 들어올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모두다 '창원이 경기장 만들어 준다고 하니 NC가 왔다.' 라고 창단이 논의 될때 부터 알고 있었는데 다른 시의원들은 대체 뭐하시는 분들이기실래 협상할때는 아무런 말도 안하다가 갑자기 이러시는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분명 저분들도 협상할때는 몇분 그자리에 계셨는데 말입니다.

      사람이 사는데 신의가 있어야 합니다. 무언가 바로잡고 싶다면 잉크가 찍히기 전에 알아봐야 하며 이러기 위해서는 부지런해야 하는 겁니다.

      반대하시는 분들은 신의가 없거나 게으른 분들이라는 것이니 박시장은 쫌더 보태서 "자격없는 사람들은 발언하지 말라" 라고 말해도 상대쪽은 할말 없다고 생각하네요.

    • latte 2011.06.22 17:57 address edit & del

      프로야구단 창단이 급행으로 진행된것도 아니고 MOU 체결때에도 살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수많은 기회를 챙겨보시지 않고 이제서야 갑자기 '신구장 설립에 너무 많은 혜택을 준다' 라고 말하니 참 시민들 세금 받아 먹으면서 뭐하시는 분들인지 다시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됩니다.

      혜택이 있기에 들어온 거지 말입니다.

    • 이윤기 2011.06.22 17:59 address edit & del

      야구이야기 하는 중이니 야구 경기 했다는 말인줄 알았지요.

    • 이윤기 2011.06.22 18:00 address edit & del

      링크 되어 있는 경남신문 기사 한 번 읽어보세요.

      사회인야구단 많다고 하네요.

    • 이윤기 2011.06.22 18:02 address edit & del

      창원시가 처음부터 협상 과정을 시원하게 공개하지 않았을 뿐만아니라 시의원들에게도 제대로 알리지 않아서 지금 의회가 동의안 처리를 안하고 있는 것 아닌가요?

    • latte 2011.06.22 18:06 address edit & del

      1. 사회인 야구단 많지요. 저도 그중 하나고요. 저희 리그 같은 경우는 1년에 52경기를 합니다. 보통 사회인 야구단이 30경기나 친선경기 정도의 교류만 있다고 가정하면 이보다 작지요. 5개 정도 있으면 된다고 하는 수치는 이렇게 나옵니다.

      2. 협상 과정이 공개되지 않았다면 공개하라고 요구라고 했었어야 했으며. MOU 체결의 경우 확정되지 않았기에 공개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결론은 반대 하시는 분들은 MOU 체결할때 까지도 문서 한번 들춰 보지 않은 세금 축내는 돼지들이라는 거지요.

    • 이윤기 2011.06.22 18:12 address edit & del

      의사일정에 따라 하고 있는 건 아니구요.

      뭐 제가 의원들 입장을 대변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지금 반대하는 것이 늦었다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네요.

      야구장을 짓기 시작한 것도 아니고...야구단이 출범을 한 것도 아니고...지금도 얼마든지 반대의견내고 논의 할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 latte 2011.06.22 18:19 address edit & del

      이미 시에서 지어주겠다 라고 확정이 났다면 그것에 대해서 왈가왈부 할것은 없습니다. 한번 협상이 났다면 덜어 내는 것이 아니라 추가를 해야죠. NC에 5개 구장 건립 기부를 받는 다면 좋겠습니다.

      서류상으로는 신구장 건립에 참여하지 않았으니 투자비를 회수를 명분과 근거또한 없으니 말입니다.

      혹은 위치에 대한 논의도 할수 있습니다.
      혹은 그 규모에 대해서 논할수도 있고요.

      이미 만들겠다 한것이 졸속 처리가 아닌이상 만들자 말자 하는 것에 대한 발언 권한은 없다 이말입니다.

    • 이윤기 2011.06.22 18:25 address edit & del

      확정난게 아니라 지금 시의회가 심의중이지요.

  6. latte 2011.06.22 17:05 address edit & del reply

    위에 적은 댓글에서 현 상황을 잘 모르시는거 같기에 마저 적자면 5개가 필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5개가 더 필요하다고 적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39사단 이전지에 축구센터처럼 5개를 몰아 지었으면 합니다. 뭐가 됬던 신간선교통체계가 지나갈 노선과 인접해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 이윤기 2011.06.22 17:43 address edit & del

      만약 야구 전용 공간이 아니라 주변을 공원처럼 만든다면 괜찮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다만 한 곳에 다 몰아놓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는 좀 생각해봐야 할 것 같구요.

