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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성능 세계 최고, 자전거 도로는 형편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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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구역 통합으로 옛 창원시에서만 운영되던 공영자전거 누비자가 마산, 진해 지역에도 확대 보급되고 있습니다.행정구역 통합 1주년을 맞고 있습니다만, 아마 행정통합으로 ‘전 보다 좋아졌다’고 느끼는 가장 가시적인 변화가 바로 누비자 보급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산 지역은 현재 내서지역에만 누비자가 보급되어 있는데, 7월 중으로 옛 마산지역에 23개의 터미널이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지난 주말 제가 일하는 YMCA 회원들과 함께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타고 마산 시내를 직접 달려보았습니다.

315아트센터를 출발하여 마산종합운동장 육호광장, 부림시장, 옛마산시의회, 돝섬터미널을 거쳐서 신마산 방송통신대학까지 갔다가 해안도로를 거쳐 수출정문, 육호광장, 석전사거리를 거쳐 다시 315아트센터로 돌아오는 16Km 구간을 달려보았습니다.



대체로 마산은 창원에 비하여 길이 좁고 경사가 심한 지역이 많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기 힘든 도시라는 선입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자전거를 타고 마산시내 달려 본 회원들은 생각보다 힘들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특히 공영자전거 누비자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아주 급경사 지역이 아니면 마산에서도 충분히 누비자를 이용할 수 있겠다는 평가를 하였습니다. 자전거를 좀 타는 사람들이면 7단 기어만으로도 충분히 마산에서도 탈 수 있겠다는 것입니다.

이날 누비자 투어에 참여한 회원들 중에서 파리와 워싱턴의 공영자전거를 직접 체험해 본 분들은 “파리보다 자전거 성능은 훨씬 좋다.” “워싱턴 자전거보다 가볍고 자전거가 잘 나간다”라는 평가를 하였습니다. 파리나 워싱턴 보다 자전거 성능이 더 좋다는 것은 자전거 성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보아도 틀림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워싱턴 공영자전거




그렇지만, 자전거를 타기에 마산지역의 일반 도로와 자전거 도로는 정말 위험하기 짝이 없다는 평가를 하였습니다. 신마산 지역 해안도로의 경우 웬만큼 자전거 도로가 만들어져 있었지만, 폭이 지나치게 좁은 구간이 여러 군데 있었으며 자전거 도로에 자동차가 불법주차를 하는 곳도 많았습니다.

또 자전거 도로가 없는 마산종합운동장, 육호광장, 부림시장 등의 구간은 도로 갓길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는데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보다 도로에 불법주차 된 차량들이 더 큰 위험요인이었습니다. 불법주차 차량을 피하려면 불가피하게 자동차가 운행 중인 차선으로 들어가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날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마산시내에서 직접 타본 회원들의 결론은 “자전거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렇지만 자전거 도로는 형편없다” 였습니다. 공영자전거 누비자 보급에 맞추어 마산지역에 자전거 도로를 확대하는 노력이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하겠더군요.



예컨대 마산에서도 도로 폭이 넓은 해안도로의 경우 자동차 차선을 줄이고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할 수 있는데도, 도로 양쪽으로 공영주차장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옛 마산시가 10억 원(국비 50% 포함)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09년부터 3년 동안 연차사업으로 마산세관∼마산관광호텔 2.5㎞의 해안도로에 화단형 중앙분리대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화단형 중앙분리대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기에도 충분한 폭이어서 더 안타까웠습니다.

실제로 해안도로의 경우 임항선 그린웨이 구간에 만들어 놓은 자전거도로는 안전하고 쾌적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어 전체 구간 중에서 가장 자전거 전용도로가 잘 되어 있다는 평가를 하였습니다.



한편, 자전거를 대하는 운전자들의 의식 전환도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10여대의 자전거가 2차선에서 신호대기를 하고 있었는데, 버스 한 대가 뒤에 딱 붙어서 길을 비켜달라고 경적을 빵빵 울리기도 하였고, 자전거 도로가 없는 구간에서는 승용차들이 경적을 울리며 주행을 방해하기도 하였습니다.

자전거가 원래부터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시민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공영자전거 보급에 맞추어 운전자들의 의식을 바꿀 수 있는 캠페인도 동시에 그리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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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1 Comment 13
  1. 국토지킴이 2011.07.05 11:13 address edit & del reply

    곰감이가네요 자전거성능은 세계최고인대 다그러는거 아니지만 자전거운전자에대한대우와
    시설 차량운전자들의 인식이 너무 부정적이라 아직은 더욱 발전해야할부분이 많은거같아요...
    아직까지도 자전거는 차도에서 찬밥 인도에서는 골치거리 취급이니....
    좋은글 잘봤습니다. 행복하세요^^

    • 이윤기 2011.07.08 16:36 신고 address edit & del

      자전거를 레져 수단이 아닌 교통수단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2. latte 2011.07.06 11:14 address edit & del reply

    마산은 녹지분리대를 만들어서 전용도로를 확보하는 것보다. 인도를 더 넓혀서 인도 안쪽에 자전거도로를 조성하고 정강이 높이의 분리대를 설치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자전거에 대한 인식이 그다지 좋지 않으니 이렇게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인식이라는게 그리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지요. 댓거리,합성동, 해안도로,자유무역지구들를 중심으로 퍼져 나가고 합성동을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계획은 15년 정도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근데 그전에 앞서 내서와 진해가 우선 300m 간격으로 터미널이 설치되어 시범을 보이고 자전거가 교통수단으로써 기능할수 있다는 것이 인식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기 십상이거든요.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103/e20110313174010117920.htm

    • 이윤기 2011.07.08 16:36 신고 address edit & del

      15년은 좀 단축시켰으면 좋겠고...교통수단으로 자전거가 활용될 수 있도록 민간차원의 시민운동이 이루어지면 좀 단축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 latte 2011.07.08 19:24 address edit & del

      어휴, 15년도 짧은데 그 보다 더 단축 시키는 거라면 시민들의 의견은 하나도 들어 보지 않고 전두환 시절마냥 살고 있던 집들 죄다 걷어 내고 일사천리로 3.15대로 만들었듯 만들라는 소리인가요?
      암만 그 시절이 좋았다고 하더라도 이러시면 안됩니다.(2)

    • 이윤기 2011.07.08 22:45 신고 address edit & del

      정말 전두환시대 자주 언급하시네요.

      최근 4~5년 사이에 옛창원시가 해낸 것을 보면...민간차원에서 함께 결합하면 시민들 의식을 훨씬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을거라는 겁니다.

      원전사고,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이런 문제들 때문에 시민의식의 변화도 빠르게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 latte 2011.07.08 23:05 address edit & del

      전대갈이 연상되는 무지막지한 발언들을 서슴없이 내뱉으시니까요. :)

      처음에는 그저그러려니 했는데 점점 보면 볼수록 뭔가 무지막지하게 밀고 나가면 된다 라고 생각하시는게 자꾸 보여서 정말 불쾌 합니다. 그렇게 사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윤기 2011.07.11 08:16 신고 address edit & del

      무지막지하게...그런 문장이 어디 있나요?


      단축시켰으면 좋겠다는 것은 바람이고, 민간차원에서 노력하면 '기대' 할 수 있겠다는 것이 무지막지 한 것인가요?

  3. latte 2011.07.06 23:41 address edit & del reply

    http://pds19.egloos.com/pds/201107/06/33/c0058133_4e1472ec16b13.jpg
    안산시의 사례 입니다. 중앙의 녹지분리는 아직 조성되지 않았습니다만.

    돈이 쫌 많이 들더라도 이렇게 저항이 적으면서도 자전거도로의 역활을 충실히 기능할수 있고
    도시경관도 정비할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겠지요.

    • 이윤기 2011.07.07 23:27 신고 address edit & del

      중앙은 녹지 분리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사진을 보여주신 안산 사례 좋아보입니다.

  4. 쿨러상식 2011.07.18 15:11 address edit & del reply

    진해에 살고 있는 쿨러라고 합니다..
    통합시가 되면서 가장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이 누비자 공영자전거입니다^^ㅋㅋ
    자전거를 타는 동호인으로서 구 창원지역의 자전거 인프라는 상당히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진해나 마산 지역은 아직 많이 미흡하겠죠...
    인프라 보다 더 큰 문제가 의식인듯합니다~

    자동차 운전자는 자전거 운전자를 배려해야하고
    자전거 운전자는 보행자를 배려해야하지만
    우리나라 정서는 오직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적인 경향이 강해서

    자동차 핸들을 잡으면 자전거를 욕하고
    자전거를 타면 자동차 운전자를 욕하고

    지금 현재의 자전거 인프라에서도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만 있다면
    자전거가 얼마든지 안전한 교통수단이 될것 같습니다..

    • 이윤기 2011.07.20 12:19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운전자들의 의식도 문제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안프라가 잘 갖춰지면...운전자 의식개선도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을겁니다. 여건이 좋아지면...의식도 더 빨리 달라지리라고 기대합니다.

      자전거 도로가 만들어지면...운전자들도 자전거의 위험(?)으로부터 방어운전을 하기 쉬워지니까요.

  5. 어진나라 2011.07.23 00:09 address edit & del reply

    전 해외 공영자전거는 안 타봐서 모르겠습니다만, 타슈보다는 누비자가 성능이 좋습니다.

    일단 타슈가 기어 수에서 밀립니다(3단 < 7단). 그러다보니, 누비자 실컷 타다가 타슈를 타니 답답하더라고요. 누비자를 탈 땐 차보다 가속이 빠르고 순간 속도가 35km를 넘는 경우도 있는데, 타슈는 한 20초 가까이 밟아야 20km/h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누비자가 "60만원"이라는 값어치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타슈에겐 저같은 위너(?)에게 가장 큰 패널티인 안장 조절 범위가 좁습니다;; 락 장치는 누비자는 간단하면서도 접을 수 있기 때문에 주행에 방해받지 않지만, 타슈는 박스형에다 사이즈도 크고 접을 수도 없습니다. 익숙해질때까지는 무릎이 자주 박스에 박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몇 번 박기도 했고요 -_-).

    그리고 디자인은 취향 차이일 수도 있는데, 전 누비자가 더 예뻐보입니다.

    타슈는 체인 대신에 크랭크를 쓰는데요, 그 탓에 페달을 밟을 때 발이 덜덜덜 떨리더라고요. 나쁘다고 하긴 뭐한데(지압 비스무리한 효과가 있을 것 같아서),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기분이 좀 묘했습니다.

    현재 타슈가 누비자보다 더 나은 점은 비교적 저렴한 유지비와 내구성, 보조잠금이 용이한 점, 비회원도 1시간 안에 반납하면 "무료"라는 점입니다. 맨 마지막이 가장 맘에 들더라고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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