      그나저나 그 비싼 땅에 아파트나 건물을 짓지 않는 그런 훌륭한 결정을 할 수 있을까요?

    • latte 2011.06.22 17:47 address edit & del

      그러라고 당신네들 있는데 자꾸 엄한거나 반대 하지 말고 그런것쫌 추진쫌 하시지 말입니다? 왜 맨날 당신네들은 반대만 하고 뭘하자 하는건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 latte 2011.06.22 17:51 address edit & del

      하다 못해 "여기다가 지으면 얼마얼마 정도가 들것이다" 하는 소리도 없습니다. 별로 상관없다면 상관 없는 저도 간단한 조사로 어느 정도가 들며 적당한 입지로는 어디어디가 있는지 생각해 볼수가 있는데 말입니다.

      대안이라고 제시 하는 것들을 보면 열에 일곱은 논리의 흐름이 막혀 있는 것들 투성이고 말입니다.

    • 이윤기 2011.06.22 18:08 address edit & del

      한일합섬 터 개발하기 전에도 바람직한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구요. 가포신항만도 채산성 없는 항만대신에 공단을 조성하자고 제안하였으며, 오동동 옛 한국은행 터에 공원을 만들자는 제안도 하였습니다. 비용, 장단점 등도 상당한 정도로 추정하여 제안하였고...임항선 그린웨이 사업도 오래전에 제안하였고...많이 했는데...대체로 소 귀에 경 읽기더군요.
      제 블로그에서 점자보도 블럭이라도 제대로 깔아달라고 수 없이 말했는데...참 안 바뀌네요.

    • 이윤기 2011.06.22 18:10 address edit & del

      그러고는 현대아이파크 같은 특혜 아파트 허가내주고...마창대교 같은 헛발질 하니까 반대하는 겁니다.

    • latte 2011.06.22 18:15 address edit & del

      그럼 마산은 참 잘해(?) 왔는데 창원까지 할려고 하니 능력에 부치나 봅니다 :)

    • 이윤기 2011.06.22 18:24 address edit & del

      창원도 꼽아보면 많습니다. 창원 시민단체가 수 없이 제안했는데 무시하고 엉터리 생태하천 만든다고 돈 쏟아부어 몽땅 떠내려 보냈지요. 수억 들여서 무슨 장군 동상도 만들었지요......

    • latte 2011.06.22 18:30 address edit & del

      창원천에 지금 백로가 개구리를 잡아먹고 있으니 엉터리라고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만. 예산투입의 미흡함으로 인해 태풍때 떠내려 간거는 참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누가 예산집행 제대로 못하게 했는지는 몰라도 말입니다 :)

      최윤덕 장상같은 경우에는 기마상은 상당히 잘만들었던데 좌대가 별로 맘에 들지 않덥니다. 동상을 세우는거야 상징물 세우는게 예산낭비라고 생각하는 그쪽분들에게서는 나름대로 반대할 일리가 있다고는 생각이 드네요.

    • 이윤기 2011.06.22 18:41 address edit & del

      올 여름 태풍에는 또 무슨 일이 벌어질지 걱정이구요

      반대만 한다고 하시니 쓴 겁니다. 공개된 자리에서...토론회에서... 위원회에서... 문서로 제안 많이 합니다. 터널, 도로, 개발 이런 것만 관심있는 분들이 귀를 막아버리더군요.

  7. latte 2011.06.22 17:11 address edit & del reply

    그말인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할수 있느냐? 네가 직접 시장에게 들은것이 있느냐? 라고 제발 물어 봐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정신병자에게는 아무말도 하기 싫거든요. :)

    • 이윤기 2011.06.22 17:44 address edit & del

      신문기사를 보면..."프로야구단이 있든 없든 새야구장이 꼭 있어야 한다. 그러니 의회가 반대하지 마라" 이렇습니다.

    • latte 2011.06.22 17:48 address edit & del

      그래서 그말이 "강력하게 추진하겠다" 라는 의미가 아닌 정말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구장 설립에는 타당한 명분이 있다로 해석할수 있는 근거가 뭠니까?

      "뼈를 깍는 아픔으로" 라고 하면 정말 뼈를 깍아야 한다는 소리와 다를바 없잖습니까.

    • 이윤기 2011.06.22 18:05 address edit & del

      현장에 있었던 기자도 그렇게 받아들이고 기사를 쓴 것 아니가요

    • latte 2011.06.22 18:14 address edit & del

      ' 새 야구장 건립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지를 학고히 했고. 엔씨 투자 문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

      라고 적혀 있내요.

      한번더 말하지만 프로야구단이 없다면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건 당연한 겁니다. 넥센이 쓰기전 아마야구 리그가 계속 열리고 있던 꽤나 큰 규모의 목동 구장 조차도 서울에 기본적인 야구 인프라가 없었다면 만들어지지도 않았을껍니다. 그런 당연한 것을 왜곡하시면 사람이 안된다 이말입니다. '강력하게 추진하겠다' 하는 말은 '시장은 야구단이 없어도 야구장을 추진하려 한다'로 이해하는 것은 누가 봐도 말꼬리 잡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 latte 2011.06.22 18:25 address edit & del

      100만의 인구 때문에 새구장이 필요하다고 한다면. 확장여부가 있는 부지에 우선적으로 규모 3000석 이상의 아마 야구장을 만드는 것 정도는 필요 하지요. 울산의 문수야구장 처럼 말입니다. 프로야구 처럼 관중 동원을 많이 할수 있지 않고서야 2만석 이상의 구장은 필요 없습니다.

    • 이윤기 2011.06.22 18:32 address edit & del

      인구 100만 도시이기 때문에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새구장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있지요.

    • 이윤기 2011.06.22 18:34 address edit & del

      인구 100만 도시이기 때문에 프로야구단이 없어도 새구장은 필요하다고 창원시장이 말했다고 기사에 나와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프로구단이 없으면 인구 100만이라고 무작정 대규모 시설을 지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였구요.

      시장께서는 인구 100만 운운하며 세계적인 규모의 랜드마크, 통상상징물 만들자는 주장을 여전히 하고 있지요. 야구장도 그런 차원에서 프로야구단 없어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거라고 이해하였습니다.

  8. 류진향 2011.06.22 22:17 address edit & del reply

    latte/분 판정패로 보이네요. 프로 구단 입장료는 같이 받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입장료가 같은 것이라면
    뭐하려 국비, 도비로 짖어 이중으로 세금을 낸단 말인가요. 야구장 짖는다고 세금들어가서 내고 입장료같이 받는 것이라면 두번 내는 이치. 시민들을 위하는 복지가 아니지요.

    • 아닙니다 2011.06.23 08:56 address edit & del

      혹시 야구장 가보셨는지..저는 사직이랑 대구시민운동장 가봤는데 티켓값이 다릅니다..구단임의로 정하는것이죠..
      ㅋㅋ혹시 일반석에만 보셨는지..

    • latte 2011.06.23 22:28 address edit & del

      짖는게 아니라 짓는 것이고 누구 맘대로 판정패랍니까?

      마지막에 댓글 달리면 이기는 거던가요?

      하기사 당신같은 사람들 사고방식이야 그렇겠지요.

  9. 야구장 2011.06.24 15:05 address edit & del reply

    그럼 프로야구 입장료는 다 무료로 해야되겠네요. 우리나라에 세금말고 구단에서 지은 야구장이 있나요

    잘 아시고 말씀하셔야 될듯 그리고 신규 구장 이야기는 언제 부터 나왔는데 이제와서 이러는지

아이폰 7s 배터리 자가 교체

아이폰7 배터리 교환 후기입니다. 아이폰 12가 출시되었는데도 여전히 아이폰7을 사수하고 있는 후배로 배터리 교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전까지 제가 배터리를 교체해 본 가장 높은 버전은 6S까지였습니다. 후배로부터 요청을 받..

다리 깁스 환자도 장애인 주차장 이용할 수 있으면...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다리를 다쳐 깁스를 하고 목발을 짚거나 휠체..

기후위기 시대, 채식 확산을 위한 인식 개선 꼭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채식주의자를 대하는 인식 변화가 꼭 이루어졌..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

오늘은 구글 캘린더를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 설치해놓고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접속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일하는 단체 활동가들이 구글 캘린더로 일정을 관리하고 서로 공유한지 꽤 시간이 흘렀습니다만, 아직 100% 활..

USB가 인식되지 않을 때...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

새해 단체 실무자들이 사용할 컴퓨터 4대에 운영체제와 기본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다가 갑자기 USB를 읽을 수 없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조금전까지 멀쩡하던 USB를 갑자기 엑세스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나오면서 아예 접근..

온라인 토론회 잼보드 활용하기

코로나-19로 여러 가지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어색하던 온라인 회의에도 점점 익숙해지고 있고, 활동가들은 줌이나 구글미트 활용이 점점 자연스러워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 YMCA 활동가들이 하던 많은 일은 ..

아이들에겐 심리적 위로가 필요하다

아서 P. 시아라미콜리 & 캐서린 케첨이 쓴 <당신은 너무 늦게 깨닫지 않기를> 하버드 의대 심리학 교수인 아서 P. 시아라미콜리의 사적인 고백과 35년 동안 만난 다양한 환자들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쓰인 <당신은 너무 늦게..

코로나-19, 자가격리 당해보셨나요?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방송 원고를 포스팅 해 둡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새해부터 생방송 경남에서 ..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배너(사진) 넣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진(혹은 배너 광고)를 넣는 방법을 기록해둡니다. 오늘은 제 블로그 오른쪽 맨 상단처럼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배너광고)를 넣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이미..

구글-드라이브 사진, 웹사이트에 올리기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광고 배너)를 넣기 위한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를 넣는 방법은 <이미지 배너출력>이나 <HTML 배너출력>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서버에..

icloud 사진 D드라이브에 다운 받기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최근(언제인지는 정확히 모름)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를 다운로드 받는 곳이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아이클라우드는 사용하기 매우 불편합니다. 왜..

2021년 새해에는...

새해에는 어떻게 사는 것이 더 잘 사는 것인지 생각하며 살려고 합니다. 지난 해 겪은 남다른 아픔이 세상을 보는 각도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시간나는 대로...시간을 만들어서 산책을 하고 틈나는 대로 더 많이 걸..

구글 설문지 <알림> 설정 하세요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단체 업무에 도입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도구 중 하나가 구글 설문지입니다. 구글 G메일, 구글 일정 관리와 함께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부서에서는 참가 신청서를 받을 때, 그리고 시민사업..

메일 주소 여러 개를 쉽게 관리하려면...

비영리단체 실무자들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발급 받은 메일과 개인 메일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또 기관이나 단체의 메일도 자주체크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 개인 메일 주소가 있고 단체에서 발급하는 개인 메일..

구글 Meet와 OBS 연결하기

비대면 시대, 다양한 온라인 활동이 늘어나고 있고 이것 저것 시도하다보니 조금씩 새로운 프로그램도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초기 온라인 강의 영상을 녹화할 때는 HDMI 셀렉터 기계를 활용하여 2~3대의 카메라를 놓고 촬영..

DSLR 카메라 웹캠으로 사용하기

YMCA 강당에 간이 스튜디오를 마련... 코로나19, 비대면 온라인 시대, 동영상 강의 제작, 실시간 온라인 회의와 강의...그리고 토론회까지. 최근 2~3달 사이에 갑자기 영상제작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방..

온라인 도민예산학교 구글 Meet 노트북 참여

[도민 예산 학교 참가자 안내] 12월 들어 코로나19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도민예산학교>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도민예산학교의 현장 경험을 추가하여 보완 합니다. 구글 Google Meet를 ..

온라인 도민예산학교 구글 Meet 스마트폰 참여

도민예산학교 구글 Meet 화상 회의 안내 구글 Google Meet를 사용하여 화상회의 참여는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으로 구글 미트 화상회의 하는 방법을 도민예산학교 참가자에 맞춰..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기

2010년 9월 아이폰4를 시작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10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이란 녀석 얼마나 견고하게 만들어졌는지 지금도 아이폰4를 MP3처럼 사용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가족들이 사용하던 아이폰6도 2대..

한살림 또띠아로 채식 과일 피자 만들기

학교 급식에도 채식 식단이 마련되고 시청 공무원 급식에도 채식 식단이 준비된다고 합니다. 2000년부터 시작하여 육류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로 10여년, 간헐적 채식주의자, 비덩 채식주의자로 어떤 때는 가급적 채식주의자로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